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무지에서는 레인저를 위협하는 적들이 매우 많다. 다행히도 레인저는 군인들인 만큼 전투 훈련을 배웠으며 싸우는 법을 알고 있다.
그렇다고 적들이 호락호락 하지 않으며 미지의 위험 또한 매우 많다. 그리고 승산이 있다 해도 무턱대고 싸워서 탄약, 의료품등 한정된 자원을 마구잡이로 쓸 수 없는 노릇이다.
전투를 하는 방식과 효과적인 전투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1. 전투 화면 정보
1. 현재 턴의 행동 인물의 이름 [ 적포함 ]
2. 행동 인물의 무장명 [ 적포함 ]
3. 행동 인물의 방어력, 회피력, 체력 [ 적포함 ]
4. 턴의 순서 [ Combat Initiative (전투 우선권)에 의한 순서, 적포함 ]
- 가장 좌측이 현재 턴인 인물
- 초상화와 체력확인 가능
- 해당 초상화를 더블클릭하면 해당인물의 위치를 확인 가능
5. 아군 팀원들의 상태
- 붉은색 [CON], 노랑색 [경험치], 깃발 [리더쉽 스킬 적용], 그외에 버프 및 디버프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올리면 확인 가능]
6. 현재 턴의 케릭터의 툴바
- 툴바는 스킬 및 아이템을 배치 가능
7. 전투 행동
- 공격 [무기사용 AP 소비]
- 앉기/서기 [ AP 2 소비 ]
* 엄폐 할 수 없는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
* 앉은 자세 되면 회피 +20%, 명중 +10% 증가 [ 엄폐시 회피 + 50%, 명중 + 10% ]
* 앉은 상태에서 이동시 서기를 위해 2 AP 추가 소비 [ 엄폐는 이동 패널티가 없다 ]
- 기습 [무기사용 AP 소비 + 턴 종료]
* 엑스컴의 경계와 같은 기능 [ 패널티는 없다 ]
* 적이 사거리 진입시 최소 1회 현재 무기로 적에게 공격
- 무기교체
* Secondary 무기로 교체
* AP 소비 없다.
- 발사모드 선택
* 특정무기에 발사모드가 여러개 있는 경우 선택
* 모드 변경에 AP 소비 없다.
* 모드 변경시, 데미지, 탄약소비량, 명중, AP 소비량등이 변한다. 상황에 따라 사용
* 3점사에서 탄창에 2발 밖에 없다면 AP는 그대로 소비되고 2발만 나간다.
- 탄창 재장전
* 현재 총기의 탄창을 재장전 한다. [인벤토리에 탄약 여분이 있을때]
* 탄걸림이 발생하면 탄걸림을 푼다.
* 무기 종류마다 재장전 소비 AP가 다르다. [상단 AP 별마크로 소비량 표시]
8. 남은 AP량과 턴마침
9. 현재 장비된 총기의 능력
- >>>>>>>> 표기는 무기정보의 거리별 성능 표기 [ 적이 사정권에 있다면 붉은점으로 적과의 거리 확인 가능, 명중 보정치 확인용]
- 현재 장비된 무기의 모양과 소비 AP [발사모드에 따른]
- 데미지량, 탄창의 용량 및 잔탄, 방어구 관통 능력, 크리티컬 확률 [최종 보정이 끝난 상태]
2. 전투시 마우스 조작
1. 벽도는 엄폐물에 위치한 경우 [엑스컴과 비슷한 엄폐 UI가 나온다]
- 엄폐상태는 엄폐방향만 유효하며 측면과 후면은 엄폐 효과가 나오지 않는다.
2. 이동하기 위해 지면에 마우스를 두는 경우
- 이동 동선이 점선으로 표기
- 흰색 영역 내에서 이동인 경우 이동후 사격 가능한 거리
- 붉은색 영역은 AP를 모두 써서 이동가능한 거리
- 이동시 소비 AP량은 마우스 커서에 표현
- Combat Speed가 높으면 같은 AP로도 보다 먼거리 이동 가능
3. 적에게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경우
- 현재 최종 명중률 표기
- 적의 체력, 방어력 회피력 표기
- 커서가 조준 마크로 바뀌며 클릭시 공격 [ AP가 여력되면 2~3번도 공격 가능 ]
4. 적색 원형 반경 밖에 적에 커서를 두는 경우
- 적색 원형은 해당 총기의 최대 사거리이기 때문에 당연히 사거리 밖에 적은 공격 할 수 없다.
3. 전투를 위한 팁
1. 평소에 장비 점검은 꼼꼼히
- 현재 무장한 총기류의 잔탄 확인 [전투에 탄약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
- 무기 장비시 장전 확인 [ 주장비는 교체시 자동 장전 되지만 보조무기는 무기교체로 장전을 직접해야된다. ]
- 현재 무기가 Jam 상태인지 확인
- 회복약, 수술도구 등 전투 중이나 끝난후 재정비할 여력 확인
- 파츠 개조를 통한 최상에 무기 상태인지 확인
2. 정찰의 중요성
- 적의 종류와 수를 먼저 파악
- 전투할 지역의 엄폐물 위치와 위험물 [ 가스통, 지뢰, 터렛 등 ] 위치 파악 및 사전 제거
3. 배치의 중요성
- 적에게 발각 되지 않았다면 실시간으로 이동가능하며 선재공격이 가능
- 효과적인 전투를 위한 포지션을 해야될 경우 Solo 모드 ( Space 키로 전환 )로 각 캐릭별 배치가 가능
- 케릭터간 통과가 되지 않기 때문에 좁은길에 길막힘 주의
- 사선에 아군 위치시 FF (Friendly Fire : 아군 사격)이 발생 할 수 있으니 배치를 유의
- 적의 수류탄, 자폭, 범위 공격들에 동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 유지
4. 전투우선권
- 전투 우선권이 높은 순으로 케릭터 조작 턴이 온다
- 직전에 움직인 적보다 직후 움직일 적을 먼저 공격 한다.
- 우선권이 높은 적은 아군 2회 행동시 3회 행동으로 괴롭히므로 타겟을 우선시 해야된다.
5. 전투중 사용 가능한 스킬
- 동물계는 동물 교감 스킬 사용시 해당적 도주 [도주판정]
- 로봇이나 기계계열은 해킹기술에 의해서 동작정지 [사망판정]
- 체력 회복을 위한 필드 메딕
- 전투 불능의 위급한 아군을 구조할 수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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