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정확히 견고함 비례가 얼마나 좋은지, 그리고 짱돌을 던져가며 (사무라이 귀신이 사는 섬 첫번째 도적 대상)
~데미지 비례들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또 쿠나이셋이 정말 음양술 AA가 있으면 좋은지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우선 적 견고함 비례부터 보시자면
(아래 표에서 데미지 차이는 쿠나이와 수리검,극금부, 그리고 인술 오의 차이 때문입니다.)
(물론 한 대상에게는 3번 다 같은 조건에서 실험했습니다.)
5번째 칸이 견고함이 높을 때 데미지 증가율이고, 6번째 칸이 견고함이 낮을 때 데미지 증가율입니다.
이 표를 보시면, 요괴류는 대체로 견고함이 높고, 인간은 대체로 견고함이 낮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요괴류는 대부분 15퍼의 견고함 추뎀을 먹는데 비해 인간은 적에 따라 11.7~12.7 퍼 가량의 변동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로 견고함이 높을 수록은 A가 15퍼
낮을 수록은 평균 12퍼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음양술 AA는 효과적일까? 그것을 알아보기에 앞서 인술과 음양술 비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알려진바와 달리 인술과 음양술 비례는 그냥 똑같습니다.
표에서 차이는 A와 A+ 의 차이일뿐 인술비례와 음양술비례의 증가율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표에서 보아 인술, 음양술 비례는 각각 술법력 201을 기점으로 최대치를 갖고,
그 수치는 A가 4.5퍼 A+이 5퍼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것들은 어떨까요. 견고낮음은 앞서 한 바와 같이 같은 수치가 나왔군요.
민첩은 민첩이 A일 경우 15퍼지만, B일 경우 9퍼로 효율이 급감합니다.
장비무게는 알려진 바와 같이 15퍼,
장비 경량은... 뭐야 이 쓰레기는. AA- 가 이 꼴인걸 볼 때 술법력 비례랑 걍 똑같을 것 같네요.
심지어 무게 7.5로도 데미지 효율이 떨어지는 마술! 이건 걍 쓰레깁니다. 내다버리는게 제일이겠네요.
민첩 A와 A+을 조합한 민첩 AA-는 생각보다 증가치가 적네요.
AA 달면 20퍼는 늘 줄 알았는데, AA해봐야 18~19퍼 정도 증가할듯 합니다. 민첩이 B이면 13퍼쯤 늘 듯 하네요.
그리고 음양술은 AA가 없는 관계로 인술 A와 A+ 을 조합하여 인술 AA-로 실험한 결과 6.8퍼의 증가치를 보이는 군요.
AA면 대충 7~7.5퍼쯤 증가율을 보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음양술도 앞에서 인술과 같음을 보였으니 마찬가지로 7~7.5퍼의 증가치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연속 공격은 어떨까요.
아쉽게도 짱돌로 연속을 측정할 수는 없어 간류에 가서 사사키 코지로를 수리검으로 때려봤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6타째에 최대치를 갖고 A+이 저러니 A가 15퍼일 것으로 예상되네요.
이외에 실험은 하지 않았지만, 적 처치, 애용도의 경우 알려진대로 15퍼일 것으로 보입니다.
방어구 없는 수에 따라는 쓰레기니까 그냥 안할게요. (1파츠만 있을 때 9퍼라는 자료가 있던데, 이건 뭐...)
결론: 기존에 알려진 바와 달리 음양술 비례는 그 힘든 제조 노가다로 뽑을 수 있는 별옵치고는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그에 반해 사혼석 담금질로 뽑을 수 있는 견고함 비례는 아주 우수한 스탯이죠.
그리고 깨길이 더럽게 아파서 중갑셋을 대체로 끼고다니는 지금,
대체로 민첩이 B임을 생각해보면, 민첩 비례보다 애용도, 적처치, 연속이 더 효율적일지도 모르겠군요.
요약해보자면,
견고 높을 수록: 15퍼
견고 낮을 수록: 12퍼
민첩 (A): 15퍼
민첩 (B): 9퍼
민첩AA (A): 18~19퍼
민첩AA (B): 12~13퍼
인술&음양술A: 4.5퍼
인술&음양술AA: 7~7.5퍼
애용도 : 15퍼
적처치(16마리) : 15퍼
장비무게 : 15퍼
장비경량화 : 5~6퍼
연속공격(6타째): 15퍼
고로 기존에 알려진 바와 달리 음양술은 효율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차라리 별옵으로 연속공격 AA나 민첩 AA를 뽑는게 더 효율이 좋을 것으로 보이네요.
그러므로 쿠나이셋 유저라면 가문은 가모, 장비는 이가-다테셋으로 연속, 무게, 민첩, 견고를 전부 챙기는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쿠나이셋이 아닌 유저라면, 민첩이 B일 경우 애용도, 견고 or 무게가 좋을 것으로 보이고,
민첩이 A라면 애용도, 민첩이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견고의 경우 원거리에 둘 다 달고 상대에 따라 바꿔야 되는 귀찮음,
그리고 일부 요괴(시키지로)와 인간(동국무쌍같은 중장캐)은 견고함이 다를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그냥 귀찮으시다면 편하게 민첩 달고 다니셔도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ps. http://sp.ch.nicovideo.jp/wntral/blomaga/ar1230837 일부 자료는 이곳을 참조했습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에 술법력에 따른
지속 시간 증가표도 있으니 궁금하시면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ps2. 짱돌 데미지는 레벨에 비례하고 장비 무게에 반비례합니다. (물론 짱돌 클리어를 노리는 분은 없으시겠지만...)
ps3. 실험을 위해 투석형을 당한 도적에게 감사함을 표합니다.
ps4. 그래서 지금 가문이 가모인데, 도도 때문에 세력전을 이길 수가 없네요. 부들부들...
ps5. http://geek-t.cocolog-nifty.com/blog/2017/05/post-a472.html 이곳도 참고해볼만 합니다.
ps6. 실험 전에는 몰랐는데 연속은 5타부터 급격히 강해집니다. 등차수열로 증가할 줄 알았는데 예상 외군요. 고로 5타 이상,
다른 스킬이랑 비교했을 때효율을 생각해보면 거의 9타 정도는 때려야 (계산한건 아니라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만) 효율이 나올 듯 합니다.
추가:
http://bbs.ruliweb.com/game/84271/board/read/22153?
상태이상 수에 비례 데미지 증가 데이터입니다. 쿠나이는 적용 안되고 근접 무기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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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나셋의 경우 애용도가 투척에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애용도와 연속을 고르자면 연속이 더 낫습니다. 물론 쿠나셋이라고 아예 근접공격을 안하는건 아니기 때문에 (추가타라던지) 취향따라 고르시면 됩니다만, 고르자면 전 연속을 추천드립니다. | 17.08.16 15: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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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벌, 담금질로도 뜨는 옵입니다. 사혼석도 기본 담금질 옵이 뜨기도 하니까 아마 사혼석으로도 뜰 수도 있을건 같습니다만 사혼석으로 연속 뽑으려는건 비추네요. 사혼석은 견고 비례 띄울 때만 쓰시면 될듯 합니다. | 17.08.17 12: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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