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리님노예(2012-09-02, 조회수: 4)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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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450 (+70) | 1640 | 마나 | 310 (+45) | 107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05 (+0.55) | 14.4 | 5초당 마나회복 | 7.65 (+0.65) | 18.7 |
방어력 | 11.3 (+3.3) | 67.4 | 마법 저항력 | 30 (+0) | 30 |
이동 속도 | 305 | 305 | 사정 거리 | 550 | 550 |
-
마법 관통력 +0.95x9
-
방어 +1.41x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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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당 마법 저항력 +0.15x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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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저항력 +1.34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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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초당 금 +1x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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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관통력+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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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1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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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저항력+1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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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초당 금+3
- OFFENCE
- 0
- DEFENCE
- 9
- UTILITY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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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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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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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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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딱히 콤보라 할 만한 것은 없습니다.
한 가지 적어보자면, 예컨대 Q 파워코드를 사용하고자 하는데 스택이 쌓이지 않은 경우
글로벌 쿨이 0.5초인 점을 이용하여 다른 스킬들을 빠르게 사용하여 2스택을 쌓고 Q 파워코드를 쓰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히 적어보자면,
1. Q 파워코드가 쓰고싶다. 근데 스택이 없다.
2. W-E-Q-평타(파워코드)
스킬 활용에서 각 스킬의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기술합니다.
1. Q 스킬 ; 용맹의 찬가
소나의 초반 알파이자 오메가인 스킬입니다.
상대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타겟팅하여 2명에게 스킬레벨당 50 / 100 / 150 / 200 / 250의 공격을 가합니다.
주변 아군의 공격력을 스킬레벨당 4 / 8 / 12 / 16 / 20 올립니다.
파워코드 효과 - 스타카토 ( 짧고 날카롭게 ) ; 평타 데미지 2배의 일격을 날립니다.
상대 원딜이 Q 파워코드 짤짤이에 당하면 아파하면서 포션을 쪽쪽 빨아야 합니다.
근데 상대 서폿이 소라카면 그딴거 없음
소나가 봇라인으로 떠나기 전에 항상 우물에서 Q 2스택을 먼저 쌓고 출발하시는 습관을 들입시다.
Q 3스택을 쌓으면 소나의 허리에 빙빙 도는 하얀 띠가 생기는데,
이를 이용해서 상대 원딜에게 압박갑을 주는 것도 좋지만
소나의 허리에 띠가 없는 것을 보고 상대 원딜이 안심하는 때에
기습적으로 Q 파워코드를 먹여 순식간에 피를 깎는 것도 좋습니다.
각각의 취향에 따라 사용해주세요.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짤짤이 넣겠다고 무리하게 나대지 말라는 것입니다.
소나는 탈출기도 없고 여리고 착하게 생긴것답게 몸도 유리몸이라 잘못 걸리면 순삭당합니다.
진짜 예쁘고 귀여운 가슴이 소나가 그러다 죽는 거 보면 가슴이 아파요.
적당히 거리유지 하면서 Q 파워코드로 상대 원딜 또는 서폿의 체를 조금씩 깎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걸 할 줄 알아야 소나를 할 줄 아는 것입니다.
2. W 스킬 ; 인내의 아리아
자신과 시전범위 내에서 가장 체력이 없는 아군을 힐합니다.
주변 아군의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스킬레벨당 3 / 6 / 9 / 12 / 15 올립니다.
파워코드 효과 - 디미누엔도 ( 점점 약하게 ) ; 상대가 가하는 데미지를 4초간 20% 감소시킵니다.
Q 다음으로 선마하는 스킬입니다.
체 회복 효율이 크게 좋지는 않으나, 라인전에서 서포터에서 회복스킬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원딜의 부담이 상당히 감소하므로 그에 의의가 있다 하겠습니다.
원딜이 초반에 심하게 다치지 않았다면 피 회복에 꽤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마나 소모가 상당히 크기때문에 난사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 됩니다.
원딜은 멀쩡한데 자기 피가 많이 깎였다면 처음에 들고 가는 빨강포션을 활용하는 센스를 발휘합시다.
또한 타겟팅 스킬이 아니라 '주변에 있는 아군 중 체력이 가장 적은 아군' 에게 날아가는 회복이라서
정글러가 갱 왔는데 잘못 쓰면 정글러가 숨어있는 부쉬로 초록색 줄이 날아가기 때문에
적에게 '얘 갱왔음 빨리 튀세요' 하는 꼴이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원딜에게 회복을 시켜주려는 경우, W의 스킬 시전범위 내에서 정글러를 빠뜨린 위치에서
사용합시다.
파워코드는 라인전에서 싸움이 붙은 경우 Q, W중 어떤 것을 사용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적이 들어온다 싶을 때 적 원딜에게 W 파워코드를 먹여서 데미지를 깎은 뒤
앞서 설명드린 방식으로 스택 돌리기를 해서 Q 파워코드로 적 원딜을 때려 아군 원딜을 지원하는 것도 좋고
그냥 처음부터 Q로 적 원딜 피를 깎고 아군 원딜의 데미지 딜링을 지원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니, 상황판단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E 스킬 ; 기민함의 노래
발동시 1.5초간 주변 아군의 이동속도가 6 / 8 / 10 / 12 / 14 %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지속 오오라로 주변 아군의 이동속도가 4 / 8 / 12 / 16 / 20 증가합니다.
파워코드 효과 - 템포 ( 원래 빠르기로 ) ; 대상의 속도를 2초동안 40% 감소시킵니다.
라인전 갱킹에서 도망갈 때 쓸만한 스킬입니다.
갱킹이나 로밍이 온 경우 여유있게 피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앞서 언급드렸던 코드 스택쌓기 팁으로
빠르게 E 스킬을 발동시키고 파워코드로 상대의 발을 늦춰 도망갈 기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탈진도 살아있다면 파워코드와 탈진을 한꺼번에 걸어서 순간적으로 상대를 바보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두 명에게 코드와 탈진을 따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맵 와딩을 하러 돌아다닐 때 틈날 때마다 E를 써주면서 이속을 늘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소나는 유리몸이기 때문에 와딩하러 다닐 때 소나를 노리는 더러운 변태들 적에게 타겟이 되기 쉽기 때문에
짬짬이 스킬로 이속을 높여 끊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R 스킬 - 크레센도
소나의 게임 전체적인 상황에서 알파이자 오메가
1.5 초동안 상대를 춤추게 만들고 스킬 레벨당 150 / 250 / 350 의 마법피해를 즉각적으로 입힙니다.
논타겟 광역스턴기술입니다.
크레센도에 대해서는 기술할 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첫째, 스턴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함부로 낭비하지 말 것
소나 초보들이 범하는 가장 많은 실수가 '라인전에서 이거 걸면 우리 원딜이 상대 순삭하겠지?'
하고 크레센도 생기자마자 달려가서 궁 쓰고 역관광 당하는 겁니다.
피교환이 상당히 되지 않은 이상 순삭 못 해요.
상대가 정화를 들고 있다면 제대로 역관광당합니다.
와딩을 항상 잘 해놓고, 적당히 피교환이 된 상황에서
또는 우리 정글러의 갱이 오거나 미드의 로밍이 뒷받침되는 상황에서 달려들어 점멸 크레센도
거기에 E 파워코드와 탈진을 적절하게 섞어 킬을 따게 도와주는 것이 라인전에서의 소나 역할입니다.
둘째, 내가 죽을 것 같다고 막 쓰지 말 것
앞서 언급했다시피 소나는 혼자 잘못 돌아다니면 변태들한테 적 챔프들한테 쫓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점멸도 없고 슈렐리아나 기동력의 장화와 같은 확실한 도주기가 없거나 아군의 지원도 없는 상황에서
크레센도는 크레센도대로 써서 날려버리고 소나는 소나대로 죽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단언컨대, 확실히 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크레센도 낭비하지 말고 그냥 죽으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초중반 한타가 시작되기 전, 크레센도와 같은 강력한 광역 CC기가 날아가버리면 상대에게 그만큼 이득이고
우리는 용과 같은 좋은 몬스터를 잡을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한타에서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살 수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궁 낭비하시지 말고 그냥 죽으세요.
셋째, 한타에서 적절한 타겟팅을 할 것
상대가 예쁘게 뭉쳐있는 경우 크레센도로 한꺼번에 바보로 만드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바보가 아닌 이상 상대도 알아서 무빙하면서 최대한 광역 CC에 걸리지 않게 노력하고
소나를 먼저 잡으려 합니다.
제일 위험한 생각이 '블리츠같은 애들한테 끌려가서 궁 써야지'
하는 것인데... 소나는 친구도 없는 왕따 미라나 마방템만 떡칠하는 마방덕후 돌덩이같은 몸빵이 되지 않습니다.
궁 쓰기 전에 순삭당해요.
먼저 이니시 넣어도 1.5초동안 아군이 폭딜을 넣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아군이 이니시를 넣어 어그로를 끈 상황에서 상대 원딜, 누커에게 점멸 크레센도로 스턴을 안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미리 파워코드 스택을 쌓아 W 파워코드로 상대 데미지딜러의 파괴력을 급감시키고
탈진이 살아있다면 그 또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레센도를 넣고도 한타에서 계속 살아있다면, 아군 원딜에게 달려가는 적 탱커들을 떼어놓기 위해
E 파워코드를 장전하여 그들의 접근을 늦추고 원딜을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Q 짤짤이 + 파워코드로 적 봇듀오를 견제합니다.
스킬 항목에서 자세히 기술했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Q 짤짤이 넣겠다고 앞서나가서 막 찌르시면 안 됩니다.
서포터의 견제는 '서포터가 죽지 않는 범위'에서 하는 것이지 '서포터가 죽어가면서까지' 하는 게 아닙니다.
갱에 대한 대응법에 대해서는 역시 스킬란에 써두었으니 그 곳을 봐주세요.
또한 핑와를 박았는데 상대가 와드를 박았다고 해서
'저거 뽑아야지' 하며 신나게 와드 뽑으러 달려갔다가 죽을 수도 있으니
거리 조절 잘 하시면서 와드를 제거하세요. 소나는 원거리 공격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이 점에서
다른 근접공격형 서포터보다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봇라인에서는 초반 서포터 간 핑와 전쟁이 벌어집니다.
물론 상대가 4와드를 사오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지요.
적 서포터가 부쉬플레이를 잘 해야하는 챔프인 경우 일단 적부쉬에 와드 하나를 박아줍시다.
적이 핑와를 사용해서 그것을 지운다면 우리쪽에서도 기회를 봐서 핑와를 박아 적의 핑와를 지웁시다.
적이 우리쪽 부쉬에 와딩을 하는 경우, 핑와를 사용해서 지우는 것은 가능한 한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디나잉 당하는 상황이 아니고서는 라인유지가 되는 상황에서 팽팽하게 붙을텐데
적부쉬 와딩 + 우리 부쉬 핑와딩을 하는 경우 삼거리나 그 앞 부쉬에 와딩을 하여도
적에게 남은 핑와를 이용해 그것을 쉽게 지울 수 있어 적 정글러의 갱킹을 알아채기 어렵고
또한 그렇기에 소극적 플레이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원딜이 CS를 챙기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초반에는 소나의 Q 짤짤이 견제를 잘 활용하여 적이 CS를 챙기는 것을 방해하고
피를 짬짬이 깎아서 '우리는 여차하면 너 잡을 수도 있다' 는 위협을 가해주세요.
또한 상대 원딜이 피가 적은데 안 가고 계속 라인에 머무르면서 깔짝거린다거나 하면
감으로 '쟤가 뭐가 믿는 구석이 있구나' 하고 무리한 싸움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상대가 바보가 아닌 이상 일부러 그러지 않아요.
중반에는 소나의 Q 파워코드 짤짤이 데미지가 크게 아프지 않기 때문에
W 파워코드, E 파워코드 등을 활용한 견제와 한타에서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물론 Q 파워코드가 아주 호구가 된 것은 아니므로, 데미지 딜링 시에 도움 용으로 써주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 크레센도를 잘 날려주세요.
중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스킬 항목에서의 스킬 활용법을 참조해주세요.
이 역시 스킬 항목에서 기술했듯이, 각각의 파워코드 활용법과 크레센도의 사용방법을 참고하여
잘 써주시면 됩니다.
소나는 궁 쓰면 잉여 된다는 소리가 있는데, 궁 쓰고 살아있으면 파워코드로 한타에서 지속적인 기여가 가능합니다.
궁 쓰고 '난 할 일 다했음' 하고 아무데나 막 덤비다가 죽지 마시고
스킬 항목에서 쓰여있는 것처럼 파워코드를 활용하여 원딜이나 위험에 처한 아군을 도와주세요.
봇라인에서 주로 마주치는 서포터들에 대해서만 기술합니다.
짤짤이도 미니언을 방패삼아서 하세요. 부쉬 와딩은 필수. 얘가 끌고가서 에어본 하면 순삭됩니다.
회복스킬이 없으므로 지속적인 짤짤이를 통해 적 봇듀오를 견제합시다.
점멸 대포동미사일 당하지 않도록 동향을 주시하세요.
마찬가지로 부쉬 와딩을 꼭 해주시고 알리가 회복으로 마나를 낭비하게끔 적 원딜의 피를 깎아주세요.
얘도 부쉬 와딩이 정말 중요합니다. 와딩 안 하다가 천공의 검 맞고 회색 화면 구경하게 됩니다.
역시 회복스킬이 없으므로 와딩 잘 해주시고 짤짤이 피 견제를 통해 적 봇듀오를 괴롭힙시다.
주로 구른다 베인과 함께 오는 녀석입니다. 역시 원딜의 피를 회복시켜줄 스킬이 없으므로
위와 동일하나, 너무 앞서서 있다가 얼음덩어리 + 탈진 콤보 맞고 죽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세요.
6렙 때 정신나간 광역장판 궁을 가지게 되는데, 소나는 채널링을 끊을 스킬이 없으므로 주의합시다.
반짝반짝 창 + 탈진 콤보 맞고 죽지 않도록 너무 앞서지 마시고, 와딩도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을 동물로 만들기 때문에 함부로 싸움 걸었다가 역관광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우리가 확실한 우세에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면 싸우지 마세요.
CC기 면에서는 소나보다 훨씬 우위에 있는 챔프입니다.
6렙 싸움에서도 '커져라' 하면서 순간적인 역관광이 가능하므로
'아 나 이거 궁 썼는데 저거 그래도 잡아야 하는데' 하고 무리해서 원딜 싸움시키다가 죽지 마시고
상황 봐서 저거 확실하게 못 잡을 것 같다, 또는 적의 지원군이 있는 것 같다 싶으시면 빼세요.
무리하다가 죽어놓고 ' 아 저거 딸피인데 저걸 못 잡네 ' 소리 하지 마세요.
적 죽이는 것보다 안 죽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라카의 경우 회복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짤짤이 견제가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적 원딜이 수염난 미친 깡패새끼 그레이브즈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따라서 원딜을 괴롭히는 것도 좋지만 소라카의 피를 계속 깎아주는 것도 꽤 도움이 됩니다.
소라카 역시 도주기가 없고, CC기가 E스킬인 침묵밖에 없기 때문에 기회를 잡아서 먹기 좋습니다.
다만 침묵 범위가 상당하므로, 짤짤이 하겠다고 계속 침묵 맞으면서 피 깎였다가 죽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잔나는 실드를 가지고 있어 짤짤이 견제가 힘듭니다.
다만 실드 쿨타임이 10초로, 소나의 짤짤이보다 3초 길기 때문에
Q 견제로 실드를 쓰게 만들고, 실드가 씌여있지 않은 챔프를 짤짤이로 견제할 수 있습니다.
원딜에게 실드를 씌워 보호하는 동안 잔나의 체력을 깎아버리는 것이죠.
물론 무리해서 들이대다가 에어본 + 서풍 CC기 콤보 맞고 회색화면 볼 수도 있으니 항상 무리는 금물
궁극기인 계절풍이 사용되고 잔나가 채널링을 끊지 않는 경우, 장판 위에서 싸우는 것은 미친짓이니
역시 무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속박 사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초반에 신발이 없는 소나의 경우 쉽게 걸리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무리해서 딜교환 시도하시지 말고, CS만 챙긴다는 느낌으로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 죽을 때의 패시브 데미지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기껏 잡아놓고 자이라한테 죽어버리는
최악의 상황이 연출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자이라가 킬 먹었다고 'ㅋㅋㅋ 서폿이 킬 먹었네' 하다가 후반에 AP템 갖추고 미친 데미지딜링 하는
자이라를 보실 수 있으니 킬을 딴다는 느낌보다 킬을 안 준다는 느낌으로 가세요.
서포터는 편한 라이너가 아닙니다.
서포터가 편하게 했는데 봇라인이 이겼으면 그건 원딜 실력이 엄청나거나, 상대 봇듀오가 엄청나게 못하거나
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소나도 서포터인 이상 돈을 아끼지 않는 지속적인 와딩은 필수이고, 계속해서 맵을 주시하면서 원딜에게
오더를 내려가며 갱에 호응하고 상황판단을 통해 '저것을 잡을 것인지, 아니면 지금 상황이 불분명하므로 그냥
보낼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간혹 싸움 붙었다가 원딜이 못 잡을 것 같은 상황이 오면, Q 스킬로 마무리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부러 킬 먹는 것이 아니고서야, 어차피 못 잡을 것 서포터가 잡으면 이득입니다.
그동안 우리쪽 듀오는 안전하게 CS를 챙기고 아이템을 사올 수 있고, 상대는 그만큼 손해를 보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정글러가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라면, 갱 와서 한두번 킬 따는 것 가지고 너무 뭐라고 하지 마세요.
ㅁㅊㄴ마냥 킬딸치면서 다니지 않는다면 살려두는 것보다 잡는 것이 훨씬, 훨씬 더 좋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우리 귀여운 소나 막 죽이지 마시고 잘 써주세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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