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너무 비슷한 질문글이 자주 와서 작성합니다.
가능하면 쉽게 초보분들이 이해하기쉽게 작성하겠지만.. 그렇다고 그냥 대충 슥보고 요약될만한 내용은 아니라고 봅니다.
최소한의 정독은 해봅시다.
적고나서 보니 너무길어서 누가 읽겠나 싶기도 하군요.. /한숨 일단 중요 포인트에 형광팬 처리 해놨으니 그부분이라도 보시면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1. 그랑블루란 어떤겜?
그랑블루는 파밍게임입니다.
1세대 tcg 게임.. 예를들면 밀아나 바하무트같이 그냥 케릭터만 강한게 있으면 그거 밥먹이고 끝인 게임이아니라
케릭터를 먹은건 게임을 즐기기 위한 최소한의 준비인겁니다. 따라서 케릭터 뭐키워야해요? 하는 질문은 의미가없습니다. 다키우세요.
물론 초반이라 아직 재료가 모자랄떄 우선 순위는 있겠네요. 어쟀든 아무리 망한 케릭이더라도 특정 몹의 패턴에 따라 얼마던지 유용하게 사용될수있습니다.
단 하나의 강한 케릭으로 싹 쓸어 먹는 게임이 아니라는점 유의 바래요.
마찬가지 속성에서도 똑같이 답변 가능합니다. 가장 강한 단하나의 속성은 없습니다. 각각 이벤트에 따라 다양한 속성이 요구됩니다.
특히 최근의 상급자용이벤트에선 더더욱 유리속성을 밀어주고 있습니다. 그러니 한속성만 파는건 정말로 비추천합니다.
최근의 대표적인 타속진입 죽이기 이벤트 격멸전 제노이프리트
아마 이후의 상급자 전용 이벤트는 모두 타속 내성이 적용된 이벤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격멸전 이외에도 말이죠.
물론 이후에도 말씀드리겠지만 타속사기버그케릭 조이가 아주 망케릭이 된건아닙니다. 마그 파밍 단계까지 그야말로 스킵에 가깝게 해주니까요.
그렇지만 암속 조이로 끝까지해먹는건 무리일겁니다. 즉 수조이의 일은 마그파밍, 해방솬수 파밍.. 정도 에서 끝이라는 이야기지요.
2. 그렇다면 강해지기 위한 방법은?
강해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기입니다.
정확히는 강해지기 위해 중요한건 무기, 솬수, 케릭입니다. 이중 솬수와 케릭의 경우 돈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실질적으로는 무기가 가장 중요하죠.
일단 케릭과 솬수가 강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케릭이 강함에 미치는 요소
케릭이 강함에 미치는 요소는 무척 적습니다.
쉽게 말하면 기초 스펙, 공격력이나 채력부분에 대해서 케릭이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적습니다. 아니 없다고봐도 좋습니다.
그냥 대놓고 말하자면 케릭은 유용하고 덜유용할 케릭은 있을지언정 기초 스텟을 와장창 올려주는 케릭은 없다고 말할수있습니다. 조건부로 공버프 정도는 있지만 말이죠.
사용 스킬등에 의해 어디서든 편하게 널리 사용될수 있는 케릭도 있는반면 아주 특수한 상황외에선 쓸일이 없는 케릭도 있으며
마찬가지 이유로 존재만으로도 특정 보스를 무척 쉽게 상대하게 해주는 케릭도 있습니다.
단 2케릭 코르와와 수영복 조이만 뺀다면요.
코르와와 수영복조이는 보유 스킬만으로 케릭터의 기초스텟자체를 말도 안되는 수치로 올려주는게 가능합니다. 그것도 영구에 가깝게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케릭터로 케리가 불가능한 게임인 그랑블루를 과금해서 어떻게든 이 두 케릭만 있으면 비교적 쉽게 플레이하는게 가능하게 해주죠
이것이 제가 앞서 말한 버그사기케릭이라고 말한 이유 이기도합니다.
단 코르와의 경우 운영 방법만 배우면 충분한데 비해서 수조이가 강해지는 구조는 조금 다른데
1. 수조이의 경우 파티원들의 채력을 1로 만드는 스킬이 있고 / 2. 거기에 암속의 무기중에서는 배수라는 스킬 채력이 적을수록 공격력이 오르는 무기가 있어서
이를 통해 강력해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암속무기 파밍이 진행되기 전에는 그렇게까진 수조이의 화력이 오르지 않다는점 유의 바랍니다!
- 무기와 소환수가 강함에 미치는 요소
무기와 소환수는 채력과 기초공격력을 정해줍니다.
무기와 솬수에 있어 가장 중요한것은 가호와 스킬입니다. 이것들로 인해 공격력이 정해지니까요.
솬수 가호의 종류는 각속성별 6속이있고 하위 종류로 마그나스킬효율증가, 일반스킬효율증가, 언노운무기효율증가, 속성공격력증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솬수의 가호는 기본적으로 본인의 5개의 모든 솬수 중 메인 솬수만 적용되며 추가로 데리고 가는 친구의 솬수까지 해서 최대 2개가 적용됩니다.
무기 스킬의 종류는 각계열 별 3종으로 각각 일반, 마그나, 기타가 있으며 각각의 스킬은 아이콘의 좌측상단의 마크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아무것도 없는것이 일반, M이 있는것이 마그나, EX가 기타무기입니다.
하위 무기스킬의 종류로 공인, 수호, 배수, 기교, 신위,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건 일단 공인입니다.
위의 스킬이 각각 공인과 배수이며 영어로는 아마 might라고 되어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조금 복잡한 이야기가 될수있습니다만... 음 그래도 곱셈 덧셈이상의 이야기는 되지않으니..
데미지는 다음과같은 계산을 통해서 계산됩니다.
데미지 =
(무기총합공스텟+솬수총합총스텟+직업마스터 서폿어빌 보정) //장비창의 지타짱 얼굴옆의 공 수치입니다.
x (마그나무기 공인값의 총합*마그나솬수의 배율) //마그나 솬수는 풀돌시 100%업, 그러니까 2배
x (일반무기 공인값의 합*제우스계솬수의 배율) //제우스계 솬수는 풀돌시 120%업, 그러니까 2.2배 추가로 공버프, 코르와 버프도 이쪽
x (언노운계 공인값의 합*란코최종의 배율 + 기타공인 ) // 기타무기는 크게 2종으로 구분됩니다. 신데무기와 그밖의 기타 공인이죠.
x (약점보정값 + 솬수의속성가호값) // 약점 보정은 유리,무상성,불리의 순으로 1.5 1 0.75 입니다. 속성공업은 여기에 적용됩니다.
참고 - 배수는 같은 계열 공인이라고 하더라도 곱연산을 하더군요..;; 일단 쓸대없이 길어지니 계산식에 포함시키진않았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1. 무기의 스킬중 공인이 공격력을 올려주며
2. 무기의 종류에는 마그나무기, 일반무기, 기타무기가 있으며
3. 각각의 계통의 공인중 같은종류는 합연산, 다른종류는 곱연산을 하기때문에
4. 보다 다양한 공인을 착용하는것이 공격력 업에 도움이 된다.
라는겁니다. 즉 강해지기 위해서는 이 무기를 줍는게 핵심이 된다는 이야기죠.
물론 그냥 무기를 줍는다고 강해지는건아닙니다. 계산 식에서 볼수있는것처럼 중요 포인트는
1. 기초가되는 공격 스텟값
2. 무기의 스킬로 인해 올라가는 공업값
이 2가지 이므로 무기의 한계돌파를 통해 무기으 최대 랭크를 올린후 랩밥[아크엔젤,엔젤]무기를 먹여서 기초스텟을 올리고
그리고 스킬 작업을 해줘야합니다.
-출처는 슨도메씨 검증사이트 http://greatsundome.hatenablog.com/entry/2015/12/09/230544
기본적으로 1랩인 무기스킬은 r, sr, ssr 의 순으로 각각 1퍼, 3퍼, 6퍼의 공격력증가 값을 가집니다.
그리고 스랩 1당 1퍼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일반적인 상한값인 10랩에 다다르면 10퍼, 12퍼, 15퍼의 공업치가 되죠.
따라서 스랩은 무척중요하고 초반이라면 sr, ssr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않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초기에는 스밥도 덜들고 입수도 편한 sr마그 공인의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3. 무기, 솬수, 케릭은 뭐가 좋은가?
앞서 어떻게 해야 강해지는 것은 설명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트렌드에 맞는 세팅과 해당 세팅을 위해 필요한 솬수는 뭐고 내가 할수있는 세팅은 무었인가를 확인해보도록합니다.
우선.. 케릭과 솬수의 입수 대해서는 가챠밖에 답이 없습니다. 일부 유용한 무료 솬수가 있다고는 하지만 정말로 좋고 유용한 솬수는 모두 가챠급이니까요.
단 그랑블루는 300연을 하면 어떤 케릭이던지 간에 가지고 올수있는 가챠 시스템이 있으므로 정말 원하는건 이방법을 좋습니다만..
그마저도 일부 신기급솬수 그리고 한정 케릭의 경우 이방법도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사전 확인이 중요합니다.
세팅의 핵심은
(0. 내가 좋아해서 강하게 하고싶은 케릭의 속성)
1. 키케릭급 이 한속성에 최대한 많은 속성
2. 솬수가 유용한게 있는가
3. 이후 무기입수 및 세팅 시작
의 순서로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케릭의 경우 그나마 서프등으로 입수가 가능하지만 정말 강한 세팅을 위해서는 솬수가 핵심이죠.
다만 그럼에도 케릭을 먼저 확인하는 이유는 역시 상대적으로 입수가 쉽기때문입니다.
속성별 키케릭은 다양하게있습니다만 그중에서도 초기 마그솔플 트라이시 가장 중요한케릭만골라보자면
화 - 퍼시발[디벞], 클라리스[디벞], 유엘[힐]
수 - 알타일[버퍼]
토 - 사라[탱]
풍 - 가웨인[탱]
광암의 경우 마그솔플과 무관한 추천입니다.
광 - 아미라[버퍼], 잔다르크[만능]
암 - 밤피[버퍼, 디스펠], 나루메아[딜러]
최근의 가장 핫한 세팅은
1. 일반 무기 계 솬수 세팅 [화속의 아그니스, 수속의 바루나, 토속의 티탄, 암속의 하데스 정도가 있습니다. 순서는 우선도가아닌 임의입니다.]
2. 속성공격력 계 솬수 세팅 [광속의 루시펠, 암속의 바하무트, 화속의 시바, 수속의 참치(조건부120), 토속의 테스카플리오카(조건부120) 순서는 우선도가아닌 임의입니다.]
3. 마그나 무기 계 솬수 세팅 [위세팅을 하지 못할경우 입니다.]
일반적으로 세팅을 위한 난이도는
일반 무기계 >>>>> 속성공격력계 > 마그나 무기계 입니다. 따라서 처음엔 마그나 세팅을 우선적으로 도전하시고 점차 상위 세팅을 노리는걸 추천드립니다.
- 일반 무기계 솬수 세팅
솬수로는 일반무기계솬수만 2마리를 사용합니다.
우선 일반 무기계 세팅의 경우.. 초심자가 하기엔 여러모로 무리가 따르므로 패스하고 다음 부터 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일단 무기세팅만이라도 보여드리는건 마그무기나 기타 무기도 쓰이는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입니다. 물론 극히 적게 사용되지만요..
- 속성공격력 계 솬수 세팅
솬수로는 속성계 솬수만 2마리를 사용합니다.
속성계 솬수 세팅은 이전까진 광암속성만의 전유물이였습니다만 화속의 시바가 나오면서 화속도 가능하게 된 세팅입니다.
또한 아직 마그 무기세팅이 덜된 초보 분들도 스킬레벨이 모자란경우 50이나 80퍼의 속성솬수를 사용하시는게 도히려 더 강할때도 있습니다.
속성계 솬수세팅은 계산식에서 처럼 각각의 세 종류 무기스킬의 벨런스를 1:1:1 로 세팅하면서 동시에 본인과 친구의 솬수를 쌍속성 솬수로 데리고 가는 세팅이죠.
여기서 중요한것은 무기의 개수를 1:1:1 로 하는게 아니라 무기의 스킬로 인한 공업치를 1:1:1로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단 실제로 계산기를 통해 확인해 볼경우 상대적으로 스텟이 낮은 언노운 무기의 숫자가 보통 더 작게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하무트 같은 일부 특수한 무기나 최종상한을 한 무기는 기본적인 공업 수치가 무척 높은것도 있으니까요.
- 마그나무기 계 솬수 세팅
솬수로는 마그나계 솬수와 속성계 솬수를 각각 1마리씩 사용합니다.
마그나무기 계 솬수 세팅은 마그나솬수 하나와 속성솬수 하나를 섞어서 사용하는 세팅을 의미합니다.
보통 초보때 마그나 스랩의 총합이 30정도 전까지는 속성솬수만 사용하는것이 더좋지만 이후 마그스랩이 오를수록 마그 x 속성석이 더 강하게 됩니다.
마그나무기 계 솬수 세팅이라는 이름에서도 알수있듯이 마그 무기가 주력인 세팅입니다.
따라서 마그나 무기의 비중을 최대한 늘려주면서 이후 적정량의 일반 무기나 기타 무기를 추가해주는게 좋습니다.
마그나 무기의 최종 상한 이전에는 마그나, 일반, 기타 무기의 비율이 5:3:2 정도가 좋으며
마그나 무기의 최종 상한 이후라면 마그나, 일반, 기타 무기의 비율이 6:2:2 정도가 강합니다.
위 사진의 경우 일반 비중보다는 채력을 우선해서 위와같은 세팅입니다.
4. 무기의 입수 방법과 세팅우선도?
사실상 가장 편하게 입수 가능한 무기는 마그무기 뿐입니다.
무기세팅이라고 하면 크게 세부분정도로 구분가능합니다.
이벤트 무기의 파밍, 솬수해방 멀티를 통한 해방무기의 파밍, 그리고 마지막 마그나멀티를 통한 마그나 무기의 파밍입니다.
이중 초보때 그나마 시도할만한건 이벤트 파밍과 마그나 무기의 파밍이겠습니다.
특히 마그나 무기의 파밍의 경우 추천 솬수등이 없을 경우 유일하게 강해질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어떤세팅에서도 무난히 몇개씩은 사용하므로 일정숫자의 파밍을 할때까지는 꾸준히 해줘야하는 파밍입니다.
일반적으로 세팅의 목표로는 마그나 솔플을 노리는것이좋습니다.
또한 절대로 수조이가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한속성만 키우는것은 비추천입니다. 수조이가 있더라도 암속을포함한 +1 속성을 키우는걸 추천합니다.
sr 무기라도 좋으니 무기 비율에 맞는 무기세팅을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무훈 교환이나 드랍등을 통해 입수한 마그 ssr무기의 경우 보유중인 마그 sr 무기 풀돌의 개수를 보고
스랩, 스텟을 판단하여 합치거나 따로 사용하거나를 결정하는게좋습니다.
무조건 하나씩 깔거나 무조건 합치는건 좋지않습니다.
5. 마무리
뭔가 장황하게 되었습니다만.. 이정도만 아시면 초보떄 파밍 하거나 계정 판단하거나 성장방향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거라고생각하고,
또 이 정도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질문을 하시면 다른분들도 다들 쉽게 답변해 주실거라고생각합니다.
보충할 내용이 있으면 뎃글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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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수조이가 없다보니 수조이에 대한 좀 나쁘고 과장된인식이 있다.. 라는점에 대해서 일단 고백해봅니다. ㅋ;; 하지만 파밍구간을 대략 초보 ~ 마그나sr[성정수하드솔플] ~ 마그나ssr[마그나솔플] ~ 해방솬수파밍 ~ 하랩마그나 ~ 하랩해방솬수 ~ 최근의 이프리트 등의 격멸전 정도로 구분 해보자면 마그나 구간완전 졸업도 아니고 마그나 구간까지만 조금 고생하면, 그러니까 구체적으로는 권 4개정도 깔기? 이정도만 진행하면 이후 초스피드로 해방솬수 파밍까지 손쉽게 도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스킵이 가능하다.. 라고 표현을 했네요. 실제로 최근 격멸전나오기 전까지 수조이는 만능속성 별외속성 취급이였으니까요. 물론 초보분이 봤을때 수조이 완전 사기인거 아냐? 라고 착각하게 만들지도 모른건 조금 문제겠네요.. ㅎ 일단 수정해 놓겠습니다. 조언감사해요! | 17.02.19 23:20 | |
(IP보기클릭)110.13.***.***
음 그러니까 권 4개 노돌 장판 정도로는 속성 무관 마그나 솔플. 슈바 1턴킬 같은 그 화력이 안나옵니다. 만능 별외 속성 취급이었던건 켈베총 풀돌 2-3개. 권 최종해방 4개이상이나 그란시저 깔아둔 하데스맨 기공사지 초졸 수준으로는 힘들어요. | 17.02.19 23:38 | |
(IP보기클릭)114.160.***.***
뭔가 뎃글이 쓸대없는 내용으로 길어지는것같아서 이걸 마지막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만.. 이글은 초보가 세팅을 위한 방향을 잡기 위한 기초지식을 위한가이드지 수조이가이드가 아닙니다. 더욱이 초보가 수조이를 어떻게 더 잘 파밍해서 광암 마그나 원턴킬! 하는걸 알려주는 가이드는 더더욱 아니고요. 이미 말씀드렸지만 전 수조이를 무척 싫어합니다. 충분히 나쁘고 과장된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가지고있다고 말씀드렸고요. 제가 수조이가 없어서 잘몰랐던 부분을 수정했으니 이상으로 더 수조이에 대한 토론은 의미가없다고보네요. 마지막으로.. 말씀해주신 기준이 초보자가 4속 마그나 솔플 혹은 반피를 위한 최소 기준일지에대해서 과연 궁금하네요. | 17.02.19 23:59 | |
(IP보기클릭)223.33.***.***
최근 정가해서 쓰고있는데 중졸수조이가 다른 속성 고졸급 딜은 나옵니다 리본이랑 4권 스작 과일검 세레창 1돌도끼 언논1 올타나노돌 세이지로 평타 30만 암잔닭 조이는 평타상한 초보자가 5돌장판에 리본에 스알바하검 이런거껴도 평타딜 15만이상 오의뎀 80만이상은 나올거같네요 | 17.02.19 23:59 | |
(IP보기클릭)110.13.***.***
이 기준은 4속 마그나 솔플 / 반피 최소 기준치는 아닙니다만 말씀해주신 기준 또한 그 수준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 17.02.20 00:26 | |
(IP보기클릭)18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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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2.31.***.***
사실 성장구간에 가장 도움되는건 요달라하입미다. 조이는 없으면 단기전이 밀리긴하지만... 요달라하가 있으면 초고속 성장이 가능해지죠.
(IP보기클릭)210.183.***.***
(IP보기클릭)11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