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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적었던 상시 패턴에서 이어지는, 1페이즈 시작입니다.
1. 1페이즈 - 붉은 눈, 푸른 눈 비석
던전 시작 후 티아맷을 신나게 패다보면, 티아맷이 저렇게 맵 위로 순간이동 하면서 붉은 눈, 혹은 파란 눈이 지배한다는 둥의 문구가 끄며 비석이 하나 등장합니다. 뭐, 붉은 눈이고 푸른 눈이고 다 각설하고...쉽게 설명하자면 저 비석이 등장하면 일정 시간동안 유저에겐 디버프, 티아맷에겐 버프가 부여됩니다.
스샷을 보시면, 유저에겐 저렇게 디버프가 들어와있고(붉은박스) 티아맷 머리 위엔 저런 방어력 관련 버프가 들어가 있습니다(하얀박스). 붉은 눈 때는 물공 디버프가, 푸른 눈 때는 마공 디버프를 받습니다. 뭐 아무튼...디버프의 종류가 무엇이든 티아맷 자체도 버프를 받은 상태라 딜이 잘 안들어갑니다. 이 디버프와 버프를 제거하기 위해선 위의 비석을 빠르게 파괴해야합니다. 비석이 파괴되면 티아맷의 연출이 나오면서 자동으로 디버프와 버프가 모두 지워집니다. 그러니 이 패턴이 뜨면 빠르게 비석을 먼저 부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특이하게도 이 비석은 왼쪽이 백어택 판정입니다. 그러니 조금이라도 빨리 비석을 부실려면 왼쪽에서 백어택까지 꽃아서 파괴시키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지금도 남아있는지 모르겠지만 간혹 비석이 피를 다 깎으면 파괴되지 않고 무적이 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지금은 버그 뜬 걸 못본지 꽤 되서 모르겠습니다). 이 버그가 뜨면 비석이 파괴되지 않았기에 디버프와 버프가 지워지지 않습니다만...2번째 스샷에서 눈치채신 분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디버프와 버프는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즉, 비석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디버프와 버프가 풀리는 겁니다. 물론 꽤 오래 걸리니까 빠른 클리어를 위해서 비석을 먼저 파괴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디버프 형식이기에 유저가 죽었다 부활하면 저 디버프는 사라집니다. 아무튼 이는 혹시라도 비석을 부실수 없는 상황을 마주하게 될때 알고 계시면 좋은 팁입니다.
요약 - 비석 뜨면 유저는 디버프 티아맷은 버프 상태가 됨(빨강 - 물리, 파랑 - 마법 추정), 비석이 파괴되는 순간 디버프와 버프는 사라짐(비석은 왼쪽이 백어택), 시간이 지나도 디버프와 버프는 사라짐(디버프는 죽었다 부활해도 사라짐)
비석 파괴 후엔 첫 시작때처럼 티아맷의 상시 패턴(DDR, 평타, 연쇄폭발, 2연속 폭발)에 불꽃놀이라는 추가 상시 패턴이 등장합니다(정확히는 비석 패턴이 시작됨과 동시에 이 패턴이 추가됨).
2. 비석 후 추가 상시 패턴 - 불꽃놀이
티아맷이 '불꽃놀이의 시작이야' 라는 대사와 함께 맵 상단으로 이동하는 상시 패턴이 추가됩니다. 티아맷이 이동 후 맵을 이리저리 가로지르는 불꽃 장벽이 등장하는데 이 불꽃 장벽들은 트루데미지라서 뎀감기로 상쇄가 불가능 합니다. 즉, 맞으면 그대로 죽거나 죽기 직전까지 피가 깎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패턴에서 생존하려면 결국 무적 상태가 되어서 아예 피격 자체를 피해야하는데 가장 확실하고 보편적인 방법은 불꽃 장벽에 저스트 가드를 띄워서 무적시간으로 버티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아니라면 강캔이나 무적기 등으로 장벽 자체에 피격당하지 않아야 하는데 불꽃 장벽이 왔다갔다하는 시간이 꽤나 길기에 무적기로 생존하기엔 힘듭니다. 불꽃놀이 패턴은 DDR 패턴처럼 2가지 루트만 나옵니다. 처음에 왼쪽에서 장벽이 3번 오는 패턴, 장벽이 1번 오는 패턴으로 시작해서 각각 장벽이 나타나는 순서가 정해지기에 많이 대응하시다 보면 장벽이 나타나는 순서가 보일 겁니다.
위 영상은 불꽃놀이 패턴 중에 왼쪽에서 3번 장벽이 오는 패턴 회피 영상입니다. 장벽은 맵 끝까지 이동하고 서로 겹쳐져서 피할수 없는 부분도 있기에 어쩔수 없이 무적기나 저스트 가드로 회피해야 합니다. 위 영상에서는 저스트 가드 2번만 해서 모든 장벽을 피하는 영상입니다.
위 2개의 영상은 불꽃놀이 패턴 중 처음 장벽이 1번 오는 패턴 회피 영상입니다. 이 패턴때의 장벽은 맵끝까지 이동하지 않고 거의 끝부분에서 소멸하기에 저스트 가드에 자신 없으신 분들도 걸어서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마찬가지로 2번의 저스트 가드로 회피하는 영상이고 2번째 영상은 걸어서만 피하는 회피 영상입니다. 역시 이 패턴때도 티아맷의 오른쪽이 백어택 판정입니다.
요약 - 불꽃 장벽은 트루뎀(피격되지 말아야 함), 불꽃 장벽에 저스트 가드를 띄워서 생존해야 함, 장벽이 왔다갔다하는 패턴은 2가지뿐임(처음에 왼쪽에서 장벽이 1번 오냐, 3번 오냐로 구분 가능), 티아맷 오른쪽이 백어택
이후 계속 피를 깎아내시다 보면 2페이즈의 시작을 알리는 패턴인 제물 패턴이 등장합니다.
3. 2 페이즈의 시작 - 제물 도착
제물이 도착했다는 문구와 함께, 티아맷이 왼쪽에서부터 천천히 걸어가기 시작합니다. 오른쪽 끝엔 저렇게 비석이 하나 있는데, 이 패턴의 파훼법은 티아맷이 비석에 도달하기 전에 일정 피통을 깎아내는 것입니다(대략 4~5줄의 피통). 비석은 4인이 아무리 쳐도 파괴할 수 없으며 티아맷이 도달하기 전에 피통을 깎아내면 끝인, 얼마 없는 프리딜 타이밍입니다. 4~5줄의 피통을 깎아내면 티아맷이 맵 가운데로 텔포하면서 각성하는 연출이 나오고 2페이즈가 시작됩니다.
만약 티아맷이 비석에 도달하게 되면, 티아맷과 유저들이 맵 가운데로 강제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 후 티아맷의 웃음이 끝나자마자 티아맷 주위로 광범위한 폭발이 일어납니다. 티아맷이 웃는 동안은 유저들은 움직일 수 없기에 멍때리고 있다가 피격당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웃음이 끝난 후 데미지가 들어오기 직전에 1초 정도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이 생깁니다. 이때 저스트 가드로 회피하거나 무적기, 혹은 뎀감기로 상쇄시켜도 됩니다.
요약 - 티아맷이 비석에 도달하기 전에 극딜(티아맷을 걸어가기만 함), 비석에 도달하면 강제 이동후 데미지 판정(피격 직전에 움직일 수 있으므로 회피, 무적, 뎀감기로 맞대응)
이렇게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면, 티아맷의 상시 패턴에 두 가지 추가 패턴이 생깁니다.
4. 2페이즈 상시 패턴 - 2연속 함정 패턴
2페이즈에 돌입 후 티아맷이 랜덤하게 사용하는 상시 패턴이 추가되는데, 첫 스샷처럼 웃음을 터트린 후 악몽 1, 2층에서 자주 보던 함정 패턴을 시전합니다. 이 때 등장하는 함정 패턴은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첫 번째로, 모든 파티원들의 머리 위에 표식 패턴(표식이 걸린 유저 주변으로 전멸기)이 생깁니다. 이전에 악몽세계에서 표식이 걸린 유저에게 붙어있으면 생존할 수 있는 그 패턴입니다. 다만, 이 표식이 모든 파티원들에게 붙으므로, 뭉치지 않으면 혼자 죽는게 아니라 파티원 모두가 전멸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표식이 머리 위에 떠있는 동안 두번째 함정이 연달아 발동하는데, 유저들의 발 밑으로 크게 폭발하는 바닥 패턴(발밑에 폭발 범위가 생긴 후 일정 시간 뒤에 폭발)이 발동됩니다. 역시 악몽세계에서 많이 보던 패턴들 중 하나 입니다. 바닥 폭발은 처음 발동한 표식 패턴이 끝나고도 어느 정도 여유있다가 폭발하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고 뭉쳐서 첫 표식 패턴을 넘기고, 그후 파티원들끼리 산개해서 폭발에서 벗어나면 됩니다. 그리고 2번째 스샷을 보시면 알겠지만 이 패턴때도 티아맷은 오른쪽이 백어택 판정입니다.
요약 - 악몽세계에서 보던 함정 패턴이 2연속뜸(표식패턴 이후 바닥함정), 순서대로 뭉쳐있다가 산개하면 됨, 티아맷 오른쪽이 백어택
5. 2페이즈 상시 패턴 - 넌 이제 내꺼야
2페이즈에 돌입한 후 추가된 상시 패턴 중에, 티아맷이 '넌 이제 내꺼야' 라는 대사를 외치며 맵 가운데로 가서 무적이 되는 패턴이 추가됩니다. 이 패턴이 발동되면 위 첫번째 스샷에서 빨간원이 그려진 부분(바닥에 문양이 그려져있는 부분) 밖으로 나가면 즉사당하며 티아맷 주변으로 노란 원이 퍼져나가더니 연쇄적으로 폭발합니다. 이 패턴은 좁은 범위 내에서 바닥에 솟구치는 폭발 범위를 피해 계속 움직여야하는 패턴...이지만 위 2번째 스샷처럼 흰색 박스(티아맷과 겹쳐 서는 부분)에 가만히 있기만 해도 바닥의 폭발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순차적으로 폭발하는 범위를 보고 계속 움직여서 피해야하는 거지만...저런 식으로 티아맷과 겹처서 가만히 있어도 회피가 됩니다. 그리고 패턴이 발동된 순간엔 티아맷이 무적이지만 이후 바닥이 폭발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티아맷은 무적이 풀려서 딜이 가능해집니다. 이 때에도 티아맷은 오른쪽이 백어택 판정입니다.
위 스샷을 보시면 백어택 판정도 같이 뜨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에서 터지는 폭발들은 뎀감기로 상쇄 가능합니다. 다만 앞서 서술한 2연속 폭발 패턴처럼 뎀감으로 상쇄해도 들어오는 데미지가 막강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바닥에 서있을 때보다 공중에 있을때가 좀 더 폭발 범위가 줄어드니 공중 체공이 가능한 캐릭이라면 티아맷과 겹쳐서 서있는 것보단 겹친 후 공중에 체공해있는 편이 더 안전합니다.
요약 - 패턴 발동하면 맵 바깥쪽은 즉사구역이 됨, 티아맷 주변 생존구역에서 랜덤하게 바닥 폭발이 연쇄적으로 일어남(티아맷과 겹쳐서 서면 회피 가능), 티아맷 오른쪽이 백어택, 지상에 서있는 것보다 공중에 체공하는게 좀 더 피격범위가 줄어듬
2페이즈 돌입 후 추가된 상시패턴까지 해서 적절히 공략하다 보면 드디어 티아맷의 피통에 숫자가 보일 겁니다(40줄부터 피통이 보이기 시작). 그리고 대략 39.5줄이 되면 한 번더 제물 도착 패턴이 등장합니다. 역시 똑같이 4~5줄의 피통을 깎다보면 패턴이 파훼되며 3페이즈에 돌입합니다(대략 36줄쯤에 3페이즈 돌입)
5. 3페이즈의 시작 - 4개의 비석
2번째 제물 도착 패턴을 파훼한 후, 티아맷과 캐릭터들이 맵 가운데로 강제이동 되면서 스샷처럼 티아맷은 공중으로, 동서남북으로 비석과 파란 원들이 생깁니다. 이 패턴동안은 티아맷은 무적이 되며 일정시간 후 맵 전체에 즉사기를 발동합니다.
티아맷이 공중에 떠오른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위 스샷처럼 티아맷을 시작으로 맵 전체로 빨간 원이 퍼져나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빨간 원이 3번 퍼져나가기 전에 4개의 비석을 없애야 패턴을 깰 수 있습니다.
스샷을 보면 비석 주변에 파란 원이 사라져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그냥 캐릭터가 파란원들을 밟으면 비석이 사라집니다. 4인 파티 기준으로, 각각 1명씩 동서남북을 맡아 비석 주위의 파란 원들을 다 밟으면 티아맷이 공중에서 내려오면서 잠시동안 그로기 상태가 되어 프리딜이 가능해지고 모든 파티원들은 일정시간 버프를 받습니다(2번째 스샷 빨간 박스). 이 패턴은 제한시간이 생각보다 넉넉해서 한 명이 2개의 비석(파란원 8개)을 밟을 수 있습니다. 즉, 최소 2인팟으로만 가도 이 패턴은 정공으로 공략할 수 있단 겁니다(솔플만 아니면 공략 가능). 공략 성공 후 바닥으로 추락한 티아맷은 역시나 오른쪽이 백어택 판정입니다.
위 영상은 파티플레이로 4기둥 저지를 성공했을 때의 영상입니다. 보시는 대로 성공하게되면 티아맷이 추락해서 잠시 그로기 상태가 되어 딜타이밍에 노출됩니다. 이 순간에 극딜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빨간 원이 3번 퍼져나갈 때까지 비석을 모두 밟지 못한다면, 특수 연출이 나오면서 맵 전체에 전멸기를 터트립니다(스샷에서 희미하게 빨간 이펙트들이 보이는게 전멸기 연출). 이 때 특수 연출이 나오는 잠시동안은 캐릭터 조작불가가 되지만 전멸기가 발동하기 직전에 다시 조작가능 상태가 되니까 강캔이나 무적기로 회피하시면 됩니다(위 스샷에선 전멸기 직전에 시프트로 회피). 주의할 점은 이 패턴은 뎀감기로 데미지 상쇄가 불가능하기에 아예 피격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제물 도착 저지 실패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약 - 동서남북 4개의 비석을 파괴하면 패턴 공략(비석 주변의 파란 원을 밟으면 됨), 공략에 성공하면 캐릭터들은 버프를 받고 티아맷은 프리딜 상태에 노출됨, 실패하면 전멸기 발동(발동 직전에 무적기나 회피기로 생존 가능)
이후에 20줄이 될 때까지 위에서 나왔던 모든 상시패턴들이 계속 등장하며, 20줄이 되면 거의 끝판인 4페이즈가 시작됩니다. 다음 글에서 4페이즈부터 클리어까지의 고정 패턴을 공략하겠습니다.
* 수정 - 불꽃놀이 회피 영상 추가, 붉은 눈 푸른 눈 스샷 추가, 4기둥 성공 영상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