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포만 10년 넘게 하는 유저입니다. 태그1부터하면 14년정도 되가네요. 인천유저라면 저를 모르는분은 없으리라고 생각되지만
웹상에서는 글을 보기나 하지 거의 글을 쓰지는 않은 유저라 거의 듣보잡 수준입니다만 키보드를 끄적여봅니다.
요즘 철권커뮤니티 싸이트에 가장 핫이슈는 갓포에라죠. 텍스에 3명이나 올라갔고 여전히 사람들은 기술을 모르며 상대하기 싫은 캐릭 1순위
루리웹에서도 종종 글보긴했는데 너무 많은분들이 카포에라 싫어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많은분들이 좀더 카포에라를 잘잡으시라고 보다못해 글을 쓰게 되었네요.
카포에라 : 횡보가 없고 물구와 그라 눕기와 레슬링캐릭도 아닌것이 잡기는 더럽게 쓰고 문어발처럼 흐물흐물해서 잘알지도 못하는 기술만 써대는 캐릭
저도 10년넘게 해왓는데 상대캐릭으로 만나면 머리아픕니다. 시스템상으로도 곰곰보다 더 좋고 태그2 전캐릭중에 제일 좋은 태그빨을 받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제가 알고있는 한도내에서 파해를 알려드리려고 글씁니다.
상당히 긴글이기에 읽기 귀찮으신분은 스킵해주시면 됩니다. ㅜㅜ
1. 카포에라 기본 상대법 (반횡백대쉬를 자주 써라)
카포에라의 모든 주력기는 반시계에 약합니다. 많은분들이 싫어하는 그라이지 마져도 공참각 같이 기술을 쓰다가 피해진상태에서의 강제이지라면 어쩔수없지만
쌩그라자세 이지는 그냥 반시계만 쳐줘도 윈드밀과 그라띄우기 모두 파해가 됩니다. (윈드밀은 1타 맞고 2타가 헛치고 그라띄우기는 막아집니다.)
카포의 주력 어퍼.9rk(돌려차기)가 모두 반시계로 깔끔하게 피해집니다. 다만 9rk는 근접에서 반시계를 약간잡죠.
카포에라를 좀 다룰줄 아는 유저라면 자신의 주력기가 다 반시계에 잘 피해지니 잽을 깔아두는걸 보실수있습니다. 앞잽이 반시계를 다 잡아냅니다.
그래서 카포가 잽을 자주 쓴다 하면 움직임을 잡아놓으려고 하는거니 백대쉬를 쳐주시고 12프렘~16프렘정도의 안전한 상중단기를 내밀어 주시는게 좋습니다.
(예: 스티브 퀵훅.라스 기원권. 카즈야 구삼단등등)
잽을 깔아주고 카포가 할건 어퍼와 횡rk 하단밖에 없거든요. 근데 어퍼는 저 위에 예로 든거에 모조리 카운터가 납니다.
그리고 카포에라가 하단을 많이 쓰는이유는 카포에라의 거의 모든 스탠딩 하단기가 반호밍기라서 그렇습니다.
그렇게 움직임을 막아두고 개사기 주력기.어퍼.9rk 잡기,아프다이지를 쓰는거죠.
그리고 카포상대로 많이들 당하시는게 카운터잡기인데 카운터잡기 걸렸다 하면 그냥 양손 누르세요. 카운터잡기로 쓸게 양잡밖에 없습니다. 프레임상.
그리고 항상 한템포 쉬는걸 권장드립니다. 카포는 주력기들을 깔고 운영하는게 대부분이라 깔아두고 무엇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니 가드시키고 오는 상대를
카운터내는데 특화되어있기떄문에 많은분들이 가드시키고 그냥 덤비시는데 이럴때 한템포 쉬고 헛치는거 보고 몇대 때리셔서 운영하면 좀더 편안하게 운영가능합니다.
2. 스탠딩자세 프레임과 파해법
어퍼 : 발동14.-10 의 성능을 가진 개사기 어퍼중 하나죠. 카포가 좋은이유중하나가 에너지관리가 너무 쉽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중 1등공신의 하나죠. 어퍼 맞추고 르피태그쓰면
너무나 안전하게 태그가 가능하니까요. 약간의 상단회피가 있고 앉은자세던 선자세던 맞추면 르피가 확정에 카운터나면 공콤이 들어가는 최고 주력기죠.
카포는 주로 어퍼를 불리한 프레임에 구겨 넣습니다. 9RK를 가드시켯거나 횡RK 를 한후라던가 그러니 반횡을 치시면서 한번쯤 자신이 불리할때 백대쉬를 쳐서 어퍼를 헛치게 해보시면
됩니다. 카포에게 초풍같은 기술이라 파해법이 이거다 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운 기술이네요.
9RK : 많은분들이 제일 싫어하는 날로 먹는 기술중 하나 돌려차기입니다. 멀리서 깔아도 안전하고 근접에서 깔아도 안전하고 막히고 덤비면 카운터잡기에 벽꽝 중단기
근접에선 반시계를 잡으며 멀리선 시계를 잡는 요상한기술입니다. 이기술에 제일 약점은 앞잽을 깔아두는 상대에게 너무 약합니다. 그리고 앞잽을 자주 뿌리거나 퍼올리는 캐릭에게
약간 쓰기가 두렵죠. 그리고 가드시킨다음에는 거의 모든 카포유저들이 양잡을 심어둡니다. 그러니 가드시키고 한템포 참고 띄우기 쓰시면 됩니다.
횡RK : 횡치면서 하단2번치는기술이죠. 깔아두기로 전캐릭중 최강의 하단기중 하나입니다. 이기술의 사기점은 리치와 이득 상단회피 그리고 2타를 맞으면 어마어마한 이득 막혀봣자 둘다 -0이라는 심리가 진행되는점입니다.
반드시 이기술이 나오면 2타를 막아주셔야 합니다. 2타를 막히면 카포는 백이면 백 백대쉬를 치거나 어퍼를 내밀게 되있습니다.(불리한상황이라생각하기때문에)
2타를 맞으셧다면 카포의 3지선다가 들어옵니다. 어퍼.잡기.아프다이지. 이 3가지를 맞은상태의 프레임에서 발악을 할수없습니다. 그냥 당해야 합니다.
그러니 1타를 맞았어도 2타가드를 할수있으니 반드시 막아줘야 합니다.
멀리서 자꾸 깐다 싶으면 2타까지 헛치는거 보고 펭의 용보나 티소카. 드라고닉 류 전진형 중단기를 쓰시면
자주 맞습니다. 안맞을것 같은데 헛쳣을때 프레임소모가 상당합니다.
아프다이지 9LK후 AK OR LK 이지 : 일명 아프다 이지 강제이지를 시키는 당하는입장에서 개사기같은 기술입니다.
보통 아프다이지를 쓰는상황은 내가 에너지가 없을때와 상대의 백대쉬를 잡기위해서 또는 이득프레임인 상황에서 주로 쓰게 됩니다.
근데 카포에게 이득기술이라곤 횡RK와 2LK~RK 잽 정도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로 백대쉬를 잡기 위해서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프다이지를 걸경우 카포입장에서는 반드시 처음부터 2타까지 잘 쓰지 않습니다.
1타를 가드시킨후에 상대방의 상황을 보죠.(이래서 개사기입니다. 백대쉬도 잡고 1타 가드시켜놓고 나는 상황을 보면서 상대방을 어떻게 요리할까 하는 시간을 주니까요)
이때 반드시 반횡백대쉬를 하셔야 합니다.
2타까지 쓴경우 하단을 으셧다면 그냥 기상킥 하시면 됩니다. 그럼 뜹니다. 카즈야같은경우 기상킥-사자 하시면 되고 레오면 기상킥 정주금계하시면 되고 스팁은 그냥 드라고닉이나
이글크로 하셔야 할듯...
태그2에서는 태그어설트라는 기술때문에 아프다이지가 하이리턴 로우리스크에서 하이리턴 하이리스크로 변했습니다. 쓰는 입장에서도 막히면 죽는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2타 중단을 썻다 하시면 -20이상입니다.(BR땐 -21이었는데 지금은 잘모름) 모르면 개사기 입니다. 그러나 중단을 쓰는경우는 10의 1정도 입니다. 저같은 경우도 데스에서나 대회에서나
쓰면 죽기때문에 잘 손에 안갑니다. 보통 2타 하단을 쓰거나 1타쓰고 그라자세에서 상황을 보는 편입니다. 잘하는 카포일수록 더욱 그렇죠. 카포 날로먹는 사람들은 그냥 쓰겟죠.
2LK~RK : 가위차기 하듯이 치는 하단. 자세가 붕괴됨. BR때 개사기 하단나왔네요. 지금은 하향됫습니다. 흘리기가 안되었는데 흘려지구요. 이득이 6에서 3으로 바뀌엇습니다.
그러므로 벽에서 2LK~RK 하고 ㅇ퍼가 절대판정으로 모든걸 이기는판정이 없어졌죠. (짠손쓰시면 됩니다.) 그래도 여전히 좋은 하단입니다. 양횡을 다 잡습니다. 다만 리치가 짧고
커맨드가 약간 있어서 대쉬하다가 쓰는게 보통이죠. 이건 막고 -13입니다. 딜캐해주세영. 다만 끝가드시 카즈야 더블어퍼.부르스더블어퍼. 스티브 이글크로 모두가 안들어갑니다.
그래서 막았다고 무작정 딜캐하시지 마시고 안전하게 기상킥 딜캐하세요.
비리바(3AK) : 16프레임 무식한 리치. 가드백에 의한 카포 사기 띄우기입니다. 주로 카포를 잘하냐 못하냐는 이 비리바딜캐를 잘하냐 못하냐에 따라 나뉩니다.
예로 그 유명한 카리바가 있죠. (원잽만 헛쳐도 들어간다는 카리님의 비리바) 이거는 BR까진 2유지로 시전후 앉은자세가 되어 원헤란 낚시가 많았으나 태그2에선
사라져서 무조건 스탠딩기술로 바뀌엇습니다. 딜레이는 -20이상인데 모르시는분들이 많죠. 그리고 가드백떄문에 몇몇캐릭은 띄우지도 못할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후딜을 알면 딜캐하기가 편하겠죠.쉽게 AP+TAG 하시면 됩니다.
LK RK : 호밍기입니다. 벽에서나 모르니까 맞으라고 많이 쓰는 기술인데 파해법 되게 간단합니다.1타 막고 잽하면 2타나오면 뜨고 안나오면 맞습니다. 웃긴기술이죠.
근데 모르면 개사기입니다.
원헤란(기상LP~LK) : 태그2 초개사기 13프레임기상딜캐기 원헤란 입니다. 시동기 데미지만 해도 40이 넘네요. 대충때려도 100 그냥 넘어가는 13기상기죠.
단순합니다. 막고 14프렘중단기만 있으시면 띄울수 있습니다.
카즈야 구삼단 밥 4RPRP 라스 볼트나 짠손이면 리리도 짠손 데빌진은 백로등등 하지만 이런건 축복받는 몇몇캐릭만 가능하죠.
이런거 없는캐릭도 수두룩 합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
중단기술중 판정이 조금 아래에 있는 기술 쓰시면 됩니다. 잭이라면 66LP 폴이면 기와낙엽. 진이면 준마찰이나 뻥발이면 끝나죠.
2RKLK 카포에라 짠발나이키입니다. 양횡잡는 호밍기가 하단입니다. 히트시키고 심리가 다양하죠. 제자리 윈드밀이냐 2타까지 쓰느냐 아님 중단 복부를 치는 중단기를 쓰느냐
근데 간단한 파해법이 있습니다. 왼어퍼 하시면 됩니다. 2타 막히면 -14니까 이건 빼고 1타를 맞앗다 하시면 쫄지마시고 왼어퍼 하세요. 그럼 다 이깁니다. 왜냐면
히트시키고도 -3 입니다. 그러니 제일 빠른 기상기인 기상킥해봐야 왼어퍼에 지구요. 제자리 윈드밀 해도 이깁니다.근데 카포 고계급중엔 -프레임심리를 이기려고 짠발후에 횡캔4rp를
가끔씁니다. 이거도 왼어퍼에 잡힙니다. 왼어퍼 없는 캐릭들은 13프레임 중단기를 쓰시면 됩니다.
4LPRK물구 : 태그2에서 생긴 기술입니다. 카운터시 토마스까지가 확정인 무시무시한 기술이죠. 이번 태그2에서 카포하시는 많은분들이 날로 먹으려고 하는 기술중
하나입니다. 이거도 파해 모르면 개사기 같거든요.
파해법은 쉽습니다. 반시계횡보가 아닌 반시계횡신을 치는것입니다. 그리고 2타 나이키까지 어쩔수없이 막았다면 바로 시계횡신 하십시오. 그럼 물구자세RK (팽이처럼
도는기술) 빼고는 전부 피해집니다. 근데 이 물구 RK도 시계횡가드를 하면 막아집니다. 그럼 카포들은 백이면 백 2~AK 숙이고 띄우는 기술을 하겠죠. 그럼 위에 알려드린대로
막고 바로 개기지 마시고 한템포 쉬시고 저 숙이고 올려치는 기술까지 막으신다음에 퍼올려서 아프게 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이키다음에 LKAK로 하는 돌면서 3번치는 기술은 나이키후 한바퀴돌면서 치는걸 가드하신후에 잽하시면 후속타던 멈추던 무조건 딜캐가 됩니다. 후속타는 잽에 떠서 공콤
2타에서 멈추면 원투딜캐에 맞습니다. 로우썸머와 같은 파해죠. 근데 모르시면 다 맞는거죠.
이정도가 카포의 스탠딩 주력기 같네요. 4rp같은건 회피형 기술이라 파해법을 알려드리기 좀 어렵네요. 위에 말한거에 이기술의 활용법도 다 써져있거든요.
개기면 안된다.
3. 그라.물구 자세 파해법.
그라자세에 유명한 기술은 딱 3개죠. 그라 RK. 윈드밀.그라띄우기.
그중 윈드밀과 그라띄우기가 가장 악마같고 다들 어려워 하시고 상대하기 싫어하는 이유중 하나일겁니다.
윈드밀 : 1타와2타나오며 2타 가드후에도 자세붕괴가 안되고 물구자세유지하여 흘리지 못하는 유저에겐 VERY 하이리턴 로우리스크도 아닌 노리스크인 하단기술입니다.
파해는 다들 알다시피 1타막고 2타 흘리기.. 하지만 그정도 데미지를 뽑는 기술이 흘려봐야 별로 데미지도 못주고 자세붕괴도 안되어서 말도 안되는기술이라고 말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윈드밀을 쓰는 입장에서도 기껏 많이 때려봐야 82밖에 안나오는 기술인데 짧고 이젠 다들 막고 흘려지고 이렇게 생각하기 나름인 기술이죠.
윈드밀 파해를 2타 흘리는것 빼고도 그라 잡으면 그냥 반횡백대쉬 한번만 치시고 14프렘 중단기 쓰시면 됩니다. 아니면 그냥 AP TAG 눌르셔도 되구요.
그라띄우기 :비리바와 비슷하게 생겼고 그라윈드밀과 완벽한이지를 형성하여서 악마의기술중 하나입니다.
파해법은 막고 그냥 잽이나 왼어퍼 하시면 뜹니다. 이게 비리바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시고 띄우기 기술쓰시는데 이건 처음부터 끝까지 공중판정기술입니다.
그리고 반횡백대쉬하시면 윈드밀은 1타만 맞고 2타 안맞고 이 띄우기는 가드됩니다. 그럼 그냥 잽이나 공콤시동기후에 쓰시는 기술쓰면 공중에 뜹니다. 많은분들이 모르는점이죠.
그라RK : 그라자세중에 중단 돌려차기를 하는 기술. 아마 스탠딩기술중 제자리윈드밀후에 이걸 쓰는 카포유저가 대부분입니다. 절대판정이기 때문에 그런건데요.
이거도 모르면 그냥 절대판정입니다. 제자리 윈드밀 맞았으면 그냥 반시계횡신 치세요. 그럼 제자리윈드밀이후에 나오는 기술 전부 피해집니다. 아니면 9점프로
뒤로 넘어가셔도 되는데 그라RK가 그 점프를 파해하는 기술입니다. 이거빼고는 9점프로 그라나 제자리윈드밀후 나오는 심리 전부 피할수 있습니다.
4. 잡기심리
에디는 이거에 해당이 안되는데 크리스티가 잡기 심리가 상당히 좋습니다.
왼잡오른잡 전부 확정타가 있고 잘못 일어나면 한방패턴이 나올때도 있구요.
그러나 이거도 파해가 있습니다. 레버 아래로 하고 왼손으로 굴러서 일어나면 짠발만 맞고 일어납니다. 크리오른잡은 2LKLK 헤란파고란 기술로 엄청나게 쎄게 때리려고
하는데 피해집니다.
크리왼잡은 극기상시 르피가 뒤로 띄우는데 이거도 안맞고 일어날수있습니다. 카포한테 잡기 당하시면 바로 일어나시지 말고 굴러서 일어나세요.
5. 카포에게 좋은 캐릭 & 나쁜캐릭
카포상성캐릭을 가르켜 드리죠. 솔직히 카포 상성캐릭으로 못이기면 그건 카포를 몰라서 당하거나 자신의 스텝을 한탄해야 합니다. 스텝만 조금 할줄 안다면
카포는 상성캐릭과의 대전이 여타 타 캐릭들이 상성캐릭 상대하는것보다 배로 더 힘들거든요. 바로 횡보가 없기때문입니다.
밑에 쓴글은 전부 제가 고계급데스를 해보거나 제가 부캐로 카포를 상대했을때 느낀점과 대회를 했을때 느꼇던점을 썼습니다.
카포가 불리한캐릭(보통 카포가 불리한캐릭들은 주력기가 그라를 다 잡거나 퍼올리는 케릭들입니다.)
밥: 밥은 그냥 레버랑 오른손만 있어도 카포를 이길수 있다라고 생각되어집니다. 4RP 66RP 2RPLP 가 전부 카포에게 극악의 상성을 보여줍니다.아 잽도 거지같군요.
밥으로 못이기시면 그냥 밥을 접던가 철권에 재능이 없습니다.
잭 : 66LP가 너무 좋습니다... 이기술 하나만으로 다 할수있죠.. 벽에선 6AP 이것만 써도 카포는 할게 없습니다. -19라 르피를 쓸수있는데 가드백때문에 헛치고 어퍼에 뜹니다. 잭도 개같음..너무 극상성
리리 : 카포와 하게 되면 리리에게 유리한 상황이 너무나도 많이 나옵니다. 이건 말로 설명드리기 좀 복잡한대 제가 대회란 대회는 전부 다 나가보았고 본선도 가봣지만
리리가 제일 어렵습니다. 리리하고만 하면 웃긴 상황들이나 평소 보지 못한 상황이 많이 나왓는데 그 상황 전부가 리리에게 유리한 상황이더군요.
그 이유가 아마 리리는 뒤돌고 기술들이 강력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라스 : 라마찰이 너무나 좋죠. 카포의 모든상황을 다 퍼올리니까요. 데미지 싸움에서 라스에게 안됩니다.
카즈야 : BR땐 카즈야 후잡이었는데 태그2에서 카포를 아주 잘잡습니다. 그이유는 구삼 사자가 택설트로 들어가면 너무 아프기 떄문이죠. 아프다 이지 막고도 전부 띄울수있다는점에서도 좋습니다. 또 카포의 주력기를 전부 띄우는 더퍼의 존재. BR땐 70도 안되는 데미지에서 지금은 그냥 90넘으니 데미지 싸움이 안됩니다.
부르스: 티소카 하나로 그냥 다 됩니다. 다만 존로킥 막았을때 원헤란이 들어가서 아프게 후려맞는다는 점이 있지만 카포의 난해한 자세들과 기술들을 단하나로 다 잡을수 있다는 점에선 상대하기 힘듭니다.
알리사 : 4LP와9RKRK로 그라자세던 주력기던 모조리 커트할수있지만 4LP가 가끔 그라를 못잡을때가 있습니다. 그거뺴고든 카포로 알리사 상대하는건 많이 힘들죠.알리사도 마찬가지로 아프다 이지나 그라자세 들어가는 기술에 그냥 9RKRK 써주시면 다 잡습니다. 나는 맞아봐야 기상킥인데 상대방은 택설트까지 맞아서 80넘게 다니 데미지 싸움이 안되죠.
노말진: 뻥발과 준마찰이 존재가 카포에게 너무 강합니다. 특히 뻥발은 태그2와서 사기기술이 됬는데 카포의 주력기술이 뻥발 하나에 다 잡힙니다. 준마찰도 잘잡는데 데미지가 약하죠
근데 뻥발은 잘하면 카운터고 못맞아도 이펙트는 나오니 데미지 싸움에서 발군입니다.
니나&안나: 말안해도 될 윌리암스 자매. 백스핀이면 그라자세 그냥 통일로 잡구요. 안나의 코틀리3타후에 나오는 이지를 피할방법이 카포에겐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냥 떄려맞춰야함. 니나는 말할것도 없는 카포 상성이구요.
리 : 왼어퍼나 리의 주력기 뷰팡.실버힐들이 카포에게 상당히 좋죠. 제가 아는 고계급 리유저들도 카포한테 유리하거나 할말하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로우 : 러쉬4RP 이거 하나로도 카포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카포 주력기 쓰다간 뜨거든요.
자피나 : 유명한 상성캐릭중 하나. 왼어퍼가 카포의 모든걸 다 잡죠.
아머킹 : 2RP와 너클붐등 그냥 2RP만 주구장창 뿌려도 난해한 캐릭입니다. 유명한 상성캐릭
카포가 유리한 캐릭
요시 : 이건 그냥 카포9:1로 카포가 유리합니다...
마덕 : BR때부터 이어온 상성. 머덕이 할게 없다라고 할정도로 상성중 하나입니다. 그나마 마덕 오찌가 태그2에 나와서 그라를 잘잡게 되었는데 여전히 카포가 좋죠.
왕 : 그라나 여타 주력기를 잡아줄수 있는기술중 제일 빠른게 16프레임 대붕1타밖에 없습니다. 왕으로 카포잡기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화랑 & 백두산 : 카포랑 하면 아마 원헤란이나 4RP를 맞는 횟수가 엄청날것 입니다. 그만큼 카포의 회피기술들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이 두캐릭으로 동실력 카포에게 덤빈다면
그냥 계급 헌납수준입니다. 두단계 밑정도실력이라도 상대할수있으리만큼 카포 잡기 쉽지 않은 캐릭입니다.
미겔 : BR말고 6때는 미겔이 유리했었습니다. 태핑2RP가 카포를 묶어둘수 있었는데 태핑의 타점이 높아지면서 미겔이 카포의 낮은자세를 잡을 기술이 실질적으로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상대하기 빡빡하실겁니다.
레이븐 : 주력기들이 카포의 주력기에 모조리 딜캐 당합니다. 특히 236RK 는 막고 르피쓰면 그냥 무조건 떠야하구요. 반격기로 잰다면 대쉬 벤린쓰면 120넘어갑니다. 얘도 그라잡는 기술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한 6:4 정도로 카포가 유리
그밖에 안쓴 캐릭들
위에 안쓰여진 캐릭들은 전부 카포와 5:5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곰곰 같은경우는 카포도 곰상대하기가 어렵지만 곰도 마찬가지로 아프다이지를 피할방법이 없습니다. 그니까 아프다 이지만 쓰면 곰도 할게 없다는 뜻입니다.
브라는 하기 나름이고 뎁진이나 헤이도 카포상대로 좋죠. 기와나 귀팔이나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댓글달아주세요. 아는 한도내에서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전 쌍카포는 아니고 크리스티만 계급 제일 높긴하지만
왠만큼 타캐릭들도 많이 하고 있으니 물어보시면 알려드릴게요.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요즘 카포가 너무 욕을 먹는것 같아서 그렇습니다. 그냥 카포를 한다는 이유만으로 유저도 욕먹고 제가 애정있게 해온 캐릭도 욕먹고
날로먹으려고 한다 모르는기술이니까 야리꾸리한 자세 ..붙어도 재미없다. 이런얘기를 너무 많이 듣습니다. 근데 카포나온지 벌써 15년도 더 되었고
파해법도 많이 나왔습니다. 이정도로 오래된캐릭인데 무작정 욕만 하시지 마시고 파해법도 좀 알아보시거나 카포를 좀 해보시거나 해서 이캐릭은 이렇고 저렇다
하고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솔직히 카포에라 고계급 보시면 DR때부터 10년째 운영이 똑같습니다.
백대쉬 치다가 어퍼 돌려차기 헛치면 비리바 이건 영상보셔도 아는데 저도 마찬가지로 운영은 맨날 똑같은데
거기서 나아지는거라곤 얼마나 더 잘참고 헛친거 잘띄우고 그라이지를 얼마나 잘 거냐 정도 입니다.
하다보니 글이 상당히 길어졌네요. 다 읽어보시는 분도 계시곘지만 너무 길어서 못읽는 분들도 있으실테니 맨 마지막에다 써야겠네요.
카포에라 너무 욕만 하지 마시고 애정있게 키우는 사람들도 있으니 너무 미워하지 마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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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은 욕먹는데 유저는 멋쟁이들뿐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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