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티야 즐긴지 15년이 넘었는데 이번작품 하면서 느낀 좀 아니다 싶은 시스템이 두개 있는데
바로 장풍과 실드임
뭐 실드개편한거 좋고 실드공방으로 눈치싸움 수싸움하는거 좋음.
문제는 이게 장풍이랑 합쳐졌을때 발동한다는건데
일단 이번작품은 장풍 데미지가 오지게 아픔 시엘B흑건3타나 블로브장풍 뭘처맞든 마찬가지지만 콤보쓸 이유가 없을정도로 데미지가 쎔.
그리고 시엘은 그나마 양반인데 블로브 장풍은 투사체 속도가 맛탱이가 가있음 특히 하단장풍은 발동시 바로 블로브 앞필드를 뒤덮는데 이건 장풍이 아님 그냥 바닥 전체에 판정이 뿅하고 생기는거임
뭐 블로브를 제외하더라도 그냥 이번작 자체가 장풍캐가 꽤나 유리한 시스템을 가지고있는데 바로 실드때문임
랭메돌리면서 A+한테도 당한건데 먹히니까 계속 쓰는거겠지만 여튼
1. 거리벌리고 일부러 상대가 실드를 치라고 뻔히 보이는 텔레폰장풍을 던짐
2. 상대가 실드치고B로 날아옴
3. 장풍후딜은 진작 없어졌기때문에 B로날아오는거 역실드or가드후딜캐로 관광보냄
에시당초 상대가 거리벌리고 장풍질하면 선택지는 기가막히는 공중 컨트롤로 거리좁히거나(상대가 그거보고 다시 도망가는거 잡는거까지 포함한 실력 그와중 붉은달, 시엘은 무적승룡있음) 게임자체에서도 대놓고 그러라고 만든 실드B, 그냥 구석에서 가드만하다 뒤지기 이 셋이있는데
게임에서 대놓고 장풍카운터치라고 만든 실드B가 실제로는 오히려 장풍캐가 그걸 노려서 역으로 털어먹는 시스템이되버림
그것도 굉장히 쉽게
개인적으로는 이번작에서 무리하게 강요하듯 앞세운 실드시스템 개편에 회의적인데 그건 나혼자만의 불만이니까 참고 넘어갈수있음
그런데 그 실드가 장풍캐한테 너무 유리하게 작용됨
무지성 장풍과 카운터날오는거 역카운터만 쳐도 A,A+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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