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처음에 뽑아서 탔던 놈입니다
지금은 공격형으로 해놨지만 저놈도 원래는 기동형
한동안 주력으로 탔던 놈입니다
주로 건파 올랭방에서 탔고, 그래서 승률은 괜찮은데 오버뎃이죠
가장 최근에 뽑은놈입니다만 승률은 제일 안좋습니다
하도 올랭방에서 C랭 탄다고 뭐라하는 분들이 많아서 ABC를 좀 탔더니 승률이 더 낮습니다
어째 갈수록 승률이 떨어지는거 같은 기분도 듭니다만...
얼마 전에도 올랭방인데 C랭 탄다고 강퇴하시는 분이 계시길레 다시 한번 공략글을...
무장구성
1번 : 단타 격투무장입니다. C랭이라 데미지도 그냥 그렇고...입이 찢어져도 쓸만하다고는 못합니다만
그래도 격투무장 없다고 안심하고 덤빌때 카운터로 한대 쳐주면 상대방을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근접저지용으로 3번과 병행하는데 장단점이 있으니 적절하게 써주는게 중요...하긴 합니다만
그냥 상승하강으로 회피하면서 2번을 갈겨주다가 필로 대응하는게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2번 : 주력무장이죠. 따로 공격형을 가지 않아도 데미지가 C랭급이 아닌지라(순간딜은 A랭급, 지속딜은 S랭급)
한번에 8번 연사를 하는데 잔탄이 1발만 있어도 8발이 다 나갑니다
반면 1발이 차는데는 1초가 안걸리기 때문에 사실상 무한잔탄입니다
주로 근접해서 머리위에서 퍼부어주는게 좋지만, 의외로 기총정도의 사거리는 되므로 필요할때는 활용합시다
3번 : 2번이 워낙 좋아서 쓸 일은 많지 않지만 C랭 치고 나쁜 무장은 아닙니다
원래 오커시절에는 잔탄이 2발인 대신 데미지가 일반 저격무장의 절반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생각없는 G변화 평준화의 영향으로 노멀 건탱크랑 1발 데미지가 비슷해졌습니다
그런데 쳐건탱은 공업이 달려있잖아요? 노멀건탱은 안될겁니다...아마도...
필살기 : 전탄필이죠. S랭 기준으로 20%정도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말하자면 전탄필만 맞춰도 1코스트 정도의 기여를 합니다.
스킬
베테랑 : 공업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쎈 공격력을 더 쎄게 만들어줍니다
에이스 : 유명한 확부입니다. G변화의 영향으로 확부가 뜨면 수평부스터가 묵기급이 됩니다
빠기라 수직부스터가 많기 때문에 민2-하강-2단점프 파츠를 줄 경우 수직회피기동이라는 엽기적인 행동이 가능합니다
커스텀 파츠
커파가 처음 나왔을때 페이즈를 상대하기 위해서 공격형과 밸런스형도 한동안 사용해 봤습니다만
결과적으로 그냥 민2를 찍고 페이즈가 없는 적을 찾아다니는게 더 낫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페이즈 기체가 스토킹을 해올 경우에도
차라리 기동성을 활용해서 아군쪽으로 유인하는 플레이가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강추파츠
민2 : 이거 안주면 기동형으로 찍는 의미가 없죠
하강 : 수직회피라는 엽기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중쿨감 : 안그래도 쎈 2번을 더 쎄게 해줍니다. 체감상 DPS가 10%정도 증가하는거 같습니다
추천파츠(선택)
공3 : 공격력을 더 강화하고 싶은 분께 추천하지만 체감상으로는 별로 티가 안납니다
탄속스플 : 좀 거리가 있을때 2번을 맞추기 쉬워집니다
2단점프 : 상승-하강-바닥에 닿기전에 다시 상승-하강 이런 기동을 할때 부스터 소모가 줄어듭니다.
있으면 편합니다만 부스터가 모자라는 기체는 아니므로 없어도 딱히 지장은 없습니다
스킬파츠와 아이템
올랭방 기준으로 스킬파츠는 "긴급정비"를 초강추 합니다
쳐건탱은 공격력이 높은 반면 방어력이 낮습니다
화력은 S랭들 사이에 끼어있어도 꿀리지 않을 정도로 높습니다만
리스폰 횟수가 많기 때문에 화력의 공백이 문제가 됩니다
이것을 최소한으로 커버해주는것이 긴급정비입니다
백신/뉴각의 경우 쓸모는 있습니다만...
올랭방 C랭목숨은 파리목숨인지라 그렇게 좀더 연명해봐야 부질없습니다
필각도 나쁘진 않지만 C랭 전탄필인지라 기본데미지가 낮고
올랭방 특성상 각필을 날리기 전에 폭사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이템은 "가드"를 추천합니다
이 글은 일반대전 올랭방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텔을 타봐야 떨어진 장소가 안전하다는 보장도 없고
계속 화력을 퍼부어야 밥값을 하는 C랭 특성상
한목숨 조금더 연명해 보겠다고 전장을 이탈하면 손실되는 화력이 더 아깝습니다
은신도 쓸만하겠지만 요즘은 은신 정도는 그냥 노락으로 맞추는 요괴들이 너무 많아서...
화력이 집중될 때 가드로 버티면서 2번을 퍼부어주는쪽이 더 유리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올랭방 쳐건탱의 입지
아직도 올랭방에서 쳐건탱을 들면 강퇴하거나, 패배했을 경우 C랭탓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주로 올랭건파 위주로 몰아본 결과 평균적으로 S랭크보다 못하다는 느낌은 전혀 받지 못합니다
무엇보다 제 평균승률이 50%대에서 왔다갔다 하는데 쳐건탱의 경우는 60%대라는 것만 봐도 알수가 있지요
뎀딜을 봐도 2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고 오히려 30~40%대도 종종 찍습니다(일반대전 기준)
제 경우 올랭방 보다는 오히려 페이즈가 많은 ABC방이 더 어려운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BC방은 쉬울것 같지만 사냥감의 코스트가 낮아서 의외로 올랭방보다 활약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구요
반면 올랭방의 경우에는 페이즈가 별로 많지 않고, 오히려 빔방어가 많기 때문에 더 편하고
특히 2번을 맞추기 쉬운 아이필드 굇수의 경우에는 거의 "사냥감"이라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유리한 조건
1. 페이즈가 없는 상대
2. 덩치가 크고 기동성이 낮은 상대
3. 코스트가 높은 사냥감
4. 난전상황(인원수가 많을수록 유리)
5. 목숨수의 제한이 없거나 넉넉한 경우(일반대전 or 그리드전)
불리한 조건
1. 페이즈
2. 기동성이 높은 상대
3. 코스트가 낮은 사냥감
4. 인원수가 적거나 누군가 나를 집중적으로 노릴때
제일 힘든건 기동성이 좋은 근접기가 쳐건탱을 집중적으로 노리는데 아군이 그걸 커버해주지 못할 경우입니다만
6:6 일반대전이 되면 거의 난전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집중적으로 노려지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거기에 좀 죽더라도 긴급정비를 달고 유리한 위치에 리스폰을 하게 되면 충분히 활약을 하게 되죠
일반적으로 S랭을 들었을 경우 올랭 일반대전에서 가장 거슬리는게 빔방어 기체들인데...
S랭은 딱히 올빔이 아니더라도 빔무장이 주력인 경우가 많고
죽여도 계속 튀어나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딜교환에서 밀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괴수라면 체력조건도 유리한데다 일반대전은 거의 스킬이 켜진 상태로 돌아다니게 되는지라
상대팀에 아이필드 굇수가 많이 몰리게 되면 실력이고 뭐고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럴때 꺼내는 카드가 바로 쳐건탱인 것이고...
실제로도 괴수 들던분들이 못견뎌서 기체를 바꾸거나 퇴장하는걸로 결론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
음...생각해보니 C랭이라 강퇴당한게 아니라 괴수기체분들이 기분상해서 강퇴시킨것일지도?
암튼 쳐건탱은 현재 올랭방에서도 충분히 밥값하는 기체이니 너무 구박하지 말아주세요
사실 래더에서도 몇판 타본 결과 데쓰매치에서도 밥값 정도는 하는것 같은데
워낙 C랭에 대한 인식이 시궁창이라...ㅡㅡ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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