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판으로 인해 신규 유저분들이 많이 오신 것 같아서 레이첼 유저분들을 위해 간략히 정리합니다. 작성자 본인이 주로 쓰고 있는 콤보들 위주로 정리해놨으니 잘못된 점이나 보완점이 보인다면 언제라도 댓글이나 쪽지로 말해주세요.
실피드 : 8방향 레버 + D or 레버 중립 + D
타이니 · 로베리아 : ↓↘→ + A or B or C (공중 가능) 이하 로베
게오르그 13세 : ↓↙← + A (공중 가능) 이하 개구리
인피쉬 · 시프소피라 : ↓↙← + B (공중 가능) 이하 호박
소드 아이리스 : ↓↙← + C (공중 가능) 이하 아이리스
바덴 · 바덴 · 리리 : →↘↓↙←→ + C (공중 가능) 이하 리리
템페스트 다리아 : →↘↓↙←→ + B (공중 가능) 이하 다리아
피뢰침 1 + 리리 이하 더블
피뢰침 2 + 리리 이하 트리플
피뢰침 3 + 리리 이하 쿼드라
※ ( ) 안에 있는 기본기들은 상황따라 넣거나 생략하는 기술들.
※ 커맨드는 전부 1피기준
※ 블레이블루 CP의 콤보는 맨 처음 히트한 기본기에 따라서 콤보를 넣을 수 있는 시간이 'Short' 'Normal' 'Long' 으로 나뉩니다. 이중 Long은 라그나의 마다오 뿐이었던 걸로 알고 있으니 신경 끄셔도 되고, 레이첼 유저라면 자신이 실전에서 가드를 부수는 기본기가 Short인지 Normal인지 잘 구분해서 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 아래 적혀있는 레시피들에서 D가 몇개 들어가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충분한 바람이 없을 경우엔 콤보를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 레이첼은 몇 가지의 콤보파츠를 상황따라 나눠서 쓰는 타입이기 때문에 콤보 레시피가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적어놓은 콤보에 익숙해지면 자신만의 콤보를 찾아봅시다.
- 점프 A를 2D로 빠르게 착지시키는 고속 중단 테크닉. 5A나 5B에서 점프캔슬하며 쓰는 것이 일반적
☆필드
2DJA - JB - 5B - 5CC - 개구리 혹은 호박 설치
#기본 필드콤보. 5CC가 히트하면 상대방을 날려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이후 여러가지 물건들을 설치하여 운영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음. 5CC 대신 3C를 넣어서 상대를 날려보내지 않고 자신의 발 밑에 넘어뜨린 뒤 근접전을 펼친다든가, 5CC 이후 다리아를 사용하여 게이지 50을 소모하며 상대방에게 약간의 데미지를 더 주는 선택지도 존재. 참고로 이하 작성할 모든 콤보를 포함하여 JB혹은JC 히트 이후엔 5B를 쓸 때 대쉬관성을 상황따라서 넣어주는게 좋음. 대쉬가 들어가지 않을 시 5CC 2히트째가 맞지 않는 경우가 빈번.
☆필드(게이지 50)
2DJA - JB - 5B - 5D - 5C - 3C - 리리 - 개구리설치 - 대쉬 4B - A로베 - 개구리방전 - 대쉬 5CC
#필드에서 50%써서 약간의 데미지 추가. 마무리 상황에 적당
☆구석(뱅 불가능)
2DJA - JB - 5B - 5CC - 5B - 6A - A로베 - 3C - 개구리 혹은 호박 설치
#기본 구석콤보. 5B6AA로베 부분은 레이첼을 하면서 제일 많이 쓸 콤보 파츠이기 때문에 확실히 익혀두는게 좋음. 다만 뱅의 경우 피판정 문제로 A로베 이후 3C가 들어가지 않으며, 아라크네나 뉴 등 보정이 빡빡할 때 들어가기 힘든 캐릭터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6A-4B 파츠로 상황따라 변경해 주는 것이 요령. 3C 이후 자신의 취향에 맞는 쪽을 설치하여 다음 기상공방으로 이어나가자.
☆구석(뱅 전용)
2DJA - JB - 5B - 5CC - 5B - 6A - 4B - A로베 - 3C - 개구리 혹은 호박 설치
#기본콤이 안 맞는 뱅을 위한 Short 구석콤보. A로베는 기본적으로 뱅이 떨어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발사해야 하고, 6A-4B 부분에도 약간의 딜레이를 넣어서 조절하는 편이 맞추기 편하다. 이후에도 5B6AA로베 파츠는 엄청나게 나올텐데, 다 뱅은 안들어간다고 생각하고 다른 콤보를 익혀두는 것을 권장
☆구석(앉아 히트 한정, 피뢰침 존재 시 한정, 양설치)
2DJA - JB - 5B - 5C - 아이리스 - 4B - 5CC - 호박 - 3C - 개구리
#구석에서 상대방을 강제 다운 시키며 호박과 개구리를 동시에 설치하는 레시피. 이후 상대의 기상에 맞춰서 2D로 호박을 움직이고 개구리가 방전할 때에 중하단 이지선다를 걸어줄 수 있음. 5B - 5C 부근에선 대쉬관성을 넣어주는게 좋으며, 관성을 넣지 못한 경우 5C를 생략하고 바로 아이리스를 사용하거나 4B 이후의 5CC 부분에 살짝 대쉬를 껴넣음으로서 위치 보정 가능. 단, 너무 가까이서 맞출 시엔 상대방이 3C로 다운된 후 화면 안쪽으로 굴러서 나갈 확률이 있으니 최대한 끝부분에 맞추는 것을 목표로 연습 요망. 5CC 이후 3C 끄트머리가 히트하지 않는 캐릭터들도 있는데, 이 경우엔 3C를 생략하고 호박-개구리 연속설치를 할 수도 있다. 5CC로 벽꽝된 높이가 낮다면 둘 중 한쪽의 설치를 포기할 것.
★5CC로 구석 벽꽝 이후 3C 끝부분 히트 여부
가능 - 뉴, 노엘, 레이첼, 마코토, 뮤, 바렛, 뱅, 아라크네, 아즈라엘, 이자요이, 진, 카구라, 카를, 테르미, 코코노에, 하자마, 하쿠멘
불가능 - 라그나, 라이치, 레리우스, 발켄, 아마네, 츠바키, 타오카카, 테이거, 플라티나
☆구석(게이지 100, OD 사용)
2DJA - JB - 5B - 5CC - 5B - 6A - A로베 - 대쉬 6A - OD - 대쉬 6A - 리리 - A로베(헛침) - A로베 8D(헛침) - 리리
#구석에서 죽이고 싶을때 사용. 피뢰침이 없었을 경우 4천, 피뢰침이 2개 있었을 경우 첫번째가 쿼드라로 5800 부근. 안정적으로 쓰고 싶다면 5CC부근에 D를 하나 껴넣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음.
<2B(하단, Normal)> - JA 혹은 JB의 고속 중단과 함께 2택이 되는 하단 기본기. 역시 5A나 5B를 가드시킨 이후 사용하는게 기본.
☆필드
2B - 5BD - (6B) - 3C - 8D - 5B - 6A - A로베 - 대쉬관성 6B - JB - JC J2D - 대쉬 6A - 4B - 대쉬 5CC
#필드 기본. 3바람을 소모하니 바람 확인 필수. 6A4B 부분은 5B6AA로베 부분과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는 파츠. 6A 이후 4B에 약간의 딜레이도 줄 수 있으니 캐릭터에 따라서 높이조절을 잘 해보자. 구석으로 몰지 않으면 마무리의 5CC가 들어가지 않는 마코토 같은 캐릭터는 5DCC로 쓰거나 그냥 낙불을 포기하고 공콤으로 때릴 것.
☆필드(서서 히트 한정)
2B - 5B - (6B) - J3D JB - JC - 5B - 6CD - 착지 직전 J2C - 5B - 5CC
#서서히트 확인이 된다면 유용한 레시피. 바람 2개로 상대방을 화면 반개 정도 운반하며 떄릴 수 있음. 마지막 5CC 시점에서 구석에 닿았다면 5B 6A A로베 3C로 마무리하자.
☆필드(서서 히트 한정 2)
2B - 5B - (6B) - J3D - JB - JC - D5B - 6A - 대쉬관성 5B - 6A - A로베 - 대쉬관성 3C - 아이리스 - 대쉬 6A - 4B - 5CC
#필드 고난이도. 위와 마찬가지로 2바람을 소모하지만 D5B 부분 이후부터 계속 지상에 레이첼의 발이 붙은 상태로 콤보를 지속하기 때문에 이후 사용했던 바람이 다시 회수된다. 캐릭터를 많이 타는 고급 콤보지만 그만큼 쓸 가치는 있음. 콤보 유의점은 아래와 같다.
1. D5B는 대쉬관성을 넣어주면 밀착해서 이후 연결이 용이함
2. 대쉬관성 5B는 최대한 늦게 쓴다는 느낌으로 쓰자. 빠를 경우 앞의 6A에 이어지는 개틀링 취급이 되어 뒤의 6A가 나가지 않음.
3. 대쉬관성 5B-6A 사이에 약간의 딜레이를 줘서 높이 띄우는 것을 염두에 둘것
4. 대쉬관성 3C는 살짝 뛰어야하는 캐릭터들이 있는 반면, 아즈라엘처럼 약간 더 달려가서 써야 맞는 캐릭터들도 있음.
5. 대쉬관성 3C가 맞지 않는 아라크네같은 캐릭터들은 대쉬관성 6B - JB - JC J2D 파츠를 사용한다.
6. 대쉬 6A-4B 부근은 최대한 끝까지 달린다는 느낌으로 써야 이후의 5CC 히트가 용이
7. 대쉬 6A-4B 부근은 딜레이 조절로 이후 5CC가 맞을 수 있도록 낮은 고도를 유지하게 맞춤. 캐릭터마다의 무게를 잘 파악해둘것.
8. 4B가 너무 낮게 맞았다면 5CC를 포기하고 호박 설치 등으로 이행하거나, 5B JC JA로베 등의 타협.
☆필드(게이지 50)
2B - 5B - D - (6B) - 3C - 리리 - 개구리설치 - 대쉬 6A - 4B - A로베 - 개구리방전 - 대쉬 6B - 5CC
#필드에서 데미지가 필요할 때 사용
☆구석1
2B - 5B - 5CDC - 5B - 6A - A로베 - (5B) - 6A - 4B - 3C - 개구리 혹은 호박 설치
#(5B) 부분을 제외하면 가장 기초적인 구석 콤보. Normal 시동이라면 어떤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들어가니 염두에 둘 것. 단, 동기보정 시스템으로 인해 3C로 시동했다면 마지막의 3C를 맞췄을 때 상대방이 낙법해버리니 주의. 5CC를 앞에 썼다면 3C 마무리, 3C를 앞에 썼다면 5CC 마무리를 머리에 넣고 콤보를 쓰는 것이 중요.
☆구석2
2B - 5B - 5CDC - 6A - 5A1타 - 6A - A로베 - 6A - 4B - 3C - 개구리 혹은 호박 설치
#기초 그 두번째. 구석 초밀착으로 맞춰도 때리는 동안 자동으로 거리가 벌어져서 안쪽낙법을 방지하는 위치로 밀려난다. 5CC를 콤보 초반에 써버렸으며 피뢰침도 아무것도 없고 게이지도 쓰기 싫을때에 가장 효율이 좋은 콤보. 바람도 잘 참. 대 데미지를 노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위의 구석1보다 더 자주 쓰일 것. 뱅 상대로는 중간의 5A1타를 5A2타로 변경하면 된다.
☆구석3(피뢰침 존재 시 한정, 양설치)
2B - 5B - 5C - 아이리스 - 5B - 6A -A로베 - 5B - 6A - 4B - 5CC - 호박 - 3C - 개구리
#양설치 루트. 6A-4B 부근에서 딜레이를 주는 것이 포인트. 양설치는 아래에 서술할 JB와 3C 시동의 콤보를 사용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준다.
☆구석(게이지 50)
2B - 5B - 5CDC - 5B - JC - JA로베 - 2D - 5B - 6A - A로베 - 5B - 6A - 4B - 대쉬 6A - 리리
#구석에서 데미지 뽑고 싶을때 사용. JA로베 - 2D 부근이 약간 어려운데 JA로베가 히트함과 동시에 2D를 누른다는 느낌으로 하면 조금 성공률이 높아짐. 정히 안정되지 않는다면 착지 후 5B 대신 5A를 사용하는 것이 편함. 그리고 5CDC 이후의 5B-JC 부근은 코코노에처럼 덩치가 작은 애들에겐 히트하지 않으니 주의.
- 2DJAJB(중단)에서 2단점프 JBJAJC로 두번째의 중단 시동기.하쿠멘과 테이거는 다른 캐릭터들과 달리 5B에서 2DJBJC로 최속 중단이 가능하여 다른 캐릭터들보다 높은 리턴을 뽑을 수 있다.
☆필드
JB - JA - JC - 5B - (6B) - J3D JB - JC - 5B - 6CD - 착지 직전 J2C - 5B - 5CC
#위에 나온 2B 시동의 서서히트 한정 루트와 동일. 마찬가지로 D5B - 6A ~~~ 루트도 들어간다.
☆구석(개구리 설치 시)
2DJB - 개구리방전 - JC로베 - 5B - 6A - A로베 - 5B - 6A - 4B - 5CC - 호박 - 3C - 개구리
#구석에서 개구리가 깔린 상태로 중단택. 다시 양설치 루트이긴 한데 개구리 회복시간이 빠듯해서 3C 2히트후에 쓰거나, 양설치를 포기해야 한다. 2DJB 이후로는 바람을 사용하지 않는 레시피지만 양설치가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
☆구석2(개구리 설치 시)
2DJB - 개구리방전 - JC로베 - 5B - JC - JA로베 - 2D - 5B - 6A - A로베 - 6A - 4B - 5CC - 호박 - 3C - 개구리
#위의 레시피와 차이점은 양설치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대신 바람을 1개 더 쓴다는 것. 역시나 JA로베 - 2D 부근은 난이도가 좀 있으니 연습 요망
☆구석3(개구리 설치 시, 게이지 50~)
2DJB - 개구리방전 - 5CC - JC - JA로베 - 2D - 5B - JC - JA로베 - 2D - 5B - 6A - A로베 - 대쉬 5B - 6A - 4B - 리리
#JB후에 JC로베를 쓸 타이밍이 없게 가드를 뚫었는데 쿼드라를 쓰고 싶을 때 사용. 하자마같이 5CC - JC가 미묘하게 안 들어가는 캐릭터들은 포기해도 좋을 레시피
<3C(하단, Normal)> - 구석에서 JB와 섞여 쓰이는 하단 시동기. 다단히트이기 때문에 퍼지가드하는 상대에게도 유효
☆필드(게이지 25)
3C9D - CT - 대쉬 5B - 6A - A로베 - 대쉬관성 6B - JB - JC J2D - 대쉬 6A - 4B - 대쉬 5CC
#필드에서 3C로 뚫는 상황이 드물긴 한데 나왔을 경우 이왕이면 크래쉬 트리거를 써서 데미지를 불려주자. 좋은 시동이기 때문에 기 아낀다고 싸게 때리면 조금 아까움.
☆구석(양설치)
3C9D - 5B - 6A - A로베 - 5B - 6A - 4B - 5CC - 호박 - 개구리
#다른 양설치 레시피와 다른점은 3C 시동이기 때문에 호박 이후 3C 개구리를 하지 않는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양설치의 시간을 벌기 위해 5CC를 약간 높게 맞추는 요령을 들여야 함. 이 점을 제외하면 나머지 콤보 레시피는 JB시동과 동일하게 사용하면 됨
☆구석2(게이지 100, OD)
3C9D - 5B - 6A - A로베 - 5B - 6A - 4B - 5CC - 대쉬 (5B)6A - OD - 대쉬 6A - 리리 - 28D(하이점프 8D) - JB로베 - 6D - 착지 직전 J2C - 8D - A로베(헛침) - A로베(헛침) - 리리
#3C 시동에 있을거 다 있을때 쓰는 레시피. 피뢰침이 2개 깔려있는 상태에서 히트했다면 쿼드라*2 로 7천쯤. 대쉬 6A 부근의 레시피는 두번째의 6A를 최대한 높이 맞추기 위해서 조절한다. 28D부분부터 난이도가 지옥이라서 첫번째 리리 이후 A로베(헛침) - A로베8D(헛침) - 리리 로 바꿔서 두번째 리리를 트리플로 타협하는 것이 실전적.
<잡기(Short)> - 중하 이지선다가 너무 강력해서 쓸 일은 별로 없지만 익혀두면 좋음
☆필드
잡기 - 7D - 대쉬 5B - 6A - A로베 - 대쉬관성 3C - 아이리스 - 대쉬 5CC
#기본. 단 구석과 가까운 경우 9D로 벽에 튕기게 해서 아래의 구석 레시피를 쓰는 것이 더 이득. 공중잡기의 경우는 2D로 빠르게 착지한 후 동일 레시피 사용
☆구석
잡기 - 5B - 6A - A로베 - 6A - 4B - 3C - 개구리 혹은 호박 설치
#기본 2. 관성같은거 생각하지 말고 다 제자리에서 입력하는 것이 최적의 위치선정에 도움이 됨.
☆구석(게이지 50, OD)
잡기 - OD - 앞점프 JC - JA로베 - 2D - 5B - 6A - A로베 - 대쉬 5B - 6A - 리리
#자신 체력 게이지 50 이하면 상대 버스트 불가. 게이지 50 더 있으면 트리플리리 한번 더 가능
<2C(Counter, Short)> - 카운터시 위로 높이 떠서 콤보 가능
☆필드
2Cch - 2D - 대쉬 5B - 6A - A로베 - 대쉬관성 3C - 5CC
☆자기가 구석 1
2Cch - 대쉬관성 앞점프 JC - 앞점프 딜레이JC - 역방향 A로베
#이후 상대와 자신의 자리가 바뀜. 단 낙법 가능이니 주의
☆자기가 구석 2
2Cch - 1D - 대쉬관성 6A - 4B(자리바뀜) - 5CC - 호박 - 3C - 개구리
#2C카운터 이후 일정 높이 이상 뜨는걸 본 뒤에 1D 입력, 이후 대쉬관성 6A-4B를 빠르게 입력하면 4B가 거꾸로 나가서 상대를 벽으로 보낸다. 이후 양설치루트. 양설치가 불안정한 높이라면 5CC 대신 6A - A로베 - 3C - 설치 루트로 변형하면 됨.
<5C(Fatal Counter)> - 히트시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다가 넘어지기 때문에 구석은 비싼 레시피 아무거나 써도 무방함
☆필드(게이지 75, OD)
5Cch - 대쉬 3C8D - CT - 대쉬 5B - 6A - A로베 - 대쉬 5B - JB - JC - 2D - 점캔 J2C - 공중개구리설치 - 1D - 5CC - A로베(헛침) - 개구리방전 - OD - 다리아(2레벨)
#필드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비싸게 때릴만한 레시피. JBJC2D점캔J2C부근은 전작부터 해왔던 유저라면 익숙할 것이지만 아니라면 조금 연습이 필요. JC까지의 히트로 상대를 최대한 높이 띄우고 J2C를 상대 발끝에 맞춘다는 생각으로 연습하자. 이후 1D로 빠른 착지 후 같이 떨어져오는 상대를 5CC로 개구리가 있는 곳까지 날림. 여기서 다리아를 쓰면 75%로 약 5600의 데미지이며, 게이지와 OD를 사용하기 싫다면 앞점프 JA로베 - 바렐 로터스 정도로 마무리해서 뒷상황을 유리하게 만들자.
- 크래쉬 트리거. 히트시엔 상대가 경직으로 한동안 움직이지 못하니 비싸게 때릴 것. 역시나 중하단 선다가 강력한 레이첼은 잘 쓰지 않는 시동
☆구석(게이지 25)
CT - 5CC - 5B - JC - JA로베 - 2D - 5B - JC - JA로베 - 2D - 5B - 6A - A로베 - 대쉬 5B - 6A - 리리
#CT 후 쿼드라 레시피. 보정이 빡빡하니 높이조절 잘 해서 때려야 함.
실전용 콤보는 이쯤입니다. 정독하셨다면 아시겠지만 꽤 중복되는 레시피가 많아요. 그래서 시동기와 자신의 위치, 게이지, 바람 상황에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루트를 생각해서 때리는 것이 레이첼 고수로 가는 비결입니다.
덧 1. 그리고 가능하다면 위의 콤보를 연습하실 때 적혀있는 대로만 연습하시기보단 상황에 따라서 어떤 파츠가 최적인지 자신이 연구해가면서 조금씩 파츠를 수정해서 자신만의 상황별 콤보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 적은것들은 어디까지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레시피고, 최적 최고의 효율이라고 볼 순 없기 때문입니다. 데미지를 조금 포기하더라도 바람을 킵한다거나, 설치를 우선시하는 것이 더 좋은 상황도 많기 때문에 트레이닝모드와 실전을 반복하며 최고의 콤보를 찾아보세요. 혹시나 좋은걸 발견하셨다면 공유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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