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그어살은 안봤지만 최근에 그어살 관련이야기랑 최근에 미야자기 작품을 봐서 느낀 게 있다면
모순 그 자체를 이야기하는게 많은거같아요
미야자키 본인도 전쟁은 싫어했지만 전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었고 자기 아버지가 전쟁으로 이득 본 사람이고 그런 아버지를 혐오하지만
본인도 이득을 본게 있다 이런식으로 모순적인 삶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라 작품속에서도 모순된 상황이 나오는게 많지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특히나 얼마전에 나우시카 애니가 아닌 만화책 버전을 보고 더욱 더 느끼게 되는것이 결말부분에서 보면 나우시카는 구원자이자 파괴자라는 모순적인 상황 나오고 모노노케 히메를 봐도 인간과 자연 둘다 모순적인 상황에 놓이게 되는걸 강조하는 느낌이 컸습니다
어찌보면 삶 자체가 모순이 많다는 걸 말하는게 미야자키의 의도인지 모르겠지만 모순이라는 게 미야자키 작품에서 제가보기엔 제일 많이 보인거 같아요
최근 그어살 논란같은거 보면 결국은 이게 일본에게 수탈 당한 피해자가 아닌 그 전쟁에 패한 자에 입장에만 있어서 그 입장에 대한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미야자키라는 사람의 성향을 전쟁을 반대하고 진보적인 성향의 사람인거 같지만 일본에게 수탈당한 피해자가 아니라는 것이 전쟁에 피해를 본 케릭터가 나오는 작품을 만들어서 나오는 작품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한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전에 봤던 이세상의 한구석에 이 작품이 더 좋았던게 아무 힘도 없는 서민인 주인공이 전쟁에 피해 봤지만 자신이 또한 작은 수탈자라는걸 깨닫게 되는 걸 보여주는 장면이 있어서 그런지 미야자키 작품보다는 더 와닿는 느낌이었습니다
저는 결국은 미야자키 작품은 좋든싫은 본인은 수탈자에 가까운 포지션이라 논란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제 의견은 항상 다를 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