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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타TCG 뉴스를 거의 몇 달 넘게 안 하던 입장에서
게임별로 하나씩 하려고 했는데 다른 분이 선수를 쳤군요
우선 저 본문에 적힌 내용을 보자면... 가장 먼저 블럭제 도입. 놀랍진 않네요.
원피카도 도입한 거 생각하면 장기적으로 반다이제 TCG에는 다 들어갈 것 같더라고요.
브레이브(장착마법)/얼티밋(2번째 스피릿같은 거)버스트(함정)/카운트 기믹(계약 기믹 관련) 삭제.
얘네가 서양판 바토스피인 배틀스피리츠 사가를 처음부터 심플하게 만들었으니까
바토스피의 하드리셋을 노린 것 같네요.
그리고 덱 구축 매수 변경이 얼척없기는 한 게,
야생은 40장 이상 + 동명 카드는 3장. 정규는 정확히 50장 + 동명 카드는 4장.
야생 쪽은 60장 제한 생기기 전 OCG랑 동일하고 정규 쪽은 뱅가드랑 똑같거든요?
저는 하다하다 블록제 도입하면서 카드 매수 제한까지 도입하는 케이스는 처음 봐서 어이가 없습니다.
그나마 정규전에 재록이 없다 치면 정규 덱 짜려고 재록 카드를 1장씩 더 사진 않겠다만,
정규전의 카드를 야생에서 쓸 때 1장이 손절당하는 건... 좀 어이없죠?
다른 문제들을 살펴봅시다.
엑스트라 경감이랑 소울매직 쪽은 봐도 문제인지 모르겠군요 제가 게임을 직접 못 해 봐서.
멀리건 추가. 바토스피가 러시처럼 덱서치가 없는 게임이라지만,
멀리건이 없던 게임에서 멀리건이 생긴다는 건... 얼마나 파급력이 큰지 아시겠죠.
제2 메인 스텝(=메인 페이즈 2) 신설. 이거도 멀리건이랑 동일한 문제입니다.
진짜 아니꼬운 점 2가지는 이겁니다. 우선 후술할 문제 때문에 카드 앞면 디자인을 갈아치웠어요.
그리고... 카드의 레벨 시스템이 폐지됩니다. 설명이 필요하니 이 이미지를 보시죠.
배틀스피리츠는 코어라는 자원을 사용하는데, 하는 짓은 키포지의 앰버보다도 다양합니다.
왼쪽에 보시는 것처럼 카드의 코어 수에 따라 타점이 바뀌고, 발동 가능한 효과도 정해지죠.
심지어 코어 사용은 지속물(스피릿, 넥서스, 브레이브, 얼티밋)에 올라가 있는 코어를 옮겨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이 코어를 어디다 얼마만큼 얹느냐가 전략을 넘어 게임의 승패까지 좌우했지요.
근데 이제는 코어 수에 따라 타점이 바뀌는 것 같지도 않고,
(소울코어 1개나)코어 2개만 얹어도 바로 강화된 효과가 적용됩니다.
게임 템포도 기본적으로 빨라질 거고, 파워 인플레가 여태 있었으니
하드 리셋을 한다 해도 진계방 조건이 널널하다면 이전 카드들보다 강해질 가능성도 생기겠죠.
문외한이라 이 게임 인플레같은 걸 모른다고 해도, 이게 맞나요? 게임의 매력 포인트를 직접 제거한다는 게?
이건 진 계방이 아니라 진 계쇄(폐쇄) 수준이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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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서 지금 바토스피 디렉터가 건담워 조진 담당자 라는거 같더라고요. 그런데 이번 진계방 프로젝트가 바토스피의 10년 , 20년뒤 미래를 위해 시행하는거다 라고 디렉터가 말했는데 두 룰이 서로 다른 덱 구축 , 제 2 메인 스텝 , 멀리건 , 레벨이 사라지고 나온 진계방 등등.(사실 제 2 메인 스텝이나 멀리건 , 진계방도 좋은건 아니긴 한데, 서로 다른 덱 구축이 너무 커서 다른 3개가 묻힌 느낌...) 때문에 건담워 처럼 바토스피를 끝장 내려는거 아니냐는 여론도 나올 정도에요. 저 EX 심볼도 여론이 좋은 편은 아닌게, 저게 트래시에서 참조 하는데, 바토스피는 색별로 트래시에 카드 파묻을수 있는 카드 수의 차이가 심한것도 있어서 그렇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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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콜라보 담당도 유니온 아레나한테 넘어갔다지만, 그래도 꽤 오래 간 게임인데 콜라보 아니라고 너무 푸대접하는 것 같아요 이거도 말이 새로운 시작이지 개미털기 수준이고 | 25.09.05 0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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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서 지금 바토스피 디렉터가 건담워 조진 담당자 라는거 같더라고요. 그런데 이번 진계방 프로젝트가 바토스피의 10년 , 20년뒤 미래를 위해 시행하는거다 라고 디렉터가 말했는데 두 룰이 서로 다른 덱 구축 , 제 2 메인 스텝 , 멀리건 , 레벨이 사라지고 나온 진계방 등등.(사실 제 2 메인 스텝이나 멀리건 , 진계방도 좋은건 아니긴 한데, 서로 다른 덱 구축이 너무 커서 다른 3개가 묻힌 느낌...) 때문에 건담워 처럼 바토스피를 끝장 내려는거 아니냐는 여론도 나올 정도에요. 저 EX 심볼도 여론이 좋은 편은 아닌게, 저게 트래시에서 참조 하는데, 바토스피는 색별로 트래시에 카드 파묻을수 있는 카드 수의 차이가 심한것도 있어서 그렇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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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다이다이야.. 사람관리 좀.. | 25.09.05 10: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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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어제 글에도 적었듯이, 유세이 스트럭처가 이번에 진짜 망한건 인정 하고, 카드 개발을 누군가에게 일임 하고는 일절 터치 안하는 방식 일수도 있는건 인정 하지만, '그것이 코나미 만의 문제는 아니다.' 라고 한겁니다. | 25.09.05 10: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