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이 막바지로 흘러가는 가운데, 선배님들의 쿠나이 공략을 이어받아 과거의 공략이 현재에도 계속 변함없이 동일한지에 대한 부분들을 테스트 하고 개인적인 공략을 첨부하였습니다.
테스트 스테이지는 5회차 인왕의 길 '오가마활극' 입니다.
테스트 스텟은 인내 200 주술200 입니다.
1. 여전히 가모 가문의 연속공격 옵션과 무기의 연속공격 옵션은 중복되는가?
1) 고바야카와 가문
기본 데미지 10508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바야카와 가문을 사용한 이유는 후방 쿠나이 딜을 위해서였습니다. 다만 무간옥을 등반하면서 후방 쿠나이 딜을 넣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네요.. 필드 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2) 가모 가문
기본 데미지 10553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바야카와보다 약 50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가모 가문의 버프가 일단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50정도 차이면.. 두배해도 100이니 필드 돌때 후방 쿠나이 딜을 위해 고바야카와를 선택해봄직하기도 합니다. 선택은 유저분들의 몫)
2. 연속공격으로 데미지 증가 AA VS 음양술술법력 비례 데미지 AA
1) 연속공격 데미지 AA
위의 가모 가문 장비와 동일하므로 동일한 스샷입니다. 10553의 기본 데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음양술 술법력 비례데미지 AA
기본 데미지 9553으로 연속공격보다 약 1000이 적게 들어갑니다. 2배 데미지의 경우 2000정도 적게 들어가는 것이니 꽤 큰 차이가 있습니다.
3) 음양술 술법력 비례데미지 AA+
덤으로 음양술 술법력 비례 데미지 AA+ 옵션은 9562 데미지 입니다. AA와 AA+ 차이가 약 10정도 나는군요. 더 이상은 생략한다..
결론, '연속공격으로 데미지 증가'가 우월한 옵션이다.
3. 장갑 별옵에 대한 고찰
이 부분이 제가 해보고 싶었던 옵션 연구였는데.. 결론적으론 '열린 결말'입니다...
1) 기본 장갑
원래 쿠나이 옵션 자리에 후방 난사 쿠나이질을 하느라 난사 쿠나이 옵션이었는데, 이번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그냥 쿠나이로 바꿨습니다.
데미지는 10888입니다. 참고로 위의 10553 데미지는 난사 쿠나이 옵션 당시의 데미지 입니다. 쿠나이로 바꾸면서 330정도의 데미지 상승이 있었네요.
2) 지둔 장갑
별옵의 '동작속도 저하'가 지둔 효과를 주는 옵션입니다. 기존의 지둔부와 효과가 중복이 되는 부분이 있을까 해서 실험해봤습니다.
오가마 머리 위 버프창을 잘 보시면 지둔부 이후 쿠나이를 쓰면 지둔부 효과랑 동시 적용이 안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gif 무슨일이야... 시간이 늦어 귀찮아서 그냥 올림..)
심지어 지둔부만 쓰면 주술영향을 받아 효과지속시간이 상당히 길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오가마 체력게이지 버프창을 봐주세요.
근데 쿠나이 피격 순간 옵션이 중복이 안되어 주술 영향을 받던 지둔부 시간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술 지둔부를 안쓰는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그런 분이 계실지..) 아마 대부분 사용하실거로 생각이 되므로 그렇게 효과적인 옵션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은... 슬프지만 무쓸모이므로 안쓰는걸로... (지둔부 안쓸 사람에게만 유용함)
(혹시 오가마는 이미 지둔효과가 있어서 두 번 중복이 안되나 싶어 떠돌이 도망자 맵에서 다시 해봤으나 동일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3) 방어력 저하 장갑
지둔부 옵션이 중복적용이 안되었기 때문에 방어력 옵션도 큰 기대는 하지 않고 도전해봤습니다. 다만 이 장갑은 두 번째 별옵이 체력 100% 인술데미지가 아닌 주술시간 연장 옵션이므로 데미지적인 부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데미지 말고 방어력 저하의 중복에 집중합시다.
극금부를 던지고, 방어력 저하 장갑을 낀 채 쿠나이를 던져봤습니다. 오가마 머리 위의 버프 창에 방어력 저하 디버프가 2개 걸린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보기 쉽게 아래 오가마 체력바에 방어력 디버프가 두 개 돌아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둔부 효과는 중복이 안되었지만, 방어력 감소효과는 중복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장갑의 옵션이 어떻게 달리냐에 따라 딜을 더 뽑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세트 효과를 제외한 5줄의 옵션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가 관건으로 생각됩니다.
(1)투척 2배 (2)쿠나이 데미지 (3)인술비례 쿠나이데미지 (4)별옵 체력100%인술데미지 (5)별옵 인술방어력저하 (6) 원피감
두 가지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첫번째, 1, 6번 옵션을 제외하고 2,3,4,5, 옵션의 각각 데미지 상승치를 확인해서 가장 저조한 하나를 버린다.(이 부분은 보다 상세한 실험이 필요할 것 같으므로.. 추후를 기약하며..)
두번째, 원피감을 버리고 모두 데미지 옵션을 넣는다. 장비 한 곳의 원피감을 포기하고 대신 악세에서 풀로 원피감을 챙기면 98%정도로 확인이 됩니다.(다테, 히라이시 세트효과 적용) 이는 필드에서는 큰 데미지가 아니므로 감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무간옥의 경우 피격시 디버프 및 경직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은 치명적이므로 역시 고심을 해봐야 할 선택으로 보입니다. 또한 저 두 별옵을 먹은 후 노계승템이 드랍될 확률도 매우매우 희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처음 위에서 언급드린 '열린 결말'은 이러한 내용으로 인해서 입니다. 다시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이번 내용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들은 다음 내용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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