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워z 리뷰라고 검색해보니 가관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진짜 10개중에 2~3개 정도만 객관적으로 장단점을 평하는 리뷰지
나머지는 수준이하더군요
솔직히 제가 이겜 해보면서 굳이 단점이라고 꼽아야 하는부분은
지인들끼리 코옵플(지금 해결됨)
빈약한 이팩트(다소 인정) - 지금은 좀 크게 터지는거 같은데 초기 영상 찼아보니 좀 빈약하긴 하드라구요
좀비아포칼립스물로서 봤을때 부족한 공포적인 연출(인정) - 레포데에 비하면 공포연출이 정말 많이 부족합니다
스토리(인정) - 사실 깊이있는 스토리텔링은 없습니다 물론 라오어같은 스토리텔링까지 기대하는건 무리라도 뭔가 다음 이야기가 기대된다거나 인상깊었다 라는 스토리라고는
말 못하겠네요
에픽스토어라는점(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외에는 크게 모르겠습니다
저질 리뷰어들 이야기로는 타격감이 어쩌고 조작감이 어쩌고 하는데
무슨 fps게임에서 타격감을 논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총으로 쏘는데 살살쏘면 딜 덜들어가고 세게 쏘면 딜 많이들어가고 그러나요?
아... 타격감 쩌는 fps있죠?
킹든갓택2라고...
그거 총알 한방 맞으니까 무슨 사람이 대포알 맞은듯이 사지가 뒤틀리면서 뒤로 막 날아가던데
이런 타격감이라도 원하는건가요?
그거말고 도대체 타격감 좋은?? fps가 어딧는지 제가 좀 알고싶네요
그리고 뭐 좀비물인데 고어함이 부족하다는데...
아니 시체에다 쏴도 팔다리 다 떨어져나가고 머리 쏘면 머리 터져나가고
기관포 앞에서 온몸이 오체분시돼서 날아가는데도 이게 고어하지 않으면 뇌구조가 이상한거 아닌가요?
조작감 논하는것도 어이없네요
서든같은 누르면 누르는데로 움직이는 간단한 플레시겜만 하다가 이런겜 하니 조작감이 답답하다고 느끼는 모양입니다
배필이나 레인보우시즈 이런거 하면 암걸리겠네요
그외
커스터마이즈가 있는지도 모르는 리뷰어
보통이하 난이도에서 슬슬 놀면서 너무 쉽네 긴장감이 없네 드립치는 리뷰어
게임 플레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도 없이 개돌해서 칼질만 하는 리뷰어
이런사람들이 게임 리뷰한다고 영상 찍어놓고
게임에 대한 올바른 지식도 없이 함부로 평가절하 하는걸 보니 황당할 다름입니다
그냥 보니 게임 출시당시 평판 별로 안좋았던거 가지고 자기들도 리뷰해서 사람들이 망겜이라고 하는거
숟가락 얻어서 같이 까서 그걸로 공감얻어서 구독 좋아요 한번 받아보고 싶어서 안달난걸로 밖에 안보이네요
리뷰어면 리뷰를 하는데 최소한의 책임감을 가지고 리뷰를 해야합니다
자신이 평가하는 이 게임이 다른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생각을 하고 말을 해야지
뇌를 거치지 않고 입에서 나오면 나오는데로 뱉아대고서는 영상 그냥 방치해버리고
나중에 어떤식으로 바뀌는지 앞으로 어떻게 될것인지에 대한 일말의 회고도 없습니다
지금 업뎃 된 내용 다루고 있는 영상 고작 1~2개가 고작이고
나머지는 이겜 나왔을때 싼ㄸ 그대로 그냥 방치하고있네요
이겜 시작할까 말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저런 리뷰를 봤다고 생각해봅시다
이겜 시작 할까요?
최소한 이걸 생각한다면
리뷰 저렇게 함부로 하면 안됩니다
최소 월드워z를 리뷰하고
'다른사람에게 이겜을 추천하겠다 안하겠다 라고 이야기 할려면'
게임의 특징
기본적은 플레이 방법
각 클레스별 특징 및 주요스킬
무기별 위쪽 트리와 아래쪽 트리의 차이점 및 장단점
난이도별 진행방식
각종 방어물자 활용에따른 전략
부착형 폭발물 사용방법 및 획득방법
각종 중화기 사용법
이정도는 설명할줄 알아야 합니다
지금 리뷰어들 중에 위에서 적은 사항의 반이라도 아는사람
아니
1/3이라도 아는사람
단 한명도 못봤습니다
그냥 대충 게임특징 진행방법 정도 이야기하고
대충 그냥 저난이도에서 설렁서렁 놀다가
게임에 대한 이해도도 없이 프로불편러마냥 아무것도 아닌거 가지고 몇개 트집잡아
아 이겜 좀 아니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끝이예요
이따위로 리뷰를 해놓으니
우리나라 사람이 많이 없구나 싶더군요
ㅎㅎ
저게 무슨 리뷰야
그냥 프리뷰지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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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칭이 잘안되는거 말곤 단점은 모르겠던대요ㅋㅋㅋ 가끔 연결끈김 연타하면 짜증좀나지만 개인적으론 레대리2 보다 잼있음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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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라뇨 정확한 분석이죠 게임이 덜만들어진거랑 재미랑 무슨상관임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많았고 운영적으로도 문제가 많은건 맞아요. 근데 그게 재미랑 이어지냐? 그건 또 같은 선상에 두고 보면 안되는 문제 아닙니까? 액션이 충분히 재미있고 게임 자체는 재미있는데 다른 요소로 게임이 노답이였던거지 그게 재미가없다고 이어지면 곤란한데요;;; "게임을 재대로 못만들었다 = 재미없다" 가 아닙니다. 물론 재미없는 게임 대부분이 재대로 못만든 게임인건 사실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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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적 레포데를... 레포데를 무시하는건 아니지만 진짜 님말처럼 레포데 레포데 거리는놈들 치고 레포데하는 사람 못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6.07 00:31 | |
(IP보기클릭)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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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니 재미있으니 그냥 계속 하게 되드라구요 이걸 리뷰어들이 수박 겉만 핥고는 무슨 자기가 게임 평론가인양 이건 어쩌고 저건 어쩌고 하는꼴이 영 보기 좋진 않드라구요 | 19.06.07 02: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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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썸은 문제가 큽니다 | 19.06.07 1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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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 이벤트씬에 캐릭터하나 못만들어 넣을정도로 연출을 포기했다면 말다한거죠 | 19.06.07 10: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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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썸은 심각하죠... 타격감 액션조차 디비전보다 훨씬 딸린다 생각해요. 초반 날라다니고 몇마리 총싸죽일땐 오호~하다가 한 3시간하면 더이상 하고싶지않는 질리는 액션입니다. 디비전은 그보단 낫죠 | 19.06.07 11:03 | |
(IP보기클릭)220.74.***.***
앤섬에 문제는 타격감이라던가 재미가 아닙니다 운영이라든가 시스템이죠 | 19.06.07 11:19 | |
(IP보기클릭)220.74.***.***
타격감 액션 모두 앤썸이 훨씬 좋아요~ | 19.06.07 11: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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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리뷰 대충한 사람들 방식은 마치 영화 초반 도입부 10분 보고 영화 평론가 행세하고 애니 드라마 딱 1화보고 리뷰 하는것과 같은꼴입니다 | 19.06.07 19:20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9455457700
제가 말하고 싶었던 부분도 이런거죠. 사람마다 감상평이 다르니 리뷰만 보진 말자 게다가 리뷰어들이 심도있게 분석하는것도 아니다. 내가 판단하자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앤섬이 데가보다 재미가없다는건 동ㅣ를 못하겠네요. 재미는 있었습니다. 다만 ㅈㄴ 못만들었을 뿐 재미와 완성도를 같은 선상에두고 평가하면 안됩니다. 데가처럼 거의 궁만 변하고 다를거 없는 스킬시스템이 아닌 꽤 빠른 쿨타임으로 전투를 즐길 수 있었던게 참 좋았습니다. 참고로 데가 1100시간 넘게했습니다. | 19.06.08 07: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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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맞습니다. 일부만보고 게임 전체를 푱가해버리조... | 19.06.08 07:29 | |
(IP보기클릭)223.39.***.***
앤썸은 그냥 게임 자체가 덜만들어진 수준인데 그걸 실드쳐버리네 | 19.06.10 03:50 | |
(IP보기클릭)59.14.***.***
Zeiney
쉴드라뇨 정확한 분석이죠 게임이 덜만들어진거랑 재미랑 무슨상관임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많았고 운영적으로도 문제가 많은건 맞아요. 근데 그게 재미랑 이어지냐? 그건 또 같은 선상에 두고 보면 안되는 문제 아닙니까? 액션이 충분히 재미있고 게임 자체는 재미있는데 다른 요소로 게임이 노답이였던거지 그게 재미가없다고 이어지면 곤란한데요;;; "게임을 재대로 못만들었다 = 재미없다" 가 아닙니다. 물론 재미없는 게임 대부분이 재대로 못만든 게임인건 사실이지만요. | 19.06.10 07:50 | |
(IP보기클릭)211.35.***.***
재밌는 데모인데 까지말라는 개소릴하네. | 20.04.07 20:45 | |
(IP보기클릭)121.190.***.***
까지 말라곤 안했는데요? 재대로 안해보고 그게 마치 전부인양 말하는 리뷰어들이 문제라고 말했을 뿐인데요? 그렇게 희생당한 게임이 얼마나 많은지 아십니까? 한명이 까면 그거 똑같이 배껴서 까고 그게 마치 진리인양 복사되어 정작 플레이어는 그 게임의 가치를 발견 하기도 전에 선입견부터 갖고 시작해서 재미없는 게임으로 둔갑시켜버리는게 문제라는거죠. 정확한 분석을 통한 까내리기는 찬성하지만 쉬운난이도 깔짝 해보고 에이 별로네~ 이건 그냥 까기위해 리뷰를 쓴다고밖에 얘기 못하죠. 리뷰어의 특성상 빨리 쓰는게 돈을 더 많이 쉽게 벌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어쩔수는 없는 현상이기는 하나 이거에 선동당해서 많은 유저들이 재미를 발견 못하는게 좀 안타깝네요. | 20.04.11 08:38 | |
(IP보기클릭)121.190.***.***
님도 "재밌는" 이라는 표현을 쓴거 처럼 재미는 확실히 있습니다. 문제는 님도 말했듯 "데모"에 가까운 게임을 돈주고 팔았다는게 문제 그 후의 운영 또한 문제되는거죠. 근데 리뷰어들이 이런거 가지고 깠습니까? 재미로 깠지? 얼마전 월드워z 리뷰 봤는데 한쪽은 어려움 난이도로 즐기고 월z는 쉬움난이도로 즐겨놓고 월z는 좀비가 그냥 녹는다. 이딴 리뷰 봤습니다. 근데 월z 난이도 좀만 높여도 알듯 좀비가 쉽게 안녹아요. | 20.04.11 08:40 | |
(IP보기클릭)121.190.***.***
다시 말하지만 까지말라곤 안했습니다 뭔가 댓글을 달고 님 의견을 피력하고 싶으면 재대로 읽고 씨부려주세요. 헛소리 듣기 싫거든요. 누가봐도 개소리는 님이 하고있습니다. | 20.04.11 08: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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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리뷰어들은 발전 가능성 같은거 생각도 안하더군요 그냥 지금이게 맘에 안드니까 그냥 줄창 까기만 하더라구요 | 19.06.07 19: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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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무책임한 유튜버들 욕하더라고 꼭 언급해주세요 | 19.06.07 19: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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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60프레임 같은 기분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사람의 눈은 60프레임이 넘어가면 인식을 못하니까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왜 높은 프레임의 스팩을 맞추려고 하느냐 그건 게임 진행중 갑자기 오브잭트가 많아진다던가 이팩트가 과하게 발생했을때 프레임드랍이 생기더라도 최하 프레임이 60프레임 밑으로 떨어지지 않게 하기위해서입니다 어쩃든 60프레임 밑으로 떨어지지만 않으면 사람눈은 그걸 감지하지못하니까요 실제로는 100에서 60사이에 프레임이 요동치고있어도 모른단 말입니다 물론 일부 동체시력이 엄청 좋다던가 민감한 사람들은 그걸 느끼기도 합니다만 그래서 그런사람들은 옵션에서 60프레임으로 강제로 고정시켜버립니다 수직동기화 기능이 그겁니다 물론 최대 60이라는거지 사실 30프레임도 그게 눈에 익으면 끊기는거 잘 모릅니다 그래서 30프레임 고정 게임도 있습니다 니드포 스피드 엣지가 30프레임 고정이었죠(지금은 망했지만...) 따라서 님이 호크아이가 아닌이상 이걸 문제 삼는건 말이 안돼구요 피탄되는 느낌이 어떻게 별로라는건지 모르겠네요 이게임에서는 좀비가 천단위로 몰려오는데 그거 멀리서 오는거 쏘면 총에 맞고 좀비 넘어지고 그런게 보이나요? 전 안보입니다 가까이 와서야 보게 돼는데 https://www.youtube.com/watch?v=zjAvtHygJek&t=4427s 21분22초 보세요 기관포 앞에서 공중에서 맞으면서 사지가 다 날아가는데 이게 왜 피탄되는 느낌이 별로 없다는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총쏠때 화면 안흔들리는 fps, tps가 거의 없을텐데 뭘 어떻게 흔들어야 화면만 안흔들고 뭔가 효과가 동반돼는거죠? '어색한조작감' 이라고 하셨는데.... 뭘 어떻게 해야 좋은 조작감이 되는건가요? 이건 그냥 누르면 누르는데로 다 움직이는 일반적인 현실밀리터리 기반의 tps입니다 sf나 메카닉 게임이 아니예요 고작 달릴때 딜레이 약간 있다는거 정도를 가지고 조작감이 어색하다 라고 표현할수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조작감이 불편하고 어색할려면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메카닉 게임마냥 반응성과 민첩성 스텟이 있어서 그 수치가 낮으면 조작 반응이 떨어지고 부스터 반응이 심각하게 떨어진다든지 탱크같은거 포신 돌아가는 속도라든지 헬기선회속도 같은게 뭔가 답답할때 조작감이 불편하다고 표현합니다 모션까지야 언급안하겠습니다 이거야 불편하다면 불편한사람도 있겠지요 그리고 원래 견착과 지향사격은 어느 fps나 차이 없습니다 줌이 돼느냐 안돼느냐고 줌이 돼면 더 맞추기가 쉬운거지 그걸 견착사격 했다고해서 게임내부에서 정해진 '명중스텟'이 늘어나서 엑스컴마냥 빛나가는 경우가 줄어드는 그런 디테일한 시스템은 없습니다 그냥 견착사격하면 약간의 줌 효과가 있어서 에임조작이 좀더 디테일 해지는겁니다 잘 써먹는사람은 잘만 잘 써먹고 있습니다 물론 견착과 지향사격 토클기능이 없는건 아쉽네요 제가 그냥 이런말 하는게 아니라 거의 모든 리뷰들을 다 봤습니다 그중에 제대로 된 리뷰는 https://www.youtube.com/watch?v=i0hEm29cch4 이분뿐입니다 이분 이외 그나마 좀 괜찮은 리뷰가 2개정도있고 나머지는 죄다 쓰레기리뷰입니다 다들 조작감이 안좋다 타격감이 안좋다 라고만 이야기하지 뭐가 어떻게 안좋고 어떻게 개선했으면 좋겠다 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리뷰어는 없습니다 분명히 게임에 장단점이 있을텐데 장점은 보질 못하고 아니 볼생각도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까기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리뷰가 대부분이고 이런 무책임한 리뷰들이 공들여 만든 게임을 무분별하게 평가절하하고 제작자의 노력은 무시됩니다 | 19.06.10 23:35 | |
(IP보기클릭)61.80.***.***
이미 색안경을 끼고 본다면 재데로 뭔가를 보고 판단할수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종특이 남들 하는거 다 해야하고 남들이 그렇다면 다 그런줄알고 자신하고 조금이라도 다르면 '틀리다'라고 표현한다는겁니다 어릴때부터 주입식 교육만 받아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이게 게임을 선택하는데도 그렇고 게임을 평가하는것조차 그렇습니다 남들이 다 재미있다고하면 자신이 그 게임이 재미가 있는지 없는지는 중요하지않고 일단 자기도 재미있다고 따라합니다 그래서 유독 우리나라는 pc방 순위가 중요하고 접근성 좋은 온라인게임만 많이하지 조금만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개성있거나 특이한 게임은 도태됩니다 그래서 외국사람들은 게임을 고르는 선택폭이 넓고 다양하지만 우리나라사람은 그런거 없죠 이게 게임을 선택하고 하는데만 적용되는게 아니고 게임을 평가하는데도 그대로 적용되서 자신은 괜찮은 게임이라고 생각해도 주변에서 망게임이라고 하면 그건 그냥 망게임이 되버려요 지금 쓰레기 리뷰어들이 딱 그런식으로 숟가락 올리는사람이 태반이란 이야기입니다 말이 길어졌네요 객관적으로 보면 분명히 단점도 있겠지만 장점도 있고 할만한 게임입니다 님 댓만 봐도 장점은 전혀 언급이 안돼있잖아요? 님 댓글은 질문인건지... 그냥 평가인건지.... 에매모호하게 써놓으셨길레 뭔가 궁금한게 있으면 구채적으로 언급하시고 뭔가 문제점이 있으면 디테일하게 이야기 하시라고 자세히 답변 드립니 | 19.06.10 23:44 | |
(IP보기클릭)106.102.***.***
왜 이렇게 기를 쓰고 반박하시는지 모르겠네영.. 다른 게임 144에 맞춰놓고 하다가 최대프레임 60고정 해놓으면 엄청 차이나던데요 피탄되는 효과는 방탄조끼 입고 나오는 특수좀비 불이였나? 걔 방탄조끼를 쏴도 불꽃이 튀는 효과나 조끼가 부서지는 효과도 없이 밋밋한걸 말한겁니다 | 19.06.11 01:28 | |
(IP보기클릭)61.80.***.***
아니 60프레임 이상에서 프레임이 높아지고 떨어지는걸 '엄청'차이가 날만큼 느끼신다구요? 야구선수이신가요? 아니면 검도 하시나요? 60프레임 이상을 어떻게 '맞춰놓고'한다는게 가능하죠? 게임 조건에 따라서 60프레임 이상에서 높아지고 낮아지고 계속해서 변동할텐데 그 변동 순간에만 화면 살짝 흔들릴정도로 잠깐 느끼는게 아니고 '엄청'이라고 표현하시니 평소에 눈 관련된 전문직종 종사자이신지 궁금하네요 그게 아닌이상 60프레임 이상을 일반인이 민감하게 느끼기가 엄청 힘들텐데 말이죠 그냥 에프터버너에 나오는 숫자가 불편하신거 아닌가요? 방탄조끼에 피탄되는 효과가 불만이시면 그부분이 좀 '아쉽다' 정도의 표현이 적당하지 구체적인 명시없이 그냥 '피탄되는 느낌이 별로없다' 라고 표현하심은 이게임의 전반적인 효과 자체를 부정적으로 본다는 말밖에 안됩니다 그 단한가지 요소만으로 과연 이게임 전반적인 피탄효과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본다는건 이치에 맞지않네요 기를 쓰고 반박하셨다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왜 본문을 저렇게 까지 길고 자세하게 썻겠습니까? 그리고 왜 님 댓글에 이렇게 길고 자세하게 썻겠습니까? 합리적인 단점이 있다면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그런 단점이라면 이야기하고 여러사람이 알아가고 요청을 통해 피드백 받을수 있는거니까요 그런데 프레임문제.... 플스면 이해하겠습니다만 pc의경우 이 게임이 다른 비슷한 그래픽의 게임과 비교했을때 심각하게 프레임 문제가 있는거도 아니고 그게 아니라면 사양을 맞추던지 옵션을 조정하던지 해서 해결할 문제고 방탄조기 불꽃튀는것 까지 구현하라니.... 근데 어느게임에 방탄조끼에 쏘면 불꽃튀는 게임이 있죠? 그거 불꽃튀는거 까지 구현하고 조끼 부서지는거 까지 구현하면 이 좀비 많이 나오는게임에서 님이 좋아하시는 프레임까지 어떻게 다 챙깁니까 초반에 폭발 이팩트 최소화 한거도 일부러 대량의 좀비 때문에 프레임문제 해결할려고 일부러 그렇게 한거 같은데 사실 님의 댓글중에 합리적인 불편사항 같은게 거의 없어보입니다 저의 본문은 그런 합리적인 불만이나 단점도 없이 무턱대고 까고보는 유튜버들에 관한 이야기를 저만큼 알아보고 일일이 영상 다 찼아보고 남들이 납득할수 있을만큼의 내용으로 글을 썻다고 생각했는데 그와 별반 다르지 않는 똑같은 댓글이 올라와서 다시한번 더 자세히 설명드린겁니다 | 19.06.11 02:30 | |
(IP보기클릭)106.102.***.***
I9 9900k Rtx2080ti 32gb 사용중입니다 앵간한 고사양 게임도 144 언저리 계속 유지되죠 144로 맞춰놓고 화면을 좌우로 빠르게 움직이면 배경이 부드럽게 돌아가지만 60으로 제한걸어놓고 화면을 좌우로 빠르게 움직이면 확실히 차이가 느껴지던데요 | 19.06.11 07:47 | |
(IP보기클릭)106.102.***.***
물론 100정도 프레임과 144프레임의 차이는 모르겠습니다 확실한건 60프레임과 100프레임은 체감되더군요 | 19.06.11 07:48 | |
(IP보기클릭)39.7.***.***
화면돌릴때 번지는건 모션블러인데요... 그거 끄는옵션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는데 옵션보고 있으면 끄세요 | 19.06.11 18:13 | |
(IP보기클릭)106.102.***.***
아뇨 다른게잉 얘기입니다 다른 옵션 안건드리고 144쓰다 60쓰면 체감 확 온다는 말 듣고 최대 프레임만 60으로 낮추고 화면 돌려보니 확실히 덜 부드럽더라구요 | 19.06.11 18:15 | |
(IP보기클릭)112.220.***.***
(IP보기클릭)121.150.***.***
(IP보기클릭)211.36.***.***
매칭이 잘안되는거 말곤 단점은 모르겠던대요ㅋㅋㅋ 가끔 연결끈김 연타하면 짜증좀나지만 개인적으론 레대리2 보다 잼있음ㅋ
(IP보기클릭)11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