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무기의 EP, LP를 경감하는 공식에 대해서 여러가지 의견이 나와있습니다. 5회차에 접어든 지금에도 완벽하게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본 웹에 나와있는 내용(서로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있네요)과 제 경험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걸 보면 어떤 직업으로 스킬을 어떻게 키우는게 효율적인지 판단이 되실겁니다.
1. 무기 EP 소비의 단계
EP소비량의 단계는 총 7단계 입니다.
7 > 5 > 4 > 3 > 2 > 1 > 노란색 1 > 0
2. EP에 영향을 주는 스킬/클래스
1) 해당 무기(마법) 스킬이 1이되면 EP 소모 -1
2) 소지하고 있는 무기 기술이 20개 이상이면 무기 종류와 관계없이 항상 -1(마법의 경우 10개)
3) 전설클래스가 되면 무기종류와 관계없이 항상 -1
4) 직업레벨이 2가 되면 그 직업에 속해 있는 무기(마법)인 경우 -1
5) 직업레벨이 3이 되면 그 직업에 속해 있는 무기(마법)인 경우 -1
6) 직업레벨이 4가 되면 그 직업에 속해 있는 무기(마법)인 경우 -1(단 전설클래스 경감과는 중복되지 않음)
이렇게 보면 좀 헷갈릴 수 있는데 무기스킬이 1만 되면 EP소모를 1경감시키고 그 이상 올려도 BP소모만 줄지 EP는 줄지 않습니다.
전설클래스와 레벨 4의 보너스와는 중복되지 않으므로 전설클래스인 경우 레벨3 이상 올려도 변화가 없고 상급 클래스를 4까지 올리면 전설클래스와 같은 소모도가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스킬과 클래스를 통해 경감시킬 수 있는 최대치는 5단계인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체 공격 스킬의 EP소모가 5인데 최대까지 스킬/클래스를 상승시키면 황색1만큼의 소모가 됩니다. 의외로 전설클래스의 영향이 적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캐릭의 클래스에 포함되지 않는 무기(마법)의 경우 2단계 감소가 한계(전설클래스의 경우 3단계)란 걸 알 수 있습니다.
3. 무기의 강도
무기의 강도가 +2, +4 , +6 같이 2마다 EP소모는 1씩 줄어듭니다. +1. +3. +5 같은 홀수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의 경우 -1 마다 EP소모도 1단계씩 증가합니다.
4. 결론
결론적으로 EP소모를 줄이기 위해 꼭 전설클래스를 고집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전설클래스의 경우 기술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무기를 사용한다면 메리트가 있겠죠. 그 외에는 상급클래스를 4레벨까지 올린다면 EP소모는 동일하고 클래스 특징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전설클래스는 3레벨까지 올리고 주로 쓰는 기술만 5레벨까지, 상급클래스는 4레벨까지 올리고 주로 쓰는 기술을 5레벨까지 올린다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EP소모가 7인 기술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최고수준의 스킬/클래스에 강도 +2인 무기(결정등으로 마무리 하면 +2는 별 공격력 손실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만 있으면 대부분의 기술을 전혀 EP소모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걸 보면 어떤 직업으로 스킬을 어떻게 키우는게 효율적인지 판단이 되실겁니다.
1. 무기 EP 소비의 단계
EP소비량의 단계는 총 7단계 입니다.
7 > 5 > 4 > 3 > 2 > 1 > 노란색 1 > 0
2. EP에 영향을 주는 스킬/클래스
1) 해당 무기(마법) 스킬이 1이되면 EP 소모 -1
2) 소지하고 있는 무기 기술이 20개 이상이면 무기 종류와 관계없이 항상 -1(마법의 경우 10개)
3) 전설클래스가 되면 무기종류와 관계없이 항상 -1
4) 직업레벨이 2가 되면 그 직업에 속해 있는 무기(마법)인 경우 -1
5) 직업레벨이 3이 되면 그 직업에 속해 있는 무기(마법)인 경우 -1
6) 직업레벨이 4가 되면 그 직업에 속해 있는 무기(마법)인 경우 -1(단 전설클래스 경감과는 중복되지 않음)
이렇게 보면 좀 헷갈릴 수 있는데 무기스킬이 1만 되면 EP소모를 1경감시키고 그 이상 올려도 BP소모만 줄지 EP는 줄지 않습니다.
전설클래스와 레벨 4의 보너스와는 중복되지 않으므로 전설클래스인 경우 레벨3 이상 올려도 변화가 없고 상급 클래스를 4까지 올리면 전설클래스와 같은 소모도가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스킬과 클래스를 통해 경감시킬 수 있는 최대치는 5단계인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체 공격 스킬의 EP소모가 5인데 최대까지 스킬/클래스를 상승시키면 황색1만큼의 소모가 됩니다. 의외로 전설클래스의 영향이 적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캐릭의 클래스에 포함되지 않는 무기(마법)의 경우 2단계 감소가 한계(전설클래스의 경우 3단계)란 걸 알 수 있습니다.
3. 무기의 강도
무기의 강도가 +2, +4 , +6 같이 2마다 EP소모는 1씩 줄어듭니다. +1. +3. +5 같은 홀수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의 경우 -1 마다 EP소모도 1단계씩 증가합니다.
4. 결론
결론적으로 EP소모를 줄이기 위해 꼭 전설클래스를 고집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전설클래스의 경우 기술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무기를 사용한다면 메리트가 있겠죠. 그 외에는 상급클래스를 4레벨까지 올린다면 EP소모는 동일하고 클래스 특징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전설클래스는 3레벨까지 올리고 주로 쓰는 기술만 5레벨까지, 상급클래스는 4레벨까지 올리고 주로 쓰는 기술을 5레벨까지 올린다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EP소모가 7인 기술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최고수준의 스킬/클래스에 강도 +2인 무기(결정등으로 마무리 하면 +2는 별 공격력 손실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만 있으면 대부분의 기술을 전혀 EP소모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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