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일 업데이트 후,
-ive aLIVE! 이벤트가 복각 개최되면서
신규 학생 밴드 나츠의 픽업과
밴드 요시미/카즈사와 키쿄의 복각 픽업,
밴드 아이리의 재배포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슈가 러시는 완전체가 되었네요.
원래부터 경장갑 세트의 분노 요원들로 구성되다 보니
지금 시점에서는 아무래도 중요한 픽업은 아니긴 하지만,
세트 오토클 핵심 파츠인 밴나츠, 일섭 개최 중인 총력전 예소드 등
상황에 따라 진입할 요인이 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글에서 밴디부 학생들의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츠(밴드)
통상 3성 나츠(밴드) 신규
폭발 특수장갑 힐러 / 장갑 헤어핀 목걸이
시가지 B 야전 S~SS 실내 D
트리니티 / 보이니치 사본 / 만드라고라
EX: 4코스트, 자신을 중심으로 한 원형 범위 내 아군에게2초마다 25.2% 회복 (24초간)(*최대 13회 적용, 총 계수 327.6%)추가로 자신에게 슈가러시 2개 부여 (25초간, 최대 2개)기본: 일반 공격 15회마다 치유력 35.3% 증가 (30초간)강화: 일반 공격 사거리 100, 공격속도 21.2%/ 치유력 1627 (전무 2성)서브: 아군이 슈가러시 6개 획득 시 '리듬 업' 1개 획득 (최대 4개)공격 시 20% 확률로 피격 대상의 공격력 감소 (20초간, 쿨 5초)자신의 리듬 업 수에 따라 공격력 감소치 변경-0개: 5% 감소-1개: 7.5% 감소-2개: 10% 감소-3개: 12.5% 감소-4개: 15% 감소
밴드 나츠(통칭 밴나츠)는 범위 힐러로,
기본 스킬로 자신의 치유력을 일시 증폭할 수 있으며
슈가러시 스택에 따라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채로운 기능을 가진 학생입니다.
우선 EX 스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밴나츠 EX의 데이터 상 범위는 400으로,
비슷한 부류인 아츠코의 500보다는 살짝 좁으며
온구레의 300보다는 살짝 더 넓습니다.
회복은 표기상으로 24초간 2초마다 적용이므로
12회가 적용되는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으나,
EX 시전과 효과 적용에 간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실제로는 한 틱 더 많은 13회가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적용 가능한 총 계수는 327% 정도이며
온구레의 323%와 비슷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온구레는 스페셜이므로 단독 치유력이 매우 높은 편이지만
밴나츠는 그 정도로 높지는 않은데,
스페셜 보너스를 받고 기본 스킬이 발동된 상태에 한해서는
온구레의 수준과 비슷한 치유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밴나츠는 조건부로 온구레와도 견줄 수 있는
상당한 고성능의 힐러로 볼 수 있으며,
아츠코와 비슷한 매커니즘에 더해 적 공깎이라는 유틸성도 보유한
힐러의 본질에 맞게 개선된 아츠코 상위호환이라고 정의 가능합니다.
따라서 밴나츠의 기능으로 아츠코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온구레같은 기존 지속 힐러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요 사용처는 역시 세트의 분노가 됩니다.
밴나츠는 앞으로 세트 시즌에서 중요도가 상당히 높은데
무려 경장갑의 오토클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밴나츠는 경장갑 세트에서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구레급의 범위힐+코타마 1스에 준하는 공깎을 통해서
2힐러 사용 시 부대의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그 향상된 안정성으로 정교한 택틱 진행에 대한 부담이 감소하고,
밴디부 4명 전체 기용이 가능해진 만큼 슈가러시 스택이 잘 쌓여
밴시미의 딜 상승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경장갑에서 밴나츠를 쓰려면 자기 밴나츠가 있거나
자기 밴시미가 있어야 해서 실현하기 꽤나 까다롭습니다.
때문에 오히려 특수장갑에서 사용이 더 용이한데
주요 딜러들의 코스트가 경장갑보다 훨씬 낮기도 하고
그 메인 딜러는 페스캐인 쿠로코이며
서브 딜러는 대중적인 픽인 수즈나나 무시노 등이므로
밴나츠를 빌려쓰기가 편한 면이 있어서입니다.
종합하자면, 자기 밴나츠가 있을 경우 경장갑 오토클 실현 가능,
없어도 대여를 통해 특수장갑 오토클 실현은 쉬운 편입니다.
전반적으로 세트의 난이도를 크게 감소시켜 줄 수 있는
세트의 새로운 핵심 파츠가 되는 학생입니다.
문제는 세트를 굳이 오토클 할 생각이 없다면
역설적으로 밴나츠의 가치가 그렇게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세트의 분노는 오랫동안 자주 개최된 만큼
택틱 숙련도나 육성이 상당한 지점에 도달한 분들이 많고,
경장갑의 경우도 99층 이하 정도는 준비물만 갖춰져 있다면
수동 클리어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만약 자신의 온구레나 아츠코 등이 아예 없는 경우라면
밴나츠를 픽업해 육성했을 때 큰 도움이 되겠지만
이미 다른 대체 힐러가 존재한다면
밴나츠의 필요성이 그만큼 떨어지게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세트 얘기만 했는데, 다른 쪽에서는 가능성이 없을까요?
밴나츠는 역할이 명확한 다른 밴디부원들과 달리 힐러라서
타 컨텐츠 사용 가능성도 비교적 높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우선 총력전 예소드입니다.
예소드에서는 보스의 공격이 기본적으로 모두 광역기이며
그 공격력도 고난이도로 갈수록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힐러, 특히 광역 힐러들의 가치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밴나츠는 특장이라 예소드 공격에 반감이며
스킬 설명에서 앞서 보았듯 힐량도 검증되어 있기 때문에
토먼트 이상에서는 충분히 활약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도트뎀이 많은 1페이즈에서 쓰이는 것이 보통인데,
어느 정도 택틱이 정립된 현 시점에서는
주로 루나틱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록 상으로는 4성 명함 사용도 가능한듯 합니다.
또 다른 가능성이 있다면 예로니무스 정도인데,
토먼트 이하에서는 물론 돌마리나 코코나에 비할 바가 아니겠지만
조건에 맞는 힐러가 부족할 루나틱에서는
추측이지만 채용될 여지가 약간 있어보입니다.
결론적으로, 밴나츠는 상당한 성능을 보이는 힐러로
세트의 분노에서 자신의 온구레가 없거나
경장갑 오토클을 실현하고자 한다면 픽업할 만 하고,
예소드 등 총력전의 고난이도에서도 채용할 여지가 있어
최소한의 범용성이 보장되어 있는 학생입니다.
픽업 추천도:
-세트의 분노에 큰 관심이 없다: 낮음
-세트 오토클을 해야할 필요를 못느끼겠다: 낮음
-세트 오토클에 관심이 있다: 높음
(경장 말고 특장에서는 오토클 해보겠다: 낮음)
-예소드 고난이도에 관심이 있다: 보통
요시미(밴드)
한정 3성 요시미(밴드) 복각
밴시미는 자신의 공격력과 공속을 큰 폭으로 향상시키고
슈가러시 스택에 따라 증가하는 기본스킬 피해를 가하는
특수장갑 폭발 평타딜러입니다.
밴시미는 폭발 한정으로 최정상급 평타딜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의 공격력과 공속 증가 수치가 무려 112%에 달하고
그 지속시간도 50초로 매우 길기 때문에
수노미도 밴시미의 지속 화력은 따라잡기 힘듭니다.
기본스킬의 화력 또한 매우 출중합니다.
기본스킬은 따로 쿨타임이 없고 평타 10회마다 발동하는 식인데
EX로 공속이 빨라지므로 대략 12초에 한번씩 자주 발동됩니다.
기본스킬 계수도 최대 슈가러시 스택에서 1352%로
웬만한 딜러들의 기본스킬 계수를 능가하는데
심지어 3회 사용시마다 추가 데미지가 붙으므로
강화된 기본스킬 계수는 이론상 2780%까지 증가,
타 딜러들의 풀버프 EX 데미지와 비슷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 밴시미의 강점을 모두 쌈싸먹는 단점 한가지는
코스트가 무려 10으로 인게임 최고로 무겁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최대 코스트가 10~11인 총력/대결전에서는
사실상 사용이 봉인된 상태이며,
그나마 코스트 부담이 적은 제결전 세트 전용 픽이 됩니다.
제결전에서도 10이라는 코스트는 상당히 무거운지라,
경장갑 세트에서 택틱 운용에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리턴은 충분히 보장되지만
이만큼의 리턴값을 다양한 곳에서 보여주기 힘들다는 점이
한정 딜러로서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크마의 디오리, 치리나처럼
대부분은 대여를 통해 사용하게 되며,
현 시점에서 새로 픽업할 만한 가치는 크지 않습니다.
이번 픽업에 강력한 힐러 밴나츠가 추가되면서
경장 세트 오토클을 위해서는 밴나츠나 밴시미 중 하나가 필요한데
메인 딜러인 밴시미의 육성값이 훨씬 크기 때문에
오토클을 노린다 해도 밴나츠를 픽업하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픽업 추천도: 낮음
카즈사(밴드)
한정 3성 카즈사(밴드) 복각
밴즈사는 자신과 주변 아군에게 공속 버프를 제공하며
자체적인 평타 강화 요소가 있는
특수장갑 폭발 평타딜러입니다.
세트에서 메인 딜러 역할을 맡는 밴시미와는 다르게
밴즈사는 서브 딜러이자 딜포터의 성격이 강합니다.
EX는 어떤 공격 능력도 없고 단지 공속 만을 증가시키는데,
증가 수치가 35%로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지속시간이 40초로 매우 길기 때문에
코스트가 3인 것에 대비해서 효율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밴즈사의 딜러로서의 공격 능력은 나머지 스킬에 달려있는데
기본스킬은 자기 자신에게 공증,
강화스킬은 폭발 특효(전2)와 공격 속도,
서브스킬에 슈가러시 스택 보유 시 추가 데미지가 붙어있습니다.
아무래도 한정 딜러치고는 스킬 효과가 심심한 면이 있어
그다지 좋은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의외로 지속딜 능력은 꽤 상당한 편입니다.
주요 전장인 세트의 분노 경장갑을 예로 들자면
3성 명함 밴즈사가 대략 10%에 가까운 딜 지분을 갖는데
구체 파괴 요원인 전3 드히나가 15%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평타딜러로서의 능력이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딜포터로 설계된 학생이기에
3~4성 명함으로도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지만
상술하였듯 강화스킬 전2에 특효 버프가 붙어서
육성이 잘 될수록 기대 딜량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학생입니다.
가성비가 높은 만큼 세트 경장갑 조합의 기본이 되는데
밴시미를 빌린다고 가정하고, 자기 밴즈사를 기용하면
조합을 구성하는데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첫 밴디부 이벤트에서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밴즈사만을 노리고 진입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만 다른 컨텐츠에서의 사용은 아직 검증이 덜 됐습니다.
공속 버퍼라는 특성을 활용하고자 공속/평타 기반 파티를 요구하는
호버크래프트라던가, 고즈에서 사용된 바가 있었는데
호버에서는 루나틱 후열 파티에서만 사용이 되었고
고즈에서는 10% 미만의 낮은 사용률을 보였습니다.
그나마 가장 최근 총력전인 예소드에서는 가능성이 보이는데,
2페이즈에서 평타 관련 버퍼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EX 범위가 좁은 것이 약간의 단점이긴 하지만
지속시간이 긴 것이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토먼트 상위권에도 얼굴을 비춘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2페이즈 특성상 스킬을 자주 굴려야 해서
긴 지속시간의 메리트가 약간 옅어지는 부분이 있고,
미요나 미모리같은 경쟁자들의 사용 사례가 더 많아서
토먼트 이하에서 메인픽이 될 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합니다.
물론 루나틱이라면 얘기가 다릅니다.
루나틱에서는 최소 4파티 이상 사용을 염두에 둬야 하고
2페이즈에 최소 2파티 정도를 사용해야 하는 만큼
미요를 사용하고 나면 밴즈사만한 공속 버퍼를 찾기 어렵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밴즈사는 주로 세트 경장갑에서 사용하고
경장갑 파티에서는 어느 정도 확고한 위상을 가지지만
타 컨텐츠에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평가됩니다.
픽업 추천도:
-세트의 분노 경장갑 클리어를 노린다: 보통
-예소드 고난이도를 노린다: 높음
키쿄
통상 3성 키쿄 복각
키쿄는 십자 범위 내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주변 아군에게 진동 특효를 가산할 수 있는
중장갑 서포터입니다.
EX 범위가 십자 범위라는 것이 독특한 점인데,
원형 범위에 비해 사각지대가 생기게 되지만
기본적으로 길이와 너비가 꽤 긴 편이긴 해서
사용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사실 EX가 공격기라기 보다는 범위 디버프기에 가까워
딱히 단점이라고 평가할 만한 것은 아닌데,
이는 키쿄의 주 사용처인 쿠로카게에서 알 수 있습니다.
쿠로카게는 적의 배치가 부채꼴 모양으로 되어있는데
상당히 오밀조밀하게 뭉쳐있는 모양새이기 때문에
방깎이라는 본 목적을 수행하는데 문제가 딱히 없습니다.
진동 총력전 쿠로카게의 메인 접대 서포터인 만큼
1스의 주변 아군에 대한 진동 특효 버프도 큰 도움이 되는데,
비록 그 수치가 최대 40% 정도로 그다지 높지는 않으므로
실제 데미지 상승량은 대략 20% 안쪽에 머물지만,
쿠로카게가 다대다 전투인 만큼
그 효율성은 다른 특효 서포터들과 얼추 비슷하긴 합니다.
서브 스킬의 조건부 코스트 감소도 도움이 되는데
비록 90초를 기다려야 한번 발동된다는 단점이 있긴 해도
조합되는 학생들의 코스트가 높은 편이고
코스트 감소 요원을 쓰기도 애매한 쿠로카게에서는
택틱 수행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요소입니다.
이렇게 쿠로카게에 맞는 요소들이 다채롭게 있어서
쿠로카게 첫 출시부터 지금까지 애용되고 있는 학생이므로
쿠로카게를 대비한다면 픽업이 추천됩니다.
다만, 현 시점에서 출전 가능한 곳도 사실상 쿠로카게 뿐이고
기타 출전 사례는 방깎 하나가 아쉬운 페로로지라 루나틱이나
대결전 페로로지라 정도만 존재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크지 않다는 점은 감안을 해야 합니다.
픽업 추천도: 보통
(쿠로카게에서 온구레, 사세나 등 힐러를 자체 보유하고
키쿄를 대여할 생각이라면 낮음)
아이리(밴드)
배포 1성 아이리(밴드) 복각
밴이리는 밴디부 이벤트의 배포 학생으로,
EX로 자신에게 대량의 폭발 특효를 부여할 수 있고
평타 횟수에 따라 주기적인 기본스킬을 사용하는
특수장갑 폭발 평타딜러입니다.
전반적인 스킬셋을 우선 봤을 때는
밴시미 보급형으로 생각될 정도로 밴시미와 상당히 유사합니다.
대량의 자버프, 평타횟수 기반 기본스킬 등이
밴시미와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되어있고
서브스킬에는 적 치명뎀 저항 감소도 달려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세리카의 상위 호환이라고도 볼 수 있어서
저렙 구간에서 임무 지역을 밀 때
학생풀이 적을 경우 세리카와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는
저렴한 보급형 평타딜러입니다.
그런데 밴이리에게는 문제점이 하나 있는데
3번 슬롯 장비가 시계가 아닌 부적입니다.
만약에 밴이리 장비가 시계였다면
상당히 괜찮은 체급을 가져 좋은 평가를 받았겠지만
배포 학생에게 너무 큰 밸류를 주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배포 초기에는 세트 경장갑에서 사용이 시도되었는데
구체 파괴 요원을 넣을 자리가 부족하다는 이슈가 있어
한동안 잘 사용되지 않는 비주류 학생이었으나,
이번에 추가된 밴나츠와 오토클 조합을 구성할 때에는
슈가 러쉬 4명을 모두 편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최근에는 모습을 꽤 자주 드러내고 있습니다.
파밍 효율은 첫 개최 당시에는
80ap/1개(편차 있음)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복각 정보는 찾기가 어렵습니다.
아마도 개최 기간이 같아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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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밴나츠가 효율에 정량 추가되는 식인가 보네요. 감사합니다 | 25.10.31 23: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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