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범한 사람님께서 이미 올려주신 내용인데, 양해를 구하고 모바일로 보시기 편하시게 TXT 버전으로 한번 더 업로드하였습니다.
※ 출처 : e풋볼 공식 홈페이지 공지란
시즌 업데이트(버전 5.0.0) 배포가 시작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양/기능 추가 및 변경
・마음에 드는 설비를 조합하여 경기장을 장식할 수 있는 새로운 모드 ‘커스텀 경기장’을 수록했습니다.
・[내 팀]에서 유니폼과 경기장을 확인하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메뉴 구성을 변경했습니다.
・여러 장의 추첨 계약권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저 프로필에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새로운 도전 과제 종류인 라인 도전을 추가했습니다.
・특수 선수 명단의 선수 영입 연출이 새로워졌습니다.
・일부 아이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초보자가 더욱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투어 이벤트의 이벤트 포인트 보너스 내용을 조정했습니다.
・감독에게 새로운 요소 ‘링크업 플레이’를 추가했습니다.
・페이즈 업데이트로 운영되던 매치 패스를 캠페인마다 업데이트되는 ‘캠페인 허브’로 변경했습니다.
・경기 포기로 승리했을 때 하이라이트와 경기 통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흐름을 변경했습니다.
■ 새로운 시즌 데이터의 전환 및 업데이트에 대하여
아래 리그의 팀 편성을 새로운 시즌 데이터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잉글랜드 리그
・잉글랜드 2부 리그
・스페인 리그
・스페인 2부 리그
・Ligue 1 McDonald's (프랑스)
・Ligue 2 BKT (프랑스)
・이탈리아 리그
・이탈리아 2부 리그
・VriendenLoterij Eredivisie (네덜란드)
・Liga Portugal Betclic (포르투갈)
・벨기에 리그
・Scottish Premiership (스코틀랜드)
・스위스 리그
・Trendyol Süper Lig (튀르키예)
・덴마크 리그
・BYD SEALION 6 LEAGUE 1 (태국)
기타 아래 각종 데이터를 새롭게 수록 및 업데이트.
・Signal Iduna Park
■ 데이터 업데이트
・게임 내 각종 데이터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이탈리아 2부 리그의 리그 이름과 클럽 여러 개의 이름, 엠블럼, 유니폼, 선수, 감독을 eFootball™ 오리지널로 변경했습니다.
・Borussia Dortmund의 각종 데이터를 수록했습니다.
・아바타 선택의 선수 사진 중 일부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축구 라이선스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기타 아래 각종 데이터를 새롭게 수록 및 업데이트.
・유니폼
・엠블럼
・축구화
・장갑
・볼
・연출 장면
・경기장의 각종 그래픽
・기자회견 백보드 및 코너 플래그
・비브스
・광고판
・선수 그래픽, 사진, 각종 데이터
・메뉴 음악
・중계
■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조정 및 수정 사항
게임 플레이를 한 단계 더 진화시키기 위해 ‘이동 속도’, ‘수비 조작’을 테마로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〇드리블
・상대 선수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입력했을 때 상대 선수와 경합이 벌어지는 경우가 적어지도록 조정했습니다.
・상대 선수가 옆에서 접근할 때의 모션을 추가하여 부자연스럽게 상대 선수에게 달라붙는 경우와 위화감이 있는 경합의 승패를 개선함으로써, 조작성을 향상시키고 경합 결과를 납득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경합이 경기장 측면을 향해서 이뤄질 때 상대 선수를 피해 나가는 모션을 추가했습니다. 선수 능력치 ‘균형 조절’의 값이 높을수록 쉽게 피해 나가도록 조정했습니다.
・드리블 할 때의 가속 밸런스를 재검토하여 느린 속도일 때는 움직임의 시작이 빨라지도록 가속도를 높였습니다. 일정 속도 이후에는 속도가 서서히 올라가도록 조정했습니다.
・드리블하면서 가속할 때 선수 능력치 ‘드리블’과 ‘순발력’이 가속에 미치는 영향을 조정했습니다.
〇페인팅
・룰렛, 크로스오버 턴의 모션을 추가하여 조작성이 향상되도록 조정했습니다.
・일부 특수 룰렛의 모션을 삭제했습니다.
〇트래핑
・패스를 받지 못하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트래핑 직후 볼이 다시 몸에 맞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뜬공을 트래핑했을 때 볼이 안정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일부 트래핑 모션에서 트래핑 후 선수들이 느리게 움직이는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몇 가지 모션을 추가했습니다.
・입력 방향으로 트래핑이 되지 않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뜬공을 발로 트래핑하기 쉬운 위치에 이동하도록 조정했습니다.
〇슛
・선수 능력치 ‘반대 발 정확도’가 최댓값이면서 기술 ‘바깥쪽 감아차기’와 ‘급강하 슛’을 보유한 선수가, 상황에 따라서는 주로 쓰는 발을 사용한 ‘바깥쪽 감아차기’가 아닌 반대 발을 사용한 ‘급강하 슛’을 우선하여 차도록 조정했습니다.
・킥과 헤딩으로 다이렉트 슛을 할 때 슛을 노리는 위치가 예상을 벗어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〇헤딩
・헤딩 경합 상황에서 상대 선수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 상태에서 경합하도록 조정했습니다.
・헤딩 모션을 추가하여 더욱 적절한 헤딩을 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좌우로 헤딩슛을 날렸을 때 근거리와 원거리의 정확도 차이를 조정했습니다.
〇킥
・킥을 할 때 차는 다리가 자신의 축이 되는 다리에 걸려서 볼을 차지 못하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킥을 취소하는 판단 시스템을 재검토하여 상대 선수를 차 버리는 등의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세트 피스 상황에서 땅볼 패스를 했을 때 킥 종류와 다른 선수 능력치로 정확도가 계산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얼리 크로스를 조작할 때 기존보다 더욱 골대에 가까운 위치로 볼을 차도록 조정했습니다.
・‘볼을 앞으로 살짝 굴리기’를 조작한 후 킥할 때, 킥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가 발 바깥쪽을 사용한 킥을 할 때도 적용되도록 조정했습니다.
・볼을 찰 때 볼이 자신의 몸에 맞아서 킥을 취소해 버리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경합할 때 비틀거려서 킥을 차지 못하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〇수비
・상대 선수에게서 볼을 빼앗은 후 볼로 향할 때 상대 선수에게 몸이 걸려서 볼을 뺏지 못하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슬라이딩 태클의 모션을 추가하여 조작성이 향상되도록 조정했습니다.
・슬라이딩 태클을 할 때 파울이 되지 않고 볼을 건드릴 수 있도록 모션을 취하는 방식을 조정했습니다.
・슬라이딩 태클에 선수 능력치 ‘볼 뺏기’의 영향이 커지도록 조정했습니다.
・공격 및 수비의 오프 더 볼 상황의 가속과 관련하여, 느린 속도일 때는 움직임의 시작이 빨라지도록 가속도를 높이고, 일정 속도 이후에는 속도가 서서히 올라가도록 조정했습니다.
・이동 조작의 기본 속도를 재검토하여 조작성이 향상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압박 조작을 하지 않을 때는 멀리 있는 볼을 향해 스탠딩 태클이 자동으로 쉽게 나오지 않도록 조정했습니다. 적극적으로 볼을 뺏고 싶으면 압박 조작을, 상대의 속도를 늦추고 싶으면 매치업 조작을 사용하는 등 상황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십시오.
・상대와 나란히 달리고 있을 때 태클을 쉽게 구사하도록 조정했습니다.
・땅볼 패스와 땅볼 스루 패스를 블로킹할 때 볼을 더욱 쉽게 맞히도록 조정했습니다.
・매치업 중의 다이렉트 킥 페인팅에 대해 블로킹이 잘 나오지 않고 속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어깨로 태클할 때 부자연스럽게 크게 비틀거리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공수가 바뀔 때 수비 측 선수는 선수 능력치 ‘수비 자세’에 기반하여 신속하게 수비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볼을 뺏긴 직후, 볼 근처의 조작하고 있는 선수가 이동하지 못하는 페널티를 재검토하여 상황에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볼을 뺏긴 직후 급정지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이동을 계속하도록 조정했습니다.
・패스한 직후 볼을 보유한 선수의 뒤쪽에 있는 선수가 후방 압박을 시작할 때까지의 시간에 선수 능력치 ‘수비 자세’가 영향을 줍니다.
・자기 진영 깊숙한 곳까지 상대가 공격해 왔을 때 FW가 약간 자기 진영 쪽으로 내려온 위치에 오도록 조정했습니다.
・자기 진영 깊숙한 곳까지 상대가 공격해 왔을 때 FW끼리 지나치게 가까운 위치에 배치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자기 진영으로 돌아갈 때 선수 능력치 ‘수비 자세’가 높을수록 전속력으로 달릴 수 있게 조정했습니다.
・사용자가 조작하지 않는 선수가 골대를 커버하고 있을 때, 슛을 지나치게 빠르게 걷어내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반응 속도를 조정했습니다.
・사용자가 조작하지 않는 선수가 압박하고 있을 때 선수 능력치 ‘공격성’이 높을수록 상대와의 거리를 빠르게 좁히도록 조정했습니다.
・압박 및 압박 지시를 조작하고 있을 때, 선수 능력치 ‘수비 센스’가 높을수록 상대를 잘 따라가도록 조정했습니다.
・압박 및 압박 지시를 조작하고 있을 때, 상대 드리블과 페인팅에 대해 지나치게 반응이 빨라지는 경우가 발생하여 반응 속도를 조정했습니다.
・압박 및 압박 지시를 조작하고 있을 때, 피네스 드리블과 드리블을 통한 터치가 없으면 볼을 똑바로 향하지 못하는 문제를 조정했습니다.
・압박 및 압박 지시를 조작하고 있을 때, 볼을 보유한 선수가 페인팅을 하면 선수 능력치 ‘수비 센스’가 높으면 높을수록 상대를 쉽게 뒤따라가도록 조정했습니다.
・매치업 조작 시 볼을 보유한 선수로부터 골대 방향으로 조작하는 선수를 세울 때 이동 가능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이로 인해 입력한 대로 위치를 잡는 것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매치업 조작을 할 때 이동 보정 범위 내에 있으면 이동 입력 방향에 따라 부드럽게 이동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수동으로 커서를 변경한 직후 매치업 조작을 할 때 이동 입력이 잘 반영되도록 조정했습니다.
・압박 지시가 시작된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여 압박하고 있는 선수와 플레이 위치가 크게 다른 경우에는 압박 지시를 취소하도록 조정했습니다.
〇공격
・뛰어나갈 때의 가속력에 기존의 선수 능력치 ‘순발력’ 외에 ‘공격 센스’도 영향을 주도록 변경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전속력이 아니라 70% 정도의 속도로 이동하도록 조정했습니다.
・DF의 최종 라인으로부터 먼 위치에서 뛰어나갈 때, 상황에 따라 이동 속도를 늦추면서 달리도록 조정했습니다.
・공격 시 전방으로 이동할 때 전속력으로 달리는 빈도를 감소시켰습니다.
・볼이 땅에 바운드하여 볼을 보유한 선수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일 때 DF 라인의 선수가 공격 포지션을 취하게 하여, 상대에게 볼이 넘어갔을 때 커다란 위기를 맞는 경우가 감소하도록 위치 선정을 조정했습니다.
・크로스 볼을 예상하고 골대 앞으로 파고들었을 때 몸이 적절한 방향을 잡도록 조정했습니다.
・팀 스타일을 ‘점유율 축구’로 설정했을 때, 공격 시 빌드업에서 플레이 스타일이 ‘수비형 사이드백’ 이외인 ‘RSB, LSB’ 선수의 위치가 적진 깊은 곳에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팀 스타일을 ‘점유율 축구’로 설정했을 때, 공격 시 빌드업에서 플레이 스타일이 ‘수비형 사이드백’ 이외인 ‘CMF, DMF’ 선수의 위치가 적진 약간 깊은 곳에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최종 라인에서 볼을 갖고 있을 때 플레이 스타일 ‘빌드업’을 보유한 CB 선수가 패스를 쉽게 받을 수 있게끔 적절한 위치 선정을 하도록 조정했습니다.
・패스를 받기 위해 지원하는 선수가 상대 DF의 뒤쪽으로 숨어 버리는 문제를 감소시켜서 더욱 부드럽게 패스가 이어지도록 조정했습니다.
・빌드업할 때 미드필드 안쪽에 위치한 선수가 상황에 따라서는 약간 높은 위치까지 패스를 지원하도록 조정했습니다.
〇골키퍼
・볼을 던지는 모션을 추가하여 볼을 던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빨라지도록 조정했습니다.
・라인 아웃될 것 같은 볼을 뒤쫓을 때 어떤 액션도 취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드리블하는 상대 선수를 향해 뛰어나갔을 때 어떤 액션도 취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높게 바운드한 볼의 낙하 지점에 도달하지 못해서 볼이 머리 위로 넘어가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드리블하고 있는 상대 선수를 향해 뛰어나갔을 때 슛에 대해 적절한 블로킹 모션이 쉽게 나오도록 조정했습니다.
・동료 선수가 자기 진영 골라인 근처에서 볼을 갖고 있는 상황일 때, 골키퍼가 자기 진영 골대 방향으로 발로 걷어내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시간을 벌 목적으로 행해졌던 골킥, GK의 던지기, 펀트킥 후 다시 골키퍼에게 보내는 헤딩 패스 및 동료의 패스를 페인팅, 트래핑한 후 골키퍼에게 헤딩 패스를 했을 때, 골키퍼가 볼을 잡지 못하도록 조정했습니다.
〇AI
・킥 직후 등 볼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 선수로부터 슬라이딩 태클을 당했을 때, 슬라이딩 태클을 피하는 모션이 잘 나오도록 조정했습니다.
・각 경기 난이도의 AI와 관련하여, 게임 밸런스 변경에 따라 난이도를 조정했습니다.
・경기 중인 선수의 체력 상태가 선수 능력치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정했습니다.
・코너킥을 찬 다음 커서가 키커에게서 떨어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크로스를 조작할 때 패스 목표가 아닌 선수에게 커서가 전환되어 사용자가 의도한 플레이가 이뤄지지 않는 문제가 발견되어, 패스 목표로부터 커서가 전환되는 경우가 감소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사용자가 조작하지 않는 선수가 볼을 갖고 있는 선수와 대치할 때 선수 능력치 ‘공격성’이 높을수록 거리를 좁히도록 조정했습니다.
・사용자가 조작하지 않는 선수가 볼을 갖고 있는 선수와 대치할 때 선수 능력치 ‘수비 자세’가 높을수록 빠르게 상대 정면에 서도록 조정했습니다.
・커서가 변경된 후 입력 결과와 다른 위치에 자동으로 이동해 버리는 문제를 감소시켜서 입력한 대로 쉽게 수비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GK가 볼을 잡고 쓰러졌을 때 사용자가 조작하지 않는 선수가 부자연스럽게 GK 주변을 이동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〇조작 방법
・볼을 뺏긴 직후 슬라이딩 태클, 스탠딩 태클, 어깨 싸움 조작을 실행하면 볼을 금세 되찾아 버리는 문제가 발견되어, 뺏긴 직후에 한하여 해당 조작을 실행하지 못하도록 조정했습니다.
・볼을 갖고 있는 선수가 없는 상황에서 압박 조작을 실행하고 있을 때 압박 조작이 일시적으로 무효화되어 정지해 버리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직접 프리킥 상황에서 슛 입력을 한 다음에 동료 선수 전환이 실행되어 버리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원투 패스 조작을 하려고 할 때 커서 전환 조작이 본인의 의도와 달리 발동되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수비 시 자동 커서 전환 및 커서 전환 후보 선수를 결정할 때, 상황에 따라 상대 선수와 더욱 잘 대치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선수에게 커서가 쉽게 전환되도록 조정했습니다.
〇파울 판정
・격렬한 접촉이 동반되는 슬라이딩 태클에서 명백하게 파울로 처리되어야 하는 상황인데도 파울 처리가 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던 선수가 상대 선수에게 볼이 넘어간 직후 플레이에 관여하더라도 오프사이드로 처리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접촉이 발생하여 파울로 처리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파울 처리가 되지 않는 문제가 감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〇데모
・플레이 중이 아닌 선수들의 반응에 새로운 모션을 추가하여 더욱 현실적인 움직임을 구현했습니다.
〇스마트 어시스트
・신들린 슛을 찰 때 보유한 기술에 따라서 게이지 양을 조절하여 기술이 쉽게 발생하도록 조정했습니다.
〇기타
・온라인 대전에서 상대방 사용자가 압박 지시를 했을 때 압박을 실시하는 선수의 발밑에 표시되는 UI가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그 외에 경기를 더욱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 오류 수정 또는 현상 완화 대책 실시
・2025/06/12 배포된 POTS: Trendyol Süper Lig의 선수 카드 뒷면 테두리 색상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현상.
*표시에 국한된 문제이며 선수 능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Football™ 리그의 과거 최고 디비전이 1일 경우, 페이즈 시작 직후에 평가가 변동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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