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연산에 대해 이런 저런 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저는 상당히 재밌게 즐겼습니다
물론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또한 상당히 많았지만
이질적인 컨텐츠를 첫 시도에서 이정도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생존연산을 깊게 해보지 않은 유저들은 이것에 대해 오해가 많지만 제대로 이해하고 한다면 그정도로 빡빡하게 짜인건 아닌걸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생존연산을 이런 만리장성을 쌓아야된다고 오해해서 빡세게 파밍하는게 전제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솔직히 이런걸 본인이 지을려고하면 당연히 지칩니다
필요하다면 기지 둘레만 두르는게 적당하고 하다보면 미리 요격하는게 편하다고 생각하게 되기도합니다
저도 만리장성이 지어지긴 했는데 파밍했다기보다는 보스잡고 나온걸 늘어놓은거지 제가 만든게 거의 없어요 귀찮으니께
보스는 처음 만나면 일반 보스보다 10배는 많은 체력에 당황할 수도 있는데 패턴은 머드락 골렘 수준이라 침착하게하면 극복 가능했습니다
2턴에 걸쳐 잡더라도 보상이 후하니 반드시 잡는게 좋고 익숙해지면 1턴에 잡는건 일도 아니니
생존연산 클각을 무난하게 보는건 전 벼 10개 이상 설치로 봅니다
이 정도 설치하면 매일 오퍼 체력을 대략적으로나마 충당가능하고 그거 설치하면서 다른 것들도 대강 뚫렸을테니
모든 노드를 다 뚫어야된다는건 뭐 많이 해메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이번 생존연산 최고의 사기캐는 누구냐고 했을 때 주저 없이 특사스를 꼽을 겁니다
하지만 모든 방면에서 활약이 되긴하는데 가장 빛나는 부분은 식량 사냥입니다
근데 얘를 목재 캘 때도 철광석 강철을 캘 때도 가져가시던데
목재는 어차피 고정에 움직이지도 못하니 라풀루마나 하이모어 같은 리퍼나 광역딜이 되는 포격수만 데려가도 파밍이 잘되고
철광석이나 강철은 한 곳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냥 광역 마딜 잘하는애 아무나 써도 특사스 그 이상의 효과를 낼텐데
특사스가 적폐라 다른 모든 오퍼들을 뛰어넘을 거라는 맹목적인 믿음이 있지 않았나 싶어요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이제 곧 우인호 복각이 있을거에요
사람들이 우인호를 굉장히 어려워 하던데 솔직히 이해가 잘 안됩니다
평소 적폐딜러 넣는자리 1~2자리를 라플란드 같은 cc 오퍼한테 할애해주면
그냥 깨질텐데 굳이 적폐를 넣고 힘싸움을 하셔서 어렵게 가시더라고요
여기서 걱정되는게 이제 적폐자리에 특사스가 있으니 특사스를 넣고 우인호를하면
작년에 어려웠던 우인호가 특사스를 넣으니 너무 쉬워졌다 역시 특사스가 사기구나라는 생각을 할거라는거죠
사실은 그냥 우인호는 원래 cc 넣으면 끝나는 맵이고 특사스는 cc를 가지고 있었을뿐 작년에도 팬텀, 레드, 와이후가 해줄 수 있었을텐데
사실 생존연산에서 유저들이 특히 많이 해메고 이해를 잘 못하는 이유는
새로 배울 것이 많은 것도 있지만 다른 컨텐츠랑 달리 자유가 크게 주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롴라든 보스 러쉬든 위기협약이든 다른 컨텐츠들이지만 대체로 눈앞의 적을 섬멸하면 진행이되기 때문에 빠르게 배우지만
생존연산은 9일까지 식량, 재료 파밍, 보스사냥, 요격을 유저가 맘대로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의 자유는 높아졌지만
직관성은 떨어지고 뭐든지 효율적으로 하려는 몸속의 김치국물이 끓어서 오픈월드 겜에 사전정보 없이 떨어진 뉴비마냥
우왕자왕하는게 크다고 생각해요
생존연산을 싫어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분명 취향에 맞지 않아서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거고
잘은 모르겠지만 다른 사람들이 싫어하니까 그냥 자기도 비슷한 소리 하는 사람도 있을거고
명방은 워낙 오래한 유저가 많다보니 내가 오래한 고인물이고 날고기는 적폐도 다있는데 못 깬다니
이건 컨텐츠가 잘못됬다라고 싫어하는 유저들도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사실 생존연산 불만글 보다보면 아닌 사람도 많은데 시스템을 이해할 생각조차 없는 분들도 많이 보여서 어쩔 수가 없죠
하지만 굉장히 공들여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여러 많은 시도 또한 좋았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저 또한 불만은 있으니 역시 변수가 적어서 하면할수록 단순해진다는 것
넓은 바다를 만들었는데 그 깊이는 얕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히든엔딩까지 다보고 다시 생존연산을 키니 앞으로 있을 일들이 다 예상이 되니 흥미가 팍 식더라고요
로그라이크가 몇번을 해도 흥미를 느끼는건 변수덕인데 이 생존연산은 변수가 너무 적어서 하면할수록 다 예상이 되는게 참 실망스러웠죠
근데 이런 모드에서 변수를 크게 넣으면 피로감은 배가 될테니 어려운 문제라서 하이퍼그리프가 해답을 잘 찾길 바랄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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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야 효율 맵보고 배치 따라하면 금방하지만 매 반복때 1~3일차는 결국 반복파밍을 해야되는데 이걸 매판 해야하니까 걍 하기가 싫었어요 이시간들여서 이걸할바에 시원하게 컴터겜이나 조지고 말지 싶어서요 폰겜 짬잠히 하려고 하는게 폰겜인데 싶어서 진짜 하기 싫더라구요 겜 제대로하려면 결국 파밍 안할수가 없게 짜여져 있는데 다른게임도 아니고 폰겜에이렇게 시간을 박으라고 싶아서 솔직히 말하자면 좀 정떨어졌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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