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글의 목적
화이트 맵 변경, 그리고 게스 붐버의 추가 및 AI 행태 변경 이후로 화게골 파밍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1웨이브 탈출을 하면 추가 크레딧이 주어지는 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래도 실버 이하만 하자면 벌리는 크레딧 양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골드 이상에 진입하자니 어떤 캐릭터에 무기를 써야 할지 감이 잘 안 잡히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화게골이 안되다보니 예전처럼 단순히 셀러리안 엔지니어가 맨티스 X 들고 들어가는 식이 안 먹히게 되었기에 초보 입장에서 어려움을 겪을 만하기도 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하여 팁을 써 보았습니다.
골드 이상에서 괜찮은 캐릭터는 여럿이 있지만, 저에게 가장 자신 있고 잘 안다고 생각되는 캐릭터는 게스 인필을 포함한 몇 인필트레이터들이고, 포럼 등에서도 저 캐릭터들은 강하다고 평가되는데다, 렉의 영향을 덜 받는 캐릭터들이므로, 이 캐릭터들을 위주로 써 보았습니다. 아래에서 캐릭터 등에 대한 평가는 제 입장에서 쓴 주관적 평가로, 다른 분들에게는 달리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캐릭터, 무기 공통 팁 - 골드 이상 플레이시 미덕 혹은 에티켓
상급 난이도에서 중요한 것은 두 가지입니다. 적을 상대로 많은 데미지를 낼 것, 그리고 본인이 잘 죽지 않을 것. 본인이 잘 죽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많은 데미지를 내기 위함이므로, 크게 보자면 많은 데미지를 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대체로 점수로 표현됩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점수가 높은 사람이 그만큼 그 매치에 기여를 많이 한 사람입니다(간혹 예외가 있지만 대체로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중요한 것은, 그래야 매치가 빠르고 쉽게 끝나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데미지 아웃풋이 적으면 유저가 몹을 찾아 사냥하는게 아니라, 몹이 유저들을 찾아 사냥하고 유저들은 도망다니는 플레이가 됩니다. 이는 마치 솔로 게임과도 같은 것인데, 도망다니는 플레이는 사냥하는 플레이보다 난이도가 무척 높습니다. 그리고 3, 6, 10 미션은 데미지 아웃풋이 커야 쉽습니다. 예를 들자면 해킹/업로드의 경우 데미지 아웃풋이 적으면 미사일을 쏘거나, 다 같이 도망갔다가 다시 돌아와야 하는데, 둘 다 바람직한 상황은 아닙니다. 오브젝트 배달이나 드론 에스코트도 강한 데미지로 길을 막는 적을 쓸어주어야 편합니다. 4디바이스도 디바이스를 할 때 동료의 데미지 아웃풋이 강해야 방해하러 오는 몹을 오기 전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플레이 공통팁
인필트레이터 공통 파워인 택티컬 클록(TC)은 플레이머처럼 짧은 시간 사용할수록 쿨다운을 적게 잡아먹습니다. 즉 자벨린처럼 무거운 무기를 들었다고 하더라도 클록하자마자 사격한다면 최소 쿨다운 시간인 4초로 적용됩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인필트레이터에게 무기의 무게는 크게 중요하진 않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TC의 최소 시간은 클록이 풀리는데 1초, 쿨이 돌기 시작하는데 3초로 총 4초이며, 캐릭터 창에서 3초대로 되어있다고 해도 총 쿨다운 시간은 4초 미만이 될 수 없습니다(직접 영상을 찍고 비디오 에디터로 초 이하 단위를 체크하며 확인한 내용입니다.). TC의 데미지버프는 2.5초간(1+1.5초)입니다.
코브라 미사일 사용시 TC하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미사일 또한 TC의 데미지 버프를 받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여 반쯤 죽은 아틀라스,밴시 따위가 남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폰에 미사일을 쏘는 행위(스폰 누킹)은 웨이브 7~9쯤에 몇 번 해 두면 플레이하기가 편해집니다. 웨이브 3,6,10,11의 경우 미션을 마치기 전에는 몹이 무한 스폰되므로, 미션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한, 미션 완료 전 스폰 누킹은 별 의미 없는 행동입니다.
그 이외에 다른 팁은 여기 쓰긴 너무 길기에, 제가 쓴 다른 글 등을 참고해주세요.
4. 게스 인필트레이터
-생존력:★★★★☆
-데미지:★★★★★
-편한 컨트롤:★★★★☆
-소개:
게스 인필에 피라냐는 이 글의 모든 조합 중에서도 제가 제일 추천하고 싶은 것으로, 월핵으로 인한 안정적인 플레이, 빠른 스피드, 강력한 공격력 등 좋은 요소는 거의 다 갖춘 것입니다. 단점이 하나 있다면 헌터 모드시 적은 쉴드 량인데, 여기서 깎이는 쉴드 량은 고정량(-375)이므로, 소모품으로 Cyclonic modulator를 사용해준다면 이 문제는 간단히 해결됩니다. 게다가 게스는 기본 쉴드량(750)이 높아서, CM을 썼을 때 효과가 큰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추천 빌드:
집탄과 연사를 활용하는 빌드와 SR을 활용하는 빌드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집탄&연사 빌드
SR 빌드
생존에 자신이 있으시면 게스헌터 마지막 랭크를 데미지로 하셔도 됩니다(체력 대신 PM 6랭크 찍는 것도 마찬가지.).
-추천 무기:
집탄&연사 빌드에는 탄이 퍼지더라도 데미지는 높은 총기류를, SR 빌드에는 무겁더라도 데미지는 강한 SR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자면 전자로는 피라냐, 탈론, 허리케인, 레이더 등이 있고, 후자로는 블랙위도우, 자벨린, 위도우 등이 있습니다. 제일 추천하는 무기는 피라냐입니다. 낮은 레벨 피라냐로도 적절한 컨트롤과 소모품만 뒷받침 된다면 골드에서 곧잘 1위하실 수 있을 겁니다.
-플레이 방법:
클록, 프록시마인(PM), 사격 순으로 합니다. PM의 20% 디버프를 받기 위해 그러는 것입니다. PM의 디버프는 additive가 아니라multiplicative이므로 위력이 막강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하면 예를 들어 패시브, 소모품 등으로 150%의 추가 무기데미지 보너스가 붙는다고 하면 총 데미지는 250%인데, 여기서 20% 보너스가 additive으로 붙는다면 +20%하여 270%이고, multiplicative로 붙는다고 하면*1.2하여 300%가 되는 것입니다.
작은 몹들의 경우 PM을 던질 때에는 발 쪽에 던지면 잘 맞습니다.
5. 튜리안 고스트 인필트레이터
-생존력:★★★★★
-데미지:★★★☆☆
-편한 컨트롤:★★★★★
-소개:
기본 체력(헬스500, 쉴드750)이 높고, 다른 튜리안과는 달리 구르기도 가능하며, 클록과 스팀팩 덕에 쉽게 죽는 일이 없는 캐릭터입니다.데미지도 게스인필이나 드렐인필만큼은 아니지만 다른 캐릭터들에 비하면 강력한 편입니다. 해리어 X를 갖추시면다면 데미지 또한 최상급인 캐릭터가 됩니다.
-추천 무기:
해리어가 제일 좋으나, 없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 레벨 AR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자면 페이스톤, 빈디케이터, 매톡, 스트라이커, 레버넌트, 컬렉터 어설트 라이플, 아르거스 등이 있습니다. 마우스/패드가 연사기능을 지원한다면, 해리어가 3레벨정도 되기 전에는 매톡X가 좋은 선택입니다. 참고로 매톡은 한발 한발 천천히 쏠 때는 정확하지만, 빠르게 쏘면 정확도가 떨어지니 상황에 따라 사격 속도를 달리 하셔도 좋습니다.
-추천 빌드:
저의 경우는 cyclonic modulator가 부족하여 이 빌드를 쓰지만, CM을 쓰실 생각이라면 체력 쪽을 완전히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체력을 스킵하실 경우 오버로드의 마지막 랭크는 쉴드 데미지를 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빌드에서는 관통 모드를 달지 않았으므로 소모품으로 armor piercing round나 drill round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아틀라스 등 더블, 트리플 데미지 버그를 겪는 몹이 몇 있다는 점에서 소모품이나 무기(모드) 둘 중 하나는 관통이 있는 것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모드에 관통 모드를 달고, incendiary round를 써서 FE를 노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플레이 방법:
일반 몹은 클록 -> 사격, 쉴드나 베리어 있는 몹은 클록 -> 오버로드 -> 사격합니다. incendiary round를 사용하는 경우 몹에 불이 붙으면 오버로드를 하여 FE를 노립니다. 쉴드가 떨어질 때마다 스팀팩을 먹어 줍니다. 웨이브 마지막에 1마리 남았다고 하고, 마침 수류탄(스팀팩)이 부족 하실 경우, 그 몹 잡으러 가지 마시고 맵을 돌면서 수류탄(스팀팩)을 보충해 줍시다.
6. 이디봇(얼라이언스 인필트레이션 유닛)
-생존력:★★★★☆
-데미지:★★★☆☆
-편한 컨트롤:★★★★☆
-소개
이디봇 역시 기본 체력(헬스500, 쉴드750)이 높고, 죽었을 때 부활시켜주는 리페어 매트릭스 덕에 생존력이 뛰어난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호스트가 아닐 때, 특히 렉이 심할 수록 리페어 매트릭스의 부활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이디봇은 TC 6랭크에서 샷건 데미지에 multiplicative보너스를 받으므로, 샷건을 주 무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무기
TC 6랭크에 샷건 보너스가 있으므로 샷건이 좋은데, 단거리 위주라면 리가 카빈, 장거리라면 크루세이더가 좋습니다. 피라냐, 레이더 등 다른 샷건도 그럭저럭 괜찮긴 합니다.
-추천빌드
이디봇의 빌드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보자면, TC와 패시브, 리페어매트릭스를 끝까지 찍는데는 다들 동의하는 듯 합니다. 문제는 스냅프리즈를 찍을 것인지, 아니면 체력을 찍을 것인지인데, 저는 체력을 찍는 것을 선호합니다. 스냅프리즈를 활용할 바엔 팔라딘이 낫다는 생각이기도 하고, 기본 체력이 높은 이디봇 특성, 그리고 호스트가 아니면 리페어 매트릭스 부활 기능이 작동을 안할 때가 많다는 점 등을 고려해도 그렇습니다.
리가카빈 빌드
크루세이더 빌드
피트니스를 다 찍은 빌드이므로, 소모품은 CM 대신 다른 걸 달아도 무방합니다. 아드레날린 3을 달고 리페어 매트릭스를 켜면 황당할 정도로 빠른 속도를 체감해 볼 수 있습니다. 크루세이더의 경우 stabilization module을 달면 반동이 줄어들어 장거리 조준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됩니다.
-플레이방법
다른 인필과 마찬가지로 클록하고 머리를 향해 쏘시면 됩니다. 크루세이더의 경우 빠르게 쏘면 4발이 전부 클록의 버프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이걸 잘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론적으로 최대한 빨리 4발을 쏘면 2.25초가 걸리는데, 클록의 데미지 버프 시간은 2.5초입니다. 죽겠다 싶으면 리페어 매트릭스를 사용해야 하는데, 리페어 매트릭스의 사용시간이 너프되어 예전처럼 항상 켜 놓고 다닐 수는 없고, 적이 많은 상황 등에서 잘 판단하여 사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7. 드렐 어세신 인필트레이터
생존력:★★☆☆☆
데미지:★★★★★
편한 컨트롤:★☆☆☆☆
-소개:
다른 캐릭터의 절반 혹은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쉴드량(250) 덕에 다루기 다소 까다로운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이동속도가 빠르므로 적절한 컨트롤이 뒷받침된다면 생각보단 잘 안 죽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리콘 마인의 긴 리차지 스피드를 클록으로 캔슬할 수 있고, 패시브의 데미지 보너스도 큰 편이어서, 화력으로 보자면 게스 인필과 맞먹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추천 무기:
저는 호밍 수류탄을 생략하므로, 스나이퍼 라이플이 추천무기가 되겠습니다. 무겁지만 강한 라이플들(블랙 위도우, 자벨린, 위도우 등)을 추천합니다. 인드라 등 AR처럼 작동하는 SR의 경우, 적 앞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고 스코프를 오래 보고 있자면 상황 판단 능력이 떨어지므로, 체력이 부실한 드렐의 특성 상 별로입니다. 그리고 TC는 무기 무게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TC가 리콘 마인의 쿨다운을 대신하므로, 굳이 벨리언트 등 가벼운 무기에 집착할 필요도 없습니다.
-추천 빌드:
드렐의 경우 TC 마지막 2개 혹은 체력 마지막 2개를 생략하여 호밍 수류탄에 투자할지 말지가 이슈가 되는데, 저는 호밍 수류탄 전체를 스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킵하는 이유는, 호밍 수류탄은 발사 애니메이션이 길어서 체력 부실한 드렐이 발사하다가 눕는 경우가 많고,수류탄의 위력 자체도 별로 대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수류탄 발사하고, 애모박스를 찾아 다니는 시간에, 차라리 총을 발사하고 리콘 마인 터뜨리는게 나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체력을 생략하는 것도 좋지 않은데, 안 그래도 쉴드량이 적은데 피트니스 마지막 랭크를 포기하면 그 랭크에 포함된 이동속도까지 버리게 되는 셈이 되어 더욱 잘 죽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어는 게스 스캐너를 추천합니다. 쉴드 관련 기어의 경우 드렐의 기본 쉴드량이 워낙 적다보니 착용하나 안하나 별 차이가 없지만, 게스 스캐너의 경우 적을 미리 보고 피할 수 있어 생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쓰는 무기의 총알이 넉넉하다면(예를 들자면 위도우X 등), 관통 모드를 2개 달아서 게스 스캐너 및 리콘 마인 스캔의 월핵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리콘 마인에서 마지막 랭크의 경우 저는 armor damage를 추천합니다. 팀원의 화력이 부족한 경우(pug랑 하는 등)에는 당연 armor damage가 우월하고, 화력이 좋더라도 저처럼 마인을 자주 터뜨리는 스타일이라면 armor damage가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콘 마인은 폭발시 Force도 1500N으로 높아서 보스몹을 포함한 모든 몹에게 경직을 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 이 또한 자주 터뜨리는 스타일이 좋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플레이 방법:
상황에 따라서 다른데, 다음과 같은 형태가 있습니다.
1. 클록 -> 마인 설치 -> 발사
2. 클록 -> 마인 설치 -> 좀 기다림 -> 폭발 -> 발사
3. 클록 -> (이미 설치된) 마인 폭발 -> 마인 설치 -> 발사
4. 클록 -> (이미 설치된) 마인 폭발 -> 발사
5. 클록 -> 발사
등등....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는 것은, 예를 들어서 몹 스폰에 제일 먼저 도달했다면 1번 -> 3번 이런 식으로 될 겁니다. 스폰된 적이 거의 다 죽고 한 두 마리 정도만 남았다면 4번이나 5번 등이 될 수 있구요.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연습을 통해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에 비해 연습이 좀 필요한 캐릭터라고 하겠네요.
주의할 점은 마인을 설치할 때는 꼭 클록하고 설치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TC가 마인의 쿨다운을 대신하게 됩니다. 터뜨리는 것은 쿨 다운에 상관없으나, 이것 역시 클록하고 터뜨려야 TC의 데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클록하고 마인을 설치하면 클록이 풀리지 않는데, 마침 보이는 적도 없고 하여 가만히 있으면 클록시간(5.2초)를 모두 소모하게 되고, 긴 쿨다운에 걸리게 됩니다. 이럴 땐 인위적으로 짧은 쿨다운이 되도록 하는 작업을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웨이브 시작 때 스폰 예상 지점에 클록->마인발사 한 후 적이 스폰되기를 기다리는 때라면, 허공에 발차기나 주먹질 등을 하여 강제로 클록을 풀어서, 짧은 쿨다운에 걸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