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이런 종류 게임들이 다 그렇지만 중반 넘어가면 술술 풀립니다.
초반에는 게임 구성에 대한 이해가 없어서 좀 헤메게 되죠.
1. 캐릭터 빌드에 대한 이해
- 캐릭터에는 네 종류 스텟이 있고 (Gunnery, Piloting, Guts, tactics)
- 각각의 스텟마다 5렙에 1개, 8렙에 1개씩 두개의 스킬이 언락됩니다.
- 그런데, 캐릭터가 보유할 수 있는 스킬은 5렙 스킬 2개, 8렙 스킬 1개 도합 3개 뿐입니다.
예를 들어,
Gunnery와 Gut을 5렙씩 올려서 두 개의 스킬을 얻고 나면
나머지 스텟들은 아무리 올려도 해당 트리의 스킬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그 다음 8렙 스킬은 Gunnery를 더 올리던가, Gut을 더 올려서 얻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각 캐릭터는
- 스텟 A의 5렙스킬 + 8렙스킬
- 스텟 B의 5렙스킬
이렇게 3개의 스킬만 얻을 수 있는 셈입니다.
물론 스텟을 올리면 스킬 말고 다른 보너스들도 있습니다.
스텟별 추가 보너스:
- Gunnery : 레벨당 명중률 2.5% 증가
- Piloting : 레벨당 밀리 주먹질 공격 명중률 증가
레벨4, 7 때 최대회비 증가
레벨4, 9 때 자빠짐에 버티는 범위 증가
레벨6에 전속질주때 이동범위 20% 증가
레벨10에 다리에 입는 데미지 25% 감소
- Guts: 레벨당 의식불명때 생존확률 증가
4렙, 7렙, 10렙때 파일럿 체력 1씩 증가,
레벨5, 8 때 반동 감소
레벨6, 9 때 메크 열 발생에 버티는 범위 증가
- Tactics: 레벨 4, 7, 10때 간접사격(곡사포격) 패널티 감소
렙5, 8 때 무기당 최소범위에서 좀 더 자유로워짐.
렙6, 9 때 조준사격이 향상됨.
스킬과 무관하게 스텟은 얼마든지 쭉쭉 올릴 수 있습니다.
랜덤 미션만 계속 돌 수도 있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파일럿 스텟을 전부 만땅 찍는 것도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스텟은 얼마든지 나중에 올릴 수 있다고 가정하고,
스킬 셋을 중심으로 캐릭터 빌드를 짜야 합니다.
2. 스킬별 특징
스킬 구성은 각자의 취향대로 짜면 됩니다만..
어느 정도 궁합이 있습니다.
# 멀티타겟 (Gunnery 5렙)
타겟을 여러 놈 찍은 다음 각 타겟별로 무기를 지정해서 분산사격 해줍니다.
특히 근접무기와 장거리무기를 동시에 탑재한 경우 효율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꼬마 메크 여러마리가 깔짝거릴때 회피 깎아주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사격 한방당 회피는 무조건 1씩 까이므로 한놈에게 집중사격하면 회피 깍는 목적으로는 낭비가 심합니다.)
# 브리칭 샷 (Gunnery 8렙)
가드나 장애물 등등 데미지 감소효과들을 무시하고 공격 들어갑니다.
다만 효과가 발생하려면 1 타겟에 대해 무기 1개로만 때려야 된다는 아주아주 큰 제약이 있습니다.
멀티샷과 조합해서 무기 하나당 타겟 하나씩 잡아주면 전부 브리칭샷 들어가므로 큰 문제는 아닙니다.
# 회피기동 (Piloting 5렙)
메크가 움직일 때 회피가 1씩 더 쌓입니다.
쌓여있는 회피 포인트만큼 적에게 명중률이 낮아지므로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만..
헤비나 어설트는 어차피 서서 싸우기 땜에 적용하기 힘들고
라이트 메크는 필수. 미들 메크까진 유용합니다.
# 에이스파일럿 (Piloting 8렙)
이동한 뒤 쏘는게 원칙인데, 쏘고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활용하기 나름.
# 불왁 (Guts 5렙)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 서있으면 자동으로 가드 상태가 되고
정면과 좌우에 데미지 50% 감소됩니다.
헤비 이상 메크는 움직여봤자 회피가 1-2정도 밖에 안 쌓이기 땜에
불왁 찍고 데미지감소 보너스 받으면서 서서 싸우는 게 정석입니다.
다만 미듐 이하에서는 움직이면 회피가 상당히 많이 쌓이므로 불왁 효과보기 애매하죠.
# 저거넛 (Guts 8렙)
성공적으로 근접공격을 가하면 타겟의 턴을 한 순서 뒤로 미룹니다.
다만 완전히 턴을 쉬게 만들 수 없으므로 쓰레기 스킬입니다.
# 센서락(Tactics 5렙)
센서범위와 시야 개념을 알고나면 완소스킬입니다.
"센서"는 레이더 개념으로 시야에 비해 범위가 넓고 장애물에 영향 받지 않습니다.
"시야"는 상당히 좁으며 장애물에 의해 가려집니다. 그리고 공격은 시야에 들어온 적에게만 가능합니다.
센서 락 스킬은 센서에 잡힌 적 한놈을 콕 찍어서 시야에 들어온 것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즉, 상대는 나를 못 때리지만 나는 때릴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준다는 뜻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센서락 타겟의 회피도 2나 감소시켜줍니다.
라이트메크가 모기나 파리처럼 욍욍거릴때 써주면 좋습니다.
# 마스터택티션(Tactics 8렙)
선제권이 1 증가하고 턴 순서를 뒤로 넘길 때 안정도를 회복시켜줍니다.
불안정해지면 자빠링 하기 때문에 나름 중요하긴 한데,
8렙까지 올려주기엔 텍틱스 스텟 효율 자체가 엄청 좋은 편이 아닙니다.
장거리 지원사격 담당인 경우 텍틱스 스킬에서 보너스를 받기 땜에 어차피 올리는 경우가 있고,
헤비메크 탱킹할때 자빠링 방지하기 위해 찍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스킬 구성 예
# 불왁 + 멀티타겟 + 브리칭샷
--> 중후반, 헤비급 이상 메크를 굴리는 가장 기본적인 소총수 셋팅입니다.
스킬의 유틸성은 낮지만(특히 Gunnery 계열 스킬은 쓸모 없다는 의견도 많음) 전반적으로 무난무난합니다.
# 회피기동 + 센서락 + 마스터택티션
--> 초반에는 정찰병으로 센서락 해주다가 후반에는 LRM 떡칠하고 우회 기동해서 타겟 불안정 쌓아서 자빠링시키는 셋팅.
# 불왁 + 센서락 + 마스터택티션
--> 최전방 탱킹. 헤비 이상에서는 불안정도가 쌓여서 자빠링 하는게 상당히 큰 위협입니다. 그거 하나 보고 마스터택티션 찍는 셋팅.
나중에 생각나면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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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감사합니다 ^^ | 18.08.31 05: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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