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사의 구조적 문제
일본 팬들은 OG 시리즈를 방대한 세계관과 다수의 파일럿들이 얽히는 서사극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문드웰러즈는 마일즈 부스로이드 중심의 단일 캐릭터 중심 서사로 진행되어 기존 팬들이 기대한 “팀 드라마”의 느낌이 사라졌습니다.
또한 전작과 달리, 세계적 위기나 대규모 전쟁 같은 “대서사 구조”가 약화되었습니다.
분기 선택이나 캐릭터의 운명 같은 감정적 기복이 적어 “플레이 동기”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일본 팬층의 기대치는 기존 OG 시리즈의 복잡한 군사·정치적 설정과 감정선이 유기적으로 맞물린 전개였으나, 문드웰러즈는 이런 서사적 완결성이 부족했습니다.
2. 신규 캐릭터와 기체의 정체성 문제
신규 주인공과 기체가 기존 OG 캐릭터들에 비해 매력이 부족하거나 개성이 약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특히 OG 팬들은 “기존 캐릭터들의 후일담”보다는 “새로운 영웅의 서사”를 기대했지만, 신규 캐릭터들의 존재감이 부족하고 등장 이유가 미약하다는 점이 실망 요인이었습니다.
신규 메카 디자인은 연출이나 기술적으로는 뛰어났지만, 개성 면에서는 OG 전통성이 퇴색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즉, 연출의 품질은 높았지만 OG의 감성으로 와닿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3. OG 시리즈 특유의 리듬 상실
OG 시리즈는 대화–전투–전개가 조화롭게 맞물리며 리듬감 있게 전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문드웰러즈는 템포가 느리고, 전투 간의 이야기 구성이 단조롭다는 비판이 많았습니다.
특히 일본 팬들은 전투 중 캐릭터 간 대사, 전투 보이스 및 관계 연출 등을 중시하는데, 문드웰러즈는 이런 부분이 줄어들어 OG 특유의 인간 간 갈등과 유대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4. 팬들의 기대와 현실의 괴리
OG 시리즈는 장기간 이어진 팬층이 두텁습니다.
일본 팬들은 “정식 넘버링 후속작”으로서 OG의 대서사가 더 발전할 것을 기대했지만, 실제로는 중간 정리 수준의 작품에 그쳤습니다.
또한, 일부 팬들은 문드웰러즈가 “콘솔 세대 교체용 이식작”으로서 PS4 그래픽과 사운드 기술 시연에 초점을 두었다고 인식했습니다.
즉, 세계관의 확장보다는 기술적 그래픽 발전 과시용 성격이 강한 작품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입니다.
5. 한국과 일본의 관점의 차이
한국 유저들이 “전투 연출”과 “그래픽의 진보” 같은 기술적 완성도에 높은 점수를 준 반면, 일본 유저들은 “캐릭터의 성장과 스토리의 무게감”을 더 중시합니다.
이 문화적 평가 기준의 차이 때문에, 같은 작품이 한국에서는 호평, 일본에서는 혹평을 받은 것입니다.
본문
[소감] 일본에서 슈퍼로봇대전 OG 문드웰러즈가 최악으로 평가받은 이유 [10]
루리웹-0498902825
(5224504)
출석일수 : 612일 LV.36
Exp.26%
추천 8 조회 13018 비추력 9320
작성일 2025.10.12 (00:35:52)
IP : (IP보기클릭)116.39.***.***
2025.10.12 (00:35:52)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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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장르RTS한글 지원미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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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181.***.***
연출이 중요하다느니 머니 해도 결국엔 슈로대엔 스토리가 가장 중요하다는걸 깨닫게 해준 게임
(IP보기클릭)182.210.***.***
본문 내용처럼 연출은 화려하지만 스토리는 ㅋㅋ 마일즈스토리라 읽는 재미는 떨어집니다 그래서 회차진행할수록 스킵하죠
(IP보기클릭)118.235.***.***
다른건 몰라도, 다른 슈로대 주연이었던 파일럿들 보려고 했던 게임에서, 주구장창 어디에도 안나왔던 중년 아재들만 나오는 스토리를 보고 있으니 좋아할리가... 문제는 전투대사는 또 스토리가 진행된걸 전제로 만들었는지, 처음에 서먹했던 애들이 스토리 진행 그다지 되지도 않았는데, 라이벌 수준의 적에게 긴장감 넘치는 대사나, 어느새 서로 친한 상호대사 내뱉고 앉아있음. 진짜 내용물이 이정도로 개판인 OG는 처음이었음.
(IP보기클릭)121.189.***.***
1, 2, 3, 4 모두 와닿으면서 1번이 가장 큰 문제였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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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처럼 연출은 화려하지만 스토리는 ㅋㅋ 마일즈스토리라 읽는 재미는 떨어집니다 그래서 회차진행할수록 스킵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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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모두 와닿으면서 1번이 가장 큰 문제였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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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몰라도, 다른 슈로대 주연이었던 파일럿들 보려고 했던 게임에서, 주구장창 어디에도 안나왔던 중년 아재들만 나오는 스토리를 보고 있으니 좋아할리가... 문제는 전투대사는 또 스토리가 진행된걸 전제로 만들었는지, 처음에 서먹했던 애들이 스토리 진행 그다지 되지도 않았는데, 라이벌 수준의 적에게 긴장감 넘치는 대사나, 어느새 서로 친한 상호대사 내뱉고 앉아있음. 진짜 내용물이 이정도로 개판인 OG는 처음이었음.
(IP보기클릭)210.181.***.***
연출이 중요하다느니 머니 해도 결국엔 슈로대엔 스토리가 가장 중요하다는걸 깨닫게 해준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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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와트로도 아군인데! | 25.10.23 1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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