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잡담] 4세대 임프레자 엔진블록 스왑. [22]




(25536)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5332 | 댓글수 22
글쓰기
|

댓글 | 22
1
 댓글


(IP보기클릭)122.218.***.***

마쯔다 차는 어떤가요?
16.10.27 14:38

(IP보기클릭)68.151.***.***

요즘1
개인적인 평으로는 디자인 괜찮은 도요타 혼다의 마이너 버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기계적인 문제가 많지도 그렇다고 적지도 않은 메이커죠. 2010년 이전 까지는 포드 산하에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기계적인 트러블도 좀 있고 차체에 녹이 잘 스는 메이커로 악명이 높았습니다만 현재 판매중인것들은 그런 문제점들은 어느 정도 해결이 된거 같더군요. | 16.10.28 08:48 | |

(IP보기클릭)59.18.***.***

수평대향이 직렬엔진이나 V형엔진에 비해 높이 자체가 낮아서 무게중심이 낮기도 하고 개체수가 적어서 매력적이지만 실상 알고보면 오일계통에서 큰 문제가 있는거같네요. 포르쉐는 차량가격대가 좀 되서 그런지 드라이섬프로 순환문제는 해결했지만 지속적으로 엔진오일을 먹어치우는걸 보니. .
16.10.27 19:37

(IP보기클릭)68.151.***.***

파파루이
분명히 타 보면 매력적인게 수평대향 엔진이 달린 차량들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 녀석들은 차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고 관리를 좀 할 줄 아는 사람들이 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바루 차량들은 튜닝에 손 대게 되면 대용량 오일펌프, 쿨러, 유온, 유압 게이지는 필수로 해야 할 정도로 오일에 민감하죠. | 16.10.28 08:51 | |

(IP보기클릭)14.38.***.***

실린더 상부 스크래치 문제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같은 박서엠진을 사용하는 벰베 바이크나 포르쉐의 경우는 드라이섬프라도 실린더 스크레치가 생기고 라이너 교환을 하는걸로 압니다 벰베 경우 바이크에서 웻섬프 이지만 차랑은 달라서 오일 부족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상처나 트러블이 발생하더군요 스바루는 이부분에서 어느정도 덜하지만 자유롭지만 튜닝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실린더 늘어나는 현상이나 그런부분이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공부를 하다보니 스바루도 이부분을 피하기 어렵고 웻섬프라 오알 공급에 문제가 없지 않을뿐더러 세로방향 엔진은 오일쏠림현상이 가로배치보다 적다고는 하나 역시나 문제가 되는건 마찬가지라 비슷한 트러블이 생길것 같다는게 결론 나던데 실제로 일하시는분 말씀 듣고 싶습니다
16.10.27 19:47

(IP보기클릭)68.151.***.***

어보미
제 경험 상으로는 스바루 엔진은 거의 베어링이 털리는 경우가 90%이상입니다. 한마디로 실린더가 문제가 되기 전에 이미 베어링이 소손되서 블록 자체를 교환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죠. 거기에는 엔진오일 순환 계통 문제 이외에도 다른 이유가 하나 더 있는데 그 역시 수평대향 엔진이라는 특수한 구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실린더 두개 정도의 엔진 폭에 실린더 4개를 우겨 넣어야 하는데서 오는 좁은 베어링의 면적이 문제가 됩니다. 한마디로 크랭크 축에 들어가는 모든 메탈 베어링의 폭이 일반 엔진에 비해 거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접촉면 감소로 인해 베이링 소손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거죠. | 16.10.28 09:07 | |

(IP보기클릭)68.151.***.***

어보미
그리고 하드 코너링 엔진오일 쏠림 증상 같은 경우 실린더가 직각으로 서 있는 일반 엔진에 비해 엔진이 완전하게 누워 있는 수평대향 엔진은 치명적이 됩니다. 그 이유는 실린더가 세로로 서 있는 일반 엔진 같은 경우 엔진 오일 펌프와 디퍼가 오일을 엔진 상단으로 공급하고 그 위로 올라간 엔진 오일이 중력에 의해 오일 통로를 통해 다시 오일 팬으로 떨어지는 구조라 오일 공급이 골고루 원할 하게 됩니다만 대향 엔진 같은 경우는 하드 코너링 시에 오일이 좌측 혹은 우측 실린더 2개로 쏠려 버리게 되고 그 한쪽으로 쏠린 오일이 다시 오일팬으로 돌아 오는 속도 역시 실린더가 세로로 서 있는 엔진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오일 순환이 원할치 않게 되는겁니다. 그런 연고로 WRX STI 에 올라가 있는 EJ계열 엔진 같은 경우 세대가 바뀔때 마다 엔진 오일 펌프 용량을 대폭 늘려왔고 이 차량들 같은 경우 튜닝시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게 바로 엔진 오일 펌프 용량 업 일 정도로 중용한 요소가 되어 버린거죠. 그리고 이것도 모자라 신형인 FA20 엔진은 오일 순환을 원할 하게 하기 위해 오일 점도를 기존의 5W30보다 굉장히 묽은 0W20으로 교체 했고 오일량도 5리터에서 6리터로 늘리는등 스바루에서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하는 중입니다. | 16.10.28 09:18 | |

(IP보기클릭)14.38.***.***

raven4
그렇군요 국내에는 모르는 정보가 많네요 박서 엔진이 그다지 없다보니 ㅎㅎ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16.10.28 13:58 | |

(IP보기클릭)98.7.***.***

질문 죄송하지만, brz나 frs에 들어가는 fa20엔진은 내구성은 어떤지 물어봐도 괜찮을까요? 중고도 좀 풀렸고, 페이스리프트도되면서 괜찮은 가격에 매물이 많이 나와 내년 여름이나 가을쯤 frs나 brz를 중고로 구매할 생각중인데, 말씀하신것 처럼 심각하다면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겠네요.
16.10.27 22:22

(IP보기클릭)68.151.***.***

Ralphlauren
FRS라는 차량 자체가 2012년 정도에 나온 차량이라 아직까지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들이 풀린게 적어서 데이터는 적습니다만 풍문으로는 에드먼튼 시내에서 15만 탄 차량 한 대와 13만 탄 차량 한 대 이렇게 두 대가 엔진이 털렸다는 소리는 들어본적이 있습니다. 아마 내년 정도 되면 주행거리가 10만 이상 된 차량들이 슬슬 쏟아져 나오기 시작 할텐데 그 때쯤 가봐야야 정확한 데이터가 나올거 같네요. 사실 제가 일하는 샵에서는 F 계열 엔진 문제로 작업이 들어간 차량은 본문에 있는 임프레자가 처음입니다. 과격한 스포츠 주행을 주로 하시는게 아니면 엔진오일 관리만 주기적으로 철저히 해주셔도 그렇게 크게 염려는 안하셔도 될듯하네요. | 16.10.28 08:56 | |

(IP보기클릭)98.7.***.***

raven4
두서없이 질문 드렸는데, 이렇게 답글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데일리로 얌전히 타던 차의 엔진이 뜬금없이 터져서 말이 많았던 걸로 아는데...우선은 구입을 좀 미루고 말씀하신데로 내년까지 지켜봐야겠네요.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 16.10.28 14:17 | |

(IP보기클릭)121.166.***.***

아 그렇군요. 3세대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16.10.28 11:51

(IP보기클릭)121.166.***.***

연양갱킬러
그렇다면..관리만 지속적으로 해도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어쩔수없이 트러블은 발생한다는 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드림카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네요. 헌데 란에보 10기와 비교했을때는 엔진수명이라던가 그런 부분에서는 어떤가요..? | 16.10.28 12:07 | |

(IP보기클릭)68.151.***.***

연양갱킬러
위에도 설명드렸듯이 E 계열 엔진이 올라가는 3세대 임프레자나 WRX는 당연히 현행 모델보다 엔진 털리는 빈도가 높습니다. (뭐 F 계열 엔진 올라간 차량들은 주행거리들이 대부분 짧아서 엔진 털릴 시기가 안 온 경우가 많은 이유도 있습니다만.;;) 그리고 제가 일하는 샵은 스바루(EJ20,22,25)나 닛산 (RB26) 손님들이 많은 편이고 미쯔비시는 많은 편이 아니라 제가 일하면서 얻은 데이터는 아닙니다만 란에보 같은 경우 엔진 내구성은 괜찮은편입니다. 9세대 까지 쓰던 4G63은 엔진 수리 하는거 딱 한대 봤고 10세대에 올라간 4G11은 제 경험 한도 내에서는 한대도 본적이 없네요. 다만 관련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들 이야기로는 미션은 스바루보다 취약한 편이고 특히 더블 클러치 미션은 털리는 빈도가 높고 털리면 수리비가 굉장히 많이 나온다는 맹점이 존재합니다. 만약 란에보로 가고 싶으시면 그래도 더블클러치 미션에 비해 내구성이 괜찮은 수동변속기 모델을 추천 드리고 싶네요. | 16.10.28 12:52 | |

(IP보기클릭)121.166.***.***

raven4
그렇군요. 어차피 란에보냐 스바루 둘중하나 인데 애초에 둘다 드림카라서 사도 수동살껍니다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 16.10.28 13:46 | |

(IP보기클릭)64.201.***.***

스바루가 매력적인 차이긴 하지만 이래저래 뜯어보면 덮어놓고 구입하기엔 좀 망설여지네요... 제 친구도 14년식 4만뛴 중고 임프레자를 딜러에서 사고 다음날 고속도로에서 미션이 털려버려서 식겁하기도 했고;; 딜러가 차를 교환해주긴 했지만 미션 털린거 처음 본다고 똥베짱 튕기기도 하고;; 저도 STi가 현실적인 드림카 이지만 타호를 2년 가까이 타다보니 너무 편해져 버렸네요... 그냥 여름용으로 적당한 후륜 하나 구하고 타호를 마르고 닳도록 타보려고 합니다 ㅎㅎ 좋은 글 잘 봤습니다~
16.10.29 11:58

(IP보기클릭)68.151.***.***

Lucis_H
차 만지는 사람이 이런 소리를 하는게 우습긴 합니다만 아무리 기술이 있어도 자기 차로 머리 아픈건 피하고 싶은게 인지상정이라 이런걸 보게 만드네요. 그런 이유에서 요즘 새로운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신형 시빅 타입R에 계속 눈이 가게 됩니다. 이제 자격증 시험도 붙고 영주권 받아보려고 이것저것 절차 밟고 있는 중인데 영주권이라도 받게 되면 저 자신에서 주는 선물로 준비 중이네요. 그나저나 여담이지만 얼마전 타호를 한번 만져 봤는데 차가 정말 무식하게 크긴 크더군요. 이번 신 모델 타호가 개인적으로는 정말 마음에 들던데 저도 나중에 여력되면 한번 끌어보고 싶긴합니다. 아마 SUV를 제 의지로 구입하게 되면 구입하게 될 1 순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 16.10.29 12:14 | |

(IP보기클릭)14.38.***.***

raven4
신형.타입알은.일본이던 유럽이던 악평이 좀 많더군요 내년에 나오는 타입알은.아직 모르겠지만 일본 츠지야 케이치씨가 말하기론 튜닝을 하고 세팅을.잡아도 언더가 강하다고 하고 순정일땐 더 강하다 라고 리뷰 하시더군여 골프r이 더 좋다고 주행중엔 여태까지 타입알에게 공부해라 라는 말을 하고 츠쿠바 마지막코너에서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한건 처음이라는 말도 하더군요 영상을 보면 출력은 좋은데 확실히 언더가 강했숩니다 그래서 타입알은 ... 다시 생각하시는건 어떠신가 싶네요 | 16.10.30 16:19 | |

(IP보기클릭)121.3.***.***

이런글 너무좋습니다. 좋은구경했고 댓글로 좋은내용 얻었네요. 감사합니다.
16.10.29 18:55

(IP보기클릭)68.151.***.***

bloodtemple
오히려 부족한 글을 읽고 덧글 남겨주셔서 제가 더 감사하죠. | 16.10.30 15:3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68.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NightRaven
임프레자가 WRX와 STI를 말씀 하시는걸로 감안을 하고 말씀드리면 JDM 차량들도 똑같습니다.;; 북미 시장에서는 배출가스 문제 때문에 배기량 2.0L가 메인인 EJ20을 사용 하는 일본 시장과는 달리 좀 더 큰 배기량의 2.5L EJ25를 사용하는걸 제외하고는 기계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요 역시나 엔진 털리는것도 비슷한 빈도로 털립니다. 제가 사는 캐나다에서는 캐나다 이외에서 판매된 차량은 판매후 15년이 초과해야 수입이 가능하다는 법령이 있어서 오히려 엔진이 털리는 JDM 스바루 차량들을 더 많이 보게 되네요. 왜냐하면 캐나다에서 WRX와 STI를 팔기 시작한건 2002년 이후고 현재 캐나다 국내에 들여올수 있는 차량들은 2001년식 이전의 GC8들과 GD형 초기 모델들 밖에 없으니까요. | 16.10.30 15:38 | |

(IP보기클릭)76.90.***.***

트랙 다니는 박서중에 오래 가는 넘을 못봤네요.... 박서는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그리고 이그저스트 소리도 별로라는 단점이...
16.11.07 20:20


1
 댓글





읽을거리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11)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38)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38)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0)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6)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25536 키워드로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최신목록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372044 갤러리 raven4 76 42869 2017.07.12
371980 갤러리 raven4 10 20666 2017.06.30
371542 갤러리 raven4 5 8794 2017.04.26
371493 갤러리 raven4 9 10010 2017.04.16
371465 갤러리 raven4 2 5692 2017.04.09
370639 잡담 raven4 7 15332 2016.10.27
370301 갤러리 raven4 8 9990 2016.08.21
370170 갤러리 raven4 7 7395 2016.07.29
367649 갤러리 raven4 8 5822 2016.05.30
365946 갤러리 raven4 13 5352 2016.05.08
364202 갤러리 raven4 5 7267 2016.04.16
352134 갤러리 raven4 45 21748 2015.11.28
349937 갤러리 raven4 12 18653 2015.11.05
343566 갤러리 raven4 80 34305 2015.09.06
343035 갤러리 raven4 6 7953 2015.08.31
335945 갤러리 raven4 8 5923 2015.06.22
332104 갤러리 raven4 6 12678 2015.05.09
331647 갤러리 raven4 8 6424 2015.05.03
329358 갤러리 raven4 7 6461 2015.04.06
313480 갤러리 raven4 8 6855 2014.10.25
307554 갤러리 raven4 63 42487 2014.09.03
305508 갤러리 raven4 51 33443 2014.08.10
301009 갤러리 raven4 3 6210 2014.06.15
299125 갤러리 raven4 29 37315 2014.05.25
298541 갤러리 raven4 1 6118 2014.05.18
297819 갤러리 raven4 6 6522 2014.05.10
239626 갤러리 raven4 6 6529 2012.10.25
190228 갤러리 raven4 1 10583 2011.07.23
글쓰기 34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