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왜 디아스는 혼자 슛쏘는게 더 강력한데 뭍어가는 파스칼과 "트윈슛" 을 쏘는가?
2. 왜 키스기는 자신도 하지못하는 "메가톤슛" 을 유져에게 야메로 가르치는가?
3. 왜 소준광은 스텟과 스킬이 수비에 몰빵되어있는데 , 막상 수비포지션 적성이 없는가? (멀티롤 없음)
4. 전원이 "멀티롤" 을 가지고있는 토털사커 네덜란드는 왜 주장(크라이포트)만 토털사커를 할줄 모르는가? (혼자 멀티롤 없음)
5. 왜 타치바나형제의 트윈슛은 "카즈오가 테크니컬" , "마사오가 파워" 임에도 슛을 카즈오가 차는가? (마사오가 차라고..)
6. 왜 공격수인 브레이크는 라이언과 "저스티스 블레이크" 를 차면 슛하는 주체가 누구든 라이언 득점으로 판정되는가?
브레이크 어시스트왕인거 불쌍하지도 않나?
7. 슈테츠 트리오는 3명이 함께나가면 엄청난 버프가 생겨서 , 타키와 이자와는 랭크에서도 쓸수있는정도로 성장한다.
근데 "키스기" 는 답이없다. (그러게 남만 가르쳐주지말고 메가톤슛 을 연습하라고...)
난카츠에서 키스기가 가장 뭍어간다고 생각한다. 헤딩은 이자와에게 돌파와 슛(중거리한정)은 타키에게 밀린다.
(소리마치가 난카츠로 왔다면 무쌍했을것.)
8. 토호학교에 휴우가가 없었으면 소리마치가 국대 투톱이였을 것이다. (스트라이커의 사명..)
대신 타케시가 벤치로 들어갔겠지. (오오토모의 타케시가 가성비 훨신좋다.)
9. 설정상 최강자 "미스기준" 은 왜 사이드에서 슛만 차면 옆그물에 공을 처박는가?
(이 게임에서 옆그물 맞추기도 힘들다.)
10. 왜 "에스파다스" 는 골키퍼를 하고 있는가?
공격형 미드필더 특화되있는 스킬셋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골키퍼중 유일하게 , 공격수와 미드필더가 스킬을 배워간다.
11. 왜 슬라이딩만 하면 다뜯어내는 "알베르토" , "분나크" 등도 "모리사키" 가 공 몰고가면 못뺏는가?
모리사키가 "타이거슛" 만 쏠줄 알았어도, 이 게임은 평정되었을 것이다.
이 게임은 모든 팀이 최고의 볼키핑기술을 가지고 있는 선수를 "골키퍼"로 채용하고 있다. (감독 이새....ㄱ)
12. 왜 세네갈은 "산고르" 에게 패스를 요구하는가? 산고르가 패스 안하고 혼자 다해먹었으면 승률이 대폭 상승했을 것이다.
(니가 차라고... 아크드라이브 슛)
13. 스토리모드 독일전 미션 너무한거 아니냐?
(모리사키로 파이어슛 막기)
(이자와의 어시스트로 타키와 키스기가 뮬러로 부터 골 넣기)
14. 또 독일전 6:0상황에서 역전을 해도, 독일은 정신승리 하고 일본은 패배감에 감추질 못하는가?
15. 왜 츠바사는 초딩때부터 전 포지션 가능했음에도, 고딩되고 다 잊어버렸는가? (멀티롤이 사라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