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더랜드 1,2,프리시퀄 다 합쳐서 약 1000시간정도 해본 중수입니다.
이 글에는 보더랜드2,프리시퀄을 통괄하는 초보자분들을 위한 글을 써 보고자 합니다.
끌어모은 내용들은 게시판 검색에 초보 라고 써서 나온 글 및 기초 내용입니다.
종합된 내용으로 굉장히 장문입니다.목차를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작성된 글은 보더랜드2,프리시퀄 공통입니다. 차이점이 있는 경우 해당 항목에 별도 표기했습니다.
약칭을 사용합니다. 보더랜드2의 경우 [2]로 프리시퀄의 경우 [ps]입니다.
기초
0.캐릭추천
1.탄수 및 탄약 보유 최대치 확장
2.수류탄,모드를 이용한 체력회복
3.다양한 무기군 사용의 필요성과 덱에 배치하기
4.안전성과 화력을 보장해주는 전투방법
5.선호 표시 이용법
6.조준지원 옵션
심화
7.탄소비의 원인,무기회사별 특징
8.쉴드 선택법
9.무기의 획득과 속성
10.레벨차에 따른 강한적 표기와 데미지 관계
11.스킬 초기화와 마을간 이동
선택형 심화
12.차량을 이용한 공격과 경험치
13.베다스 토큰
14.회차 초기화 여부,회차 변경 방법
15.화력이 부족할땐? 시프트코드(황금열쇠)
기초
0.캐릭추천
보더랜드2와 프리시퀄에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내용입니다.
어떤 캐릭이 가장 좋아요? 무엇이 가장 좋은가요?
이에 대해 유튜버 어드미럴 바후가 한 말이있습니다.
보더랜드란 게임에는 나쁜 캐릭이란 없습니다.
즉 어떠한 캐릭이던 모든 상황에 대처하고 돌파할수있다는 말입니다.
다만! 여기서 제가 추천캐릭을 권하는 것은 게임의 시작부터 어렵게 진행하면
기운이 떨어져서 빨리 접게되는 유형이 많기 때문입니다.
[2]:건저커(살바도르),사이렌(마야)
[ps]:로우브링거(니샤),인포서(빌헬름,윌리엄)
추천 이유:우선 dlc구매 캐릭은 제외하였습니다.
또한 추천 캐릭들의 스킬이 초보자가 사용함에 편리한지를 중점으로 하였습니다.
건저커의 경우 아킴보가 켜지면 탄과 체력회복의 효과를 가지며 총기를 2개 사용하기에 화력이 증가됩니다.
로브링거의 경우 건저커 클래스와 비슷하지만 오버워치의 멕크리 석양이 진다에 가까운 스킬입니다.
다만 화력이 건저커만큼 압도적이지만 탄소모가 큼니다.
사이렌의 경우 스킬을 사용하면 특수한 적이 아닌한 스킬에 걸린 적 1개체는 무조건 공중에 고정되서 무력화 됩니다.
이 경우 fps에서 샷감이 떨어지더라도 누구나 맞출 수 있게 해주며 안전한 진행을 보장해줍니다.
인포서는 드론을 2개 날리는 스킬입니다.
1개는 자신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면 1개는 날아다니며 적의 시선을 가져갑니다.
가장 기본에 충실하고 별도의 운영을 요구하지 않아서 사용이 편리합니다.
1.탄수 및 탄약 보유 최대치 확장
아마 이 게임에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되는 것들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화력이 모자라거나 한가지 무기군만 사용할 경우 탄약이 모자라지고
탄이 모자라면 게임을 진행해 나가기 어려워집니다.
초보일 경우 그 운영면에서 이 부분이 가장 어렵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않지만 차선으로 변통이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열기가 가능한 오브젝트(통,상자,뼈덩어리 등)를 열 경우 그 안에
임의의 탄약이 들어가 있습니다.(가능한 보이는대로 열어서 탄약을 확보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탄약,아이탬 보유총량을 늘려줄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에 보면 저렇게 자물쇠가 달린 암시장이 있습니다.
([2]의 경우 센츄어리 마을에서 이리듐으로,[ps]의 경우 콘코디아 외곽에서 문스톤으로 구매합니다.)
가방을 많이 확장할 경우 가능한 많은 아이탬들을 주워다니며 두엇다가
자판기나 상점에 선호표시를 이용하여 일괄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푼돈을 모을 경우 긴급할때에 초록 자판기에서 탄약 구매도 여유롭습니다.
탄약 최대치 확장시 팁을 드리자면 수류탄,런쳐류를 가장 늦게 올릴것을 권합니다.
투자 대비 확장량이 적고 폭발물을 사용해야 할 상황이 안 나오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2.수류탄,모드를 이용한 체력회복
탄수급에 이어서 체력도 본질적인 문제입니다.
일단 살아있어야 총도 쏘고 도망도 갈수있습니다.
하지만 데미지를 흡혈해주는 특수무장을 얻으려면 후반이거나 dlc가 필요하고
트레이너나 편집기로 만들기엔 어려움이 따릅니다.
회복스킬이 부재인 캐릭터도 있습니다.
(반대로 회복스킬이 있지만 회복모드가 없거나 흡혈옵션이 달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에 도움이 되는것이 2가지 있습니다.
사진처럼 체력을 초당 단위로 회복시켜주는 모드와 흡혈 수류탄을 활용하면
초보자 여러분의 생존력을 더 끌어올릴수있습니다.
3.다양한 무기군 사용의 필요성과 덱에 배치하기
위쪽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권총 2.smg 3.저격총 4.로켓
무기군을 4종이나 다양하게 배치한 이유는 탄약의 소모를 조절하고
거리에 따른 유효타를 위해서입니다.
가령 적이 인지하지 못한 거리에서는 로켓이나 저격총을
안정적이고 확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초탄 헤드로 기선제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탄 사격뒤에는 적들이 돌격이나 엄폐를 시작하고 저격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때에 저격총이나 로켓으로 강행할 경우 나중에 탄보충하기도 어려워지고
실제 사격 대비 적중률이 극히 낮아집니다.
그러므로 접근해오는 적을 권총이나 smg로 중근거리에서
사살하는 것이 유효타를 넣기도 좋고 탄약의 소비도 작게 만듭니다.
또한 로켓을 아껴둔다면 적에게 제압당해 누웠을때에
로켓의 강한 한방으로 접근해 있는 적을 때리면 부활하기도 편리합니다.
확장슬롯을 4개 다 못열엇더라도 가방에서 탈부착 가능합니다.
싱글 플레이 할 경우 탬창을 열면 일시정지됩니다.
4.안전성과 화력을 보장해주는 전투방법
3번 무기 스위칭에 연속입니다.
게임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 계속 달려만 나간다면 전투수행력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특히나 탄약 체력이 있더라도 스킬과 쉴드의 부재는 커버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안정적이고 적절히 빠른 진행을 하려면 어느정도 천천히 진행하시길 권합니다.
저격총으로 원거리에서 제압하며 서서히 접근한다고 할때에 가장 도움이 되는건 무기보다 쉴드와 스킬입니다.
쉴드가 없으면 근접(인파이팅)에서 눕기가 쉽고 스킬이 없으면 화력이 급감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적이 많거나 연속적으로 등장한다면 잠시 뒤로 빠지거나 엄폐해서
쉴드와 스킬 쿨타임을 채운뒤에 전투에 임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지형적으로 포위,포화 받는 지형이라면 내가 싸우기 편한 외길,좁은 지형으로 빠지는 것이 화력을 높여줍니다.
5.선호 표시 이용법
위에서 나온 3번 다양한 무기군 사진에서 무기 옆에 ☆이 보일겁니다.
실제 게임내에서 무기의 별모양이 있는 위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별이나 X(엑스표는 [2]만 해당)
로 표시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선호표시로 별모양이 된 아이탬은 자판기나 성점에서
delete를 눌렀을때 일괄판매가 되지 않습니다.이를 이용해서 아이탬 관리가 편해집니다.
6.조준지원 옵션
게임 설정에 보면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습니다.
에임핵 수준의 조준은 아니고 내가 타격하고자 하는 적의 피격판정을
아주 미세하게 키워줍니다. pc판보다 플스나 pc에서 패드로 하는 사람의 경우 매우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심화
7.탄소비의 원인,무기회사별 특징
생각지 못하게 탄을 낭비하는 경우들과 무기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테디오르 무기의 특징입니다.
테디오르는 남은 탄약을 버리는 대신 무기가 수류탄으로 변하는 특성이있습니다.
즉! 1발 이상 쏘고 재장전을 누르면 남은 탄이 수류탄으로 변해서 날아갑니다.
이것에 적이 맞으면 다행이지만 아무것도 없는 경우엔 허공에 한탄창을 버리는 결과가 됩니다.
두번째 무기의 명중,정확도는 90이상을 사용해야합니다.
무기의 정확도가 89이하로 내려갈 경우 마우스 우클릭(정조준)을 하여도
착탄,집탄,반동이 내가 생각한곳 밖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이 경우 명중률이 떨어져 탄소모가 커집니다.
이 같은 현상은 보통 벤딧 무기가 많습니다.
세번째 연사력이 너무 빨라서 조절이 어려운 경우입니다.
블라도프사는 적당한 대미지,적당한 반동에 무자비한 연사력으로 찍어누릅니다.
이 경우 누구나 사용하기 좋지만 생각없이 난전에 임하면 체감하는 탄소비보다
실제 소비가 극단적으로 커집니다.
그러므로 여러 무기군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네번째 무기데미지에 X n?으로 표기된 경우는 탄소비가 커집니다.
샷건이나 특수한 무기의 경우 데미지 옆에 곱하기 숫자가 보일것입니다.
이것은 단발의 데미지가 그만큼이란 것이 아니라 펠릿
즉 산탄총처럼 표기된 숫자만큼 총알이 발사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나가는 만큼 총알소모가 되므로 X2일 경우 한번쏠때마다 2발씩 떨어집니다.
단, 무기의 아래에 발당 n수 만큼 소모가 붙어있으면 위의 펠릿표시는 무시됩니다.
이 경우 산탄총,레이저[ps],smg가 해당됩니다.
회사별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벤딧:많은 탄창,약한 데미지,긴 장전속도,낮은 명중률
달:적당한 데미지,적당한 명중률,정조준시 점사 및 높은 집탄
하이페리온:높은 데미지,낮은 연사력,사격할수록 높아지는 명중,집탄
제이콥스:강력한 한방,그만큼 큰 반동,강한만큼 작은 탄창
말리완:오로지 속성무기,적당한 데미지,비교적 큰 반동
테디오르:가장 보편적인 총,재장전시 남은 총알을 수류탄화(발암의 주범)
블라도프:큰반동,적당한 데미지,미친 연사력
8.쉴드 선택법
쉴드의 경우 다음과 같은 회사 제품을 추천합니다.
anshin(Adaptive),Pangolin(turtle),Vladof(Absorption)
엔신의 경우 마지막 타격의 속성에 대한 저항력을 부여해서
지속적인 타격에 버티기 쉽습니다. 판골린은 막강한 쉴드를 부여하지만
충전시간이 길어 엄폐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블라도프의 경우 탄을 흡수해서
나에게 보충을 해주지만 확률입니다.
그외 다른 쉴드는 공격적 성향이 강해서 초보자가 다루기 조금 어렵습니다.
9.속성(나무위키 참고)
속성은 달리 말해 상성입니다. 이 속성을 제대로 맞추어 타격할 경우 배수의 데미지를 더 줄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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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속성 : 속성이 없는 기본 무기. 난이도 불문하고 생체와 실드에게는 수치 그대로 대미지를 주며, 장갑에게는 80%의 대미지만 준다. 전기 속성 무기가 없다면 아쉬운대로 실드 깎는데 쓸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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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Incendiary) : 생체에게 1회차에선 150%, 2회차 이상에선 175%의 대미지를 준다. 실드와 장갑에는 대미지가 1회차에선 25%, 2회차 이상에선 60%가 감소한다. 보너스 대미지는 적게 늘어났지만 감소율은 크게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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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Shock) : 실드의 내구력을 빠르게 감소시킨다. 1회차에서는 실드 상대 대미지 200%, 2회차에서는 250%가 된다. 생체와 장갑에는 그대로 100% 대미지를 준다. 실드가 높은 스토커나 일부 보스를 잡을 때, 그리고 전기 저항이 있는 적 이외의 모든 적을 상대하는 데 유용하므로 항상 전기 무기를 1개 정도 갖고 다니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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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성/부식성(Corrosive) : 기계류 및 철갑 무장류(체력 게이지가 노란색으로 나온다)에게 1회차에선 150%, 2회차 이상에선 175%의 대미지를 준다. 후반부 하이페리온 사의 로봇 병기류에게 거의 천적급의 위력을 보여준다. 기본적으로 생체에는 90%의 대미지만을 주며, 실드에는 1회차에선 40%, 2회차 이상에선 60%의 대미지가 감소한다. 결국 철갑형 적만을 위한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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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Explosive) : 무속성과 특징이 거의 같지만 방패 등의 얇은 엄폐물을 무시하고 실드를 제외하고 상성에 관계없이 동등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난이도 관계없이 생체와 장갑에게 100% 피해를 주고, 실드에게는 80%의 피해를 준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스플래시 대미지가 존재하기에 굳이 직격으로 맞출 필요도 없고 맞춘다면 높은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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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래그(Slag)[2] : 설정 상 이리듐을 정제하고 남은 찌꺼기다. 이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돌연변이도 생긴다는 모양. 몇몇 특정 적들을 제외하면 모든 방어타입에 100%의 대미지를 주며, 슬래그를 뒤집어쓴 상태에서는 슬래그 이외의 무속성을 포함한 다른 속성 공격의 피해를 1,2회차에선 2배, 3회차에서는 3배로 받게 된다. 심지어 3회차에선 슬래그 걸린 적을 슬래그로 공격할 경우 150%의 대미지를 준다. 지속 시간은 1,2회차에선 8초, 3회차에선 12초이며[11] 특히 3회차에선 슬래그의 적극적인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지 무기교체 시간까지 단축된다. 상위 난이도에서는 반드시 필수로 들어야할 속성.[12] 데미지가 3배로 늘어나는 만큼 적들도 자비없이 강해져서 1,2회차 플레이하는 마음으로 슬래그를 안 걸고 패면 도저히 죽지를 않는 적들을 보면서 이게뭥미 하게될것이다.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슬래그속성 수류탄이나 밴딧제 SMG Slagaa, 아니면 말리완제 슬래그 속성 저격총이다. 말리완사의 슬래그 저격총은 속성 피해 확률이 60%가 넘어가는 것들이 흔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핌퍼넬이라는 유니크 저격총은 총알이 적에게 닿았을 때 5발로 갈라지는 특성이 있는데 이 탄알 하나하나에 확률이 적용되서 한번 쏘면 거의 100%로 슬래그에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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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yo[ps]:연속으로 명중시키면 적이 얼어서 아무 행동을 하지 못하는 동시에 지속 피해를 입는다. 얼어붙은 적은 치명타 2배, 폭발 데미지 2배, 근접공격 데미지 2.5배의 추가 피해를 받는 상태가 된다. 한편 공중에 떠 있는 적을 얼리면 그대로 추락한다. 높이에 따라 추락 피해를 입는데 얼티밋 배드애스 등급의 적들은 별 피해를 안 입으니 주의.
10.레벨차에 따른 강한적 표기와 데미지 관계
간혹 적들중에 레벨옆에 해골 표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 경우 적과 나의 레벨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데미지가 감소하는 경우입니다. 해골 표시된 적의 경우 데미지가 20~30%만 들어갑니다.
가능한 싸우지말고 잠시 빠져서 서브퀘를 깨고 다시 도전하는것이 좋습니다.
11.스킬 초기화와 마을간 이동
왼쪽이 부활겸 마을간 이동장치입니다. 디아블로 시리즈의 웨이즘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른쪽은 스킬 및 외형 변환기 입니다. 스킬을 초기화 할때에 골드가 나가니 가능한 신중하게 변경하셔야 됩니다.
선택형 심화
12.차량을 이용한 공격과 경험치
보더랜드 시리즈에서 차량은 강력한 무기입니다. 다만 강력하고 무한 탄창이지만
탑승 상태로 적을 죽이면 경험치가 30%정도만 들어옵니다.
그러므로 차량으로 적의 체력을 깍고 내려서 막타를 치면 효율적인 사냥이 가능합니다.
13.베다스 토큰
게임내에서 J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업적보너스를 올릴수 있습니다.
이 베다스 보너스는 자신이 가진 모든 캐릭터에 일괄적용됩니다.
또한 플스판의 경우 일정수치(전체 업적의 80%가량)를 이루면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Q를 누르면 해당 옵션을 사용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14.회차 초기화 여부,회차 변경 방법
여러분이 워리어를 잡고 미남이를 죽인다면 아마 트루볼트헌터,얼티메이트헌터 등이 해금될것입니다.
이것을 편의상 2회,3회라고 합니다.
2,3회차는 전혀 별개의 게임으로 각회차는 모든것이 처음부터 시작되고 따로 저장됩니다.
그러므로 2회차,3회차 마다 퀘스트 진행상태가 다릅니다.
공유되는것은 오직 마을간 이동시스템만 공유되고 자신이 가진 아이탬,베다스 토큰만 공유 가능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맹점이 있습니다. 일부러 서브퀘를 아끼는 것입니다.
워리어 클리어 이후를 기점으로 1회차는 모든 보상이 30레벨대로 ,2회차는 50
3회차는 현재 자신의 레벨을 기점으로 바뀝니다.
가령 루비(흡혈권총)퀘를 아껴두었다가 워리어를 잡은뒤 루비퀘를 받아서 클리어하면
해당회차의 만랩 루비를 보상으로 받을수 있습니다.
단 퀘스트 보상은 자신이 퀘스트 자체를 받을때의 레벨을 따라가므로
아예 시작퀘스트를 안 받고 있다가 워리어 클리어 이후 시작퀘스트를 받아야합니다.
회차를 바꾸는 방법은 게임내에서 캐릭터 선택을 누른뒤 회차를 바꿀 캐릭터를 선택하면 회차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3회차는 선택화면에서 Q를 누를경우 3회차 자체를 초기화 할수 있습니다.
15.화력이 부족할땐? 시프트코드(황금열쇠)
https://namu.wiki/w/%EB%B3%B4%EB%8D%94%EB%9E%9C%EB%93%9C%202#s-4.10
해당주소의 내용이 정확하므로 주소지로 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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