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부터 시작해서 플레이시간은 5시간 정도. 데몬 4명 얻고쓰는 초반 감상이니 중반 이후로는 바뀔수도 있습니다.
돈 많이썼구나
전작이 예상보다 너무 많이 팔려서 돈을 엄청벌었는지 2탄에는 예산을 많이 썼다는게 팍팍 느껴집니다.
인터페이스도 깔끔해지고, 던전의 그래픽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초반에는 풀보이스인가? 싶을 정도로 성우들이 계속 얘기합니다.
거점이나 캐릭터, 배경 그래픽등의 품질도 2가 월등히 좋습니다.
거점이나 캐릭터, 배경 그래픽등의 품질도 2가 월등히 좋습니다.
전투시의 적 그래픽도 1탄은 살짝 확대축소 하면서 움직이는 느낌을 표현했다면 이번에는 좌우로도 움직이고 살짝 점프도 하는식으로 좀더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게 했습니다. 좀비는 움직임과 별개로 입김을 내뿜거나, 불속성 적은 몸에서 화염을 뿜어내는 모습은 전작을 하던 사람이라면 감동적인 모습. 그리고 보스나 일부 적들은 한장의 그림이 아니라 머리, 몸, 팔, 다리가 부위별로 따로 움직입니다.
그림 한장으로 모든걸 해결하던 전작과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오오~
설명이 자세해짐
이 능력치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또한 스킬에 무슨 능력치가 영향을 주는지... 등등의 설명이 곳곳에 자세하게 되어있습니다.
육성할때 능력치별로 설명이 적혀있어서 처음 하는 사람도 쉽게 알수 있습니다.
스킬을 예로들면 1탄에서는 '피어스'라는 스킬을 강화시키려면 어떤 능력치를 올려야 할지 알수 없었습니다. 2탄에선 그밑에 '영향: STR, LUC' 라고 적혀있습니다.
아이템을 예로들면 '풍속성 공격'이라고만 적혀있던곳에 부가적으로 '에어볼트'라고 어떤 스킬의 효과가 나오는지 적혀있습니다.
무기, 방어구는 종족별 유불리가 모두 표시되게 변했습니다.
집세를 받지않음
던전을 다녀올때마다 집세를 내야하던 시스템이 폐지되었습니다.
전작의 프란처럼 스텔라장의 집주인인 뮤제도 돈이 없다고 징징대지만 집세는 안받습니다. 돈이 부족한데 HP가 간당간당한 상태라도 부담없이 귀가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인공을 사랑한다면서 외출하고 돌아올때마다 꼬박꼬박 집세를 받던 도마뱀여자(ㅋ)보다는 양심적...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던전을 다녀올때마다 집세를 내야하던 시스템이 폐지되었습니다.
전작의 프란처럼 스텔라장의 집주인인 뮤제도 돈이 없다고 징징대지만 집세는 안받습니다. 돈이 부족한데 HP가 간당간당한 상태라도 부담없이 귀가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인공을 사랑한다면서 외출하고 돌아올때마다 꼬박꼬박 집세를 받던 도마뱀여자(ㅋ)보다는 양심적...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방
1탄은 계약금을 내고 방을 빌리고 그곳에 동료를 입주시키는 방식이었지만, 이번에는 방을 빌리지 않아도 데몬을 동료로 데리고 다닐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론 방을 하나도 안빌리고 게임진행 할수있겠지만, 자기 방이 있는 데몬은 가구의 효과 보너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방을 가진 데몬은 호감도가 올라가므로 반쯤은 필수겠네요. 데몬의 방에 가면 잡담도 할수 있습니다.
1탄은 계약금을 내고 방을 빌리고 그곳에 동료를 입주시키는 방식이었지만, 이번에는 방을 빌리지 않아도 데몬을 동료로 데리고 다닐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론 방을 하나도 안빌리고 게임진행 할수있겠지만, 자기 방이 있는 데몬은 가구의 효과 보너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방을 가진 데몬은 호감도가 올라가므로 반쯤은 필수겠네요. 데몬의 방에 가면 잡담도 할수 있습니다.
상점
무기점과 도구점이 통합되어 카슬이 혼자 영업합니다.
창고에 있는 물건을 일일히 꺼내지않고 바로 팔수있습니다. 오오~
아이템이 랜덤으로 나오던 무명젬은 폐지되었습니다. 대신 가구가 나오는 가구젬이 추가되었습니다. 특수젬의 아이콘이 표창에서 너클모양으로 변했습니다.
무기점과 도구점이 통합되어 카슬이 혼자 영업합니다.
창고에 있는 물건을 일일히 꺼내지않고 바로 팔수있습니다. 오오~
아이템이 랜덤으로 나오던 무명젬은 폐지되었습니다. 대신 가구가 나오는 가구젬이 추가되었습니다. 특수젬의 아이콘이 표창에서 너클모양으로 변했습니다.
동료와 데몬의 통합
사실상 1탄과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1탄에선 동료따로 데몬따로 였다면 이번에는 데몬이 동료의 역할을 동시에 합니다.
카프리콘이 동료로 들어와서 랜서(전작의 파이터, 사무라이와는 좀 다른 느낌입니다)의 역할을, 라이브라가 동료로 들어와서 위저드의 역할을 하는 식입니다.
각자 개성은 있지만 한번 동료로 들어오면 대사도 없고 존재감도 없는 1탄의 데몬들과 달리 (숨겨진 던전 갈때마다 여기서 부턴 신들의 영역~이라고 떠드는 에리스를 빼면) 같이 싸우는 동료가 데몬이다 보니 훨씬 정이 갑니다.
사실상 1탄과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1탄에선 동료따로 데몬따로 였다면 이번에는 데몬이 동료의 역할을 동시에 합니다.
카프리콘이 동료로 들어와서 랜서(전작의 파이터, 사무라이와는 좀 다른 느낌입니다)의 역할을, 라이브라가 동료로 들어와서 위저드의 역할을 하는 식입니다.
각자 개성은 있지만 한번 동료로 들어오면 대사도 없고 존재감도 없는 1탄의 데몬들과 달리 (숨겨진 던전 갈때마다 여기서 부턴 신들의 영역~이라고 떠드는 에리스를 빼면) 같이 싸우는 동료가 데몬이다 보니 훨씬 정이 갑니다.
동료라는 면에서 봐도 1탄의 동료는 말로만 동료지 대사 한마디 없지만, 처음 가입할때 대사있고 중간에 이벤트에도 나오고 방에가서 잡담도 할수있는 2탄의 데몬은 비교가 안됩니다.
전투
동료와 데몬이 통합된 만큼 데몬 스킬의 쓰는 방법도 달라졌습니다. 데몬의 전투스킬은 레벨에 따라서 해금되지만, 데몬스킬은 레벨이 아니라 데몬의 호감도에 따라서 해금됩니다. 데몬 스킬을 쓰려면 메인테넌스도 해주고 데이트도 잘 해줘야 합니다.
주인공이 데몬 스킬을 쓰려면 트랜스 데몬으로 데몬들을 변체(...좀 이상하지만 명칭이 이렇습니다. 일본어로 읽으면 헨타이 -_-)해서 원래 모습으로 변신 시킵니다. 이 상태에서는 동료들의 능력치가 높아지고 데몬 스킬을 쓸수 있습니다. 전작의 오픈데몬이랑 비슷한 느낌? 당연히 변신 상태에선 스타 게이지(1탄의 데몬 게이지 같은 개념)가 줄어듭니다. 1탄의 클로즈 데몬 같은 커맨드는 없어서 한번 변신하면 게이자가 0이 되거나 전투가 끝날때 까지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게이지가 0이 된다고 데몬이 폭주하거나 하진 않고 변신이 풀립니다. 합체 시스템은 아직 저는 못해봤습니다.
아군 얼굴과 상태표시가 화면 우측에서 아래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세모 버튼을 누르면 지난턴에 했던 행동을 그대로 하는 시스템은 1탄에도 있었지만 2에는 지난턴에 무슨행동을 했는지 얼굴옆에 아이콘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정줄놓고 플레이하다가 "내가 앞턴에 뭐했더라?"하고 궁금해질일이 적어질지도 모르겠네요. 실제로는 매턴 스킬을 쓰니까 스킬아이콘만 표시되는게 함정.
행동을 모두 지정하면 "이대로 합니까"라고 물어볼때 세모 버튼을 누르면 고속 진행이 됩니다. "XXX는 창으로 찔렀다 100대미지!!" 같은 메시지가 하나도 안나오고 그래픽으로
만 진행됩니다. 고속 진행시에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2~3초만에 투다다닥퍽퍽 하면서 한턴이 끝납니다. 진행이 엄청 빨라졌습니다. 오오~
맵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그래픽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서클에서 세이브, 로드가 불가능 합니다. 대신에 세이브 포인트가 새로 생겼습니다.
맵에서 위치를 지정하고 자동이동할때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수동이동은 걷는속도,자동이동은 뛰는속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역시 쾌적한 진행에 좋네요. 오오~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그래픽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서클에서 세이브, 로드가 불가능 합니다. 대신에 세이브 포인트가 새로 생겼습니다.
맵에서 위치를 지정하고 자동이동할때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수동이동은 걷는속도,자동이동은 뛰는속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역시 쾌적한 진행에 좋네요. 오오~
보물 지도를 얻으면 그 위치가 맵에 바로 표시됩니다.
매뉴얼에는 스타서클 이라는것도 있던데 아직 저는 못봤습니다.
육성에 선택이 들어감
처음 주인공을 이름 정할때에 성격을 정합니다. 이때 어떤 성격을 정하는가에 따라서 주인공이 배우는 스킬이 달라집니다.
'리버티 스킬'이라는 요소로 데몬이 처음 가입할때에도 어떤 스킬을 배울지 선택지가 나옵니다. 레벨 20에서도 선택지가 있다고 하는데 거기까진 못가봤네요.
취향에 따라서 선택할 여지가 약간 늘었네요.
5시간하고 알게된 변경점과 제가 받은 느낌은 이 정도 겠네요. 나중에 게임 클리어하면 바뀔지도 모르겠지만 현재로는 전작보다 훨씬 발전한 느낌입니다.
3줄 요약
1. 1탄에서 풍기던 저예산 게임의 냄새가 완전히 사라짐.
2. 시스템이 개선되어 편의성이 많이 향상됨.
3. 카프리콘쨩이 엄청 귀여움.
2. 시스템이 개선되어 편의성이 많이 향상됨.
3. 카프리콘쨩이 엄청 귀여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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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과 스토리가 이어집니다. 전작의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 16.10.01 19: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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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전작 꼭하고 해야겠내요ㅎㅎ | 16.10.02 02: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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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서 아쉬운점을 많이 고친 게임이라 게임성으로는 전작보다 떨어지는 점은 없네요. 역시나 그림체와 캐릭터가 마음에 드는가 아닌가의 문제겠네요. | 16.10.01 19: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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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전작도 재미있게 했는데 이번 작도 꼭 해봐야겠네요. | 16.10.01 2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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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상태로는 전작의 데몬들은 안나옵니다. 다만 배포예정인 DLC에 전작 데몬들의 모습도 있었으니 추가될지도 모르겠네요. | 16.10.02 13: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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