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파를 제외한 다른 격투게임은 레버 4 조작으로 가드를 수행한다.
여기에는 어떤 결정적인 차이가 있을가?
그것은 가드와 물러서기를 한 커맨드로 한다는 점일 것이다.
그런 반면에 버파의 경우는 물러서는 방법이 매우 취약하다.
a. 뒤로 걷기는 상상 이상으로 느려 거리조절이 안됨
b. 백대시가 연속으로 안되고 도중 가드가 안됨
c. 심지어 백대시 피격 판정은 카운터
그 결과,
이제는 2D격투 게임의 기본 소양이나 다름 없는 쉬미 같은
테크닉을 사용 하기 힘들며
밀도 높은 근접 공방이 무한하게 강요된다.
초심자가 이 것을 감당할 수 있을까
그래서 다른 격투게임 유저들은
"안전한 물러서기로 상황을 리셋하기"
라는 방법이 불가능한 이 게임에 대해
"G버튼이 문제다"
라고 말하는 것이다.
1. "이 게임은 그래서 더 재미있다"
인파이트가 강요되므로 기술과 기술이 맞부딪혀야 한다.
여기서 어떤 기술의 판정이 승리 하는지 끊임 없이 계산해야 한다.
프레임 데이터에 기반한 지식으로 서로 바둑돌을 한 알씩 계속 놓아야 한다.
다시 말해 손기술과 연습된 대처법, 지식으로 무장하고
빠른 판단력으로 상대와 치밀하게 두뇌 싸움을 전개 해 나아가는 것이다.
상대와의 치열한 수 싸움에서 통쾌하게 문제를 풀고 극복하는 과정이
말도 못하게 짜릿하기에 이 부분을 파고 드는 사람은
이 게임이 차원이 다른 재미가 있다고 하는 것이고
여기까지 파고들지 않는 사람들은 쉽게 재미를 느끼기 힘든 것이 아닐까..
아무튼 이 바둑돌 두기 공방을 쉽게 하기 위해서
기술의 클래스를 카테고리화 해서 판단하라는 것이다.
2. 그래도 싫다. 또 다른 방법은 없어?
그래도 이 게임의 인파이트 공방을 풀어나가기 싫다면?
다른 격투게임처럼 계속 물러서며 상황을 리셋 시킬 수 있는 캐릭터들이 있다.
거리를 쉽게 이용하는 캐릭터
엘 블레이즈 | 상대를 밀쳐내거나, 빠르게 뒤돌아 빠져나가 언제든 마음대로 상황을 리셋함 |
슌 | 향측후피라는 특수 회피기로 거리를 벌리고 멀리서 3p같은 기술로 강력하게 전투 |
바넷사 | 대부분의 기술이 가드 후에도 상대를 멀리 밀어내고, 뒤로 빠지는 기술도 고성능 + 벙커 버스터, 인트루드 훅/바디 |
제프리 | 거구인 탓에, 기본 타격기와 잡기의 리치가 길어 타격 공방 중 백대시나 뒤로 걷기가 꽤 유효함 |
쟝 | 엄청난 신장으로, 주력기의 사거리가 길고 상대를 밀어내서 막혀도 안전한 상황이 많음 |
혹은 물러서지 않지만 인파이트 공방을 원천적으로 거부하고 운영할 수 있는 캐릭터도 있다.
타카 아라시 | 슈퍼아머, 자세 파생, 2타째를 내느냐 안내느냐를 이용한 고성능 중단 기술 |
아오이 | 수 많은 방어기술인 천지음양, 반격기, 다루기/흘리기, 13f의 빠른 중단 |
파이 | 방어기와 특수 이동기, 자세, 12f의 가장 빠른 중단 |
레이페이 | 여러 특수기들과 자세 파생을 이용한 일방적인 공세 |
주로 처음에 마술사들이라고 소개한 캐릭터들이 바로 이 캐릭터들이다.
3. 결론
인파이트 공방을 익히기 싫다면 진지하게 잭키, 아키라를 버리고
위의 캐릭터들을 골라 운영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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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게임의 인파이트 공방이 감이 잡힌다면 다시 돌아가는 것도 방법
그래도 가급적이면 인파이트 공방을 이해하고 즐겨 보길 바란다.
그 속에 이 게임의 참 재미가 숨어 있기 때문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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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도 매우 타당합니다. 사실 한 격투게임 통달하면 다른 격투게임 파악하는건 어려운일이 아닌데말이죠 | 25.06.16 15: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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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나 버파와 철권은 심리흐름이나 공방의 시스템이 매우 유사해서 적응하기가 더더더욱 쉽죠 예전에 엑박360 시절을 보면 도아4하던 사람이 버파나오니 버파하고 철권나오니 철권합니다 세가지를 동시에 다 하는 분도 있구요 바로바로 적응해요 비슷하니까 하지만 지금은 당연한듯 한가지만 계~~속 하다보니까 철권에 짜증나서 다른걸 해보고싶으면서도 정작 시도도 못합니다 다들 그래요 해보지도 않고 알아보지도 않고 막연하게 시도하기 겁이나는거죠 | 25.06.16 15: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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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드버튼만 없다면 나도 버파를 해볼텐데.." 대전 격투 게임계의 신포도 버추어파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