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몰래드는 색감이 과장된 병1신 VS 아니다 엘시디는 색표현이 안되는 고자
이런말이 자주 나옵니다.
그러니까 우린 여기서 그렇게 존나 말도많고 탈도많은 색역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이 그림 보세요. 매우 익숙하지요?
이게 인간 색인지 이론을 바탕으로 한 CIE 1931 색역입니다.
인간 눈이 감지가능한 색역을 수학공식( 안 써요. 써놓으면 뒤로가기 누를거잖어)
으로 나타낸 겁니다. 왜 1931이냐면
이 규격이 1931년 확립됬거든요. 아 진짜 1931년이면 우린 뭐했더라 -_-;
그렇지만...
저 풀 공간에서 색을 자유자재로 쓰면 얼마나 좋겠습니다.
고작 380nm ~ 800nm 밖에 안되는 매우 협소한 공간임에도
인간의 기술은 고자새끼가 따로없어서 다 표현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게 색역이라는 개념입니다.
최대한 제한된 표현능력으로 그럴듯한 색을 만들어보자는 거지요.
색역을 영어로 개멋이라고 합니다. 개멋나네 니미.
NTSC
sRGB & abodeRGB
CYMK & RGB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게 NTSC 규격, sRGB 규격, CYMK 규격입니다.
예를 들어서 RGB중 Pure RED( 255.0.0)는 CYMK에 가면 색역을 넘어가버려서 표현이 안 됩니다!
RGB profile로는 255.0.0찍으면 , CYMK로 인쇄하면 다홍색이 되버리는 이유가 여깄습니다.
이런 기술적인 제약때문에, 색공간을 통일하는 움직임이 벌어지게 되고,
저 아래 sRGB가 표준적인 색공간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모든 웹페이지나 이미지는 저 색공간을 준수하도록 프로그램이 되어있었지요.
어짜피 LCD는 색표현력이 거지를 넘어서 고자에 가까워서 별 문제도 없었고
솔직히 사실상 LCD 가 표현가능한 최대한의 색역이라서...
하지만 인간은 더 높은 도약을 해내게 됩니다.
푸른색이 아몰레드의 색역. 허허허. 이친구야 허허허.
흰색이 sRGB...
이게 뭐가 문제가 될까요?
아까 CYMK & RGB를 되살려 생각해봅시다.
CYMK에서 다홍색을 찍으면, RGB에서는 시뻘건색이 된다고 했지요?
이게 문제인겁니다.
네이버는 풀잎녹색이지요.
사실 네이버의 RGB값은 아몰레드가 뿜어내는 형광녹색의 좌표값입니다.
다만 LCD는 형광녹색이 표현 불가능하고,
표준적인 풀잎녹색이 나타나도록 되어있습니다(색역이 좁음)
이래서 이리저리 색문제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색이 다 틀어지게 되요.
애초에 좁은 색역에서 그나마 색을 만들어내다보니 별놈의 짓을 다해놨는데.
막상 초광색역 모니터가 세상에 나오니 상황이 매우 골아프게 된겁니다.
지금 상황으로는 아몰레드의 색역을 억지로 낮추는 병1신짓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광색역 프로파일을 만들어서 웹 표준에 입안해야 하는 숙제가 있겠지요.
이는 삼성이 아몰레드 패널을 펑펑 찍어내고 있으니 후에 알아서 잘 되겠지요 뭐.
결론: 아몰레드랑 엘시디 가지고 고만좀 싸워라 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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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쓰래기 처리장같던 모바일 정게가 갑자기 우아하고 고상해지고 있어! 아이고 맙소사 문과인 난 여기를 나가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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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그때 우리나라사람들이 사람처럼 살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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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자연의 색감이라는게 지금 LCD 기술 기반하에서 만들어진 제한된 표준 색역이라니까요. 절대 인간 본연의 색역이 아니라고요. 물론 아몰레드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LCD보다 훨씬 본래 색역에 가까운게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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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공돌이의 씡나는 월요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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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기기에서는 색감 논쟁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1人 모바일 기기로 전문적인 사진 편집할 것도 아니고 디자인할 것도 아니고 영화를 볼때도 원칙적으로 정확한 색을 볼려면 컬러스페이스, YCbCr 레벨조절 소스에 따라 해가면서 봐야 하는 데 내가 알기로는 이렇게 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동영상 재생기가 ios든 안드든 아직 없음 결국 정확한 디스플레이가 붙어있어도 제대로 활용할 수 조차 없다는 얘기임... 애초에 모바일기기쪽에서는 완전 생소하다고 할수 있는 색정확도니 캘리브레이션이니 하는 화두가 갑자기 등장한 이유가 애플팬들과 삼성팬들이 어떻게든 상대방을 까내리기 위해 아무 거나 죄다 끌고오다 보니 모바일쪽에서 논쟁이 된 적도 없고 앞으로도 될 필요가 없는 색정확도 문제를 끌고 오기 시작했는데.. 그것도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깐다면 말을 안할텐데.. 부정확한 정보로 애플 팬보이들은 아이폰4와 4S가 정확한 색역이고 아몰레드는 과장됐다고 우겨댔는데 결론은 아이폰은 표준보다 낮아서 문제였고 갤럭시는 표준보다 높아서 문제였음.. 결국 똥묻고 겨묻은 개가 서로 더럽다고 난리피운 거임 모바일 기기쪽에서는 색감가지고 싸우는 게 쓸데없는 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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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쓰래기 처리장같던 모바일 정게가 갑자기 우아하고 고상해지고 있어! 아이고 맙소사 문과인 난 여기를 나가야겠어! | 13.02.11 1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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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자연의 색감이라는게 지금 LCD 기술 기반하에서 만들어진 제한된 표준 색역이라니까요. 절대 인간 본연의 색역이 아니라고요. 물론 아몰레드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LCD보다 훨씬 본래 색역에 가까운게 사실입니다. | 13.02.11 1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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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그때 우리나라사람들이 사람처럼 살았냐 | 13.02.11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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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람처럼 지배받도 살았단거 모르는 사람 드뭅니다, 논점은 그게 아닌 건데요? | 13.02.11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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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합니다. 수정했습니다. | 13.02.11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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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기기에서는 색감 논쟁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1人 모바일 기기로 전문적인 사진 편집할 것도 아니고 디자인할 것도 아니고 영화를 볼때도 원칙적으로 정확한 색을 볼려면 컬러스페이스, YCbCr 레벨조절 소스에 따라 해가면서 봐야 하는 데 내가 알기로는 이렇게 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동영상 재생기가 ios든 안드든 아직 없음 결국 정확한 디스플레이가 붙어있어도 제대로 활용할 수 조차 없다는 얘기임... 애초에 모바일기기쪽에서는 완전 생소하다고 할수 있는 색정확도니 캘리브레이션이니 하는 화두가 갑자기 등장한 이유가 애플팬들과 삼성팬들이 어떻게든 상대방을 까내리기 위해 아무 거나 죄다 끌고오다 보니 모바일쪽에서 논쟁이 된 적도 없고 앞으로도 될 필요가 없는 색정확도 문제를 끌고 오기 시작했는데.. 그것도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깐다면 말을 안할텐데.. 부정확한 정보로 애플 팬보이들은 아이폰4와 4S가 정확한 색역이고 아몰레드는 과장됐다고 우겨댔는데 결론은 아이폰은 표준보다 낮아서 문제였고 갤럭시는 표준보다 높아서 문제였음.. 결국 똥묻고 겨묻은 개가 서로 더럽다고 난리피운 거임 모바일 기기쪽에서는 색감가지고 싸우는 게 쓸데없는 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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