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 오픈월드 게임들은 풀옵시 4K유지가 힘들고 대부분 프레임 저하 구간이 있는데
제 말대로만 하면 60fps 잡는것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는 1080 ti sli 에 3840x2160 모니터를 사용중이며
8700k 를 4.7Ghz로 사용중입니다
와치독스 2 그래픽 옵션 설정방법
일단은 기보적으로 풀옵션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정말로 쓸데없이 시스템 사양을 잡아먹는 옵션이 몇가지 있어서 이것을 낮추어야만합니다
이러한 옵션들은 단순히 GPU점유나 CPU점유의 과부하를 먹느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버그 수준의 문제를 일으키는 요소이며
또한 실제로 타 옵션대비 별다른 시각적인 이득을 주지도 않습니다.
사실상 "버그" 다 라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로 암적인 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에선 크게 두가지가 병목이 있으며 각각 잡아야합니다
그리고 병목과 무관한 버그성 스터터링이 있습니다
일단 CPU는 그냥 무조건 좋아야하고 무조건 국민오버 하는게 좋습니다.
GPU는 사양에 따라 해상도나 옵션으로 잡을 수 있지만 CPU가 꼬지면 그냥 답 없습니다.
-GPU 병목잡기
-CPU 병목잡기
-버그성 스터터링 잡기
*** 매우중요
** 큰 영향
* 추천팁
1. 화면공간 반사*** (버그성+gpu)
보통 또는 끄기
젖은 표면에서 차량이나 인물을 반사시켜주는 요소같은데
실제로 체감은 거의 없으면서도 사양은 무지막지하게 먹는 요소입니다
심지어 비가 오지 않아도 미리 뭔가를 로드하는 개념같은데
운전시 심각하게 프레임 저하를 일으키는 요소이며,
비가 오더라도 뭐가 달라졌는지 구분도 안 되더군요
일단 끄기와 보통 사이에서 타협하세요
1080 ti SLI도 이 옵션은 진짜 답이 없습니다. "보통"이 한계점입니다
2 그림자** (GPU + 버그성)
ubi게임은 절대로 그림자를 최대로 주면 안 됩니다
반드시 처음엔2단계를 낮추어야 합니다.
NVIDIA PCSS 와 NVIDIA HTFS 때문인데
HTFS가 풀옵션인 게임이 있고
PCSS가 풀옵션인 게임이 있습니다
이 두 기술은 체감대비 사양을 많이 먹는 편이고
스터터링 유발의 주요원인중 하나입니다
이 둘을 제거하기 위해 1단계 또는 2단게를 낮추어야 하는데, 게임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게임 종료후 재시작을 해야 적용됩니다.
이 부분에서 그냥 높음에서 HTFS걸어놓고 재시작 안 하고 몇시간 게임했다가
재시작후 HTFS가 적용되자 갑자기 느려졌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반드시 재시작을 해야 적용이 됩니다. 1080 ti SLI라도 4K에선 이 둘을 무조건 꺼야합니다
그래픽은 별 차이도 없는데 스터터링 개빡칩니다
3. 슈퍼샘플/ 멀티샘플** (GPU)
이 옵션 또한 진짜 배부른 기술입니다
고해상도일수록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과거엔 기술력 부족으로 인해 게임기에 멀티샘플만 걸어주는 HW를 따로 장착했고(XBOX3660)
또한 ps3은 아예 MSAA를 포기했는데 . 후처리 방싱인 MLAA를 개발하는 엄청난 성과를 만들었고
이후 PC진영에 FXAA , SMAA라는 형태로 완성되었습니다.
SMAA가 고사양 게임에선 가장 이상적인 형태입니다
슈퍼샘플,멀티샘플은 중저사양 게임이나 또는 스크린샷을 찍을 때나 쓰는 옵션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4. 블룸* (GPU)
블룸 기술은 엑스박스 360 시절에 유행했던
싸구려 기술입니다.. 이런건 그냥 끄세요
요즘은 그냥 HDR HW로 적용하는게 가장 럭셔리한 기술이며
또한 그냥 HBAO등의 앰비언트 오클루전이나 제대로 걸고
HDR이나 눈독들이는 것이 게이머로서 추구해야 할 방향입니다
고스트리콘의 "갓레이" 또한 싸구려에 사양만 드럽게 먹는 저사양시절의 잡기술입니다
5.모션블러* (GPU)
모선블려는 호불호가 갈리는데. 일단은 끄고 시작해서
타협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6 색성-선명도*
올리지 마세요 0으로 하세요 그냥 개 잡기술임
화면 비율 변경** (GPU)
1.85:1 등의 와이드 비율로 바꾸어 프레임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레터박스가 생기지만
실제 시야가 넓어지며, 화면비 때문에 영화처럼 보여지며
gpu점사용율을 낮추게 됩니다. gpu병목을 완하하는 최고의 방법중 하나입니다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습니다. .
이는 화면 비를 왜곡하지 않는 게임 설정이 필요한데
요즘 게임은 대부분 자유로운 비율을 지원하지만
유비의 일부 과거 게임들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와치독스2 또한 커스텀 화면 비율 셋팅이 까다로운 게임으로서 옵션 파일을 직접 선드려야 커스텀 비율이 됩니다.
cpu C1E 끄기 *** (cpu)
모든 게임에서 C1E을 끄지 않으면 CPU.벙목에 시달리게 됩니다
C1E 끄기는 검색을 해보세요
배그에서도 많이 유행하는 개념이라고 하네요. 사실 모든 고사양 게임에서 공통입니다
CPU 써멀 쓰로틀링 끄기 (cmos BIOS)*
C1E과 비슷한 개념이며,
이 옵션을 사용하기 전에 사제 쿨러와 써멀 재도포는 필수입니다
온도관리가 제대로 된 경우 이 옵션을 꺼주세요
CPU HT 끄기 (I7이상)**
I7부터는쓰레드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HT를 끄는것이 프레임 향상에 더 도움이 되는 게임이 대부분입니다
이건 라이젠도 마찬가지구요
필수팁 모든 게임 적용
NVIDIA 제어판 수직동기화 방식 - 빠르게
게임내 수직동기화 설정 - 꺼짐
게임내 프레임 제한 - 60~70 정도 (선택사항, 또는 외부 어플로 62정도로 맞추는것이 좋음)
끄기로 하면 온도가 너무 올라가서 쓰로틀링이 걸리고 팬소음 올라가고 전기세도 많이 먹어서 좋지 않음
이는 사실상 GSYNC가 없는 대부분의 유저에게 적용되며
인풋렉을 줄여주는 가장 중요한 설정법입니다. GYNC기술과는 다르지만, 기본적인 느낌은 비슷하게 바꾸어줍니다
가끔씩 티어링 느낌이 생기긴하지만, 굉장히 무난한 정도이며
무조건. 인풋렉이 확연히 줄기 떄문에 이렇게 타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고스트리콘은
갓레이를 반드시 꺼야하고
그림자 또한 2단계 아래로 시작
TURF기술도 우선 타협대상입니다
블룸, 모션블러 또한 꺼놓고 타협을 하는게 좋음
선명도는 그냥 무조건 0
그외 모든 옵션들은 모조리 풀옵션이 기본이며
이렇게 풀옵으로 선택된 게술들이 실제로 체감 그래픽 향상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본질적 옵션들입니다
(IP보기클릭)58.126.***.***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12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