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이 게임에서 유닛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사격에서 하나, 격투에서 하나입니다.
이것들만이 100%발동하는 무기라고 볼 수 있지요.
그럼 그외의 무기들은 어떻게 되는가?
일정확률로 발동할 뿐입니다. 그 확률은 내부적으로 별도로 존재하는 듯 합니다.
제타건담의 웨이브라이더의 경우...
빔라이플이 1번 무기, 빔건이 2번 무기입니다만...
써보시면 빔건이 100%나가고, 빔라이플은 50%도 안되는 확률로 사용합니다. (빔라이플이 더 강한데..--;)
반면 제타건담 형태에는 빔 라이플이 100%이고, 그 외의 발칸이라든가, 그레네이드는 일정 확률로 발사되지요.
그럼 격투 무기는 보통 하나인데, 어째서 격투 마스터가 존재하는가?
그건, 격투 공격에는 숨겨진 패턴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드물게 격투 무기가 둘인 놈들도 있지만...
건담의 찌르기라든가, 기타 몸통박치기, 숨겨진 팔, 샤아킥 처럼 일정 확률로 발동되는 무기(공격?)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것들의 발동확률을 높여주는 것이 바로 격투 마스터인 것이지요.
사격은 드러난 무기의 숫자를 확인하는 것으로 대부분 활용도를 알 수 있습니다만...
격투는 숨겨진 공격 패턴을 알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발동가능한 기체 수도 상대적으로 확실히 적지요.
따라서 확률만 높이는게 아니라, 격투 무기의 위력도 높이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격 수치와 격투 수치는 무기의 발사 수와 명중률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것은 숨겨진 무기가 발동될 시에도 마찬가지가 됩니다.
일단 발동되면 사격 수치와 격투 수치의 연동을 받습니다. 다만 숨겨진 격투 무기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 1회이고..--;
1회짜리 공격은 두번 발동이 안되는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최대치가 99인지도 모르지요. 199면 두번 발동은 안되니까.)
무기의 사용율이라는 것이, 말그대로 무기를 사용할 확률이지, 무기를 발사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8발짜리 무기를 사격 50에 총기 마스터를 가진 캐릭터가 발사할 경우...
8발*1.5(사격50)*1.3(격투마스터)=16발이 아니라...
그냥 12발에서 멈추게 되는 것이지요.
다만 꽤 높은 확률로 사용되는 발동 무기들을 거의 100%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총기 마스터는 꽤 가치를 갖습니다.
발동무기들 가운데에는...웨이브라이더처럼 주무기에 대등, 혹은 그 이상의 위력을 가진 것도 있기 때문입니다.
(빔건 50*6=300, 빔라이플 42*8=336)
이번 작품에서 건탱크나 건캐넌 많이 쓰셨을텐데...
건탱크가 왜 보브 미사일을 안쓰고, 건캐넌이 빔라이플을 안쓰나..의아하게 생각하신 분들도 좀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의외로 메인무기처럼 보이는데, 발동무기인 것들이 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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