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류의 게임은 잡몹도 쌔죠.
그래서 마구잡이로 부딫히는 분들도 있고 한자세로 평타만 주구장창 써서 잡기도 합니다.
그래도 알고 잡으면 편해지는 노하우들로 저같은 똥손 및 초보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음양술은 배제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인간형 적
: 인간형 적은 기력이 달면 그로기 상태가 되어 파고들기가 가능하고 배후 공격이 파고들기 판정이 됩니다.
그리고 머리가 약점이기 때문에 화살이나 총으로 원콤을 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방어도 하기 때문에 간혹 까다로운 적이기도 합니다.
인간형 적 사냥의 메인은 "기력을 소진시킨다" 입니다.
: 인간형 적을 조우했을 때 판단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변에 다른 적은 없는가? → 2. 방어구 상태가 어떠한가? → 3. 배후 공격이 가능한가? → 4. 무기는 무얼 들고 있는가?)
1. 이런 게임에서 1 대 다수가 되면 얼마나 불리한지 잘 아실겁니다.
이럴때는 총이나 화살 헤드샷으로 하나를 잘라주고 시작하면 좋습니다.
인왕은 적의 인지 AI가 낮은 편이라 뭉쳐있는 적만이 아군의 죽음에 반응합니다. 즉, 강제로 1 대 1을 만드는 겁니다.
적 둘 이상이 오면 별수 없습니다. 중단(주로 횡공격이 가능한 자세)으로몰려있을 때 쓱쓱 후 도망을 반복하는 겁니다.
그래서 공격 범위가 넓은 창이나 사슬낫이 이럴때 유리합니다.
2. 적 방어구는 크게 천쪼가리, 경갑, 중갑으로 구분됩니다.
이걸 우선 판단에 놓는 이유는 파고들기+후속타로 원콤을 내느냐 아니냐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적정레벨 무기를 들고 배후 공격이 들어가면 천쪼가리는 한방에, 경갑은 한방+후속타에, 중갑은 반피 조금 넘게 남습니다.
이 차이는 찰나의 실수로 사경을 해맬 수 있는 이 게임에서 매우 중요하죠.
3. 배후 공격은 적의 배후에서 적이 기척을 인지하기 전 거리까지 다가가 락온을 하고 가드상태로 접근합니다.
그리고 락온 마크가 붉은 색이 될 때 가드를 풀고 강공격을 하면 파고들기가 발동되죠.
이를 위해서는 인술에서 배후공격 스킬을 배워야합니다.
배후 공격으로 성가실 수 있는 적을 한방에 죽이거나 반피 상태로 만들 수 있죠.
그러니 기회가 되면 왠만하면 하세요. 단, 패트롤을 도는 적들은 배후잡기가 쉽지 않으니 그냥 싸우시는걸 권장합니다.
4. 적의 무기는 적의 공격 패턴을 결정하는데 이는 플레이어의 무기에 따른 공격 패턴과 유사하거나 같습니다.
따라서 적 무기에 따라 회피 혹은 가드해야할 타이밍이나 방향이 다릅니다.
다만 무슨 무기든 별다른 기술이 없는 친구들이라 공격이 끝나고 딜레이가 꽤 있습니다. 특히 도끼는 매우 크죠.
즉, 적의 평타 공격을 이끌어 내는게 중요합니다. 이 공격 거리는 플레이어의 해당 무기 공격 범위보다 한발짝 먼거리입니다.
여기서 적의 공격을 유도하고 피하거나 가드하면 기력도 일부 소모시키고 공격 타이밍도 가져오는거죠.
이건 요괴형 적들을 상대할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만 인간형적이 공격으로 기력이 소모된다는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 인간형 적의 1 대 1 조우 시 평타 유도가 잘됬을 때 상대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난이도 하: 평타로 되는대로 후다다닥 치기. HP를 뽕빨내거나 기력 다 달면 파고들기 (이건 가드에 막힙니다. 다만 기력을 많이 깍고 내 기력도 많이 깍입니다.)
- 난이도 중(추천): 근방에서 공격 유도 → 공격 끝날 때 평타 1~2회 후 기력소모기(ex 칼은 발차기, 창은 축발차기)를 반복, 기력을 깍고 파고들기
- 난이도 상: 반격기를 사용해서 원콤을 낸다. (이건 익숙하지 않으면 어렵죠. 하지만 익숙해지면 인간형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반격기에 대해 팁을 드리자면 반격하기 가장 쉬운 공격은 가장 느려서 패턴을 읽기 쉬운 위에서 아래로 내리찍는 공격입니다.
1. 칼과 창을 든 적의 상단 첫 타와 2. 칼과 이도류 적의 대쉬 공격 첫타가 가장 대표적인 반격 연습 패턴입니다.
반대로 횡공격이나 이도류의 근접 연타, 대부분 무기의 하단 공격이 빠르기도 하고 타이밍이 애매해서 가장 반격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쉬운 종방향 공격 패턴만 반격을 노리고 다른 경우는 위에 기재된대로 해도 무난히 상대 가능합니다.
: 이질적인 인간형 적으로는 음양사와 닌자가 있습니다.
- 닌자는 사슬낫 혹은 이도류를 쓰는데 일단 미친듯이 달려와 평타를 날릴겁니다. 한번정도 방어 혹은 횡방향 회피 후 평타1대 + 기력소모기로 탈진시켜 줍시다.
그리고 찌르기하면 피가 얼마 없는 친구들이라 안녕~입니다. 평타 1대인 이유는 방어를 잘해서 두 대째는 잘 막힙니다.
- 음양사는 빨리 죽여야됩니다. 살려두면 별의 별 주술로 사람을 아주 귀찮게 합니다. 이 친구들은 방어가 없기 때문에 초기 상태 기준으로 평타 2콤보면 죽습니다.
기력소모 시키지 말고 평타로 빠르게 정리합시다. 다만 두명이 모여있는게 보통입니다. 이때는 멀리서 총으로 헤드샷을 날려 죽여줍시다. 활은 한방에 안죽습니다.
: 헤드샷을 노립시다. 머리에 방어구가 없는 적은 활 한방이면 죽고 머리 방어구가 있는 적은 활 한방으로 안죽습니다.
갓쓴 놈들도 간혹 헤드샷 날려도 안죽고 실피 남습니다. 이때는 아깝지만 한발 더 날리세요.
머리 방어구 있는 적은 총으로 한방에 죽일 수 있습니다. 소모성이지만 강력하므로 적극적으로 노립시다.
요괴형 적
: 요괴형 적은 작은 해골과 처녀귀신을 제외하고 기본이 슈퍼 아머이고 기력이 달면 슈퍼아머가 풀립니다.
즉 기력이 다 달았을 때는 공격에 경직이 걸리므로 연타로 피를 쭉 깍을 수 있다는 거죠.
이는 보스도 예외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히노엔마도 기력 깍으면 경직걸리므로 하단 평타 두바퀴 정도는 프리딜 가능합니다.
보통 중단 평타 한바퀴에 한두대 때리면 영계를 펼치는데 이는 최대 잔심으로 해제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기력 소진시키면 평타 한바퀴 후 1~2대 치는 도중에 영계 펼치면 회피 잔심으로 바로 풀어주세요.
그러면 잡몹은 기력이 반정도 밖에 안찹니다.
: 요괴형 적은 배후 공격이 파고들기 판정이 아닙니다. 그냥 강공격이 파고들기 첫타 데미지 정도로 들어가죠.
이 말인 즉슨 배후 공격으로 피를 깍고 일단 빼세요. 후속 평타날리다 뒤로 돌며 공격하면 많이 아플겁니다.
: 요괴형 적에게도 공격 유도는 인간형과 같습니다. 다만 이 공격 거리는 직접 싸우며 판단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요괴마다 다 다릅니다. 그러므로 요괴별로 나름의 공략법을 알려드립니다. (상기 몬스터 이름은 실제 이름이 아니나 특징으로 기재합니다.)
모든 요괴가 공통으로 갖는 패턴은 손에서 검은 기운이 일렁이면서 하는 잡기 공격입니다.
이건 나오면 무조건 요괴 몸통 기준 측면으로 돌아가세요.
- 작은 좀비 (난이도 하)
좀비는 서서쏴과 엎드려쏴 자세가 있지 말입니다. 서서쏴는 크게 전방으로 한번 곡괭이를 휘두르지 말입니다.
이건 무빙으로 옆으로 살짝 움직여도 피할 수 있으므로 피한 후 평타를 후드리지 말입니다.
성가신건 엎드려쏴 자세인데 이때는 공격이 빨라서 피하기 어려울것 같지만 직선적이어서 옆으로 무빙하면 되지말입니다.
피하셨으면 평타 후드려 패시되 두 주먹이 검은 빛으로 이글 거릴때 있는데 이때는 잡기 공격이니 절대 회피하시지 말입니다.
이걸 맞으면 독공격 혹은 물어뜯기 하는데 무~~지 아프지 말입니다.
하지만 배후 공격이 가능한 조우가 대부분이니 배후 공격을 해주고 중단 평타 방 + 연속 강공격이면 쉽게 잡을 수 있고
잡기 공격이 실패하면 바닥에 꼬꾸라지는데 이때는 바닥으로 찌르기 강공격이 발동되니 쑤셔주시지 말입니다.
그리고 헤드샷이 먹히는 친구들 이므로 언덕위에서 폭탄 던진다 싶으면 파마화살로 머리를 날려줍시다.
- 큰 좀비 (난이도 중)
좀비의 상위호환으로 사실 패턴이 똑같습니다만 피가 많고 슈퍼아머판정입니다.
그러므로 작은 좀비처럼 공격 유도 후 평타를 치되 2대+기력소모기를 반복해서 기력을 빼줍시다.
기력이 다 되면 바닥에 꼬꾸라지고 락온이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강한 찌르기가 가능합니다.
- 작은 해골 (난이도 하)
작은 해골은 경직이 됩니다. 게다가 기력이 고자입니다.
이놈들은 호전적이라 플레이어를 인지하면 무조건 달려와서 첫타를 날립니다.
칼 든 놈들은 높은 확률로 내리치기를 시전하는데 이 때는 반격으로 원콤 내주세요.
창은 찌르기를 하는데 이건 공격 범위가 엄청 긴 대신 한곳만 두번 찌르므로 측면 회피가 가능하면 해서 딜타임 아니면 가드해주세요.
어떤 놈이든 공격 유도 후 가드로 막든 회피를 쓰든 접근해서 상대해 줍시다.
칼을 기준으로 평타 + 발차기 후 검기면 바로 기력 없어서 눞습니다. 그때 찔러주시면 됩니다.
다른 무기같은 경우에는 평타 3대 + 기력 소모기면 기력없어서 눞습니다. 그때 질러주시면 됩니다.
헤드샷이 먹히는 친구들이기도 하고 대부분의 적 활쟁이가 해골이기 때문에 위에 있는 놈들은 활로 헤드샷을 적극적으로 노려줍시다.
- 큰 해골 (난이도 하)
큰 해골 도끼 들고 다니고 슈아판정입니다. 다만 기력이 고자이고 공격 후 딜레이가 큽니다.
패턴은 1. 다짜고짜 앞으로 내리찍기 2. 몸통박치기 3. 몬헌 대검처럼 횡방향 휘드르기 → 뒤로 넘기기 → 앞으로 내리찍기
1. 빠릅니다. 다만 가장 피하기 쉬운 패턴입니다. 옆무빙 혹은 회피만 쓰면 됩니다.
2. 뜬금없이 옵니다만 직선 돌진 패턴이고 돌진거리가 짧은 편이라 옆무빙 혹은 회피하시면 됩니다.
3. 삼연타가 다 나오는 경우는 보통 없고 높은 확률로 이연타를 합니다. 즉 횡방향 휘드르기 하는거 보이시면 측면으로 뛰어가서 공격하세요.
모든 패턴에서 공격할 때는 평타2+기력소모기로 2번정도(칼은 후속타로 검기) 하면 눞습니다. 누우면 찔러주세요.
찌르고 나면 일어날 때 영계를 형성하는데 이때 평타 3~4대 정도 때리면 죽습니다.
- 아카오니 칼, 도끼 (난이도 중)
아카오니는 슈아판정입니다. 그리고 공격 범위가 플레이어 창중단 정도 입니다.
다만 머리의 뿔을 부수면 기력이 단번에 소진됩니다. 또 공격 후 딜레이가 큽니다.
머리의 뿔을 부수기 위해서는 상단자세가 가장 좋으며 위에서 아래로 휘두르는 공격이 잘맞습니다.
칼, 도끼 패턴은 1. 대충 두어번 휘두르기 2. 한번 휘두른 후 몸통박치기 3. 단번에 내리찍기 4. 기모아 내리찍기
1. 넓은 대서는 맞을 여지가 없는데 좁은대서는 이게 제일 무섭습니다. 횡방향 범위가 생각보다 어마어마해서 방심하면 두대 맞고 죽습니다.
2. 대충 휘두르기 처럼 한 번 휘두르는데 몸이 잠시 멈추면서 돌격자세로 달려듭니다. 물론 거리가 짧습니다.
3. 단번에 내리찍기는 일반 종공격 패턴이므로 옆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4. 부들부들하며 기를 모아 내리찍기를 하는데 공격 직후 전방에 부채꼴로 충격파가 형성 됩니다. 범위가 넓으므로 전방보다는 아카오니 바로 옆으로 굴러주세요.
칼 전용 패턴으론 전방에 여러번 난도질하는 난무 공격 후 앞을 한번 배는게 있는데 전방 범위가 짧은 편이라 뒤로 물러서서 끝나길 기다리세요.
도끼 전용 패턴은 도끼를 원형으로 휘두르고 찍는 공격이 있는데 일반 찍기처럼 기다리다 옆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모든 패턴 후 딜레이가 큰 친구라 상단으로 두번 휘드르고 최대 잔심회피 하면 다 들어갑니다.
또한 머리 부근에서 휘두르면 높은 확률로 뿔이 깨지고 쓰러지는데 이때 평타 넣지 마시고 가까이 가서 락온 버튼 빨간색되면 찔러주세요.
그 후 일어날때 영계 펼치는데 이때는 평타 실컷 때리고 회피 잔심 써주세요.
- 아카오니 이도류 닌자 (난이도 상)
위 두 아카오니랑 생긴것만 같지 다른 몹입니다. 무엇보다 공격 직후 회피 거동까지 해서 딜타임도 갉아 먹는 놈들입니다.
패턴은 1. 달려오면서 이도류 베기 2. 전방으로 두번 휘두르기 3. 참~다가 갑자기 난무난무
1. 이건 꽤나 공격이 빠릅니다. 타치바나 발도 피하듯이 들어올 때 앞으로 구르면 피해집니다.
2. 꼭 접근해서 씁니다. 따라서 피격 타이밍이 빠르죠. 그리고 뒤로 어설프게 회피하면 전진하며 때리므로 2타째에 맞습니다. 아얘 거리를 벌리세요.
3. 발동시 딜레이가 있는데 좁은대서 만나면 답없습니다. 운좋아야 살아요. 평소에 넓은대서는 잘 쓰지도 않습니다. 이것도 멀리 굴러서 회피하세요.
공략은 아카오니처럼 공격 후 딜레이를 이용해서 평타짤짤이 입니다. 상단자세로 뿔을 노려 빠르게 정리합시다.
- 네루미 (난이도 상)
혓바닥 요괴로 유명하죠. 기본 슈퍼 아머입니다. 다만 기력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패턴은 1. 달려와 훅날리기 2. 전방 혓바닥 내밀기 3. 혓바닥 휘두르기 4. 돌진 몸통박치기 5. 백열장손
1. 달려와 훅날리기인데 이게 발동이 엄청 빠릅니다. "어! 왔네 피해야지. 하다간 이미 맞습니다."
근처오면 가드하거나 전방으로 구르세요. 다만 좁은데서는 구르지 마세요. 훅이라 판정상 맞습니다.
2. 전방으로 혀를 내미는데 이건 사거리가 사슬낫 급입니다. 상체를 뒤로 젓혔다가 날리기 때문에 눈치채기 쉽고 횡방향 무빙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2, 3, 4 순으로 연속 공격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후속 공격 확인전까지 접근하지 마시고 지켜보세요.
3. 보통 와뉴도 뒤쪽에 서 있을 때 많이 나옵니다. 가드로 해도 되고 회피로 나루가크루가 꼬리 피하듯이 줄넘기 하시면 됩니다.
4. 이게 아픈데 갑자기 몸통 박치기 자세를 취한 후 빠른 딜레이로 달려듭니다. 문제는 외차륜의 소닉에 비유되리만치 멀리 달려듭니다.
무엇보다 매우 아픕니다. 잘못하면 원콤이고 2번 3연타 후 나오면 대처가 어려울때도 많습니다.
가드하면 연타판정이라 바로 탈진 상태됩니다. 옆으로 빠른 구르기가 답입니다.
5. 갑자기 혼다와 같은 자세를 취는데 이건 100% 백열장손입니다. 전방으로 빠르게 달려들면서 손파닥치기를 파바박합니다.
몇번 치는게 아니라 계속 칩니다. 이또한 가드하다간 바로 탈진 & 쳐맞쳐맞입니다. 옆으로 빠르게 굴러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력이 많은 편이 아닙니다.기력 소모기 3~4방이면 탈진걸리고 평타에 경직이 걸립니다.
다만 피가 많은 편이라 이 과정을 2번은 반복해야된다는 점이 참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1, 3, 4, 5 패턴 직후 후방으로 접근해서 평타 1대 + 기력소모기를 하고 가드해주세요.
높은 확률로 3번을 합니다. 그리고 또 기회봐서 후방 탁탁! 가드. 반복하면 죽습니다. 솔직히 익숙해질 수 밖에 없어요.
- 바퀴요괴 와뉴도 (난이도 특상)
초보때 가장 무섭죠. 기본 슈퍼 아머입니다. 얼굴이 바퀴 두쪽에 있는데 노란 쪽이 약점입니다.
약점을 맞으면 바로 그로기 상태가 됩니다.그래서 외차륜은 항상 반대쪽으로 플레이어를 쳐다 봅니다.
패턴은 1. 그냥 옆으로 구른다! 2. 앞으로 불을 내뿜는다! 3. 기를모아 소닉을 따라한다! 4. 전방으로 울부짖으며 스웩을 부려본다!
1. 이게 제일 단순하고 많이 나오는데 이거 어설프게 맞으면 골로갑니다. 약 3~4타 정도 들어오는데 아프다 못해 죽습니다.
즉 좁은대서 외차륜 상대하다가는 옆으로 구르는거에 맞아 죽습니다. 그리고 높은 확률로 불 상태이상이 걸립니다. 무조건 거리 벌리세요.
2. 전방에 파이어 브레스를 플레이어 기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뿜습니다. 오른쪽 대기하다가 지나가면 달려가서 평타 2어대 때리고 빼주세요.
3. 거리가 좀 있을 때 사용하는데 플레이어를 옆으로 바라보며 제자리 구르기를 하다가 돌진합니다.
이건 거리가 꽤 됩니다만 옆으로 회피를 하면되고 무엇보다 왼쪽으로 회피를 하면 약점 얼굴쪽으로 설수 있기 때문에 외차륜 공략의 실마리 패턴입니다.
돌진할 때 좌측 회피 후 바로 약점 얼굴을 때려주세요. 그럼 바로 눞습니다.
4. 공략의 2번째 실마리입니다. 그냥 약점 얼굴쪽으로 뛰어가서 한대 때리고 눞혀주세요.
외차륜은 약점때리고 누우면 마구 때려주세요. 보통 중단 한콤보 후 평타 2대 회피 잔심해주시면 딱 맞습니다. 한번에는 안죽고 두번정도 하면 죽습니다.
그리고 외차륜이 인식 못했을때 약점에 활 맞추면 멀리서 기절합니다. 플레이어를 인지 못했을 때는 이렇게 노리는 것도 좋습니다.
- 새끼 거미, 작은 거미 (난이도 하)
새끼는 평타 한방, 작은 거미는 경직되므로 그냥 열심히 때려주세요.
- 큰 거미 (난이도 상)
공격이 깨나 빠르고 아픈 편입니다. 기본 슈퍼아머 입니다. 다만 정후방 몸통이 약점입니다.
약점을 맞으면 바로 눞고 기력을 소모해도 눞습니다. 락온 버튼이 붉은 색이 되면 찔러주세요.
패턴은 1. 엘리스 거미 모드 Q 2. 엘리스 평타 3. 엘리스 E...를 지향하나 그리 안되서 실타레 브레스 4. 엘리스 점프 Q
1. 크게 내리찍기 같은 공격이라 공격 후 딜레이가 큽니다. 공격 직전에 몸통 옆쪽으로 구르면 되고 정후방으로 뛰어가서 한대 때려주면 바로 눞습니다. 찌르세요.
2. 이건 공격 모션이 빠르므로 일단 옆이나 뒤로 피하세요. 그후 공격은 노리지 마세요. 다음 공격 바로 나옵니다.
3. 전방에 실타레를 뱉는 기술인데 이건 시전 직후 전방에 거미줄이 깔려서 거길 지나가면 느려집니다. 직선공격이라 측면이 널널합니다.
정후방까진 갈 딜레이가 안나오므로 그냥 옆에서 평타2대 혹은 평타 기력소모기 후 회피해주세요.
4. 가장 멀리서 날아오지만 그냥 옆으로 두번 회피해서 정후방을 쳐주시면 됩니다. 이 패턴이 빨리 나오면 빨리 잡습니다.
- 외눈박이 (싸이클롭스, 난이도 중)
공격이 큼직큼직합니다. 그래서인지 공격 사이 딜레이가 큽니다. 평타 2~3대 후 최대회피 잔심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뒤로 휘두르는 공격이 없어서 후방치기에 약합니다. 물론 뒤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패턴은 1. 제자리 짧은 어퍼 2. 훅 날리기 3. 바위 날리기 4. 두손모아 점프 후 내려찍기 5. 점프 바디프레스
1. 발동이 빠르나 범위가 전방에 국한됩니다. 1번에서 최대 3번까지 좌우 번갈아가면 쓰는데 보통 2번합니다. 2번째 보고 뛰어가 붙어줍시다.
2. 와뉴도와 같이 달려오다가 갑자기 날리거나 제자리에 갑자기 날립니다. 이거 준비동작이 없어서 꽤 나 빠르고 아픕니다.
가드합시다. 어설피 구르면 반피날라갑니다.
3. 보통 멀리있을 때 씁니다. 꼭 오른손으로 날리기 때문에 몸을 비틀고 오른손으로 바닥 찌르면 100%이겁니다.
오른쪽으로 던지므로 왼쪽 측방으로 마구 뛰어줍시다.
4. 보통 전방으로 날아오는데 이게 어설프게 피하면 맞습니다. 그냥 중간 거리 유지하고 기다리다 뒤로 한발짝 물러서면 안맞고 공격거리안에 적이 들어올겁니다.
이 패턴은 바로 영계가 형성되므로 패주고 잔심 회피가 필요합니다.
5. 갑자기 몸을 움치리다가 팍 뛰어올라 꿍 내리 찍습니다. 공격 딜레이가 길고 플레이어 쪽으로 날아오므로 4번과 같은 감각으로 피하면 됩니다.
2번 빼고 패턴 보고 뛰어가 상단 평타2대 잔심회피 해도 시간이 됩니다. 기력은 잘 안다는 친구고 4번을 자주써서 기력을 종종채우니 그냥 평타만 써줍니다.
특히 5번은 딜이 매우커서 한콤보 날려도 시간이 남고 외눈박이도 머리에 뿔을 때릴 수 있습니다. 이걸 때리면 얼굴 부여잡고 우는데 이때 프리딜해주세요.
- 둥둥 처녀귀신 (난이도 상)
공격이 대부분 장거리입니다. 다만 경직이 걸립니다. 빠르게 접근해서 평타3대 + 기력 소모기를 3번만 해주면 탈진 걸리고
바닥에 쓰러집니다. 이때 강한 찌르기를 넣어줍시다. 보통 이거 두번이면 죽습니다.
패턴은 1. 옷고름 전방으로 날리기 2. 옷고름 전방으로 날리면서 돌진 공격 3. 옷고름 주변 휘두르기 4. 제자리에서 날아올라 옷고름 날리기
1. 옷고름을 전방으로 펄럭펄럭 날립니다. 느려보이지만 빠른 투사체 입니다. 전방 공격이므로 옆으로 살짝 피하거나 가드해주세요.
혹은 근접해 있을 때 1, 3, 3 삼연타를 날리기도 하니 살짝 대기하다 연속동작 없으면 들어가주세요.
2. 옷고름이 전방으로 쭉 뻣고 당기면서 빠르게 돌진합니다. 이또한 1번 패턴과 같이 옆으로 살짝 피해줍니다.
3. 이게 딜레이가 거의 없습니다. 그냥 가드해주세요. 어설프게 피하면 맞습니다.
4. 그냥 위로 떠올라 옷고름을 날립니다. 옆으로 살짝 피하거나 가드해주시면 되고 내려올 때 무방비니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1,2,4 패턴 직후 빠르게 접근해서 때려주세요. 경직이 있어서 최대 2번 까지 평타 + 기력소모기가 가능합니다.
- 새끼 우미보즈 (워터& 오물 슬라임, 난이도 중)
처음 만나면 딜도 안박히고 슈퍼아머라 난감하셨죠? 이놈은 눈처럼 보이는 노란 핵이 약점입니다.
패턴은 1. 안에있는 무기 날리기 2. 물대포 3. 전방 쭉 뻣어치기
1과 2는 전방 투사체 추척기고 속도가 느려서 옆으로 피하거나 가드하시면 됩니다.
3번 패턴이 중요합니다. 이 패턴은 근거리를 유지해야 나오는데 몸을 한 번 크게 일렁이고 앞으로 쭉 뻣어 옵니다.
그러므로 몸이 일렁이면 바로 옆으로 회피 한번만 해주세요. 그럼 쭉 뻣었다 아래로 쭉 퍼지면서 노란핵을 노출시킵니다.
이때 빠르게 상단 강공격 한방 들어가면 원콤 내지 평타 추가타로 죽습니다.
- 외눈동자요괴 (난이도 중, 빡침 상)
매우 약한 요괴이긴 한데 플레이어의 암리타를 뺏아서 외눈박이 요괴가 되는 악날한 놈입니다.
근접 공격이 꽤 나 어려운게 공격하려면 혓바닥으로 치고 뒤로 빽무빙을 합니다. 이걸 두번 맞으면 외눈박이로 변신합니다.
외눈박이가 됬을 때의 체력은 동자상태일때와 같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동자요괴로 돌아옵니다.
구석으로 몰수 있는게 아니라면 그냥 활로 헤드샷하고 접근해서 평타 2어대 때려줍시다.
- 우산 요괴 (난이도 상, 빡침 특상)
빡침 시리즈 2탄입니다. 근접공격은 구석 몰기가 아니면 거의 못때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놈의 공격은 꽤나 범위가 되서 쉬이 피하기 어려우므로 가드해줍시다.
패턴은 1. 점프 후 전방 헤드벗 2. 제자리에서 사방으로 우산살 날리기
1. 전방 공격이라 옆으로 피하고 때리면 될거 같은데 교묘하게 피합니다.
2. 360도로 날라오는데 이거 막고 때릴라고 하면 이미 거리 두고 피해있습니다.
그냥 멀리서 우산이 보이면 총을 들고 눈있는데를 맞춰줍시다.
- 카라스 텐구 (난이도 특상, 빡침 특상)
빡침 시리즈 3탄입니다. 위 두놈과는 다르게 슈퍼 아머에 체력도 많고 무엇보다 공격이 자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원령귀나 여왕거미가 보스 보정만 없으면카라스 텐구가 다 씹어 먹습니다.
패턴은 1. 제자리 석장 휘두르기 2. 돌진 석장 휘두르기 3. 전방 진공파 4. 발톱 할퀴기 5. 발톱 발레 6. 날아오르기
1. 이게 딜레이가 짧고 매~~우 아픕니다. 진짜 매~~우 아픕니다. 가드하셔도 되고 발도 피하듯이 텐구쪽으로 굴러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공격하세요.
2. 이건 딜레이가 있습니다. 석장 뒤로 젓히는게 길면 발동합니다. 타치바나 발도 피하는 것처럼 전방으로 구르기 쓰시면 뒤잡을 수 있습니다.
3. 이게 피하기 애매한데 히노엔마 장풍 생각하시면 됩니다. 날리기 직전에 측면으로 구르세요. 가드하면 데미지 일부 들어옵니다.
4. 전방에 발톱을 휘두르는데 이 공격은 잠시의 딜레이 후 5번으로 바로 이어집니다. 그 뒤 공격하세요.
5. 발톱 발레는 단독으로도 합니다. 보통 텐구 정후방에서 공격하면 쓰는데 오른쪽 다리 발톱을 앞으로 들어올리면 뒤로 구르세요. 공격범위는 좁습니다.
6. 제자리에서 공중으로 뜹니다. 이후에는 3번 혹은 날아서 돌진 혹은 잡기 공격을 씁니다. 세개 다 직선 공격이므로 옆으로 피합시다.
카라스 텐구의 공략법은 5번을 최대한 이끌어 내서 평타1대 + 기력 소모기를 반복해서 프리딜 타임을 만드는 겁니다.
보통 3~4번 정도 해야 기력이 바닥나므로 패턴을 잘 숙지해서 피하셔야됩니다. 프리딜때는 평타 1콤보+ 평타2대 잔심회피 해주세요.
빠르게 하셨다면 텐구 피가 1/3남을 거에요. 위 과정을 반복해주세요.
쓰다보니 기네요.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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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하겠습니다. 어쩐지 뭔가 없었어요. | 17.02.20 19: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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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속 걸고 뒤로 돌아들어가면 쉬운데.. | 18.03.27 15:3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