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여키 게시판은 거의 욕뿐이하서 혹여나 나쁜 인상만 주고 갈수있기 때문에 노심초사해서 글을 한번 써본다.
필자에대한 간략한 스펙을 말하자면, 오픈때부터 해온 골수유저다. 뭐 그건 그렇다 치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겠다.
이곳 게시판의 형태를 보면 알겠지만 이겜은 그닥 인기가 없다. 게임이 그렇게까지 재미없다는것의 증거인 명확한 증거인셈이다.
그건 오랜 기간 근근웹을 활동한 유저라면 모두 아는 사실일테지. 아무리 똥겜이어도 인기가 있으면 글리젠이 겁나된다.
여키는.... 이상 말을 줄이겠다.
일단 이곳에서 퇴근길 님이 지적하던 문제들을 하나씩 짚어 보자.
1. 시나리오
여키 세계관은 대충 대흑막이 대세뇌물질로 지구인류 장악하고 제국을 세워서 무력정치를 펼친다는 내용인데. 이 세뇌 물질에 항체가있는 플레이어가 키스로 여자들 세뇌를 풀고 제국군에 저항한다는, 쯔꾸르 삼류 야겜 스토리 에서나 쓰일법한 뽕빨 스토리가 메인 스토리이다.
일단 내가 몇몇 인기못탄 게임들 몇개 해봤지만 그놈의 제국군 아휴~ 사령관 아휴~
그래도 히로인들이 전쟁 피해자이였기 때문에
나름의 신파극을 찍을 여지는 주어지는데
제작진은 머릿속에 꽃밭만 있는지
캐릭터 시나리오는 하나같이 전시중이라 볼수 없을정도로 밝고 명랑 쾌활 하다.
얘네들 시나리오상 위기 절정 이라 해봐야
제국이 쳐들어왔다! 물리쳤다 히히! 사령관 사랑해요!
거의 이런 느낌이다.
어허허허 후.. 스토리 작가가 역량이 없는건 그렇다치고
이 시나리오 자체가 있는 캐릭이 적다 . ..... 개인적인 생각으로 게임 개발하면서 스토리 짤여유가 없는걸로 보이는데 이정도 수준이면 제발 스토리를 안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래도 아직까진 여키 제작진이 놀고 있는거 같진 않은거 같은니 마냥 깔수없다 라고 쉴드를 약간 처본다.
2. 여키유저가 타겜 호박씨깐다?
까도 데챠 정도.. 어떤 유저가 보아도 쉴드칠수 없는 그런걸 깟지. 항상 다른게임과 비교하면서 까진 않았다. 가끔 그겜 하다가 불만점 같은걸 비교하는정도 딱 그정도
타겜 깎아내리면서 위안삼을정도로 이겜은 그렇게 썩진 않았다.
3. 과금 문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아직까지 겜하고있는건
내가 여태 해온 폰겜중에서 가장 다른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이겜은.... 돈이 겁나 안든다. 전에 카폐서도 쓴적이 있는 내용인데
일주일에 일일퀘만 잘깨줘도 일주일에 2300정도 다이아를 퍼준다. 적어도 2300정도 준단 소리고 아마 못해도 2600은 받을것이다.
이게임의 연차(10회뽑)가 1350다이아인걸 생각하면 일주일에 2연차인데. 어느게임이 일주일마다 20번 뽑기가 가능합니까... 그리고 다이아 2600의 가격은 현찰 66000원에 팔고있다.
즉 무과금 유저한테 66000원을 뿌리고 있는셈!
게다가 이겜은 월정액 2만원만 끊어주면 일주일에 2300을 더들어온다.
즉 일일퀘+월정액 하면 다이아 4000다이아 이상이쌓인다는거다.
그리고 다야 4000은 이겜에서 십만원 결재해야 들어오는 돈이란 사실
뭐 아무튼 이제 다시 차분하게 말하자면 나도 여러겜 해봤는데. 이겜도 과금 유도하긴 마찬가지긴 하지만 과금을 안한다 해서 불이익을 주거나 하진 않는다.
타겜 같은 경우는 과금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한계 같은걸 느끼게 하며, 과금한자와 안한자에게 박탈감을 주지 않던가? 이겜은 오롯이 원하는 코스튬을 얻고 싶을때. 혹은 신캐를 빠르게 5성을 만들고 싶을때만 질러 주면 된다.
이정도 클린한 과금유도는 롤 스킨이나 소녀전선 코스튬 뿐이다.
4. 유저를 무시한 배짱 장사?
다른편의 업댓은 뒷전이고 매주 신캐가 나오며 뻐팅기고 있는것 처럼 보이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얘네는 배짱장사가 아니라 그냥 빠듯하게 일하고 있는걸로 밖에 안보인다. 그동안에 유저들 덜심심하라고 신캐 를 내놓고 있는것 뿐이지 그걸 배짱장사라고 생각하는건 너무 꼬아서 생각하는게 아닌가 싶다. 솔직히 얘네 업댓이 느려터진건 나도 인정한다. 복창이 터지지 근데 게임 프로그렘 짜기가 얼마나 힘든건지 알기에 가만히 있는다. 여키 회사가 중소기업인데 그인력으로 굴려봐야 얼마나 분량 뽑겠어.
그래도 말잘듣는게 근 1년간 대규모 업댓 내용들 보면 모두 유저들이 건의했던것들 뿐이었다.
간간히 야근 하는 사진들 나오고 불금때도 출근하고 연휴때도 일하는것 같던데 왜 욕하냐 불쌍하지도 않냐...
5. Dmm 성인판 여키
나도 좀 반감 있었는데 막상 해보니깐 나쁘감정은 안생기더라. 왜 캐릭터가 팔려나갔다고 생각하는지?
내가 인성쓰레기라서 그런건진 모르겠는데 나는
여키얘들이랑 생수할수있어서 좋았당.
내가 이상한건가? 이상한거아니지? 아무튼.
냉정하게 얘기하자면 여러 야겜과 미연시를 섭렵한 나에게 dmm여키는 개 망작이다.
노잼에다가 그림체도 확연히 뛰어나다 볼수도 없다.
거기다 스토리도 일본어를 모르는데 대강 흘러가는 모양봐선 머리가 꽃밭인 한국 시나리오 틀에서 전혀 못벗어난것 같더라 ..
게임성? 야겜에 게임성이 뭐가 중요함 ㅅㅂ
스킬 구성 중구난방에 5성이 갑인 게임이니깐 게임성은 커녕 그냥 흔한 과금 갓챠게임으로 회귀해서 경쟁력만 줄었지 이게 전혀 일본시장에서 먹혀들거라고 생각 안한다.
Dmm 여키는 오히려 원작 여키에 팬서비스겜이라고 생각한다. 원작을 모르면 별로 재미가 없는? 내세울게 없는?
근데 그런 팬서비스 겜을 매국창 겜으로 몰아감?
6. 살인적인 지루함.
이겜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이겜은 어느정도 고렙 구간에 들어가면 졸라게 레벨업이 안된는데
요구간에서 게임 자체가 변질됩니다.
초반엔 스킬 도찍고 기체 레벨업 등급업하고 월드맵 공략하면서 간간히 일일퀘 깨주는 스피디하고 성장하는 맛이있는 그런 게임이지만.
고렙 슈퍼 루즈 구간 들어가면 , 스킬은 모두 찍혀있는데 재료도 없고 돈도 없습니다. 그때 되면 다이아도 여유가 좀 생기는데 이때부턴 경영겜 마냥 다야와 골드 재화관리를해주며 레벨업에 대비를 하고 귀찮은 일일퀘 깨며 적절히 캐릭터들 육성시키는..이게 무슨 타이쿤겜도 아니고 쒸벌... 그런게임으로 변질 됩니다.
보통 게임들의 경우 요런구간 들어가면 재료와 돈을 벌기위해 노가다를 하면서 루즈한 시간을 달랩니다만,
여키는 '소탕' 이라는 혁신적으로 편한 기능이있는데
이버튼 한번 누르면 10번의 노가다를 1초만에 끝낼수있습니다! 노가다 할필요가 없지요!
하루종일 폰켜놓고 자동전투 돌리는 귀찮은 게임들과 비교하자면 너무나도 편해보이고 좋은기능 이지만. 오히려 노가다의 공백이 크게 느껴져서 상대적 박탈감을 더느끼게해 게임이 할게없는것처럼 느껴집니다.
일주일 동안 소탕 버튼 눌러주며 재화 관리만 하다니...너무 심심해! 이게 도대체 뭐야 흑흑흑
그래서 유저들이 기다리는건 일주일에 한번씩 하는 업데이트 입니다. 다음주엔 뭔가 할게 더 나오지 않을ㅋ가 하는 기대감 때문이지요. 근데 그 업데이트가 또 신캐야!! 신캐 나오는건 기쁘지만 게임 플레이는 또 아무 변화가 없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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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의 쉴드는 여기까지 치고.
골수유저로써 추천한번 해볼께요.
게임 귀찮고 돈 많이 쓰기 싫다. 그리고 타이쿤 같은겜 좋아한다 하면 추천합니다. 연말에 바쁜와중에도 일일퀘 어렵지 않게 다 깼네요.
게다가 느리긴해도 말잘듣는 개발진이 있으니깐 아직 성장의 여지는 있습니다.
루리웹에 정보 확인하시러 오시는 분들. 제가 객관적으로 글쓰려고 최대한 노력했으니 이글 보고 나름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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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뭐 일본판은 게임이 게임이다 (호감도 올리고 호감도 뚫으면 ㅅㅅ) 보니 시나리오가 없으면 이상하지요. 아니 없어선 안돼지요. 그리고 그래봤자 일본 스토리도 그닥 좋지 않던데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딴 스토리 올릴바엔 차라리 안해줬음 좋겠습니다. 2. 뭐 제가 모든 연합 카톡내역을 알고있는건 아니니깐요. 어디까지나 오픈부터 카폐활동하면서 느낀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3.요즘 게임이 다그렇지 않습니다. 그건 제가 확신합니다. 그리고 제작자는 자원봉사자가 아닙니다. 그들이 만든 그림 성우 기능등등 모두의 노력은 마땅한 재화를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그것을 모두 공짜로 얻을수있게하여라.. 열정페이도 아니고 함부러 말씀하시면 안되는 부분입니다. 물론 가격책정에있어서 문제가 있다면 유저가 목소리를 내야하는부분이고요. 불만있으면 안사면 되는겁니다. 안사면 결과적으로 게임사의 손해니깐요. 4. 말아먹은 게임들 그런점때문에 여키도 사실 저는 불안합니다. 그런데 그게임으로 돈을 빨아먹었다는 어불성설인것 같군요. 돈을 빨아먹었다고 한들 퍼블리싱이 장난도 아니고 그따위 매출로는 절대 돈 못뻘아 먹습니다. 그리고 플래시 게임드립을 치셨는데. 플래시 게임을 만드는것과 온라인 폰게임을 관리하는것은 아주 크나큰 차이입니다. 다설명할수는 없고요 조금만 차분히 생각해보면 님도 잘아실거예요. 뭐 물론 플레로녀석들 과금요소 개발에만 힘을 쏟고있는거 같지만요. 5.팬서비스는 제 개인적인 감상이라 말했잖아요. 그리고 걔들이 준비를 꽤했단걸로 봐선. 방해 요소가 될것이란건 헛소리지요. 유저들 달랠려고 하는말이 틀림없음. 그런점에 있어서 님같은 생각을 가질수는 있지만 저는 아무튼 이렇게 생각한다 이겁니다. 6. 당신은 세나에대해 얼마나 아십니까? 일주일 마다 메타가 바뀌어요. 여키는 매주 신캐가 나온다고 한들 오버밸런스 폭망까진 아닙니다. 어히려 중소주제에 대기업 만틈 일을 매주 한다는게 중요한거라구요. 뭐 이제와서 하는 소리지만 서약을 통한 흑화간에 밸런스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만... 문제는 서약은 과금 뿅뿅 요소라는거지요. 7.그렇게 까지 말허니 엄청 잘못한것 같기도허고.. 그래도 항상 망한다는 보장은 없구 이글보고 유저가 유입된다면. 좋은 방향 으로 바뀔수도 있는거구여... 흠 무과금으로 한다던가 | 18.05.02 10:51 | |
(IP보기클릭)211.180.***.***
플레로알바와 싸우다가 강등으로 1달환동귀어진되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1.게시글을 보니 뭐...인정해주시니 감사합니다 2.왜 꼭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마지막에 덧붙이시는지;;5번에서도 그렇고;;개인적생각이라고요? 5번은 미리 말하셨지만 2번은 왜또 개인적 생각이라고 나중에 덧붙이심 그렇게나 썩진 않았다고 확정형으로 말하셔놓고선;; 3.아니 그러니까 공짜로 달라는게 아니라 너무 막나간다고요 원스토어 쿠폰이나 퀴즈대회보상이든 그런건 전 유저가 얻는게 아니고 묵묵히 게임만 하는 사람들은 못얻잖아요 그리고 6만6천원뿌린다고 해서 소비율을 증가시켰다면 그 소비율에 따라서 혜자는 아닙니다 안사면 그만?ㅇㅇ맞죠 그런데 이런곳에서 혜자라고 하니 좀ㅋㅋ스킬포인트에 소비되는 골드든 누진세문제든 혜자라고 하니 여전히 어이가 없어요 신캐출시를 신캐육성이 따라잡지 못해요 차라리 신캐를 vip로 냈다면 아 저기엔 돈쓰지 못하니까 코스튬이나 얻어야지라고 포기라도 하지 5.제가 말하고싶은건 플레로는 말을 바꿧다는겁니다 초창기에 성인요소에 대해서 플레로가 뭐라고 말했는지 다크님이 더 잘아실텐데요 6.서약이 과금뿅뿅요소인점이야 뭐 님께서 봉사단체가 아니라고 하셨고 소전벽람도 서약은 돈을 요구하니 납득은 갑니다만 암만 생각해도 그 당시에 흑화로 불을 지핀 플레로는 용서가 안되고 지금 브론즈가 전투력 20만이상이 된것은 정상적인 결투장이 아니라고 봅니다 한국게임으로 따지면 그 고인물화가 당연하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7.살인적인 지루함 컨텐츠 부족 뭐 어느 게임에야 있는 문제긴한데... 이런 게임에서 레이드낸다고 초반에 말이라도 하지말던가 레이드란 컨텐츠를 기왕냈으면 조금은 레이드에 걸맞게 내던가 뭔 측정기를;;게다가 크루즈연회장은 없어졌고 데이트모드는 개병맛나고 그나마 이번에 교복 코스튬복각한것과 콜라보캐릭복각한것보니 좀 답답한게 풀리더군요 8.지금 유저수는 몇명이죠? | 18.05.15 16: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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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지적?장점은 언급도 안하고 단점만 크루즈 카톡에서 살랑얄랑 호박씨나 처까대는 지금 크루즈 연합이 더럽지는 않다고요? 평행세계에서 워프게이트 열고 오셨습니까?
(IP보기클릭)211.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