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돌격병
최고의 순간딜러는 누구인가? 라고 묻는 다면 답은 단연 돌격병입니다.
자신으로 부터 11칸 안의 적에게는 달려가서 평타 -> [가깝고도 먼] 스킬로 한번 더 행동가능 -> [속사]로 3번 공격하고도 적턴에 [근접전 전문가]로 경계사격까지 합니다.
상대가 뮤톤 버서커의 경우 평타샷 -> 버서커가 움직여서 [근접전 전문가]샷 -> [속사]로 2발샷으로 아군턴에만 4발 사격하는 경우도 있죠.
달려가서 평타 -> [가깝고도 먼] -> 아크방사기 같은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단지 사격횟수가 많은 만큼 잔탄량에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또한 높은 체력과 크리 방지 기능으로 몸빵도 든든하지만 사실 몸빵 할 일이 없는게 최선이죠.
많은 분들이 [가깝고도 먼]대신 [예리한 반사신경]으로 경계해제하는걸 선호하시는데 경계해제는 [런엔건]쓰고 돌진하는 것으로 제법 효율적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제압사격으로 푸는 방법도 있구요 (물론 100% 회피 성공은 분명 메리트가 있습니다. 단지 전 [가깝고도 먼]의 딜 능력을 우선하는것 뿐이지요)
돌격병의 또한가지 좋은점은 화력업 시점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바로 라이플을 쓸 수 있다는 것이지요. 무기들은 기본적으로 라이플이 계발 된 후 저격,중화기,샷건의 계발이 가능해집니다. 라이플은 주워 쓰는 무기이기에 더욱 더 분명 메리트가 있지요.
저같은 경우 돌격병은 해결사 역활을 합니다. 다른 병과들이 사격으로 공격하고 못잡은 상황에서 신뢰도 높은 근접 노엄폐샷 + 속사로 마무리를 짓죠.
허나 언제나 애드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만큼 운용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문이 있는 실내전에서는 단연 최강의 병과죠.
스킬트리
일병
런엔건 - 2회 이동이나 돌진 후 사격이나 경계를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처음부터 강력하며 끝까지 유용한 완소스킬이죠. 쿨타임 2턴
상병
전술전 감각 - 시아에 있는 적당 방어+5 (최대 20) : 생존력을 약간이나마 올려주나 후반으로 갈 수록 엄폐물에 의지하진 않습니다.
호 전 성 - 시아에 있는 적당 크리률+10% (최대 30) : 딜에 도움을 주죠. 철인이라면 전술적 감각이 좋겠지만 아니라면 호전성 추천
병장
예리한 반사신경 - 턴당 1회 경계사격 완전회피
가깝고도 먼 - 4칸 이내에 사격 시 행동력을 소비하지 않음
소위
엄폐해제 사격 - 엄폐한 적을 쏘면 강제로 이동시킵니다. 근데 강제로 이동해서 엄폐물 뒤로 다시 숨는 수도...
속 사 - 명중률 -15% 패널티를 받고 2회 사격, 0거리 사격이라면 명중패널티 받고도 100%가 뜰 수 있습니다.
대위
근접전 전문가 - 경계상태가 아니더라도 4칸 이내 적이 접근하면 반응사격, 근접 몹을 상대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호 승 심 - 분대 시아 적 1당 치명타 보너스+1 (최대5) 치명타 확률이 올라가는게 아니라 치명타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소령
특별 방어구 적용 훈련 - 방어구에 따라 경량급 +1, 표준급 +2, 중량급 +4의 체력 보너스를 얻습니다.
대령
충격 회복력 - 치명타를 받지 않습니다. 강력추천
킬러 본능 - 런엔건 발동시 크리률 +50%, 호전성,호승심과 셋트로 찍으면 극딜을 할 수 있으나 일단 사는게 중요하니....
추천 유전 조작
뇌 : 신경 제동 - 정신공격 받을시 의지 +20 판정, 정신조정 피격 시 조종 당하는 대신 기절, 혼란면역
눈 : 고반응 동공 - 사격 미스 시 명중 +10
가 슴: 아드레날린 신경교감 - 적 사살 시 주위 아군에게 명중 +10, 크리률 +5 버프(5턴당 1회 발동)
피 부: --
다 리: 수용성 골절 - 후송시간 66% 단축, 순수 체력 이하로 깍일 시 순수 체력 수치까지 매턴 +2회복
2.저격병
돌격병이 순간딜로 최고라면 누적딜의 최고는 단연 저격병이지요.
저격병의 가장 큰 구분이 분대시야와 스냅샷인데 분대시야를 강력추천합니다.
크게 전투를 실내전과 실외전으로 구분한다면 단연 어려운건 실외전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해 수류탄 사거리 밖이냐 안이냐의 구분인데 수류탄 사거리 밖에라면 후퇴나 엄폐 사격전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클래식 이상의 난이도라면 엄폐사격전은 위험이 너무 크죠.
그 대안이 저격병의 분대시야 사격입니다. 정찰유닛이 이동 후 적과 조우했다면 빠지던 전선을 형성해 싸우던 저격병의 지원샷은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에 [죽이는 위치 선정]이 매력적인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청부살인자]를 찍어 근거리 전투력을 높여줘야 실내전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플이나 중화기는 원거리에서 명중 패널티가 없고 근거리일 수록 명중 보너스가 주어지지만, 저격총은 원거리에서 명중패널티가 없고 근거리일 수록 명중 패널티가 생깁니다. 고로 스냅샷을 찍었더라도 근거리 운용은 불안하죠. (스냅샷 패널티 -10 에 근거리 패널티까지 붙으니까요.)
단점은 일병때는 신병보다 약하기 때문에 최대할 빨리 랩업할 수 있게 밀어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스킬트리
일병
헤드샷 - 치명타 최대 +30%, (쿨타임 2턴)
상병
스냅샷 - 명중 -10%의 패널티를 받으며 이동 후 가격가능
분대시야- 장애물이 없을 시 분대원의 시아에 들어온 적 저격가능
병장
청부살인자 - 권총 데미지 +2, 이 2 데미지는 적의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클래식 이상 섹토포드는 50%의 데미지만 받는데 이걸 무시 함
죽이는 위치 선정 - 고지 사격 시 명중 +10, 크리률 +10
소위
무력화 사격 - 적의 총기를 고장내서 다음턴에 사격을 못하고 재장전을 하게 만듭니다. 그래도 수류탄에 맞을 수 있으니 주의가 요구되죠. 명중 패널티가 있습니다.
전투 스케너 - 시야 밖으로 스케너를 던져 시아를 확보합니다. 허나 후방에 있어야하는 저격수가 쓸일은 거의 없습니다.
대위
처 영 인 - 50% 이하의 체력을 가직 적에게 명중 +10%
기회주의자- 경계사격 시 명중 패널티 없음, 분대시아 내에 들어온 적도 경계사격이 가능하므로 강력추천
소령
은밀기동 - 부분엄폐가 완전엄폐로 판정, 저격병이 은폐할 일은 별로 없으나 완전 엄폐시 명중+5 매달과 병행시 도움이 되죠.
대령
무아지경 - 측면 샷이나 노엄폐샷시 행동 소모 없음. 엄퍠를 하지 않는 드론, 사이버디스크, 맥크토이드, 섹토포드 등에게 절대적인 위력을 냅니다.
더블탭 - 평샷,헤드샷,무력화 샷시 한번 더 사격가능 (쿨타임 1턴) 패시브라 쓰고 싶지 않을때 사용되고 쿨이 도는게 단점,대령스킬은 각각 1개씩 찍어주면 좋습니다.
추천유전조작
뇌 : 신경 제동 - 정신공격 받을시 의지 +20 판정, 정신조정 피격 시 조종 당하는 대신 기절, 혼란면역
눈 : 깊은 통찰력 - 고지 사격 시 명중 +5%, 크리률 +5%
가 슴: --
피 부: --
다 리: 근섬유 밀집 - 사다리 없이도 높을 곳으로 이동 가능
3.지원병
지원병은 딜러는 아니지만 전장에서 효율은 누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메딕킷으로 아군을 치료할 수 있고, 스킬로 메딕킷 하나로 최대 4번 회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프린터로 정찰과 포획이 유리하죠. 이동거리 +3의 효과는 엄청납니다. 다른 대원들은 기본 7칸의 이동거리를 갖는데 스프린터를 찍으면 10칸, 거의 50%의 에 가까운 이속증가입니다.
지원병이 최초 이동 후 사이버 디스크나 메크토이드같은 아군턴에 조우 시 경계하는 유닛이 있으면 바로 제압을 걸어주면 꿀이죠. 적이 없더라도 지원병이 10칸 이동하고 나머지 대원들이 돌진으로 따라붙으면 빠른 행군속도가 보장됩니다. 그렇기에 비전투 상황일 시 아군턴의 이동은 지원병부터 하면 좋습니다.
무장의 경우 역시 라이플이라는 점이 우수하죠. 초반 딱총의 경우 민댐이 2 라 별로지만 상위 라이플은 좋습니다.
기본스킬인 연막 또한 사격전 시 보험으로 사용할 수 있죠.
스킬트리
일병
연막탄 - 연막탄을 던져 일정 범이 내 방어 +20
상병
스프린터 - 이동 거리 +3
엄호사격 - 잉여스킬, 이거 쓸 바에야 그냥 아군턴에 공격하고 말지....
병장
전투 의무병 - 메딕킷 1개로 3회 사용가능, 의무병의 필수 스킬
은 폐 - 연막탄 2회 사용가능
소위
소 생 -치명상으로 누운 아군 안정화시 33%의 체력으로 부활
제압사격-100% 성공률로 적을 제압하며 명중 -30%, 이동력에 패널티를 부여하고 적 이동 시 반응 사격, 적 견제시 견제 해제, 맥크토이드 & 사이버디스키 & 섹토포드 상대시 매우 유용
대위
짙은 연막 - 연막 시 방어력 +20 추가
전투 약물 - 연막 시 의지 +20, 크리률+10%
소령
깊은 주머니 - 보조아이탬 사용 횟수 +1
대령
구세주 - 메딕킷 회복량 +4, 후반가면 적들의 공격력이 강해짐으로 추천
감시병 - 경계 시 반응 사격 2회
추천 유전 조작
뇌 : 신경 제동 - 정신공격 받을시 의지 +20 판정, 정신조정 피격 시 조종 당하는 대신 기절, 혼란면역
눈 : 고반응 동공 - 사격 미스 시 명중 +10
가 슴: 아드레날린 신경교감 - 적 사살 시 주위 아군에게 명중 +10, 크리률 +5 버프(5턴당 1회 발동)
피 부: 생채전기 피부 - 시아 밖의 적 감지, 구속면역
다 리: 수용성 골절 - 후송시간 66% 단축, 순수 체력 이하로 깍일 시 순수 체력 수치까지 매턴 +2회복
4.중화기병
중화기병의 경우 장점이 많지만 단점도 분명한 병과입니다.
일단 명중률이 안습입니다. 대령까지 성장할 시 명중률 상승은 저격 30 / 지원 20 / 돌격 19 / 중화기 8 입니다....진짜 안습하죠.
로켓의 경우 매우 우수한 공격수단이지만 명중률이 90%로 표시되서 그런지 가끔 엉뚱한 쪽으로 날립니다....이럴때 철인이라면 정말 난감해지죠. 또한 사거리는 긴 편이나 수류탄 처럼 곡사가 되는 것도 아니고 이동 후에는 사용할 수 없기에 상당히 제약이 큰 편입니다.
또한 무기가 중화기라는 것도 상당한 단점이죠.
지원병과 돌격병은 기본 병기인 라이플을 쓸 수 있고, 저격병은 추가연구를 해야하지만 부대에 최소 2명은 운용해야하 는 병과고 화력은 사격에만 의존해야 하는 병과이기 때문에 추가연구는 거의 필수입니다.
허나 중화기병은 저격병과 달리 수류탄이나 로켓을 활용할 수 있고 부대내에 필수도 아니고 있어야 1명정도? 운영하는 병과기에 이를 위해 중화기를 연구하기는 애매하죠.
중후반 넘어간다면야 상관없다지만 초중반엔 우선 연구할게 쌓여있으니 중화기 연구는 미뤄지고 연구해서 만들어 쓰자니 엘리트 뮤톤 나오면 플라즈마 중회기를 뺏어 쓸 수 있으니 더더욱 연구 타이밍은 애매해 질 수 밖에 없고 그만큼 화력의 부재가 생깁니다. (대전차유탄으로 어느정도 보강이 가능하긴 합니다)
제압이 있긴한데 딜러인 중화기병이 제압을 거는 것 보단 지원병이 제압을 쓰는것이 여러모로 낫죠(물론 중화기 병이 제압관연 스킬을 다 찍으면 제압 성능이 더 좋지만 딜러의 역활을 포기하고 제압을 써야 한다는 것은 꽤 부담이 됩니다)
또한 MEC이라는 강력한 병과가 결국 강화판 중화기병이나 마찬가지라.....(중화기병보다 이속도 빠르고, 화력도 높고, 수류탄 발사기도 로켓보다 사용이 편함)
스킬 트리
일병
로켓 발사 - 기본 미션 당 1회 로켓 발사 가능, 이동 후 사용 불가, 반경 3칸 데미지 6, 직사 유탄
상병
총알 세례 - 이동 전 사격 시 턴이 끝나지 않음
홀로그램 조준 - 평샷이나 제압 샷 시 해당 대상에게 아군 전원 명중 +10%
병장
파쇄 로켓 - 로켓 범위 축소, 로켓 공격 성공 시 피격 대상은 4턴가 모든 공격에 33% 추가 데미지
제압 사격 - 100% 성공, 대상 명중 -30%, 이동 패널티를 주고 적 이동 시 반응사격
소위
대전차 유탄 - 메카닉에게 사격 시 데미지 +50%, 중화기병의 밥줄
신속 대응 - 반응 사격 성공 시 1회 추가 사격, 명중률이 개판인 중화기병이라 반응 사격 성공보기가 너무 힘듬;;
대위
척탄병 - 수류탄 1개당 2회 투척 가능
위험구역 - 로켓 범위 증가
소령
생존의지 - 엄폐 시 측면을 공격당하는 것이 아니면 데미지 -2
대령
로켓 사수 - 로켓 사용횟수 +1
대혼란 - 로켓 & 제압 사격시 추가 데미지
추천 유전 조작
뇌 : 신경 제동 - 정신공격 받을시 의지 +20 판정, 정신조정 피격 시 조종 당하는 대신 기절, 혼란면역
눈 : 고반응 동공 - 사격 미스 시 명중 +10
가 슴: 아드레날린 신경교감 - 적 사살 시 주위 아군에게 명중 +10, 크리률 +5 버프(5턴당 1회 발동)
피 부: --
다 리: 수용성 골절 - 후송시간 66% 단축, 순수 체력 이하로 깍일 시 순수 체력 수치까지 매턴 +2회복
5.MEC병
초반부터 강력한 능력을 가지는 병과죠.
+8 이라는 엄청난 몸빵을 가지며 기본 레이져급 화력에 스킬로 약점연구를 찍으면 해부한 대상에 대해 플라즈마급 화력을 냅니다. 이게 기본무기의 데미지고 중화기 계발에 따라 추가로 강화 무기 장비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가성비도 매우 우수해서 클래식이상 난이도에서 초반 전투 난이도를 크게 줄여주는 역활을 합니다. 최소 1명 최대 3명까지 운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저격2 + 지원1은 필수라 최대3명)
MEC은 전직 전 병과에 따라 스킬하나를 배우게 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저격병의 [ 정지 사격 시 명중&크리 +10 ] 이나 지원병의 [ 주위 엄폐한 대원에게 방어력+10 ]이 좋습니다. 나중에 [원 포 올]이란 스킬을 배우면 자신을 완전엄패물로 만들 수 있는데 그 뒤에 엄폐한 아군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죠.
돌격이나 중화기병의 경우 방어형 스킬은 주는데 MEC자체가 피격순위가 상당히 낮습니다. 위에 말한 원 포 올로 뒤에 아군을 숨기면 MEC보다 뒤의 아군이 우선적으로 공격받습니다. 고로 방어형 스킬은 크게 필요가 없습니다.
MEC을 2기 운용한다면 지원병 전진 -> 대규모 적발견-> 지원병 앞에가서 [원포올] -> 그 옆에가서 [원포올] -> 그뒤에 돌격이나 중화기병 돌진으로 엄폐 -> 뒤에 저격2명으로 딜 -> 지원병 제압이나 연막으로 우수한 전투 메트릭스가 가능해집니다. 중화기병이 있을 시 다음턴에 이상적인 위치에서 로켓을 날릴 수 있죠.
단점은 대위 스킬인 [확장된 저장공간]을 찍기 전까지 탄약이 조루라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스킬 트리
기본병과
저격병 : 플렛폼 안정성 - 이동 전 사격 시 명중 +10%, 크리율 +10%
돌격병 : 충격 흡수 장갑 - 4칸 이내 피격시 데미지 -33%
중화기병: 신체 실드 - 가장 가까운 적에게 피격시 방어 +20, 크리불능
지원병 : 근처 엄폐중인 아군에게 방어 +10
일병
부수적 피해 : 엄폐물을 파괴, 반경 1칸 적에게 최대 2 데미지, 자동차를 100% 폭발 시키기 때문에 자동차에 엄폐한 적을 손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잔탄량 주의 요망
상병
고급 사격 통제 : 경계 시 명중률 패널티 없음
자동 위험 측정 : 경계 시 방어 -15, 어디서나 반엄폐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원포올]과 상성이 매우 좋죠
병장
약점 조준 : 해부를 마친 대상에게 +2 데미지, 데미지 컨트롤도 좋지만 맞기전에 죽이는게 좋겠죠
데미지 컨트롤 : 피격 시 2턴 동안 받는 데미지 -2
소위
제트 모둘 부츠 : 높은 곳으로 이동 가능
원 포 올 : 자신을 완전엄폐물로 바꿈, 재장전, 경계 시 상태 유지
대위
서보 수리 : 턴당 2씩 회복 (총 6)
확장된 수리공간 : 모든 무장 사용횟수 & 잔탄 량 50% 증가, 완소스킬
소령
오버드라이브 : 이동전 사격 시 턴이 끝나지 않음
대령
흡 수 장 : 최대 체력의 33% 이상의 데미지를 받을 시 최대 체력의 33% 데미지만 받음, 괴수와 싸울 때 유리
반응성 목표 센서 : 턴당 1회 피격 시 반격, 잡몹 상대 시 유리
강화 트리
1차 워든(융합물질 재조합 연구 완료) 체력 +8 / 의지 +10
화염 방사기 : 원뿔형 범위 스킬, 로봇에게 효과없음, 생물에게 혼란 효과, 데미지 6
키네틱 스트라이크 : 근접 원타겟 스킬, 강력한 한방, 데미지 12, 근접 몹 피니쉬 공격시 특수 연출, 이동력 +3, 키네틱 강추
2차 센티널(UFO동력원 연구 완료) 체력+12 / 의지 +15
회복안개 : 범위 회복, 자기 주변 3칸 8회복(기본 2회)
수류탄 발사기 : 상당히 멀리 날아가는 수류탄 범위 2칸, 데미지 5(기본 2회)
3차 팔라딘(타이탄 아머 연구 완료) 체력 +16 / 의지 +20
근접 지뢰 발사기 : 지뢰 발사 후 적 범위안에 들어오면 반경 4칸 8 데미지(기본 2회)
전기 펄스 : 자신을 중심으로 반경 4칸 모든 생물 데미지 -5, 모든 기계 1턴마비(쿨타임 2턴),대 섹토포드 결전병기, 무력화나 제압과 달리 마비된 적은 수류탄도 못사용합니다.
관련 연구
레이져 중화기 : MEC의 2차 무기인 [레일건] 제작 가능
플라즈마 중화기 : MEC의 3차 무기인 [입자포] 제작 가능
매크토이드 해부 : 주조실에서 [고급 서브모터] 프로젝트 가능 (이속 +2)
매크토이드 해부 : 주조실에서 [가공 방어구 프로젝트] 프로젝트 가능(체력+3)
주조실 건설 후 [중화기 플렛홈] 프로젝트 완료 : 주조실에서 [MEC 근접 전투] 프로젝트로 키네틱 스트라이크 데미지 +50%
엘레리움 : 주조실에서 [젤리 엘레리운] 프로젝트로 화염 방사기 데미지 +50%
사이오닉 능력
1차스킬
정신붕괴 - 시아 내 적 1타겟에게 5의 데미지를 입히며 조준,이동에 패널티를 줍니다. 쿨타임 1턴
2차스킬
사이오닉 자극 - 자신을 중심으로 반경 3칸의 범위에 의지 +30의 버프를 3턴간 겁니다. 쿨타임 4턴
사이오닉 혼란 - 적에게 혼란을 겁니다. 아군 턴에 도망, 잠복, 공격을 하고 외계인 턴에 가만히 있습니다. 2턴 지속 쿨타임 2턴
3차스킬
염력장 - 자신을 중심으로 반경 5칸의 공간에 방어 +40 효과를 부여합니다. 3턴지속, 쿨타임 4턴
정신 조종 - 적 1타겟을 3턴간 아군으로 만듭니다. 쿨타임 5턴
사이오닉 스킬의 경우 의지가 낮은 경우 성공률 개념이 없는 사이오닉 자극과 염력장이 좋고 의지가 높을 경우 반대로 혼란가 정신조종을 찍는것이 유리합니다.
최소 한명은 사이오닉 자극을 찍어 주는 것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