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PSP판을 기준으로, 또한 2의 플레이 여부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새로 시작한 사람을 위해 올리는 글입니다.
* 연재주기가 참 들쑥날쑥하죠? 그냥 그때그때 떠오를 때만 쓰는 거라서 말이죠. 그래서 언제 완결될지, 언제 다음편이 올라올지는 저도 모릅니다.(..)
* 이번 편은 하나만 다룰 예정이라 분량이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 미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그나저나 대체 왜 이 게시판에선 글 쓴 본인이 조회해도 조회수가 올라갈까요. 안그래도 조회수가 그리 많지 않은 마당에 저번에 올린 글 확인하려고 클릭할 때마다 올라가니 꼭 주작질하는 기분이 듭니다 orz
2편에서 "술은 나중에 다루겠다"고 말한 적이 있었죠.
마침 3편에서 첫 출진에 대해 다룬 만큼, 이번에는 출진을 끝내고 돌아와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번 편에선 술, 부흥, 교신 중 술만 다루고, 부흥과 교신은 분량이 분량인지라 다음 편으로 넘기겠습니다.
원래 부흥까지 다 하려고 했는데 시간이 허락을 안 해주네요.
4. 네가 말한 대로 첫 출진에서 어느 정도 벌어가지고 왔는데, 이제 또 남았냐?
- 아뇨, 일단 그 달에 할 수 있는 건 다 끝났습니다. 그저 이번 달의 결과물에 대한 정리만을 할 뿐이고요.
돌아오게 되면, 이츠카가 이번 달에 얻어온 술법 두루마리의 명단을 나열합니다. 얻은 두루마리는 이 시점에서 소모되어, 이 이후 모든 일족이 조건만 만족하면 배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어떤 신을 해방했다면 "이 신이 해방됐어요, 고맙다고 전해달래요~"라고 알려주며, 이는 그 신과 봉납점만 충분하다면교신이 가능해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만약 이번 달에 죽는 인물이 있을 경우, 위의 보고를 하기 전 이츠카가 "당주님, 생명의 불이 꺼져가려고 하는 분이 있습니다. 마음 굳게 먹고 이 쪽으로..."라고 안내를 해줍니다. 이에 대해선 나중에 일족의 죽음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그렇게 정리가 다 끝나면, 이번 달은 완전히 끝나고 다음 달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매 달이 사작할 때마다, 이츠카는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보고합니다.
* 두 달 전에 교신을 했다면, 새로운 일족이 왔다고 알려줍니다. 이에 대해선 교신 파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이유로 출전 가능/교신 가능도 그 때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새로이 술법을 배운 일족이 있다면 다음 인물들이 총 몇 개의 술법을 익혔다고 알려줍니다. 어떤 술법을 익혔는지는 알려주지 않으며, 둘이서 같은 술법을 익혔더라도 따로 계산해서 합산하는 모양이니 어떤 술을 배웠는지는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 마을 부흥에 투자를 해서 시설의 레벨을 올렸을 경우, 해당 시설과 관련된 안내 멘트를 합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시설 관련으로 뭔가가 추가되었다 알리기도 합니다.
* 이번 달에 있는 행사에 대해 알려줍니다.
* 미카도가 특정 미궁의 토벌기간이라고 선포했을 경우, 그 달에 해당 미궁에서 사냥한 성과에 비례해 포상금을 줍니다.
* 10월이 되면 다음 달부터 오오에도 산이 두 달 동안 출입 가능해진다고 알려줍니다.
* 8월, 3월엔 이번 달에 슈텐도지 토벌대 공식 선고시합이 열린다고 알려줍니다. 단, 3월의 시합은 지난 8월에서 4강 이내(준결승전)에 들어갔어야 입장 가능하며, 조건 만족시 1월에 초대장이 왔다고 알려줍니다.
* 각 상점이 할인 이벤트를 열 경우, 할인율에 따라 다른 대사로 안내합니다. 제가 확인한 바로는 최대 3할까지 있었던 것 같습니다. 5할 할인이 있었는지는 모르겠네요.
* 만약 메인 스토리상의 특정 조건을 만족했다면 그와 관련된 대사를 추가로 합니다. 1부에선 대부분 튜토리얼입니다.
* 그 외, 진행과는 아무런 상관없는 소리를 랜덤하게 합니다. 이 고양이 귀엽고 불쌍해보이는데 키워도 되나요?(응 귀엽네 키우자)아싸~!라던지(..)
그 뒤엔 첫 출진 직전의 메뉴들이 다시 나옵니다.
첫 출진 때와 다른 점이 특별히 많지는 않습니다만, 이번엔 그 때와의 결정적 차이점이 두 가지가 있기에 할 수 있는 것이 꽤 늘어납니다. 돈과 봉납점이죠.
이번 편에선 이 중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그리고 거기 들어가기 전 겸사겸사 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A.술(術)
서양풍 RPG에선 마법으로, 동양풍 RPG에선 주술/도술 등으로 불리는 그것입니다.
총 82개가 존재하며, 기력을 소모하여 공격을 하거나 각종 보조효과를 걸거나 하는 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 술법의 효과는 전적으로 기 능력치에 의존합니다.
때문에, 적의 방어력이 높다고 해도 자신이 사용하는 공격술에 대응하는 속성의 기 능력치가 술자보다 낮다면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반대로 방어력이 낮다고 해도 대응하는 기 능력치가 술자보다 높다면 단독 사용으로는 제대로 된 데미지를 입힐 수 없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 공격술의 경우, 전투 중 같은 술법을 배운 파티원이 있을 경우 "공명"이 가능합니다.
공명 시도시 이번 턴에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고 대기하게 되며, 다른 파티원이 같은 기술을 사용할 경우 공명에 동참하게 됩니다. 같은 술을 익힌 동료가 제안하는 3가지의 커맨드 중 공명에 참여하는 것이 거의 무조건 포함됩니다.
다만, 제안 커맨드로는 절대로 "직접" 공명을 시작하지 않으므로 주의. 대장이 아닌 다른 파티원으로 공명을 시작하려면 직접 명령해야 합니다.
처음 공명을 시작한 캐릭터의 턴이 다시 찾아오면, 공명에 참여한 대원의 수만큼 공격력이 격증합니다.
PS판에서는 2인부터 3/5/7배였으며, PSP 리메이크판에선 4/6/8배로 더욱 강해졌습니다. 오엔(お焔) 4인영창은 중간보스를 잡는 타이밍을 크게 앞당겨주는 방법 중 하나죠.
단점으로는, 무조건 한 턴을 모으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 몇 대 맞고 시작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초반이라면 회복약도 잘 나오고 선제공격을 당해봐야 그렇게 아프지도 않지만, 나중에 가면 공격 하나 잘못 맞아서 그대로 사망에까지 갈 수도 있기 때문에 갈수록 술 공명은 잘 하지 않게 됩니다. 기 능력치가 체-화에 비해 후반까지 올리기 매우 힘들어서 평타가 더 강력해지는 시점이 의외로 빨리 찾아오는 것도 크고요.
공격술 외의 다른 술은 공명이 불가능합니다.
- 보조술의 경우엔 술법에 따라서 지속시간이 다릅니다. 어느 술법이 얼마나 지속되는지는 직접 검증해서 알아보실 수밖에 없습니다(죄송합니다, 지금 조사를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서요)
- 술을 배우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해당 술법의 주문서 혹은 두루마리를 얻을 것 - 저는 그냥 두루마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그 술법을 익히기 위한 최저한도의 능력치를 충족할 것
위 두가지 조건을 만족했을 경우, 그 달이 종료되고 다음 달으로 넘어가면서 습득하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이츠카의 대사가 그것입니다.
- 일족 탭에서 현재 익힌 술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예 빈 칸인 것은 해당 술법의 두루마리를 아직 얻지 못한 것이며, 흰 색은 이미 습득한 술법, 초록 배경으로 덧씌워진 술은 이번 달에 새로이 배운 술법, 약간 검은 색은 아직 배울 수 없는 술법입니다.
해당 술에 커서를 가져가면 왼쪽 아래에 능력치가 나옵니다. 해당 캐릭터의 현재 심, 기 4속성 능력치가 적혀있고 술법에 따라서 다른 위치에 능력치가 표기되는 식입니다.
이 밑에 표기되는 능력치가, 해당 술법을 익히기 위한 조건입니다. 제시된 능력치들보다 이 캐릭터의 해당 능력치가 모두 높다면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습득에 필요한 기 능력치가 해당 술법의 속성이기도 합니다. 만약 둘 이상의 속성을 요구하는 술법인 경우, 해당 공격술은 두 속성 전부를 가지게 되어 적을 공격할 때 두 능력치를 전부 따지게 됩니다. 그나마 맞는 쪽이 한 쪽만 높고 다른 쪽이 낮은 경우에도 피해가 어느 정도 들어가기는 하지만, 이 역시 각 속성의 수치를 비교한 값이라는 점은 유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탭은 출진 중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거기에선 붉은 색으로 표기되는 것도 있는데, 해당 색의 의미는 "이 술법은 전투중에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흰색인 술법 중에도 전투 중에 사용하는 것과 필드에서 사용하는 것의 효과가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설명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제일 중요한 사안으로, 습득 여부를 능력치로 판정할 때 장비를 통해 올라간 능력치도 인정이 됩니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장신구 중에는 심, 기 능력치를 상당량 올려주는 장비가 꽤 많기 때문입니다.
심의 경우는 초반에도 약 40~50 가량을 올릴 수 있는 장비가 많습니다.
다만 심은 술법을 익히는 데 사용하는 것 외엔 큰 의미도 없고 기에 비해서 의외로 잘 오르는 만큼 큰 의미는 없습니다.
기야말로 초반에 교신을 통해서도 올리기 힘든 특성상 훨씬 중요합니다만, 하필 초반에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단 하나를 제외하면 특정 속성 하나만 올려줍니다.
그것도 25라는 적은 수치만을 올려주죠. 뭐 초반엔 기 25가 절대 낮은 수치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습득 요구치에 비해선 상당히 낮은 게 사실이거든요.
그런데, 만약 주홍의 목걸이(朱ノ首輪)를 얻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 목걸이의 능력치는 다음과 같기 때문이죠.
* 전투 중, 때때로 혼란이 걸림
* 전투 중 및 다음 달으로 넘어갈 경우 충성도 감소(전투 중엔 1회 행동할 때마다 약 7~8 가량이 깎이며, 다음 달이 되면 충성도가 현재의 절반으로 뚝 떨어집니다)
* 모든 속성의 기 +150
첫 출진을 했다면 아시겠지만, 이 기 +150이라는 것이 얼마나 터무니없는 수치인지는 잘 아실 겁니다. 그냥 현재 기 능력치가 전부 2배 이상으로 뻥튀기되는 거에요. 기 성장이 잘 안 됐다면 아마 3배, 속성 따라선 4배도 될 겁니다.
이걸 이용해 한 달이 끝나는 시점에 해당 목걸이를 착용시켜두고 다음 달로 넘어가면, 충성심이 풍비박산나지만 온갖 술법을 순식간에 습득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첫 출진에서 운 좋게 중급 술법이 나왔다면 그대로 습득하고 갈 수도 있는 것이죠. 진도를 조금이라도 빨리 뽑고 싶은 사람에겐 필수 테크닉으로 꼽히는 방법입니다.
술법에 대한 설명은 지금은 이 정도로 마칠까 합니다. 시간이 상당히 촉박해서 그런지 빠진 게 좀 많은 거 같은데, 나중에 확인해보고 좀 빠졌다 싶으면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편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