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시승 혹은 주행해본 후 느낌점입니다.
반박시 직접 타본 분이면 그분 말이 맞고,
안 타봤으면 시승 한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가격은 일단 신차가 기준입니다.
◼︎ 500~1500만원
-트위지
말이 천만원대지 중고로 몇 백이면 구매가능
간단한 도심지 출퇴근, 시장 장볼 때 좋음, 작아서 어디든 들어가고 어디든 주차 가능
오토바이 대용으로 생각하면 괜찮습니다.
간단한 220v 충전도 되고 위에 뚜껑 있죠.
다만 옆 창문은 따로 달아야합니다.
단점으론 고속화도로 주행 못하고, 속도 느리고, 엉덩이를 바닥에 붙이고 주행하는 느낌의 승차감은 카트 수준
카트 운전하는 재미 느낄 수 있고, 브레이크 밀려서 미리미리 밞아야합니다.
근거리 출퇴근, 배달 부업용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전동 킥보드나 오토바이보다 안전하니깐요.
◼︎ 1500~3000만원
-EV-z
가성비 좋음 지원금 받으면 1000만원 초중반까지 떨어짐
가까운 거리 출퇴근도 가능하고 고속도로 주행도 가능함
트렁크 적당한 영업짐, 마트짐 넣기 개안음
동 가격대에 다른 저가 전기차에 비해 편의 장비 괜찮음
승차감은 음.. 모닝보다 약간 떨어지는 느낌이지만 베터리 때문인지 커브 돌 때 모닝보단 덜 밀립니다.
브레이크가 좀 많이 밀리는 느낌이지만 그래도 트위지보단 낫습니다.
현재는 레이 EV가 나와서 2000만원대 최강자일 것 같지만
아직 타본적이 없어서 장단점을 모르겠네요.
다만 실구매가에선 레이보다 500~800은 저렴함 가성비 차량입니다.
◼︎ 3000만원~8000만원 대
-중국산 모델Y
갓성비, 기존 모델Y보다 조립품질 더 좋은거 같습니다.
차량은 역시 아메리카보다 아시아에서 조립해야한다고 생각이 다시한번 드는 차량입니다.
승차감도 기존 모델보다 좋습니다
다만 기존모델보다 좋다는거지 국산차량들과 비교해선 쌍용 토레스정도 승차감입니다.
근데 이전 차량보단 훨 나아졌습니다, 테슬라가 역사가 짧지만 빠른 속도로 승차감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이드네요.
개인적으로 모델Y 살거면 중국산 사는게 더 나은거 같아요
완성도랑 승차감 개선판 느낌
다만 테슬라살거면 한국에선 DC콤보 어댑터 필수
한국 표준은 DC콤보라서 대부분 DC콤보 충전기입니다.
구매자왈 이것저것 튜닝하는 맛이 있는 차량이라고합니다.
에프터마켓 활성화 잘 돼어있다고해요.
구형과 프레임 똑같아서 호환 되고요.
브레이크는 밀리는 감은 살짝쿵 있긴한데 개안습니다.
아 테슬라 회생제동 너무 강한거 같아요. 엑셀 때면 너무 팍! 멈추는 느낌
차주왈 베터리 적을 때라 회생제동 기능 강해져서 그렇다고 하는데 그래도 테슬라가 유독 회생제동 느낌이 강하긴 합니다.
오토파일럿은 예전이랑 그냥 똑같은거 같아요.
미국에선 저의 자율주행급인데 한국에선 아직 FSD 오픈을 안 해줘서 그런가
그냥 이젠 평범한 느낌. 다만 차선 바꾸는건 예술 이건 가장 잘합니다.
NOA 이건 고속화 도로에선 좋습니다.
이건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자율주행 기술 중 갑 중 갑이에요.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강변북로에서도 되던데
근데 하두 막혀서 제대로 활용 못 해본게 좀 아쉽네요
빨리 FSD들어와서 신호보고 서고 출발하고 되야하는데
한국은 휴전국이라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들어와도 서울 구도심(영등포로터리 등)과 부산에서 가능할까요?.....
거기서 운전되면 진짜 자율주행 인정 오브 인정에
사람 운전자보다 AI가 갑으로 바뀌는 전환점이죠.
-아이오닉5
공간 잘 빠지고 한국 친화적입니다.
다만 택시로 타면 뒷 좌석 승차감이 멀미 나는 현상이 있긴한데
친구가 운전하니 운전자가 천천히 운전하면 이런 것도 덜한 듯합니다.
뭔가 비슷한 가격대의 GV60 에 비해 텅빈 느낌이 들긴해요.
소재도 플라스틱 위주라 아쉬운
근데 이건 테슬라도 비슷해서 인테리어는 GV60이 특별한거 같네요.
브레이크는 적당, 승차감 적당
모난거 없이 스텐다드 다 적당합니다
자율주행 잘하고 FSD없는 테슬라 자율주행하고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온 것 같습니다.
근데 이젠 상향 평준화라 FSD 빼면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은 거기서 거기 같아요.
기본 네비랑 한국어 인식은 갑, 가장 잘 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오토/카플레이 사용자면 다른 차 타도 별 불편 못 느낍니다.
-GV60
동 가격대 인테리어 갑
승차감은 음.. 제네시스 로고 빼고 보면 무난한 느낌?
근데 GV80도 승차감이 동가격대 비교해서 딱히 좋진 않아서
SUV는 좀 더 개선 필요한 듯 합니다.
그래도 아이오닉5보단 정숙합니다.
네비랑 자율 주행은 아이오닉5랑 똑 같아요.
좀 쫍은 느낌?
-벤츠 EQA
음.. 벤츠 마크 때면 메리트가 없는 듯 합니다.
그래도 자체 할인 1000이상 해줘서 가격은 착해요.
승차감 GV60보다 떨어집니다.
이게 벤츠 승차감 맞나??? 싶을정도
공간은 비슷한거 같은데
기본 네비 그냥 그렇지만 카플레이를 쓰면 됩니다.
자율주행은 현대랑 비슷합니다.
근데 전기차가 다 가격대가 높아서
벤츠 가격치고 괜찮은거 같은데?? 싶기도하지만
디자인이 벤츠 같지 않아요.
G80e
일반 G80사는게 나은거 같아요.
승차감 뭔가 어정쩡합니다.
진짜 말로 표현하기 뭐하게 이상합니다.
물론 서스가 테슬라보단 부드럽긴한데 물컹(?) 밀리는 느낌이 괴상한 느낌
타봐야 알 수 있는 이질감이라.
전용 플레폼 차량과는 좀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 8000~
-렉서스 RZ450
사실 이건 8000미만 차량들과 비교해야할 것 같긴한데
승차감은 부드러움, 렉서스 다움
기본 네비 가장 꾸짐, 다만 안드로이드 오토/카플레이 사용자는 별 생각 없습니다.
자율주행 평범함
저처럼 기존 렉서스 차주라서 렉서스 승차감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추천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음.. 돈 더 보태서 다른거 사는게 좋을 듯합니다만
EQ SUV가 워낙 디자인이 좀 그래서 다른거 추천할 동가격대 준대형SUV가 아직 없는 듯하네요
1억미만의 준대형 전기 SUV+주행질감 따지고 인테리어재질 따지면 개안은 것 같습니다.
-벤츠EQS
외부 디자인이 최악(?)이지만 그래도 1억 초중반에선 가장 나은 선택 같습니다.
어지간하면 워낙 안 팔려서 할인도 1000이상 해주고요
세단식 승차감은 그래도 얘가 가장 나아요.
방지턱이나 요철 넘어갈 땐 S 숏바디랑 비슷한 느낌
묵직하지만 부드럽게 나가서 요트 모는 느낌납니다.
다만 브레이크가 무게를 약간 못 버티고 밀리는 느낌이 있어요
리어엑슬 덕에 코너링도 좋고요
장기 사용자 왈 변강쇠 베터리라 줄지 않는 다고하네요
다만 완속충전은 속 답답하게 퍼센트 올라간다고하지만 그건 베터리 용량이 깡패이기 때문 같아요
내장 인테리어는 진짜 미래적이게 이쁜데 마감이 벤츠가 아닙니다.
내부 마감이 테슬라 느낌나요.
이 가격대에 의자 기본형에 인조가죽 쓰는건 누구 아이디어인지 해당 상품 기획자 뇌 들어내고 싶을정도
무조건 450+ 사야 합니다.
진짜 디자인 아니였으면 전기차 세단계에서 이게 갑인데
디자이너가 조진 케이스 같습니다.
못 생겼지만 차는 좋아요.
-모델S 플레드
이전 모델S는 에어서스가 세팅값 겁나 이상했는지 꿀렁휘청거렸죠
하지만 플레드는 다르다 플레드는!! 에어서스 세팅값 겁나 개선 됐습니다.
물론 다른 세단차량의 에어서스에 비해서는 부족하지만
그랜드체로키 에어서스 달린거? 그거랑 비슷하면서 약간 딱딱한 느낌?
모델S 플레드는 스포츠세단이니 딱딱한게 세팅값 맞죠
다만 음.. 플레드모드 이건 레이싱만화 같은 곳에서
직진 코스에서 터보발동!!!! 하는 느낌으로 써야지 평소엔 꺼야할 것 같습니다.
일단 베터리 빨아들이는 괴물이라 쭉쭉 달고
차체가 약간 휘청 덜덜덜 거립니다. 기존 모델S프레임 그대로 써서 그런문제 같습니다.
강성이 더 강해야할 것 같아요. 출력이 높으나 나머지가 출력을 못 받쳐주는 느낌입니다.
근데 무섭지만 적응되면 잼있습니다.
G가 느껴지는 모빌슈트 탄 느낌
하지만 코너링은 아니에요. 차선 바꾸는 것도 아닙니다..
모드 끄면 괜찮아져요
그냥 직빨로 쭈욱- 갈 때 켰다가 평소엔 끄고
터보부스터 모드로 활용해야할 것 같습니다.
오너왈, 손님 태울 때 접대용 모드로 쓰지
평소에는 무서워서 걍 끄고 다닌다고하네요.
신형 요트핸들 호불호 갈릴 듯합니다.
저는 불호,, 레이싱하는 사람이면 모르겠으나 평소 도심주행이 많다보니 불편하덥니다.
특히 ㄱ자로 후진 주차할때 진짜 불편
신형과 구형 차이가 겉으로는 플레드 스티커만 차이나서
신차 뽑는 느낌 안 나는 것도 신차 뽑은 사람 입장에선 단점이랍니다.
다만 기존 오너들은 만족하는거 같더라고요.
자율주행은 걍 모델3랑 같은 느낌
인테리어는 동가격 다른 차량들에 비해 휑하고 빈 느낌은 어쩔 수 없지만
모터에 돈 다 쏟아부은 느낌이라 가격값은 하는 느낌입니다.
모델Y도 마찬가지지만 지금 출고되는 테슬라 모델들 보면
다음 모델S는 진짜 완전체로 나오겠다 싶은 차량입니다.
다른 차량 브랜드 차주들이 욕하던 부분 대부분 개선돼서 나왔어요.
청소년기(?) 브랜드다보니 받아들이고 개선하는데 다른 브랜드에 비해 유연성 있는 것 같네요.
-E트론GT
가성비 타이칸, 타이칸보다 실내 넓음
주행 느낌은 PDCC랑 리어엑슬 없는 타이칸하고 똑같은 듯합니다.
다만 가성비다보니 소재의 아쉬움, 디자인의 아쉬움이 보이지만
포르쉐가 인수한 폭스바겐 그룹에선 포르쉐랑 급 차이 두겠다는게 판매 전략 같습니다.
다만 플레폼이 동일하다보니 부품도 타이칸과 공유하고,
심지어 포르쉐로고 붙은 부품도 있습니다.
얘는 주행느낌 타이칸하고 겹칩니다.
-타이칸
얘는 구매전에 터보S 빼고 다 타봤는데
옵션 넣고 빼고에 따라 차량 세팅 값 바뀝니다.
솔직히 4S건 터보S건 간에 어치피 마력수 차이랑 기본 구성 옵션 차이 같고
주행 질감, 주행감은 에어서스, PDCC, 리어엑슬 유무가 결정하는거 같아요.
모터 마력 수 선택(트림)하고 거기에 자기 취향 넣고 빼고 하면 되는거 같습니다.
딱딱하지만 꽉 잡아주는거 원하면 PDCC넣고, 부드러운거 원하면 PDCC 안 넣으면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안 넣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기왕이면 다홍치마 병으로 넣었다가 좀 딱딱해져서 약간 불만입니다.
리어엑슬은 서울에선 필수 인거 같습니다.
솔직히 안정성 그런 것 보단 유턴할 때 굿입니다.
승차감은 세단 승차감으로는 스펙터를 안 타봐서 모르겠으나 그거 제외하고는
세단 승차감으론 EQS다음인거 같고 고속, 커브길 안정성은 얘가 가장 좋았습니다.
브레이크도 911에 비해 밀리는거지 다른 전기차하고 비교했을땐 가장 잘 잡힙니다.
회생제동 이질감도 가장 적고요.
엔진음이 소음으로 들리지만 스포스성 원하는 사람들에겐
E트론GT랑 타이칸이 현재는 가장 좋은 선택 같습니다.
안 그러면 조용하면서 스포츠성까지 잡은 차량은 벤틀리 밖에 없어요.
자율주행은 그냥 스마트크루즈컨트롤, 될거 되고 안 될 거 안 됩니다.
얘도 한국 들어올 때 반푼이로 들어왔어요.
이노드라이브가 빠져서 네비기반 반자율 사용 불가합니다.
심지어 23년식부터 스마트크루즈 한국에 정식지원이지,
22년식까진 일반 크루즈로 락걸려서 출고 되서 공식 지원 안 되는지 아는 사람 많아요..
(포르쉐 공통사항)
기본 네비는 못 써먹고, 카플레이 쓰는게 답입니다.
HUD는 그냥 속도계죠
서스 세단치고 낮아서 지하주차장 들어갈 때 서스 올려줘야합니다. 안 그러면 긁혀요
방지턱도 구도심 가면 바닥 긁히고...
자주가는 곳은 저장하면 자동으로 올려주긴 합니다.
가장 단점은 트림생산이 아니보니 생산하고 배송이 오래걸립니다.
뻑하면 생산정지에, 출고지연
저도 1년 7개월 걸려서 출고받았어요.
(https://bbs.ruliweb.com/hobby/board/320044/read/379772)
그래도 지금은 이정도로 오래 안 걸린다고합니다.
지금은 테슬라보다 출고 빠를지도..
가장 문제는 에어컨.. 네비 뻑남 이거 좀 개선 했으면 좋겠어요.
껏다 키면 정상 작동됩니다 -___-.......
다음에 점검 좀 받아야지... 근데 포르쉐 고질병이라네요..
더 웃긴건 람보, 페라리, 멕라렌에비해 편하고 나은 편이라고............
진짜 네비랑 에어컨 장비는 불과 얼음의 땅 한반도에서 단련한 현대가 최고입니다
내부 시스템은 갓현대에요 진짜
외제차 오너들은 다 공감할껄요.. 네비랑 통풍, 에어컨은 현기가 최고입니다.
전기차 장거리 주행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거 같은데
구매하실때 고속충전 받는지만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고속충전만 확실하게 받으면 장거리 하나도 안 무섭습니다. 10~20분 충전이면 20~30퍼에서 60~70퍼까지 금방 채워집니다.
223.38.***.***
걔는 전기차가 아니라 바이오엔진(꽃향기)으로 작동하는 찐 친환경차잖아요. 오버테크롤로지 차량입니다.
112.172.***.***
테슬라는 가속력, 오토파일럿 부심은 인정하지만 승차감은 아직 발전이 필요합니다. 승차감이라는게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고 노하후가 필요한데 아직 신생회사니깐요. 그래도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는거 같아요.
118.219.***.***
112.172.***.***
삐엠은 취향이 아니라 시승 안 해봤어요. 주변 삐엠 타는 사람들은 죄다 엔진성애자라 m3, m5 타서 전기차가 없더라고요 | 23.09.19 11:29 | |
124.153.***.***
112.172.***.***
테슬라는 가속력, 오토파일럿 부심은 인정하지만 승차감은 아직 발전이 필요합니다. 승차감이라는게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고 노하후가 필요한데 아직 신생회사니깐요. 그래도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는거 같아요. | 23.09.19 11:31 | |
182.209.***.***
112.172.***.***
시승은 면허만 있으면 무료이니 신청해보세요. 요새는 공유플레폼에도 전기차 많다고 하더라고요 | 23.09.19 11:32 | |
112.220.***.***
112.172.***.***
여의도나 구시가지 가면 좀 그렇더라고요.. 제꺼가 GTS라 더 낮은 것도 있고요 대부분 신축은 괜찮습니다. + 자주가는 곳은 저장해다면 자동으로 높이 올라가요. 모델Y 중국산 저는 차주가 아니다보니 얘도 괜찮네? 싶었습니다. 하지만 차주들은 미세한 차이 느끼겠죠. 차주들만 아는 그 느낌 있으니깐요. 하지만 조립이나 서스는 중국산이 개선판 같은 느낌이었어요. 통통튀는거 잡히고 좀 더 부드러워졌습니다. | 23.09.19 11:35 | |
211.54.***.***
112.172.***.***
아마 전기차 구입하실때는 전체적인 라인업도 기술도 더 발전할 것 같아요. 특히 테슬라 조립품질, 서스세팅 죄다 개선될테고 다른 브랜드들도 자율주행기술 따라갈 것 같고요. 이미 일반 스마트크루즈는 엇비슷합니다. NOA까지도 엇비슷하게 지원하니깐요. 그래도 구매전 꼭 시승해보시고 구매하세요. 초기구매하면 신품 느낌나지만 요즘은 전자장비 많아서 99% 리콜 혹은 개선들어가더라고요. | 23.09.19 11:38 | |
125.137.***.***
223.38.***.***
걔는 전기차가 아니라 바이오엔진(꽃향기)으로 작동하는 찐 친환경차잖아요. 오버테크롤로지 차량입니다. | 23.09.19 12:27 | |
172.226.***.***
223.38.***.***
아식스는 아직 주변에 뽑은 사람이 없어서 못 타봤어요. | 23.09.20 13:40 | |
221.150.***.***
작년 9월 27일에 차받고 딱 365일동안 3만키로 조금 넘게 타봤는데 개인적으로는 ev6나 아이오닉5가 훨씬 낫습니다. 세단형태인데 차가 높아서 시트포지션이 아이오닉5나 ev6랑 큰차이가 없습니다. 대신에 뒷좌석에서 머리가 천장에 닿는다고 하는데 조금 불편하긴합니다. 그런데 이건 제 키가 193이라 어떤 차를 타던 편하지는 않더라고여. 승차감은 이전에 탔던 스팅어랑 큰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냥 안락한 차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23.09.27 15:41 | |
175.123.***.***
223.38.***.***
근처 포르쉐 매장에 시승 신청 한번해보세요. 시승은 무료에 언제든지 할 수 있으니깐요 | 23.09.20 13:41 | |
211.248.***.***
223.38.***.***
G80을 타봐서 이상하게 느낀걸 수도 있을거 같아요. G80 승차감이 진짜 이게 세단이지!라는 승차감이라. 기대를 많이하고 탔었거든요. G80e는 희소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도 내연기관차량하고 그릴부분 제외하고 거의 차이 안나고 트렁크도 약간 높이 차이나는거 외에 거의 동일하고요. GT차량들 딱딱한거 싫으시면 세단 승차감 선호하실거 같은데 세단쪽에선 아직 대안이 딱 없는 것 같더라고요. 전기차들이 거의 박스카 위주로 나오다보니 | 23.09.20 13:52 | |
182.209.***.***
223.38.***.***
이트론지티 좋아요. 가성비도 괜찮고 디자인도 괜찮고 아이언맨 덕에 인지도도 높고요. 다만 가격대 포지션이 높다보니 해당 금액대 차량 구매자들 입장에선 기왕이면 타이칸 살까? 로 연결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23.09.20 13:53 | |
59.5.***.***
112.172.***.***
자율주행은 아직 테슬라죠 근데 곡률 어느정도 이신지는 모르겠는데 요새나온 차량들은 대부분 어지간한 곡률 잘 인지해서 가던데요. 다만 앞에 차량 있을때 더 잘 따라가는 것 같더라고요 | 23.09.21 13:07 | |
119.198.***.***
221.151.***.***
승차감하고 고속 안정성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사실 원래 EQS를 사고 싶어서 타이칸 안 사고 보류하고 있었는데 EQS가 너무 못 생기게 나와서 타이칸 선택한 감이 있습니다. 당시 모델S는 현재보다 승차감과 마감이 더 떨어져서 고급세단 승차감이라는 기준점에 부합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가 자율주행 발군이긴하지만 타브랜드 스마트크루즈컨트롤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들 벤츠 BMW 사라고 할 때 승차감 때문에 렉서스 선택했던 저로써는 포르쉐 뱃지보다 차량 완성도와 승차감이 더 우선 순위였습니다. 근데 승차감하고 차량 인테리어 등은 개인취향의 문제도 있고 지금 모델S 플레드는 과거보다는 완성도도 승차감도 많이 개선되었으니 한번 타보고 비교해보세요. 신차 중요하시면 SUV긴 하지만 로터스 일레트라도 괜찮은 선택지일 것 같습니다. | 23.09.22 02:16 | |
121.175.***.***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안전 운행 하세요. ^^ | 23.09.22 18:34 | |
14.37.***.***
121.157.***.***
221.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