밴시 모티브인 슈투카를 좋아해서 그런가
이번 밴시 승급에 관심이 많았는데
저 포함 여러므로 아쉬운 평가를 받았죠
라오의 평소 패치 방향이나
최근의 아이아스 패치처럼
반응을 보고 상향될 수도 있을 거라 생각이 들긴하는데
시간 날때 어떻게 버프 되었으면 하는지 재미삼아 한번 써봅니다.
일단 현 성능을 살펴보기위해 다른캐랑 비교를 해봐야 하죠
밴시 승급 패시브를 보면 (패시브 세부사항은 하단에서 이야기할 겁니다)
모티브가 된 급강하폭격기 슈투카처럼
중장형 적을 잡는데 성능이 잡혀져 있는데
기동형 중 비슷하게 중장 저격에 포커스가 맞춰진
드리아드랑 비슷한 면이 많길래 데미지 한 번 비교해 봤습니다
밴시 12만 7천
전투속행때문에 안 보이는데
17만 2천 정도 뜬 드리아드
얼핏보면 나쁘지 않아 보이는 12만이라는 데미지 같습니다
다만 이때 밴시가 받은 중장 버프가
패시브 1의 효과로 29%
패시브 2의 효과로 47%
드리아드 패시브 효과로 45%
중장 os로 35%
이렇게 100%가 넘는 중장 뎀증이 있었기에 이정도가 나왔고
그렇게 해도 드라이드에겐 밀리더군요
메이, 예키 플러스 중장os만 해서 중장뎀증 35%인 리제 2스가 12만이 넘게 나오는데
드리아드 중장뎀 버프에다가 목적 자체가 중장 저격으로 쓰라고 준
밴시의 데미지가 다른 캐랑 비교해도 좀 시원치 않긴 하죠
물론 밴시는 3패시브 대기 효과로
방어무시, 중장형이면 피감해제 같은 효과가 있기에
방어력이 높거나 피감이 있는 적 상대로는 드리아드 보단 좀더 좋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기본 데미지가 약해서 생각보다 힘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장 버프가 적용 안되는 경장형을 상대로 한 번 보죠
밴시 5만 8천
드리아드 7만 4천
이번엔 os빨 없이 했는데
참고로 밴시는 1패시브 떄문에
29%의 경장형 뎀증을 지니고 있는 걸 감안 하면
대기 후 2스 데미지가
데미지 5만도 못 채우게 되더군요
광역기 대비 단일 스킬이 비주류가 되어버려서
단일 스킬들을 버프한 라오인데
밴시 2스만큼은 계수 버프에서 빠졌는지 영 시원치 않습니다.
(옛날 계수 패치 찾아보면 계수 버프 포함됬는지 확인 가능하겠지만 확인은 언젠가..)
SS 중에 성능이 하위권이 캐릭도 많지만
실제로 조금 써보니
새로 패치한 캐릭인데도 불구하고 패시브에 하자가 있다고 생각되더군요
패시브가 단순 공증, 행증, 치명증, 이런 거만 있지 말라고
좀 색다른 시도로 일부러 공증을 안주고 방어력 무시를 준 거 같은데
그렇다면 부족한 딜 상쇄를 위해 스킬 계수라도 올려야 했었죠
밴시의 모티브인 슈투카를 고려해 패시브가 어떻게 버프 되길 바라는지
이제 뻘글 한 번 써봅니다
밴시 모티브인 슈투카는
급강하폭격기의 독일어를 줄인 말로 알려져 있습니다.
슈투카를 보신 적이 있다면 다른 비행기랑 달리 이착륙 시 쓰는 바퀴가
다른 비행기들처럼 비행기 내부로 들어가지 않고 고정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공기저항도 심하게 받아 속도가 다른 비행기에 비해 느려서
제공권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로 나가면 다른 전투기한테 쉽게 따라잡히고 금방 격추되고 했다는군요
밴시도 그 커다란 가슴..때문에 공기저항을 많이 받을텐데
슈투카처럼 안전한 폭격을 위한 제공권을 장악할 필요가 있기에
보호기역할의 실피드, 대공용 전투기 역할을 담당하는 실피드가 있을시
버프를 받는 1패시브는 모티브를 고려할 때 잘 어울리긴 합니다.
3패시브의 발동을 위해 선턴을 잡고 대기가 필요한 밴시에게 1패시브의 AP 버프는 필요하죠
다만 현재 실피드나 지니야 둘다 패치를 받은지 한참이기에
성능면에서 심히 뒤떨어져서 있어 밴시 버프를 위해 이 둘중 하나를 고용하는 건 무리기도 하고
버프르 받기위한 전투원 제약이 있는 거 자체가 좀 까다롭긴 합니다.
이 경우 둘 중 하나를 하는게 밴시 이용이 수월해지겠지요
1. 실피드, 지니야의 승급패치, 버프를 통해 이 둘을 채용하는 실전성을 높이던가
2. 조건을 기동형 바이오로이드의 보호를 받는 걸로 대체하던가 해서 조건을 완화하던가
(혹은 지정보호, 행, 열보호 받을시)
갠적으론 슈투카 컨셉을 유지하는 게 좋아서
그냥 조건 없이도 추가 버프를 주지는 않았으면 하네요
2패시브에서 좀 뜬금없다고 느껴진게
기관포 소사의 중장뎀 너프, 기동뎀 증가 입니다.
모티브 이야기부터 하면
위에서 이야기했듯 슈투카는 느리기도 하고 애초에 지상 공격용 '폭격기' 였기에 공대공 전투에서 심히 불리해서
기관포가 노린 건 주로 지상의 전차나 목표물이지 공중용이 아닌데
기동형 뎀증을 준게 모티브적으로도 안 맞기도 하고
게임적으로도 보았을 때
중장형 적들이 기동형보다 체력이 더 높기도 하고
설정상으로도 보았을 때
이미 둠브링어 한테 공대공 용 실피드라는 존재가 있는데
실피드 대신 공대공을 하라는 패시브는 이해가 되진 않더군요
1패시브랑 손발이 맞지 않아보이는 건 덤이고요...
드리아드가 아무 디메리트 없이
자신 포함 범위내 아군한테 45% 중장 뎀증을 주는데
이건 딱 2스만 중장뎀증을 주고 디메리트까지 있으니...
이건 좀 바꿔서
일단 저 기동형 관련 패시브는 없애고
1. 디메리트를 없애고 1스는 경장 뎀증 2스는 중장 뎀증으로 바꾸던가
2. 디메리트 체제는 유지해 1스는 중장 디메리트 10% 대신 경장 뎀증 80~100%, 2스는 경장 다메리트 10% 중장 뎀증 80~100%
이렇게 디메리트를 웃도는 수치로 주어야지
아군까지 버프하는 드리아드랑 차별이 되겠죠
스킬 설명이 길어서 잘렸는데
중장형이 2스 적중시 받피감 해제입니다
여기선 모티브 요소를 크게 볼 건 없는 거 같고
(굳이 따지면 둠 '다이버'가 급강하폭격을 의미하는거?..)
스킬 이야기만 하면
3패시브는 저번 수정 패치후
대기하면 두번 정도 때릴 수 있더군요
그걸 감안해 3패시브의 문제점들로 생각되는게
1. 폭장량 증가 버프가 첫번째 공격 적중시 바로 효과 상실
2. 중장형만 피감 해제
3. 대기라는 조건이 있는데도 빈약한 버프
이정도가 떠오르네요
일단 대기로 발생하는 폭장량 버프가 공격한번 적중하면
바로 사라지는 버프라
기껏 두번 공격이 가능해도 후속타는 방어력 무시나 중장형 받피감 해제를 못 써먹는 게
제약을 너무 많이 준건 아닌가 생각이 들더군요
이게 조건이 1. 대기 후에, 2. 2스킬만, 3. 딱 공격 한번만 4. 중장만 피감해제
이렇게 많다보니 밴시 성능이 더 안좋은 거 같더군요
방어력 무시의 경우
우리가 그게 필요한 경우가 주로 철파르탄인데
철파르탄은 경장형이라 위의 중장 버프가 아무 쓸모 없고
덕분에 철파르탄 상대로 데미지 3~4만 정도밖에 안 나오고
폭격 한 번에 죽지도 않아서 밴시 또 대기해야 하는 걸 보면 속이 터지긴 하더군요
한턴 한턴이 귀중한 라오 전투에서
대기라는 행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하지 않는 행동인데
일부러 대기를 해서 얻는 버프도 방어력 무시는
철파르탄 제외 전폭으로 방관 100% 이상 채우면 의미가 없고
피감도 경장형 적들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중장만 적용이라
대기 하던 안 하던 전투력이 평소랑 차이가 없는 경우가 은근 많더군요
일단 버프인 폭장량 증가가 이름에 맞게 공격력 증가나
2스킬 위력 증가가 딸려와야 위에서 지적한 밴시의 부족한 딜이 상쇄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2스계수만 따로 3배 4배 이렇게 올릴 게 아니라면)
조건도 최소 몇개는 완화해야 하는데 안들을 몇개 뽑아보면
1. 전투개시후 1~2라운드 동안 폭장량 증가 적용, 이후 다시 버프 발동하려면 대기가 필요
2. 1스킬도 폭장량 증가 버프에 따른 추가 버프를 주기 (스킬 위력 증가나 방어력 무시를)
3. 폭장량 증가 버프 지속을 최소 대기 후 1라운드 정도로 해서 같은 라운드에 두번 공격해도 버프가 유지되기
4. 2스 피감해제에 중장형 제한을 제거
이 중 최소 두개정도라도 채택되어야 괜찮지 않을까 하네요
길었던 글 이제 마치며
스마조에서도 아마 승급관련으로 고민이긴 했을겁니다
기동형 중장 저격엔 이미 드리아드가 있는데
밴시는 뭘로 차별화할까 하며 말이죠
그래서 그동안 있던 공증이나 행증 없이
조금 특이한 승급 패시브를 가져왔는데
차별화를 너무 의식해서 성능이 부족한 승급이 되어 버린게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라오엔 여러가지 인물이나 장비를 모티브로
따온 친구들이 많죠
그런 모티브만 잘 살려주어도 그 캐릭을 좋아하고
승급을 받아들이는 유저들에겐 다른 캐와 다른
큰 차별화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사담으로
밴시 스킬 이펙트 버그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184992/read/121194
카페에 올린지 아직 2주도 채 안된 걸로 기억해서
스마조에서 아직 안 고친게 잘못은 아니지만
이것도 같이 패치해주엇으면 하네요
밴시 말고도 버프를 기다리는 친구들이 많긴 한데(지금 당장은 비헌이 떠오르네요..)
승급 버프하고 추가 패치 없이 끝나면
한동안 리스트 후순위로 밀릴 수가 있어서
그러기 전에 얼른 버프되길 바라는 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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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아니라서 자료를 좀더 조사한 뒤 말씀드리자면 1스킬 이름이 우리가 흔히 공대공 할때 쓰는 기관총이 아니라 기관포인걸 고려해야 합니다 독소전 때 3.7Cm 기관포로 소련 전차 뚜껑을 딴 것이 슈투카의 활약 중 하나인 걸로 알려졌는데 3.7Cm라는 크기에서 보시다싶이 이게 몇발 안 들어가는 기관포입니다. 이걸로 공대공에서 이긴 경우가 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지만 저걸 단 주 목적이 전차용인 점, 공대공용으로 계속 쓰기엔 탄약이 심히 적은점 때문에 기동형 버프는 잘 안 어울린다 생각이 들었고 또 설정상 실피드를 공대공으로 더 강하게 밀어주는게 더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이 들더군요. 본문 내용대로 잘 처리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씀 감사드리며 생각해보니 라투디 안 나오진 꽤 되네요 스마조도 많이 바쁜가 봅니다. | 22.05.19 22: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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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의외로'였지 말씀처럼 슈투카는 폭격기죠. 애매한 기동증뎀보다는 경장, 중장에 특화되는게 맞다고봐요. 둠브링어는 실피드가 대공을 담당하고있으니. | 22.05.19 22: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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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사례는 정확히 아는게 하나 있다면 루델이 37mm로 IL-2를 따라잡아 격추시킨적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몇건 있는걸로 아는데 굉장히 드물고 비정상적인 일인건 맞습니다... 사실 밴시가 갖고있는 37mm는 철갑탄이 아닌 고폭탄이라서 전차잡는데 적절하진 않고(관통이 안됩니다) 대신 그 이외의 모든것들(트럭, 장갑이 얇은 장갑차, 소형 건보트, 야포 등등)을 효과적으로 파괴할수 있는 위력을 지니게 되는 무장입니다 이런걸 보면 대경장 피해량을 증가시켜줘야되는데 대기동은.. 뭐 일단 맞추기만 하면 확실히 골로가는건 맞긴하지만.. 아무튼 설정이고 뭐고 간에 대기동 증가에 대중장 감소는 좀 아닌것같습니다 ㅠㅠ | 22.05.19 23: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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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정말 굳이 설정을 따른다면 고폭탄이니 방관 감소에 데미지 증가를 주면 맞을텐데 패시브 2스는 이렇게로만 바꿔줘도 소원이 없겠네요... | 22.05.19 23:13 | |
(IP보기클릭)49.169.***.***
굳이 고증을 따지자면 3.7cm 기관포가 달린 슈투카는 JU-87G 카노넨포겔인데, 이 녀석은 기관포 달려고 다이브 브레이크같은 폭격용 장비를 떼버려서 급강하 폭격은 못하죠.... 여하튼 밴시는 지금보다는 세져야 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 22.05.20 01:13 | |
(IP보기클릭)124.153.***.***
https://bbs.ruliweb.com/mobile/board/184992/read/78695 콕찝어서 G형이라기 보단... G형과 D형의 특징을 모두 가져온게 맞다고 봅니다 아무튼 본인이 이녀석 덕분에 게임을 시작하게 됬는데 이지경이 되니까 요세 볼때마다 힘이 빠집니다... 진심으로 | 22.05.20 01:27 | |
(IP보기클릭)125.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