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 요약 없으니까 귀찮으면 뒤로가기 하셈
페불 게임의 특성상 그냥 왠만해선 모든 옵션을 딜 위주로 맞춘다고 보면된다. 그 다음에 마땅한 옵션이 없을 경우 편의성 옵션(오토리로드, 상태이상축적 등)을 넣으면 된다.
우선 옵션은 레어도에 따라 총 갯수가 달라진다. 다 필요없고 레전더리 기준으로 8개다.
옵션에는 고정옵션, 비고정옵션이 있는데 비고정옵션이란 자기가 언제든지 옵션을 바꿀 수 있는 옵션이다.
하단의 사진에 있는 사진으로 보자면 위에 4칸인 밝은 색 부분이 고정옵션 아래 4칸인 조금 어두운 색이 비고정옵션이다.
그리고 보통 아르고에게서 코오롱(악세서리 코오롱, 배럴 코오롱, 칩 코오롱)을 사고 파밍을 하게 될텐데 칩코오롱을 적용하고 파밍하는 무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전부 옵션이 고정옵션인 상태로 파밍을 하게 된다.
*아르고가 악세서리 코오롱밖에 안 팔아요 하는 사람은 DLC를 안 사서 그런거다. DLC4를 사라
뭐야 ㅅㅂ 내 비고정옵션 돌려줘요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텐데 비고정옵션은 개조칩을 사용하여 직접 만들 수 있으며 갯수는 무기가 가진 메모리칩의 갯수 / 2 하면 된다. 즉 8개면 4개가 된다는 뜻임. 8개의 고정옵션칸에서 4개의 필요한 옵션을 제외하고 쓸모없는 옵션은 전부 비고정칩으로 바꿔서 쓸만한 옵션으로 바꾸면 8옵 무기가 완성된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칩 뭐 껴야할지 설명함
가장 먼저 8딜 옵션의 정석은
무기 공격력/물리 공격력(광학or폭발)/기계 데미지/인간 데미지
크리티컬 확률/크리티컬 히트 데미지/약점 데미지/체력MAX시 데미지
이걸 기준으로 필요없는, 쓰지않는 옵션을 제외하고 다른 옵션을 넣으면 된다.
1.우선 어떠한 무기라도 무조건 넣는 옵션이다.
무기 공격력
체력MAX시 데미지
물리(광학or폭발) 공격력
기계 데미지
여기서 체력MAX시 데미지는 체력이 풀피일 때만 발동하는거 아니에요 ? 라고 물어볼 수도 있는데
체력MAX시 데미지 옵션이 50%라는 가정하에 풀피일 때 50%가 전부 발동하고 체력이 줄어듦에 따라 그 효과가 줄어드는 것이다. 반피면 25%가 적용되고 하는 식으로 그러니까 피가 많으면 많을수록 데미지가 늘어나는 상시 패시브라고 생각하면 편함. 빈사 시 데미지는 걍 병1신옵임 그리고 무기의 탄에 맞게 물리,광학,폭발을 나눠서 넣어주자
기계 데미지가 필수인 이유는 페불에 기계가 너무나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범용성있게 쓰는 옵션이라 넣어서 손해 절대 없다고 판단해서 넣음
*폭발 공격력은 작렬탄에도 적용됨 베히모스용 스나를 만들거면 꼭 넣자
2. 그 다음으로 2순위로 고려하는 옵션들
인간 데미지
크리티컬 확률
크리티컬 히트 데미지
약점 데미지
인간 데미지 : 휴머노이드 ~~ 얘네들 말하는거 아님 적대 플레이어, 키리토?, 아스나?, 리에블 등이 해당된다.
이게 왜 2순위옵이냐 필드에 나가면 맨날 보는 적대 플레이어,키리토?,아스나? 같은 애들은 걍 나중에 레벨 좀 높아지고 무기 좀 갖추게 되면 ㅈ밥이다 툭툭치면 죽는 애들임 근데 인간 데미지가 필요한 이유는 공투에 있다. 특별한 초대장 또는 도전장을 가보면 알게 되지만 보스방에 같이 있는 리에블이나 초대장의 경우 다양한 인간형 몹이 출현한다 (키리토,아스나,이츠키,쿠레하) 얘네들 잡을려고 넣는거지 그 외에 큰 의미는 없음 PVP할거 아니면
크리티컬 확률은 왜 포기해요 ? 최대옵 44.5%나 붙는데 크확 거의 반 되는거 아니에요 ?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크리티컬 확률이 1%인 무기가 있고 그 무기에 크리티컬 확률 50%를 붙였다고 생각해보자 단순한 계산으로는 1+50 = 51%가 되겠지만 페불의 계산식으로는 1 + (1x0.5) = 1.5가 된다.
크리티컬 확률 옵션 암만 붙여봤자 무기 자체의 크리티컬 확률이 낮으면 의미없다.
크리티컬 히트 데미지도 같은 맥락으로 크리 안 뜨는데 크리티컬 데미지 올릴 이유가 존재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자
만약 어썰트라이플이나 개틀링처럼 탄을 마구 쏠 수 있어서 단순하게 크리기대치가 높은 무기를 제외한 단발식 또는 rpm이 낮은 무기들은 크리확률이 낮으면 크리티컬 히트 데미지도 쓸모가 없어진다.
약점 데미지는 사실 총이라면 거의 다 쓴다. (런처는 총 아님) 2순위로 한 이유는 칼 때문인데 이 칼이란게 페불의 밸런스를 파괴하는 무기라 왠지 태클들어올 것 같아서 걍 2순위로 내림. 모든 칼이 그렇다는 말은 아니고 특정 칼이 너무 쌔다. 칼이 밸런스 파괴범이라는 말만 듣고 아무 칼이나 들고 필드나가서 돌진하면 개약하네 이러고 버린다.
3. 더 이상 넣을만한 딜 옵션이 없어요. 뭐 넣죠 ?
자동재장전속도 (한글 번역이 잘못 되있는데 원문으로는 오토재장전 확률이다. 장전 수가 50발인 총이 있다고 했을 때 50발 다 쏘면 장전모션없이 그냥 50발이 자동으로 충전되는 옵션임 뽕맛오짐 ㄹㅇ rpm이 높은 총에 주로 사용한다.)
상태이상축적 (공투 빌드 짤 때 개좋음, 스턴탄2대 맞춰서 기절시킬거 1대만 맞으면 눕게 해줌)
배후에서의 근접 데미지(칼은 필수)
오버히트 축적량과 시간 (개틀링은 필수)
경험치 (필요하면 쓰셈)
편의성 옵션은 알아서 자기가 넣어보고 싶은거 넣으셈
이렇게 대충 옵션을 나눠봤는데 아직 잘 이해가 안되요 하는 사람들을 위해 조금만 더 보충 설명을 하자면
현재 쓰고 있는 월광(도전장용)이다.
옵션 : 기계 데미지/체력MAX데미지/무기공격력/크리티컬데미지/물리공격력/상태이상축적/약점데미지/크리티컬확률
8딜 정석옵 들고 인간한테 쏠 일은 없으니 인간 데미지 빼고 거기다가 상태이상축적 넣어서 빌드 쉽게 짤려고 넣어놓음
SPB레이피어 type-z
옵션 : 크리티컬데미지/물리공격력/기계데미지/약점데미지/인간데미지/자동재장전/체력MAX데미지/무기공격력
크확 꼬라지보면 알겠지만 1.5퍼다 크확 붙일 이유가 어디에도 없어서 거기다가 자동재장전박고, 크리티컬 히트데미지는 그냥 단순하게 넣을 옵션이 없고 50발 쏘면 대충 3~4발은 뜨겠지 싶어서 넣어놓음.
대충 설명을 읽으면 감이 올거라고 생각함. 아 어떤 옵션을 빼면 되겠구나 어떤 옵션을 넣으면 되겠구나
근데 왜 생물데미지 안 넣어요 ? 라고 할 수도 있는데
이런 애들이 생물이고 인간형은 인간이랑 생물 둘 다 포함되지 않을까요 ? 생각할 수도 있는데 아님. 실험해본 결과로 한 몹의 형(形)은 각 1개만 포함된다고 결론지음.
리코리스 출시 직전인데도 뉴비가 좀 있는 것 같아서 혹시 찾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해서 적어봤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