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의 오타를 잡고 메인 턴과 국지전 턴을 혼동하기 쉬울 것 같아 일부 '턴'을 '페이즈'로 수정했습니다. 약간의 내용 추가가 있습니다.
앞서 글중에 기렌 총수모드는 역사대로 이벤트 진행이 안되서 불만스럽다는 분들이 많아 공략을 시작했는데 2페이즈 오뎃사 국지전 5턴째만 잘 넘기면 하드모드에서도 3페이즈만에 오뎃사를 점령하고 20턴 안에 3차강하가 완료되어 프로토건담이 보일때 쯤 V작전을 캐치합니다. (2011년 10월11일 수정)
허접한 공략입니다. 노말 공략을 쓰려고 했는데 세이브가 없어 기억이 잘 안나서 하드모드로 다시했는데 18턴만에 킬리만자로까지 제압이가능하더군요. 44턴에 쟈브로 잠입작전 성공해서 끝내버렸습니다. 쥬앗그가 의외로 고성능이라 쉬웠습니다. 역사개입은 풀프론탈을 기체없이 넣어서 끝낼때까지 전함에서 안내렸습니다.
<주요유닛>
그와진(생산성5단)
생산성 5단을 한 후 연방 주력 중순양함인 마젤란보다 조금 나은 스펙의 치베와 비교해봅시다. 치베(1150/4800)보다 싸면서(875/3525) 내구는 50 높고(550:600) 이동은 1높고(8:9) 무기위력과 명중률도 더 높은데다 13대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사거리1에 반격을 못하고 한계가 127%가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초반에 127% 성능 내는 함장이 몇 없고 있더라도 초기 배치된 치베(150%)나 사이드3에 한 대 있는 원조 그와진(170%)에 태우면 됩니다. 첫 턴에 생산가능한 페가서스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주포가 약한무기를 여러발 쏘는 식이라 생산성향상에 따른 공격력 저하효과를 덜 받습니다(14X18 -> 12X18). 공략에 자세하게 나옵니다만 7페이즈에 그와진 5대를 최전선에서 싸우게 할 수 있습니다.
도다이(추력5단, 연료4단)
땅을 기어다니면서 대공능력이 형편없는 초반 유닛들을 띄워서 제대로 싸울 수 있게 해줍니다. 오뎃사 공략시 사용했던 자쿠2C형을 태우면 거점방어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자쿠2J형 C장비를 쓰신다면 최악의 이동력을 커버할 수 있고 사거리도 2라서 궁합이 잘 맞습니다. 초반에 나오는 곡그를 태우면 메가입자포를 공중에도 쏴댑니다. 내구가 낮은 듯 하지만 위에 태운 유닛만 얻어맞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몇 대 뽑아줍시다. EN소모가 큰 편이므로 추력과 함께 연료도 개조 해줍시다.
돕(추력5단)
공격력이 너무 낮아서 추력 5단해도 무기위력이 그대로일 정도입니다. 내구가 25밖에 안되지만 생각보다 잘 안터집니다. 돕 한스텍이 모여도 데브록을 한방에 못보냅니다만 데브록이나 돈에스카르고 3대가 모여도 스텍을 이루고 있는 돕 한 대를 못잡기 때문에 자쿠캐논이 숫자가 모일 때까지 싼값에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동력 8이면 오뎃사에서 뉴욕까지 4턴만에갈 수 있습니다. 도다이가 추력5단에 이동력 7인데 1칸이 모자라서 5턴이 걸립니다. 8턴째에 지상으로부터 뉴욕에 도달시킬수 있는 유일한 지원병력이고 돕 8대를 보내놓으면 뉴욕공략시 의외의 활약을 합니다. 돕의 활약상은 8페이즈 뉴욕공략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자쿠캐논(출력5단)
초반 주력유닛입니다. 이동적성도 나쁘지 않으면서 공격적성이 매우 적절합니다. 장사정이라 생존률도 높습니다. 출력5단하면 27X4로 초반 유닛중에는 준수한 편입니다. 연료증가도 해주는 편이 좋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우므로 출력만 하고 50대 꽉채워 뽑는것을 추천합니다. EM소모가 심하고 1칸 거리에 공중으로 반격을 못하는 단점이 있으나 EN관리는 거점과 보급선, 수송기를 잘 활용하고 공중반격문제는 돕을 같이 운용할 것이므로 돕으로 병풍을 쳐줍시다.
뚱땡이아저씨-홧토안크루-(추력5단, 생산성4단)
발이 느린 자쿠캐논을 태우고 다녀야 하고 북미공략시 오뎃사에서 뉴욕으로 실어나르기 위해 반드시 뽑아야합니다. 이동력을 위해 추력 5단은 필수고 나머지는 생산성을 합시다. 한계96% 내구가 200이되지만 내구력 200이면 데브록의 2배입니다. 잘 안죽으니 안심하고 생산성 4단해서 싸게 뽑읍시다. 추력 5단으로 이동력이 8이되면 4턴만에 뉴욕에도달할 수 있습니다.
<공략>
-1페이즈-
기초 MS MA 개발은 무조건 최고액으로 투자합니다 이후에도 쭉 최고액으로 투자합니다. 병기개량에서 그와진 생산성향상 5단을 해줍니다. 신병기는 자쿠2F만 2번하고 나머지는 한 번씩만 합니다.
정보에서는 적군조사(敵軍調査)와 적지잠입(敵地潛入)만 하면 됩니다. 나머지 메뉴는 정보력 낭비입니다.
특별(特別) 커맨드에서는 1차 강하작전을 실행하고 임시배급(臨時配給)과 외교강화(外交强化)로 자국지지율과 국제세론에도 신경써줍시다. 자국지지율이 최고일때 가끔씩 전 거점의 개발도가 5나 10정도 오르는데 거점을 많이 제압해놓았다면 수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기 상승효과도 무시 못합니다. 또 국제세론이 양호이상이면 가끔씩 적성기술 EXP를 줍니다. 그와진 생산을 위해서 임시자원공출을 받습니다.
사이드3에서는 그와진 한 대를 솔로몬으로 수송해둡니다.
아바오아쿠와 그라나다에서는 아바오아쿠의 치베를 제외하고 전부 해체시킵니다. 여기 부대를 출격시켜봐야 전선에 도달하려면 11페이즈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치베는 이동력이 8이라 그나마 일찍 도착합니다. 하드모드이니만큼 역사개입으로 풀프론탈을 기체없이 영입해서 태워주면 고속이동으로 8페이즈에 도달시킬 수 있습니다.
솔로몬에서는 파푸아와 무사이에서 콤사이를 분리해서 해체시키면 생산성5단 그와진을 4대 뽑고 자원이 딱 50 남습니다. 샤아는 치베에 갈아태웁니다. 강하포인트에 HLV 한 대를 비워서 대기시켰다가 고속이동으로 9칸씩 움직여서 5페이즈때 태워서 내려보낼 수 있습니다. HLV한대에 듀발을 태워주면 역시 8칸씩 움직여서 6페이즈에 강하시킬 수 있습니다.
남는 HLV2대는 병력 전달용 엘리베이터로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이동6인 자쿠2F가 개발되어 시작기가 솔로몬에 배달되면 솔로몬에서 6칸 떨어진 보급선에 대기시켜놨다가 출격후 탑재시켜 HLV를 이동시키면 6+7=13칸을 한페이즈에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2턴이면 솔로몬에서 최전선까지 병력수송이 가능해집니다.
샤아의 치베에 탑재된 자쿠중 남는 한 대에 기렌을 꼭 태웁시다. IQ가 240이라 지휘범위안에 부대들이 15% 더 잘맞추고 15% 더 잘피하게되니 북미 공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대장이라서 지휘범위도 엄청납니다.
강하부대는 6군데 전 지역으로 보냅니다. 연방이 항공기 위주로 생산하느라 제압가능 유닛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강하해서 작은 거점들을 점령해 놓으면 유닛은 각개격파당해도 거점은 당분간은 그대로 제압당한채로 놔두게 됩니다. 작은 거점 하나의 수입과 생산은 적을지 몰라도 지구 전 지역에서 많이 확보해두면 초반 유닛 한 두 대 정도는 더 뽑을 수 있습니다. 또 자국지지율을 조금만 신경쓰면 전 거점의 개발도가 오르니 거점은 많이 확보할수록 좋습니다. 북미에 자크1이나 자크2C형을 한 두스텍 정도 더 투입해봤자 자크캐논이나 자크2J형C장비가 나오기 전에는 연방의 MA급 항공기들에겐 어차피 별로 힘을 못쓰니 한곳에 집중하지 말고 전지역에 강하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 거점 몇 개 먹고 데브록에게 폭사당하지만 운이 좋으면 3차강하 이후까지 살아남아 자쿠무쌍을 펼치고 있기도 합니다(주로 트린톤 주변).
파푸아가 3대 나와있는데 각자 가장 가까운 거점으로 보냅니다. 녹여서 그와진이나 지상에서 사용할 유닛으로 환골탈태시켜줍시다. 2대만 보내고 최전선의 한 대는 남겨놨다가 보급+입자산포용으로 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베이징 강하지점 바로위 HLV에 가뎀 노리스 쿠쿠르스가 타고있는데 일단 북미쪽으로 발진시키고 대신 제일 위에있는 HLV에 있는 아스 델 톱을 포함한 자크1 여섯 대를 발진시켜 옮겨싣고 바로 베이징으로 돌입(突入)시킵니다. 빈 HLV는 5페이즈째에 샤아가 타고 내려갈꺼니까 북미 두 칸 위쪽에 잠시대기시킵시다.
죠니라이덴은 고속이동이 있으므로 콤사이에 태워 내려보내면 북미공략때 잘 써먹을 수 있습니다.
오뎃사에는 HLV3기만 강하시키는데 검은삼연성이 탄 HLV는 꼭 세 번째로 강하시킵니다. 원래 세 번째로 강하하면 이동력 때문에 2턴째에 오뎃사 진입이 불가능하지만 감은삼연성 3기는 고속이동 덕분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결국 2페이즈째에 사이클롭스대, 시마패거리 2스텍과 삼연성까지 총 15기로 오뎃사공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페이즈-
자쿠2F형이 개발되었지만 운동성과 이동적성이 조금 좋아졌을 뿐 양산해도 좋을 정도는 아닙니다. 봉인하고 시작기는 솔로몬으로 보냅시다. 자쿠2J형을 두 번 개발하고 갈마전용자크도 개발합시다. 만약 자크2J형을 뽑을 생각이 없다면 한번만 개발합시다. 두 번 개발해서 3턴째에 개발완료 해봤자 MS기술이 2레벨 되기 전에는 자쿠캐논이나 자쿠2S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북미는 아직 특별거점 진입이 불가능 하므로 2차강하작전때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자리를 잡습니다. 일단 자크1 세대를 A형 장비로 두 대는 캐나다의 처칠 방면으로 보내고 한 대는 맥시코시티로 보냅니다. 나머지는 전원 B형장비로 바꾸고 란바랄대(랄 + 코즌 아코스 크람프)만 덴버를 점령하고 전부 뉴욕 가장자리로 붙여놓고 한 기로 시카고를 제압합니다.
오뎃사에는 사이클롭스대와 3연성을 11시방향으로 시마패거리를 1시방향으로 진입시킵니다 남은 3대는 주변의 거점을 제압합니다.
우주에는 루나2의 요격부대가 보급포인트2쪽으로 으로 접근해오는데 바로 맞아서 싸워도 되지만 아직 우리 유닛들이 흩어져 있으므로 보급포인트2를 중심으로 전함들을 모으면서 한 턴만 더 적을 끌어들이도록 합니다. 특히 하드모드에서는 때에 따라 2턴째부터 루나투에서 전함이 추가로 쏟아져나오기도 하니 너무 나서지말고 전열을 가다듬읍시다.
-오뎃사 공략 1-
맵 좌상단에 검은삼연성을 비롯한 9기 우상단에 시마대 6기가 진입해있습니다.
우측의 시마패거리들은 지형 때문에 엄청 느리지만 열심히 내려오면 5턴 째에 맨 위쪽에 있는 포탑과 교전해서 부술 수 있습니다. 좌측에 9기는 강을따라 빠르게 거점을 점령해가면서 내려옵니다. 레이더하나 포탑하나 유닛 몇기 부수면 5턴째에 증원이 8대 나옵니다. 최대한 색적을 많이하고 MS 한 기라도 잃지 않도록 주의해서 턴을 끝냅시다. 다음 페이즈에는 나머지 유닛과 방어시설을 쓸고 오뎃사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하드모드에서는 2페이즈째부터 돈에스카르고나 데브록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5턴째가 되었을때 증원되는 8기 중 데브록이 3기이상 섞여있다면 공략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십 수차례 반복해본 결과 하드모드 오뎃사에서 2턴째 생산하는 유닛에는 대략 3가지 패턴이 있는 듯 합니다. 첫째, 노말과 같이 플라이만타+세이버피쉬+61식전차, 둘째, 돈에스카르고 다수+플라이만타, 셋째 데브록 다수+세이버피쉬. 특히 오뎃사에 강하한 HLV가 많으면 거의 100% 세 번째 패턴이 잘 나오고 타지역으로 골고루 강하할 수록 첫 번째 두 번째 패턴이 섞여 나타납니다. 2페이즈 병력이동을 하기 전에 세이브를 해뒀다가 오뎃사 전투 5턴까지 보고 데브록이 나온다면 과감하게 로드해서 병력이동을 다시합시다. 하드모드에서 오뎃사를 3페이즈만에 완전제압하려면 이 방법밖엔 없는 것 같습니다.
-3페이즈-
돕과 요툰헤임이 개발됩니다. 아직 기술레벨이 1이라서 새로 개발되는것은 없습니다. 이번턴에 오뎃사를 점령하면 4턴째에는 오뎃사로 병력 수송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초반에 쓸 주력유닛을 선택해서 개발비로 쓰고 남은 돈을 다 투자해서 각 거점에서 많이 생산 해둡니다. 공출을 받고 각 거점에서 돕을 뽑으면 약 24대, 4스텍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노말에서는 돕만 뽑고, 하드모드라면 도다이를 추력5단해서 6대정도 뽑습니다. 이동적성이 나쁜 자쿠2C형을 태워서 오뎃사 거점방어용으로 쓰기위함입니다. 돕을 쓰기로 했으니 500원짜리 갈마전용돕도 개발합시다.
솔로몬에는 사이드3에서 보낸 한계170짜리 무개조 그와진이 도착해있습니다. 데라즈형님을 태워서 출격시킵시다.
지상에서는 열심히 작은 거점들을 점령하러 갑시다. 아프리카에 강하한 부대는 자크1 한 대만 A장비로 북서쪽으로 보내고 나머지는 B형장비로 카이로방면으로 올립니다. 예루살렘까지 점령하면 예루살렘에서 농성하면서 마드라스와 킬리만자로에서 몰려오는 병력을 막아냅시다. 노말이나 하드나 대략 8턴정도에 전멸할겁니다^^;; 한턴이라도 더 살아남길 빌어줍시다.
호주에 강하한 부대도 주변의 거점 3개(퍼스 앨리스스프링 다윈)를 점령하고 앨리스스프링에서 농성합니다. 하드모드라면 플라이만타로 앨리스스프링을 막고 HLV를 치는데 이 경우 다윈쪽으로 전병력을 올리면서 상대합시다. 운이 좋아서 트린톤에서 병력생산에 소극적이라면 뉴욕을 점령할때까지 살아남기도 합니다만 데브록이 일찍부터 보인다면 7턴이전에 전멸..입니다.
우주에서는 보급포인트2에서 적과 조우하게됩니다. 전함을 한 대도 잃지않도록 주의합시다 특히 콤사이를 뗀 무사이는 내구가 낮으니 조심조심 운용합니다. 산포커맨드를 적극 사용해서 미노프스키입자에 숨어서 싸웁시다. 가톨과 자쿠는 반반식 섞어서 운용하고 자쿠를 후열에 배치합시다. 가톨이 접근전 무기가 없어서 그런지 후열에 있어도 도끼질하러 갑니다. 가톨을 방패로써서 자쿠를 최대한 많이 살려놓도록 합니다. 한턴에 전함 2척씩 보낸다는 기분으로 화력을 양분해서 집중시킵시다.
-오뎃사 공략 2-
이번 페이즈에 적의 전 유닛과 방어시설을 전멸시키고 거점 중심을 4턴이내에 제압해야합니다. 적이 남아있으면 교전상태가 되어서 수송을 못하기 때문에 무조건 전멸이 목표입니다. 2페이즈째에서 설명했듯이 데브록이 3기이상있으면 전멸은 불가능입니다. 돈에스카르고 5기정도 까지는 2페이즈째에 적을 많이 줄여놓았다면 겨우겨우 가능합니다. 4턴안에 거점중심을 점령하고 5턴째에 증원되는 데브록등으로 나머지를 정리하면 됩니다. 데브록만 있는것 보다 돈 에스카르고를 1기정도 얻는 편이 좋습니다. 색적A에 산포가능해서 벨파스트로부터 밀려오는 공중전력들을 상대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특히 수중대응이 좋아서 벨파스트에서 나오는 잠수함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잠수함에 데브록 3기를 싣고 오뎃사쪽으로 오면 돈에스카르고와 데브록으로 협공해서 한방에 잡을 수 있습니다. 노획하는 유닛은 돈에스카르고2대 데브록 6기가 가장 좋은 구성이라고 생각됩니다. 데브록만 8기 나온다면 가급적 로드해서 1기라도 돈에스카르고가 섞이도록 합시다.
-4페이즈-
오뎃사를 점령하면서 생산이 대폭 늘어나고 지구상에도 거점이 생겼습니다. 이번턴에 드디어 자쿠캐논과 뚱땡이아저씨(홧토안크루)를 개발할 수 있게됩니다. 각각 두 번씩 개발합시다. 자쿠마린타입 자쿠2S 데저트자쿠 마제라어택 파르멜은 당장 쓸일은 없으니 한 번씩만 개발합시다.
저번 페이즈에 생산했던 돕과 도다이들, 개발완료된 지상병력들(자쿠2J 갈마전용 돕 등등)을 전부 오뎃사로 수송합니다. 7턴째에 도착하는데 이제 7턴까지 버티면서 매턴 병력을 생산해서 뉴욕으로 실어날라야 합니다. 일단 오뎃사에서 돕 8대를 생산합니다. 오뎃사 방어가 신경쓰인다면 돕 대신 도다이를 8대 생산해서 방어에 주력하고 돕은 7턴째 수송되오면 2스텍정도를 보냅니다. 안정적인 대신 뉴욕공략이 한 두턴 지연됩니다.
솔로몬에서는 그와진 4척이 완성됩니다. 1페이즈에 해체하느라 해임되었던 함장들을 배치하고 전원 투입합시다.
지상의 병력들은 이제 각자 알아서 살아남기위한 전투를 합니다. 죽을 때 죽더라도 거점 하나 더 점령하고 유닛 한 기라도 더 잡고 죽읍시다.
우주에서는 앞서와 마찬가지로 차근차근 전함을 잡아줍니다 이번턴에 초기 배치된 루나투 부대를 괴멸시킬 수 있습니다. 노말에서라면 한번 쉬어갈 수 있는데 하드모드에서는 벌써 2진이 나오고 있고 베이징에서 HLV나 콜럼버스에 세이버피쉬를 가득 채워서 쏘아올리기도하고 정신없습니다. 베이징에서 HLV나 콜럼버스가 올라왔다면 마침 도착한 치베에서 샤아를 전용기에 갈아태워 발진시키면 한 대 때려줄 수 있습니다. 샤아+치베로 두들기면 반피깎인 내용물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다음 페이즈에 샤아가 강하할 때 콤사이도 한 대 같이 내려갈 수 있도록 한 대 분리시켜 둡니다. 초기에 가톨에 타고있던 본압스토는 방어지휘에 공중전기 스킬이 있어 자쿠로 바꿔 콤사이에 태워서 내려보내면 잘 버티고 8턴째에 배달되는 돕에 태워서 후열에서 지휘하면 돕이 더 잘싸울수 있습니다.
-오뎃사 방어전-
5턴째부터 매턴 뉴욕으로 병력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오뎃사가 교전상태가 되지않게 유의해야 합니다. 미리 오뎃사 거점맵상에서 병력을 적절히 배치해뒀다가 적이 침공해오면 5턴내에 전멸시키던지 쫒아내야 합니다.
-5페이즈-
자쿠캐논과 뚱땡이아저씨 개발이 완료됩니다. 개량을 하고 오뎃사에서 캐논7대 뚱땡이1대를 생산합시다. 자원이 남는다면 우주의 거점에서도 자쿠캐논을 생산합니다. 2차강하작전으로 뉴욕과 캘리포니아에 진입이 가능해집니다. 오뎃사에서 생산하고 강하작전도 실행하려면 아마 자금공출을 한번 받아야 할겁니다. 여하튼 2차강하작전을 실시합니다.
2차강하작전의 포인트는 북미를 캘리포니아, 전체지도, 뉴욕 세 군데로 나눠서 서로 돕지 못하게 쪼개는 것입니다. 캘리포니아와 뉴욕에 소수로 쳐들어가면 더 이상 전체지도로 증원을 내보내지 못하는데 그동안 전체지도에서 적들을 정리하면서 솔로몬에서 오는 부대의 강하를 돕고 오뎃사에서 날아오는 자쿠캐논들을 기다리는겁니다.
캘리포니아에는 란바랄대 4기+노리스+그외 한명 해서 단 6기만 3시방향으로 돌입시킵니다. 유닛 배치에 신경써서 7턴정도까지 초반 3턴만 잘 버티면 그후로는 40대 6으로 맞장뜨면서도 전혀 밀리지않는 자쿠무쌍을 보실 수 있습니다. 3시방향에서 첫 거점까지 거리가 매우 가깝고 거점중심으로부터는 멀기 때문에 요격하러 오는 적 유닛들의 이동력 차이로 각개격파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데브록 3대이상에게만 동시에 공격당하지 않는다면 색적없이도 거의 대부분의 유닛을 다 날려보낼 수 있습니다. 10턴이 넘어가면 레벨들이 9~11이 되어있고 스킬도 3개씩 생겨서 생존률이 더 높아집니다. 데브록의 사정이 2라서 데브록과의 거리조절만 잘 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대략 캘리포니아 맵상에 데브록이 5기이하가 있고 서로 분산되어 있다면 6기만 투입해도 무난히 뉴욕 점령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뉴욕공략은 노말에서는 강하한 부대를 전원투입하면 전력이 거의 엇비슷해서 9턴째에 자쿠캐논이 배달되면 바로 전세가 역전되지만 하드에서는 적의 수가 많고 북미강하지점에 요격나오는 데브록도 10기정도가 되면 우주에서 HLV가 내려오는 족족 터지기 때문에 진퇴양난에 빠지게됩니다. 전체지도로 데브록이 많이 나왔다면 뉴욕에는 갈마와 자쿠 한 두 스텍정도만 보내고 나머지는 덴버와 시카고에서 농성하면서 데브록을 견제해줍니다. 죠니라이덴이 탄 콤사이가 내려와있을텐데 죠니가 갈아타면 4칸씩 움직일 수 있습니다. 죠니와 갈마를 뉴욕 9시 방향 자쿠 한스텍~10대정도를 7시방향으로 진입시키고 나머지는 요격나온 데브록들을 상대합시다.
오뎃사에서는 생산된 돕 8대를 뉴욕으로 보냅니다. 이동력 8이면 8페이즈째 진입할 때 4칸정도 여유가 있으니 벨파스트에서 나온 공중유닛과 교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아프리카 북부 해안선을 타고 갑니다. 7턴째에 우주로부터 병력이 도착할때까지 당분간 노획한 데브록+돈에스카르고와 자쿠들로 오뎃사를 방어해야 합니다. 출격해 나와서 요격하는것 보다 거점으로 끌어들여 상대하는 편이 공격횟수에(전체지도 1회 국지전 5회)도 여유가있고 거점에서 회복도 할 수 있으니 좀 더 유리합니다. 잠수함이 유닛 3대를 싣고 들어오려고하면 돈에스카르고+데브록 3대정도를 출격시켜서 색적하고 잡아줍니다.
우주에서는 이번턴에 2차 강하부대를 북미로 떨굴 수 있습니다. 샤아 도즐 기렌 마츠나가 아포리 로베르토를 HLV에 실어서 내려보냅시다. 전턴에 지구에서 쏘아올린 HLV나 콜럼버스를 잡았다면 탑재되어있던 세이버피쉬 6~8대가 있을텐데 치베와 뒤따라온 무사이, 듀발의 HLV에서 자쿠를 발진시켜서 쓸어줍니다. 듀발은 다음턴에 자쿠를 도로 태워서 강하할 수 있도록 자리를 잡습니다.
루나투에서는 이번턴 이후로는 솔로몬을 노리고 보급포인트1로 계속해서 부대를 보냅니다. 우리 전함들도 보급포인트 1로 이동하면서 남아있는 적을 상대합니다.
-캘리포니다 공략 1-
자쿠2C형B장비는 한 번에 한 칸밖에 못 움직이지만 란바랄이 이동력이 그나마 나으므로 2턴째에 랄을 먼저보내서 거점을 제압하면 나머지 유닛이 거점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앞으로 3턴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HP에 유의하면서 거점에서 농성합니다.
-뉴욕 공략 1-
절대 무리하지 않습니다. 중심으로 돌격하지 말고 외곽의 거점을 제압하고 방어시설만 터뜨리면서 갈마의 레벨이나 올려줍시다. AI는 국지전시 자기편 수가 모자라면 거점중심으로 병력을 모아서 농성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10~12기정도 진입했다면 방어 시설을 제외하면 우리보다 숫자가 적으므로 이번 페이즈에는 요격나오지는 않고 거점 중심에서 농성만 할 겁니다. 마지막 5턴에 8기가 증원이 되면 숫적 우위가 생기면서 우리편으로 반격을 시작하는데 퇴각을 염두해 두고 뒤로 빠지면서 최대한 피해를 줄입니다. 캘리포니아와는 다르게 진입지점과 거점사이에 거리가 있고 거점중심과도 가까워서 보급선도 잘 끊기고 여러모로 힘이듭니다. 죠니의 콤사이를 이용해 유인하면 적의 병력을 어느정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갈마의 기체도 성능이 좋으니 거점을 이용해서 콤사이에 실려있던 자쿠1기와 농성하면 한턴 정도는 써먹을 수 있습니다. 데브록이 단체로 덤비면 한방이니 위험하다 싶으면 잽싸게 콤사이에 오릅시다. 콤사이는 둘러싸이지만 않으면 어느정도 버팁니다. 8턴에 돕, 9턴에 자쿠캐논이 배달되니 최대한 버텨봅시다.
-6페이즈-
자쿠탱크와 자쿠2J형의 C장비가 개발가능합니다. 사이드3에서 이번에 개발 완료된 유닛을 오뎃사로 보내고 파르멜은 솔로몬으로 보냅니다.
오뎃사에서는 자쿠캐논7기와 자쿠2 한 기를 뚱땡이에 태워서 뉴욕으로 보냅니다. 가토 형님 등 초반에 아바오아쿠 등지에서 해임한 파일럿들과 미배치 파일럿들 중 능력이 좋은 애들을 우선해서 태워줍니다. 역시나 공중전에 휘말리지 않도록 아프리카 북부 해안선을 따라 보냅니다. 벨파스트에서 공중유닛이 많이 나왔다면 베를린을 거점으로 데브록과 돈에스카르고와 자쿠를 보내서 유인합니다. 뚱땡이가 둘러싸여서 이동을 못하면 북미공략에 차질이 생깁니다.
저번 페이즈에 북미에 강하한 HLV에서 유닛을 발진시킬 수 있지만 한번에 뉴욕에 진입은 못합니다. 이번에 내려온 HLV에서 다음턴에 듀발이 발진 할 때까지 데브록들을 최대한 많이 잡아 HLV를 보호합시다. 샤아전용자쿠가 공중무기적성이 좀 낫고 도즐전용기가 HP가 높으며 기렌의 스킬도 있으니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공략 2-
아직 많이 힘들겁니다. 아마 이곳의 전투 때문에 로드를 많이 하게 될겁니다. 영 아니다싶으면 5페이즈 전투부터 다시하는게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힘내시길 바랍니다.
-뉴욕 공략 2-
중과부적입니다. 죠니와 갈마는 퇴각을 준비합시다. 자쿠 한 스텍은 이동력 때문에 퇴각이 어려우니 거점에서 버티면서 장렬히 산화합니다. 호버트럭이 4기~6기정도 내려올텐데 저승갈 길동무로 삼읍시다. 플라이만타같이 확실히 잡을 수 있는 적에게만 반격합시다. 5턴 다 버텨서 교전상태를 끌고가는게 최곱니다만 여의치 않으면 퇴각합시다. 아마 이번 턴까지는 버틸 수 있을 겁니다.
-7페이즈-
힐돌브를 개발할건지 물어보는데 해도 좋고 안해도 좋습니다. 성능은 확실합니다만 비싸고 10대밖에 못만들고 대형이라 3대가 한스텍이며 공중무기적성이 않좋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한다면 출력4단 연료 1단을 해줍시다. 출력 4단과 5단의 공격력 차이가 1X8 밖에 안나므로 출력은 4단만 합시다. 연료 5단을 해주고 싶지만 너무 비싸지므로 안하거나 1단정도만 합시다. 10페이즈 정도 되면 개발플랜이 뜨고 생산가능할겁니다. 손난이 포격과 총기계열 스킬이 있고 사격이 높아 괜히 버리기 아까우니 손난을 살리고 힐돌브 대신 갤롭이나 다브데에 태워 쓰는 것도 좋습니다.
구프, 자쿠 강행정찰형, 곡그, 고기동자쿠 등등 개발플랜이 쏟아지는데 자금이 많이 부족해서 공출로도 해결이 안될겁니다. 4턴 걸리는 구프와 곡그를 우선시 하고 2턴 걸리는 것은 한번만 개발하거나 다음페이즈로 미룹시다.
오뎃사에는 우주에서 병력이 도착해 방어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검은삼연성은 우주에서 도착한 도다이에 태워서 반드시 도다이에 환승시켜 뉴욕으로 보냅니다. 자쿠에 태우고 도다이에 올려놓으면 고속기동이 발휘가 안됩니다. 10페이즈쯤 되면 쟈브로에서 잠수함 증원이 뉴욕에 오기 때문에 물속으로 공격을 박아넣을 수 있는 유닛이 한스텍정도는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보내는겁니다. 뚱땡이에 자쿠캐논 8대를 싣고 함께 보냅니다. 이 부대가 10페이즈에 뉴욕에 도착하면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데브록을 상대하던 부대들을 정리해서 뉴욕에 진입할 준비를 합니다. 듀발대도 이번에는 못들어가지만 최대한 뉴욕 옆으로 붙여놓고 데브록들이 빈 HLV를 치길 기도합시다.
우주에서는 그와진 5대가 전부 도착하면서 연방의 물량에 대항할 수 있게 됩니다. 루나2의 두더지들에게 진정한 대함거포의 위력을 보여줍시다. 전함은 한 대도 안잃었을 테지만 지금까지 버티느라 가톨이 거의 소진되고 자쿠1들도 터져나가기 시작할테니 자쿠레로와 비그로가 만들어져 배달될 때 까지는 보급포인트1 주변에서 덤비는 놈들만 상대하고 아직은 루나투에 치고 들어가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상 이롭습니다.
이제부터 우주는 별 무리없이 이대로 20페이즈 이후까지 쭉 갈 수 있습니다. 잔지발과 자쿠레로 비그로 자쿠 고기동형들이 투입되면서 점점 강력한 유닛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캘리포니아 공략 3-
이번페이즈 초반을 넘기면 한결 수월해졌다는 느낌이 들겁니다. 돈 에스카르고와 세이버피쉬는 지상공격이 안되기 때문에 공중에 둥둥 떠있기만 하고 호버트럭은 3~4칸, 데브록은 5칸, 플라이만타는 6칸씩 따로따로 움직이면서 차례차례 폭죽이 되어 사라집니다. 란바랄외 5명은 경험치를 쌓으며 무럭무럭 커갑니다. 힘든 초반에 가장 재미나는 부분입니다.
-뉴욕 공략 3-
5턴을 버틸 수 있다면 좋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퇴각할 수 있는 부대는 전원 퇴각합니다. 다음 페이즈에 모든 강하부대와 오뎃사의 돕 증원까지 다시 쳐들어갈겁니다. 퇴각하는 부대를 쫒아오는 상태로 놔두면 다음턴에 재침공하면서 수로 밀어붙이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8페이즈-
전턴에 미쳐 예산투입 못했던 개발플랜들을 개발해주고 오뎃사에서는 계속 뚱땡이아저씨이 한 대에 캐논 7대씩을 뽑습니다. 오뎃사에서 보낸는 병력은 이번을 마지막으로 합니다.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 보내는 부대가 11페이즈에 도착하면 13페이즈에는 뉴욕을 완전히 제압할 수 있습니다.
북미에 전체지도에 있는 모든 부대를 뉴욕에 진입시킵니다. 데브록은 보통 따라들어오지 않고 남아있는 HLV를 칩니다.
-캘리포니아 공략 4-
해온 것 처럼 자쿠무쌍..
-뉴욕 공략 4-
돕8대가 증원을 왔고 다음 페이즈부터 매턴 자쿠캐논이 증원되니 이번 페이즈부터 본격적으로 전면전을 시작합니다. 거점과 방어시설들을 다시 처리하면서 천천히 전진합니다. 자쿠들이 데브록을 치다보면 피가 간당간당하게 남는데 이러면 거점 중심 앞바다에 있는 바다 위 거점으로 피신해서 피통을 채우고 다시 오는데 이게 여간 짜증나는게 아닙니다. 이때 돕이 기다리고 있다가 낼른낼름 받아먹읍시다. 8대 중 6대 한스텍만 뭉쳐서 공격하고 교전으로 피가 빠지면 아래쪽에 제압해둔 거점까지 딱 8칸으므로 2~3대 보내서 회복시키는동안 다른 돕이 수를 채워주는 식으로 5~6대를 유지하면서 버팁니다. 전용기들과 콤사이들로 색적을 하고 샤아는 감지를 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색적을 해놓으면 상대하기가 수월해집니다. 비교적 고성능 기체를 타고 있는 갈마나 도즐이 죽는건 상관없습니다만 샤아는 적이 증원될때마다 감지를 사용해야하고 기렌은 IQ240효과를 뿌려줘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살립니다. 뚱땡이가 도착할때마다 거기에 실어서 환승시키면 생존률이 비약적으로 올라가니 이번 페이즈만 잘넘깁시다. 본압스토는 콤사이에 태웠다가 다시 돕으로 갈아태워 돕 부대를 지휘합니다. 돕 피가 그나마 덜 빠질겁니다. 5턴째가 되어 갑자기 8대가 늘어나면 좀 위험해지니 5턴째에는 부대를 거점으로 빼서 한숨돌리고 페이즈를 넘깁니다.
-9페이즈-
구프 개발에 박차를 가합니다. 벨파스트, 킬리만자로, 마드라스에서 미친듯이 병력이 밀려듭니다. 베를린과 예루살렘쪽에 방어선이 무너질 수 있으니 증원을 보냅시다. 이번부터는 자쿠캐논을 뉴욕에 보내지말고 오뎃사 주변 상황을 정리하는데 씁시다.
-캘리포니아 공략 5-
말이 필요없습니다. 자쿠무쌍..
-뉴욕 공략 5-
뚱땡이아저씨는 1시방향으로 진입시킵니다. 2턴째엔 자쿠캐논을 내려서 레이더 기지와 사거리가 닿는 적들을 칩니다. 자쿠 한기로 거점을 점령합니다. 4턴째에는 최 북단에 거점을 점령합니다. 이 거점은 거점 중심과 가깝기 때문에 자쿠캐논이 EN을 회복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사거리 3에서 열심히 쏘고 뒤로 빠져서 회복하고 계속 두들기면 됩니다. 이제 거점 중심을 제외하고 육상의 거점은 다 제압한 상태가 됩니다. 아직 결정타를 먹이기엔 화력이 부족한 듯 할겁니다. 자쿠캐논이 더 모이길 기다립시다.
-10페이즈-
갤롭과 앗가이를 개발합니다 4턴걸리지만 비교적 싼 편이니 두 번씩 개발 할 수 있을겁니다. 이쯤되면 되면 자쿠캐논을 50대까지 꽉채워서 뽑아집니다. 이제 슬슬 자쿠2S형을 뽑을 여유가 생깁니다 추력 5단해서 뽑으면 A장비의 경우 운동이 33까지 올라가는데다 지상에서의 이동적성과 공격적성도 봐줄만합니다. 파일럿을 태워 전열을 맏깁시다. 돕도 틈틈히 뽑아줍니다.
오뎃사는 유닛이 한 60~70기쯤 될텐데 대부분 돕과 자쿠캐논입니다. 돕으로 병풍을 치고 자쿠캐논이 뒤를 받치면 세방향에서 오는 연방의 물량을 가볍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노획한 돈에스카르고로 입자산포로 돕의 회피율를 높이고 색적을 착실히 하는 것도 잊지 맙시다. 베이징이나 아프리카등지에 강하했다가 폭사당한 파일럿들이 부상에서 회복되니 잘 갈무리해서 유닛에 태워줍시다.
-캘리포니아 공략 6-
레벨이 8~9까지 오르고 스킬이 세 개씩 생겨있을 겁니다. 이쯤되면 데브록 3기정도와 교전해도 별 피해없이 한 대 부수고 한대는 반파시킵니다. 이대로 쭈욱 뉴욕제압까지 버팁시다.
-뉴욕 공략 6-
검은삼연성이 도착하고 자쿠 캐논도 증원이 와서 14대정도가 됩니다. 이제 적 유닛은 거점 중심에 뭉쳐서 섣불리 나오지 못하고 소극적으로 공격합니다. 우리는 자쿠캐논의 장사정으로 차근차근 적 수를 줄여나가고 회복을 위해 바다로 나오는 적들을 돕으로 처리해줍니다. 자쿠캐논들과 삼연성이 대미지 딜러역할을 착실히 하기 때문에 덤벼봤자 폭죽인 자쿠C형들은 더이상 무리하지 말고 팻엉클에서 얌전히 함내대기 시킵니다. 팻엉클이 두 대가 되니 한 대에는 기렌, 한 대에는 샤아를 태웁시다. 샤아는 감지를 사용하면 피로가 15씩 증가하니 피로가 높고 피가 좀 달았다 싶으면 거점으로 빠져서 회복시킵시다.
-11페이즈-
투자를 꾸준히 최대로 해왔다면 이번턴에 기술레벨이 5가 되는데 다음턴에 새로운 플랜들이 쏟아집니다. 자금의 압박을 받게되니 이번턴에 생산은 쉬고 자원을 모읍시다. 이번턴과 다음턴에 자원공출을 해서 수입으로 들어오는 6000까지 합해 12페이즈에 자원 30000을 맞출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잘 해왔다면 생산없이도 잘 해나갈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공략 7-
이번페이즈부터 5턴째에 증원으로 건탱크가 등장합니다. 출력5단 개조한 우리쪽 자쿠캐논보다는 약하지만 만만찮은 위력에 사정3이라 거리조절에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일단 이번턴까지는 비행기들과 폭죽놀이를 즐깁시다.
-뉴욕 공략 7-
세 번째 자쿠캐논 증원으로 자쿠캐논이 22기가 됩니다. 데브록들은 속수무책으로 터져나갑니다. 자쿠캐논들이 EN소모가 심하니 거점을 이용해 회복시키면서 3교대로 돌립시다. 이번 페이즈에서 완전히 승기를 잡게됩니다. 전력차를 2배정도로 벌릴 수 있습니다. 증원으로 건탱크가 나옵니다만 이미 늦었습니다.
-12페이즈-
다브데 구프B 앗잠 플랜이 뜹니다. 저번 페이즈부터 자원을 모아서 이번턴에 30000을 만들면 자원을 팔아서 약 33000원 정도를 벌 수 있습니다. 마음껏 2번개발해줍시다.
-캘리포니아 공략 8-
건탱크가 슬금슬금 기어옵니다. 사거리 3이니 거점을 비우고 유인해서 잡아줍니다. 이번 턴 까지는 버틸 수 있습니다. 여의치 않으면 퇴각합니다. 곧 뉴욕제압이므로 본대와 합류해서 다시 쳐들어갑시다.
-뉴욕 공략8-
소탕전입니다. 노말이면 이번 페이즈에 뉴욕을 완전히 제압할 수 있습니다. 하드라도 유닛 컨트롤을 잘 한다면 이번 페이즈에 가능 할 듯도 합니다.
-13페이즈 이후-
뉴욕 제압 직후 전 병력을 이끌고 그대로 캘리포니아로 갑니다. 란바랄이 자쿠무쌍을 하는동안 캘리포니아에는 방어유닛 포함 약 50기정도가 쌓여있는데 대다수가 돈에스카르고와 세이버피쉬이므로 어렵지 않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뉴욕에서 힐돌브, 개발 안했다면 곡그+도다이 등등을 뽑아서 증원을 보내면 대략 17턴 전후로 북미 제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북미제압 직후 3차 강하작전이 가능해지므로 오뎃사에서는 미리 아프리카로 병력을 내려보냅니다. 자쿠캐논과 돕의 대부대로 요격나온 적들을 처리하고 기다리고 있으면 18페이즈째에 거의 빈거나 다름없는 킬리만자로를 단 두 턴만에 쓱싹 할 수 있습니다.
3차강하작전을 끝내면 총수입도 연방을 넘어서게되고 기술레벨도 한단계 앞서있게됩니다.
이후로 베이징 하와이 마드라스 트린톤을 차례로 접수하고 나면 30턴 전후로 쟈브로잠입작전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하드모드의 경우 20페이즈 이후 우주쪽 상황이 안좋아질 수 있는데 한턴정도 자원을 몰아서 베이징에서 그와진을 4~5대 뽑아 3페이즈 뒤 쏴올려주면(打上) 그만입니다.
쟈브로 잠입작전을 하실때는 일단 쟈브로 밖에서 쟈브로의 유닛을 밖으로 끌어내어 정리 한 뒤 잠입작전을 실행하고 진입가능한 4종의 MS중에 조고크를 추력5단 연료 4단하고 쥬앗그를 출력5단 연료 4단해서 40대를 파일럿 여럿 태워서 보내면 쟈브로도 가볍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쟈브로를 제압하면 엔딩이 나오므로 이대로 끝내기엔 너무 싱겁다면 쟈브로에 레이더나 포탑 등 방어유닛 하나만 남기고 매 5턴째 증원되는 8기를 가지고 놀면서 쟈브로를 봉쇄합시다.
이상입니다. 쓸데없이 길기만 합니다만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