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얘기는 "초회차" , "뉴비" 기준입니다. 고인물 선생님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잡설은 생략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2022년에 발매되었지만 30년전에 이미 기본적인 틀이 다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요즘 나오는 이런 전략시뮬레이션 게임들은 장르는 전략인데 전략이 필요없어요. 그냥 닥돌하면서 후다닥 초스피드로 쓸면서 빨리빨리 클리어 가능합니다. 그게 요즘 트렌드기도 하구요.
리본도 그렇게 생각하시고 접근하시기 때문에 어렵게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30년전에는 그런 개념이 없었어요.
그래서 스테이지 출격 전에 정찰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적이 무슨 스킬을 들고있는지, 무슨 직업들로 구성되어있는지 다 볼 수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해적의 묘지 돌 때 정찰로 적 중에 리치가 2명 이상에 저주 마법을 들고 있다면, 출격전에 우리편 전 출격멤버한테 저주 해제 물약을 들려주면 적aI는 저주 마법을 절대 쓰지 않습니다. 적 마법을 하나 묶고 들어갈 수가 있는거에요.
그리고 지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순히 높낮이 고저차이 말고도 내가 밟고있는 지형이, 물속인지 타르인지, 습지인지에 따라서 들어오는 데미지도 다르구요. 마찬가지로 적은 물속에 들어가지 못하는 점을 이용해서 한칸 건너 땅에 라비니스나 드라군같은 애들 창들고 세워놓고 일방적으로 떄릴 수도 있고, 전략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런것들은 아무것도 고려하지않고 요즘 게임처럼 생각해서, 무조건 직진 닥돌하니까 어려운겁니다.
"라떼는 말이야~ 니들이 잘못하고 있는거임" 이런 비난을 하려는게 아니에요. 팁을 드리는겁니다. 조금 여유있게 생각하셔야 해요. 택틱스 오우거는.....지형이나 우리편과 적들의 클래스 구성 이런것들만 조금 신경쓰면 딱히 어렵지 않아요.
예를 들어서 3장 자에보스전, 시작하자마자 자에보스쪽으로 직진 닥돌하면 당연히 헬이 열립니다. 적 전열 테러나이트한테 맞아서 공포 걸린상태에서, 공포걸리면 더 아픈건 아시죠? 후열 네크로맨서랑 위저드의 마법에 우리편이 다 엎드려서 머리위에 숫자띄웁니다. 자에보스도 아프고...
저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자면 자에보스전 시작하자마자 적본진 모여있는 정면 계단쪽이 아니라 오른쪽 위 계단으로 우리편 전원 다 이동시켜서 힐러들과 아로셀짱을 그 위쪽 구석에 위치시키게 진영을 짜고 있으면 어차피 적들은 이동거리에 따라서 한명씩 순서대로 맞으러 옵니다. 보통 테러나이트가 일빠로 다가옴. 그럼 오는 애들 한명씩 다굴로 잡으면 되요. 힐러는 뒤쪽 고지 구석에 쳐박아놓고 우리편 물리캐들은 힐 사거리 가장자리에서 대기, 힐 사거리 밖으로 절대 나가지 않음. 보스인 자에보스는 밑계단으로 내려가야되나 오른쪽으로 돌아가야되나 우왕좌왕하다가 그 중간쯤 어정쩡한 자리에 발이 묶이게 됨. 물론 자에보스 랜딩게일 버틸 수 있는 몸빵 캐릭 하나 보내서 붙잡고 있어도 됨. 이런식으로 다가오는 애들부터 하나씩 잡으면서 우리편 전체를 하나로 보고 진영을 전체적으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어느정도 적머릿수 줄면 그때 닥돌해서, 네크로맨서 꼬시고 자에보스 다굴로 잡았어요.
초회차 L 루트 4장 바니시아성에서 카츄아 구하고 숨겨진 동료 얻으러 다니고 있는 중입니다. 여기까지 오면서 어려운 스테이지가 딱히 없었어요.
오즈마 얻는 곳에서도, 발제폰이랑 오즈 동시에 상대해야하는 스테이지에서도, 무늬만 전략이 아닌 진짜 전략이 중요합니다. 적 AI 바보만들기 생각보다 쉬워요. 그 수많은 나만의 전략을 잘 짜는게 택틱스 오우거의 재미구요.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내가 무조건 닥돌하는게 아닌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발제폰같은 경우도 걔 사거리 밖에서 깔짝깔짝해주면 위쪽에서 왔다갔다만하면서 오즈 잡을 때까지 암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어요.오즈 잡으면 '처남~~" 하면서 개돌해옴.
대표적으로 슈퍼로봇대전같은 게임. 장르가 srpg인데, 전략이 필요없어요. 2차 알파부터 최신작까지 다 해봤습니다. 옛날엔 슈로대도 슈퍼리셋대전이라고 불리던 시절이 있었어요. 집중 걸어준 아무로가 적 쫄한테 맞아죽던 시절..... 지금은 몇몇 캐릭 정신기 걸어주고 적진에 닥돌하면 혼자 무쌍찍잖아요. 전략이 없어요. 하지만 의리로 슈로대 계속 사서 하고 있는 흑우가 접니다...
그런 빨리빨리 무지성으로 밀어버리는 게임들에 익숙하다보니, 여기 게시판에서도 4샤먼파티가 많이들 추천을 받는지도 모르겠습니다. 4샤먼 파티가 잘못됐다는게 아닙니다. 오해는 하지 마시길....저도 여기서 매일 정보얻어서 '오! 나도 나중에 해봐야지" 하고 있어요. 큰도움 받고 있습니다ㅋ
ㅋ
마지막으로 저도 여기서 알게되서 아주 큰 도움받고있는 상점에 바람총 팔아서 부자되는 방법.
전 버그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개발자의 성향이나 예전 발언들로 비추어볼 때 일부러 만들어놓은 초심자를 위한 "혜택" 같은거라고 생각합니다.
쓰라고 만들어놨는데, 버그처럼 인식이 되버린거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돈 한도까지 채워서 소비아이템 무한으로 쓰세요.
소비아이템만 무한으로 써도 이겜 난이도가 확 내려갑니다.
덕분에 저도 아이템 부담없이 팍팍 쓰면서 하고 있습니다.
택틱스 오우거는 소비아이템 사용이 다른겜에 비해 굉장히 중요합니다. 파판같은 경우는 포션이나 하이포션이나 사실 별로 필요없죠. 케알라나 케알가 한방이면 되니까.. . 하지만 이겜은 힐1,2,3 이나 힐플러스 힐량보면 답없죠. 힐플러스2도 4장 특정 스테이지에서 목표달성해야 얻을 수 있고요.
저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는게 가장 빠를거 같습니다.
전열 근접딜러 및 탱커들은 무조건 만피채워주는 물약1 부활석1 근접공격력업1 고정에 나머지 하나 +@로 꽉꽉 채워 다닙니다.
아시겠지만 시작하면 첫턴엔 할게 없어요. 이동밖에... 그래서 무조건 첫턴엔 이동한 다음에 직접공격력업 아이템 다 사용해줍니다.
이거 하나 사용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해보시면 알아요.
마찬가지로 위저드, 세이렌, 클레릭 등등 mp 필요한 클래스들은 만피물약1 부활석1 MP 10% 채워주는 과일 (상점에서 무한 합성가능) +@ 로 들려줘서 첫턴에 명상이 터지든 안터지든 MP 10% 채워주는 과일 사용해요.
두번째턴 돌아왔을 때 전투가 시작될 수가 있고 아님 다시 거리가 멀어서 이동을 해야하면 여기서 상황에 맞게 +@로 들려준 아이템을 써줍니다.
+@ 로 들려주는 아이템들은 그때 그때 스테이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정찰로 적상태를 보고 근딜은 물리방어업이나 마법방어업 또는 적보스한테 던질 디버프템.힐러는 마법회복력업, 세이렌, 워저드같은 딜러들은 마법공격력업 물약 등등 혹시 디버프 해제해줄 물약이나 언데드가 많으면 성수 등등, 보스전이다 싶으면 직접공격약화걸어주는거나 마법공격 약화시켜주는거 등등..
특히 후반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암흑기사단 애들은 물리, 마법 다 쓰는 골치아픈 존재들입니다. 근데 대부분 보면 물리공격이 더 아파요. 대부분 2회공격스킬. 그러면 물리공격력 다운 시켜주는거 던져주면, 마법만 써요. 마법은 그냥 속성마법3단계짜리라서 맞아도 버틸만 합니다. 이런식으로 적 ai 의 행동을 제한을 걸어버리면 됩니다.그래서 정찰이 더욱 중요한거구요.
돈복사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소비아이템들 무한으로 쓰십시요. 겜진행이 엄청 쾌적해집니다.
출격하는 전캐릭이 부활석 하나씩 들고있으면 클레릭에 리저렉션을 빼고 다른 마법을 넣을 수가 있다구요.4칸밖에 없는 상황에 소비아이템들은 선택지를 훨씩 다양하게 해줍니다. 진행하다보면 분명히 클리어런스랑 엑소시즘이랑 리저렉션 사이에서 뭘 빼야하나 고민해야할 때가 분명히 온다구요!!
그때 다른 모든 11케릭이 성수를 한개씩 들려준다면 과감히 엑소시즘을 뺄 수 있게됨.
리본으로 택틱스 오우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쉽고 즐겁게 이게임을 즐기실 수 있기를 바라면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사에서 일하기 싫어서 쓴 글 맞아요. 예 전 월급루팡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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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 22.12.13 14: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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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로 기준 잡는거 너무 빡센거 아닙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12.13 14: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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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4차가 명작이었습니다. 최고였죠. 마징가Z 발진 보고 소리 질렀습니다. 그 때 감동은 잊을 수가 없네요. 지금 슈로대는 유튜브로 전투신만 보고 끝..주르륵 | 22.12.13 14: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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