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에뮬로 클리어해서 생각나는대로 적어봤습니다. (클리어 하고보니 리마가 발표되서 눈물을 흘렸네용 ㅠ)
극후반 깡패세팅은 아니므로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ㅎㅎ
PS2 버전이므로 용어가 틀릴 수 있습니다.
밑에부터는 반말로 적겠습니다.
1. 주인공 관련
기합 관련: 초반에 기합은 배우지 말것.
기합은 중후반 필수 스킬이나 쓸만한 물리스킬이 초반에는 없다보니 자리만 차지하게 된다.
중후반 이후 쓸만한 물리 스킬이 생기면 그때 배우자.(파사의 광탄 생길 즈음)
마법 관련: 초반에 물리보단 마법이 좋고 고양 시리즈(해당 속성 1.5배 데미지 증가) 달고 사용하면 전투가 편해진다.
다만 화염, 빙결, 전격 최종마법은 후반에나 배울수 있으므로 해당 속성을 후반에도 사용할거면 고양시리즈도 그에 맞춰 늦게 배우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후반에 화염마법을 사용할건데 초반 스킬인 파이어브레스를 사용하려고 화염고양을 미리 배우면 스킬칸만 주구장창 차지하니 가슴이 아프다.
뭐 화염말고 다른 속성을 후반에 사용할거면 화염고양을 지우든 말든 상관없다.
초반 추천(충격 고양 + 회오리)
후반 추천(화염, 빙결, 전격 최종마법 중 하나 선택하여 고양 스킬과 같이 사용)
그 외 배우면 게임이 편해지는 스킬: 흡마(초중반 MP수급용 후반에는 아이템 사용), 정신무효(필수 스킬!)
2. 동료악마 관련
변이하는 악마에 대해: 변이하게 되면 레벨도 같이 뛰고 성능도 좋아지므로 변이 가능성이 보이면 키우는 것이 좋다. 가끔 변이해도 그저 그런 악마도 있기는 하다.
동료악마의 레벨업에 대해: 주인공에 비해 동료 악마는 성장이 무지느려 싸우면서 키우기엔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동료악마의 레벨업이 너무 고통스럽다고 느껴지면 해당 동료악마를 만들때 제물합체(스토리 진행하다보면 사교의 관에 추가)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도 방법.
제물합체란: 기존에 키운 동료악마를 제물로 바쳐 경험치 및 스킬 전승을 시키는 것인데 동료악마가 힘들게 벌어둔 경험치를 계승시키는 것이 포인트가 된다.
단 제물합체를 계속 하게 되면 해당 악마의 경험치가 너무 뻥튀기 되어서 주인공 레벨보다 훨씬 높아져 합체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경험치가 적절히 쌓인 악마를 악마전서에 등록을 해두어 필요할때 꺼내어 제물로 쓰도록 하자.
공통으로 넣으면 좋은 스킬: 정신무효(이누가미 변이 마카미가 배움. 추천!), 차크라의 갑주(아메노우즈메 배움. 사라스바티 소지. 이동시 MP 회복), 기합(모무노후 소지. 물리스킬이 있는 악마에게 세팅), 고양 시리즈(니기미타마가 배움. 속성 마법을 사용하는 악마에게 세팅)
스킬 전승 편하게 하려면: 초반에는 악마끼리 합체로 밖에 선택지가 없지만 중반 이후에는 미타마를 만들어 합체하는 것도 좋다. (미타마는 합체하는 악마의 능력치 상승과 스킬만 계승시켜준다)
위에 적은 스킬을 다 보유한 미타마(고양 시리즈를 스스로 배우는 니기미타마 추천)를 만들어두면 필요할때마다 꺼내서 합체시키면 된다.
단 돈이 많이 들어간다...
초반 이벤트 동료 픽시: 후반(매니악스)에 이벤트가 있으므로 버리지 않도록.(합체를 하는 것은 상관없음)
다크 악마 영입: 다크악마는 일반적인 대화로는 동료가 되지 않으나 만월에 대화를 계속 시도하면 꽤 높은 확률로 동료악마가 된다.
3. 진행관련
보물상자: 진행하다 보면 회색 보물상자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 상자는 만월에 열도록 하자. 만월이 아닐때 열면 마석(꽝)이 나올수 있다.
초반 돈벌기: 하드모드로 하게 되면 돈이 정말 부족해지는데 이럴때 대화 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아양떨기는 마카를 요구하는 스킬인데 사용자와 상대방이 상성이 잘맞아야 효과가 있다.
초반에는 화백(ps2 버전 이름 후아포)으로 다츠에바에게 아양떨기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이케부쿠로에서는 아메노우즈메나 네코마타로 모무노후, 오니에게 돈을 뜯을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