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스트로크와 4스트로크의 차이점 은
1. 2스트로크는 1사이클에 크랭크 축이 1번 회전하지만
4스트로크는 2번 회전하게 됩니다. 그러나 둘다 1사이클에
1번 폭팔행정을 가짐으로, 2스트로크의 출력이 더 높습니다.
(즉, 2스트로크는 폭팔후, 상승행정을 한번 가지지만
4스트로크는 폭팔후 상승/하강/상승 행정을 거치게 됩니다)
2. 2스트로크의 크랭크 실은 혼합기로 차 있으나,
4스트로크는 윤활유 (Engine oil) 로 차 있습니다.
3. 2스트로크는 흡/배기밸브가 없고 4스트로크는 있습니다.
2스트로크는 피스톤의 상/하 운동에 의해서 개폐되는
크랭크 리드밸브라는게 있죠
4. 2스트로크는 흡기구와 배기구가 동시에 열림으로 혼합기가
배기구로 일부 빠져나감으로 연비가 나쁩니다
그러나 4스트로크는 2 행정마다 밸브가 1번씩 교체로 열려
혼합기가 빠져나가지 않는다. 고로 연비가 좋습니다.
5. 단기통이나 2기통의 경우 특히 4스트로크보다 2스트로크의
출력이 안정적이다. 4스트로크는 1번 폭팔로 남은 3행정을
마처야 함으로, 처음 폭팔시와 마지막 압축시의 힘의 차가 있습니다.
4기통이상이 되면, 1행정당 1실린더가 번갈아 폭파하게 됨으로
안정적이게 됩니다 (6기통이상이 가장 안정적)
간단하게정리하자면
2스트로크는 흡기+배기->압축+폭발 요렇게 두번의 과정으로 끝이나고요
4스트로크는 흡기->압축->폭발->배기 요렇게 4번의 과정으로 끝이납니다
그리고 2스트로크가 4스트로크에비해 약2배가량 출력이 더높습니다
RS250(250CC-2스트로크)이 CBR-400(400CC-4스트로크)와
동급이라고하는 이유이기도합니다
같은배기량이라면 2T가 4T에 비하여 2배가량 기름을 더먹습니다.
★★ 예전 어디선가 복사해놨던글이었는데.. 아무나 퍼가라고되었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위에 예로든 RS250 과 CB400은 절대 동급이 아닙니다.
RS250의 엄청난 파워밴드는 cb400으론 감히 따라갈수없는 속도를 냅니다.
백밀러의 점조차도 못되는 현실;; 코너한두개 돌다보면 사라져버립니다.
특히 구불구불한 국내 도로에선 리터급바이크도 RS250을 따라잡긴 힘듭니다;;
마찬가지로 잘못하다간 백밀러의 점이되고마는현실;; 250cc바이크주제에 1000cc가넘는 바이크를 이긴다는건 2T의 엄청난 가속력이 CC가 조금(?)상승하면서 몇배나 더 폭발적으로 강력해지기때문입니다.
엄청난 가속력으로인해서.. 거의 목숨내놓고즐기는 미친바이크라고도하죠.. 가속력,유지비 다 미쳤습니다;
1. 2스트로크는 1사이클에 크랭크 축이 1번 회전하지만
4스트로크는 2번 회전하게 됩니다. 그러나 둘다 1사이클에
1번 폭팔행정을 가짐으로, 2스트로크의 출력이 더 높습니다.
(즉, 2스트로크는 폭팔후, 상승행정을 한번 가지지만
4스트로크는 폭팔후 상승/하강/상승 행정을 거치게 됩니다)
2. 2스트로크의 크랭크 실은 혼합기로 차 있으나,
4스트로크는 윤활유 (Engine oil) 로 차 있습니다.
3. 2스트로크는 흡/배기밸브가 없고 4스트로크는 있습니다.
2스트로크는 피스톤의 상/하 운동에 의해서 개폐되는
크랭크 리드밸브라는게 있죠
4. 2스트로크는 흡기구와 배기구가 동시에 열림으로 혼합기가
배기구로 일부 빠져나감으로 연비가 나쁩니다
그러나 4스트로크는 2 행정마다 밸브가 1번씩 교체로 열려
혼합기가 빠져나가지 않는다. 고로 연비가 좋습니다.
5. 단기통이나 2기통의 경우 특히 4스트로크보다 2스트로크의
출력이 안정적이다. 4스트로크는 1번 폭팔로 남은 3행정을
마처야 함으로, 처음 폭팔시와 마지막 압축시의 힘의 차가 있습니다.
4기통이상이 되면, 1행정당 1실린더가 번갈아 폭파하게 됨으로
안정적이게 됩니다 (6기통이상이 가장 안정적)
간단하게정리하자면
2스트로크는 흡기+배기->압축+폭발 요렇게 두번의 과정으로 끝이나고요
4스트로크는 흡기->압축->폭발->배기 요렇게 4번의 과정으로 끝이납니다
그리고 2스트로크가 4스트로크에비해 약2배가량 출력이 더높습니다
RS250(250CC-2스트로크)이 CBR-400(400CC-4스트로크)와
동급이라고하는 이유이기도합니다
같은배기량이라면 2T가 4T에 비하여 2배가량 기름을 더먹습니다.
★★ 예전 어디선가 복사해놨던글이었는데.. 아무나 퍼가라고되었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위에 예로든 RS250 과 CB400은 절대 동급이 아닙니다.
RS250의 엄청난 파워밴드는 cb400으론 감히 따라갈수없는 속도를 냅니다.
백밀러의 점조차도 못되는 현실;; 코너한두개 돌다보면 사라져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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