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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그마에 엘든링 처럼 쩌는 보스전이 몇개나 있나요? 도그마에 엘든링 처럼 쩌는 레벨디자인의 던전이 몇개나 있나요? 도그마가 엘등링 만큼 플레이 타임이 나오나요? 저도 도그마 잼나게 하고 있지만 엘든링에 비하면 부족한 게임 맞습니다. 취향차이는 어쩔 수 없으나 잘만든건 잘만든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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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에 도그마 폰 시스템 같은 동료가 있나요? 엘든 링에 도그마처럼 랜덤 인카우터와 오픈월드 상호작용이 있나요? 엘든 링 던전이 도그마처럼 리얼한가요? 엘든 링이 도그마 수준의 내러티브와 퀘스트 분기가 있나요?? 물론 절대적인 볼륨이 작은 건 있지만, 엘든 링이 가진 장점만큼 도그마가 더 뛰어난 점도 많습니다. 그냥 보고 싶은 거만 비교하는 거잖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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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제가 문제삼는 건 ‘같은’ 단점에 대한 다른 평가입니다. 엘든 링에서 수영 못한다고 누가 뭐라 하나요? 모션 어색하다고 뭐라 하나요? 도그마는 온갖 것을 다 깎아내리면서 엘든 링은 단점마저 장점으로 해석하는 게 공평하지 못한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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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요. 프롬식 스토리면 상상력을 자극한다고 칭찬 전투가 어려우면 갓겜이라고 찬양 시스템이 불편하면 이게 소울맛이라고 감탄.. 평가가 너무 주관적인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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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랑 사람들의 기대치도 한 몫했겠죠. 저 역시 기대치가 높아서 출시 직후 유튜브 보며 생각보다 별로네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해보니 밤낮이 자연스럽게 바뀌는 필드의 느낌과 폰들이랑 함께 모험하는 재미가 역시 보는 거랑 직접 하는 거랑은 다르다는걸 느낀 작품입니다. 유튜브에서 4k 영상 보는것 보다 직접 해보니 더 좋다고 느껴집니다. 참고로 ps5에서 플레이중입니다. 프레임은 약간씩 아쉬울때가 있지만 적응하니 괜찮습니다. 시간이 없어 아직 30시간 정도 밖에 플레이 못했지만 오랜만에 일하면서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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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요. 프롬식 스토리면 상상력을 자극한다고 칭찬 전투가 어려우면 갓겜이라고 찬양 시스템이 불편하면 이게 소울맛이라고 감탄.. 평가가 너무 주관적인 거 같습니다. | 24.04.22 1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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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이미지가 어때서요? 바하7부터 이 게임 전까지 바하3 리메이크 제외하면 쭉 좋았었는데.... | 24.04.22 16: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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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랑 사람들의 기대치도 한 몫했겠죠. 저 역시 기대치가 높아서 출시 직후 유튜브 보며 생각보다 별로네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해보니 밤낮이 자연스럽게 바뀌는 필드의 느낌과 폰들이랑 함께 모험하는 재미가 역시 보는 거랑 직접 하는 거랑은 다르다는걸 느낀 작품입니다. 유튜브에서 4k 영상 보는것 보다 직접 해보니 더 좋다고 느껴집니다. 참고로 ps5에서 플레이중입니다. 프레임은 약간씩 아쉬울때가 있지만 적응하니 괜찮습니다. 시간이 없어 아직 30시간 정도 밖에 플레이 못했지만 오랜만에 일하면서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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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그마에 엘든링 처럼 쩌는 보스전이 몇개나 있나요? 도그마에 엘든링 처럼 쩌는 레벨디자인의 던전이 몇개나 있나요? 도그마가 엘등링 만큼 플레이 타임이 나오나요? 저도 도그마 잼나게 하고 있지만 엘든링에 비하면 부족한 게임 맞습니다. 취향차이는 어쩔 수 없으나 잘만든건 잘만든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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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에 도그마 폰 시스템 같은 동료가 있나요? 엘든 링에 도그마처럼 랜덤 인카우터와 오픈월드 상호작용이 있나요? 엘든 링 던전이 도그마처럼 리얼한가요? 엘든 링이 도그마 수준의 내러티브와 퀘스트 분기가 있나요?? 물론 절대적인 볼륨이 작은 건 있지만, 엘든 링이 가진 장점만큼 도그마가 더 뛰어난 점도 많습니다. 그냥 보고 싶은 거만 비교하는 거잖습니까. | 24.04.22 18: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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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제가 문제삼는 건 ‘같은’ 단점에 대한 다른 평가입니다. 엘든 링에서 수영 못한다고 누가 뭐라 하나요? 모션 어색하다고 뭐라 하나요? 도그마는 온갖 것을 다 깎아내리면서 엘든 링은 단점마저 장점으로 해석하는 게 공평하지 못한 거죠. | 24.04.22 18: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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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업글하고 나서 하려고 했다가 최적화만 가지고 욕을 먹기에 DD1에서 업그레이드 된 게임일테고, 재밌는 게임일텐데. 왜그러지 했다가 엔딩 보고 난 후 사정없이 욕을 했던 입장에서 그래도 재밌게 하시는 분들도 많고, 굳이 재를 뿌릴 이유는 없으니까. 가끔 사기 당했네 느낌에 열이 받아도 말을 아끼게 되는데 캡콤은 좀 반성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이런 품질로 출시할 거면 왜 DD2를 함.. | 24.04.22 19: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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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 프롬은 에셋을 재활용하더라도, 게임이 재미없다는 인상을 준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엘든링은 오픈월드로 만들어버리는 바람에 그 점진적인 경험의 확대가 이상하고, 난이도 측면에서도 엇박자 같은 걸 너무 꼬아놔서, 테스터가 고여버린 게 문제라고 생각은 했지만, 닥소2때부터였던가, 전투특기 같은 걸로 FP라는 새로운 자원을 쓰게 만들었는데 정작 안쓰고 DS3까지 막구평으로 깨버리니까, 적극적으로 자원을 쓰라고 만든건가 하면서 이해가 되는 측면도 있었고 최소한 여기서 만나는 놈은 어떤 놈일까 그런 기대감이 있고, 맞닥들이면 그 기대감이 역시 하는 안도감으로 바뀌는 경험이 많았어요. 거기 반해 DD2는 DD1이 레벨 스케일링이 없어서 성장이 완료되면 노잼이라는 게 대다수의 평가였는데. 개선을 했을까요? | 24.04.22 19: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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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을 안 해봐서 제가 이건 비교가 어렵네요ㅜ 다만 본문에서 얘기했듯, 시리즈에서의 발전성과 별개로 최근에 나온 비슷한 코어를 가진 두 게임만 비교했을 때는 도그마가 그렇게 부족한가 싶습니다. | 24.04.22 19: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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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렇고, 드도2 끝내고 1도 해보려는데 2가 1에서 퇴화한 거라면 그럼 1이 더 재밌으려나요?? | 24.04.22 19: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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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시점에서 DD1을 하시기에는 그래픽부터 워낙 옛 것이라 흥미가 떨어질 수 있으니, 굳이 추천은 드리기가 어렵네요 다만,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가 있다 정도는 이해를 하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DD를 워낙 재밌게 해왔던 입장에서, DD2로나마 폰과 함께하는 여행이 인상깊었다는 분들이 많아진 건 매우 기쁩니다 다만, 재밌게 하고 있다를 넘어서 게임이 완성도가 있는 게임으로 재평가를 받아야 한다라는 의견에는 후속작으로 나온 게임치고 동의하기 어려운 포인트를 많이 가지고 있고 개성조차 스스로 잘라내고 있는 게 너무 아쉬워서 길게 써봤습니다. 이 것을 완성도가 좋다라고 평을 해버리면, 그다음에 나올 컨텐츠는 더 이상해질 거라 생각합니다. | 24.04.23 14: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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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그 점도 궁금한데 대체 어떤 부분이 미완성인가요? | 24.04.22 22: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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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느낀건데 베른워스까진 퀘스트도 그렇고 스토리적으로도 먼가 꽉차있는 느낌인데 바탈넘어가고나서부턴 먼가 맵에 몹은많고 이동동선은 넓지만 텅빈 느낌이에요 가장 크게다가오는게 스토리와 메인 서브퀘의 질과양같아요 거기에 베른워스부터 주구장창 잡았던 몹들을 바탈에서도 똑같이 만나니 확 지루함이 다가왔습니다 2회차 하면서 다시금 느끼지만 확실히 베른워스맵까지만 재밌더라구요 | 24.04.22 2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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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저도 갠적으론 바탈부턴 미완성으로 봅니다 ㅠ 먼가 많이 아쉬워요 DLC로 완성될거다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그말부터가 지금은 미완성이란말 아닐까합니당 | 24.04.22 22:31 | |
(IP보기클릭)112.170.***.***
아 제가 아직 바탈을 못 가서 그 부분은 전혀 몰랐네요ㅜ 80시간이 넘었는데 아직도 베른워스 구석구석 탐험하는 중입니다 ㄷㄷ 이 부분은 바탈 지역 플레이 후에 재평가해야겠네요 ㄷㄷ | 24.04.23 01: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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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러시군요 그럼 지금의 평가가 이해는갑니다 그래도 저처럼 아쉬움보단 작성자분께선 바탈에서도 만족감이 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왕 돈주고 즐기는거 아쉬움보단 만족감이 좋잖아요^^ | 24.04.23 0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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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초에 보스는 죄다 짐승(..)이니 그렇다치고, 울리카, 렌나르트, 베른트, 시구르드, 듀런 등 인상적인 인물도 많고, 직접적인 퀘스트나 호감도 상호작용도 있죠. 2. 미켈라의 성수에 비견될 곳이라면 안개 습원이 있고 케일리드는 기본 베이스는 바탈 지역이랑 유사하죠. 3. 볼륨 차이는 저도 인정합니다. 4. 실시간 온라인 플레이는 애초에 도그마가 지향하는 방향이 아니니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MMORPG가 패키지겜보다 우월한 게 아니듯이요. 오히려 독창성과 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건 폰 시스템이죠. 각성자의 행동을 배운다거나, 몬스터 지식을 쌓아 파훼법을 익힌다거나, 이계에서 얻어온 지식으로 가이드를 한다거나.. 이런 게 훨씬 참신한 부분이죠. 몬스터 지식을 얻은 제 폰이 오거 어그로 끌면서 공격 다 피하면서 갖고 노는 건 진짜 경이로웠습니다. | 24.04.23 01: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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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했듯이 뭐가 꼭 더 우월해야 한다.. 이런 게 아니라, 동일한 요소를 하나는 좋게 넘어가고 하나는 싸잡아 욕하는 게 부당하다고 느껴지니까요. | 24.04.23 0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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