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엑소더스는 전작과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전작 2033에서는 스토리를 직선으로따라가는 고전방식이다보니 인질구출 숨은아이템찾기 도덕적행동 특정오브젝트 관찰
등으로 모랄포인트를얻었습니다 적들을 다 학살하고다녀도 문제가안됬죠 라스트라이트부터 잠입방식이 강해져 기절/사살 컨텐츠가 추가되 기절시키지않고 총격전을하면서 적을 죽일시 모랄포인트를 얻어도 배드엔딩으로 가게됩니다 엑소더스에서는 숨은보급품찾기식 모랄포인트는 없어졌습니다 전부 아르티옴의(플레이어)의 행동에따라 모랄포인트가 주어지게 됩니다
각 챕터 지역주민들은 죽이면 안됩니다 (볼가/광신도 사막/노예원주민 타이가/숲의아이들,해적) 스토리상 우리가 이들의 구역을 침범했다고 안나가 계속언급합니다 즉
죄가없고 자기구역에 침입한 자들로부터 자기방어를 하는것뿐이죠. 이점은 타이가 챕터에서 깊게볼수있습니다
죽여도 되는 것들: 모든 돌연변이 노상강도(밴딧) 사막챕터 바론의갱단 야생동물
이것들은 다 죽여도 문제가안됩니다 오히려 안죽이고있으면 모랄포인트를주는 인질들을 얘들이 죽이게됩니다 그저 조용히 죽일꺼냐 총격전을해서 죽일꺼냐 그 차이입니다.
죽이기 불안하다고 하는분들이 많은데 타이가챕터에서 교회로 가기전 밴딧무리들이 배를타고 건너와 숲의아이들 1명을 인질로 잡고있는데 밴딧 14명을 모두 죽여야 구출할수있습니다.
모랄포인트가 축적되는방식은 전작과 살짝 달라졌습니다. 포인트를얻었다해도 인질을죽이거나 악행을하면 바로 깍이게됩니다. 그것을 보여주는게 챕터마지막에 동료의 행동
듀크,다미르,알료사 3명에 의해 보여집니다. 볼가에서 모랄포인트를 얻지않거나 악행을하여 깍이게되면 듀크가 죽고 광신도들을 학살하고 열차를타고 탈출합니다.
사막에서는 다미르가 내적갈등을 계속하는데 노예구출을 1명이라도 하지않으면 다미르는 귈가함께 남게됩니다 타이가에서 숲의아이들을 모두 죽이게 되면 올가가 아르티옴은 살인마이며 알료샤는 거짓말쟁이다라 분노하며 탈출하는 2명에게 화살세례를퍼붓습니다 이때 아르티옴대신 화살에맞아 불구가 되버려 휠체어신세를 지게됩니다.
여기서 동료가 2명이상 악행루트로 빠져버릴시 그 이후부터는 무조건 배드엔딩입니다
항복하는 적 세력들은 모두 죽이지말고 그냥 가거나 기절시키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