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스토 프로토콜 디렉터는 크래프톤이 게임을 너무 빨리 출시하게 했다고 주장합니다.
글렌 스코필드는 퍼블리셔가 추가 개발 시간 약속을 어겼다고 주장합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디렉터 글렌 스코필드는 퍼블리셔인 크래프톤이 너무 이른 출시를 고집해 게임의 품질이 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 개발사 Striking Distance Studios의 전 CEO인 그는 댄 앨런 게이밍(Dan Allen Gaming)과의 인터뷰에서 Krafton이 게임에 대한 비전을 완성할 시간이 더 있을 거라고 믿게 만들었지만, 결국 그 약속을 어겼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약 3개월 반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스코필드는 말합니다. "그리고 3~4개월 정도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21년 10월이나 9월에 '시간은 충분하니 후회를 남기지 마세요'라는 말을 들었는데, 그 말이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후회하지 말고 원하는 것을 게임에 담아보세요.
"그래서 크리스마스 휴가는 디자인하고 다른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구상하며 보냈는데, 1월이 되자 [크래프톤] 직원들이 찾아와서 '아니, 아니, 아니, 2022년 12월에 나와야 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건 안 될 거고 돈만 더 들 거예요'라고 말했죠. 3개월 더 빨리 출시한다고 해서 비용이 절감되는 것도 아니고, 기존 방식대로 진행했더라면 인력을 충원할 필요가 없었을 테니까요. 하지만 완성을 원한다면 모든 것을 3개월 반 정도 앞당겨야 하므로 사람들을 여기에 투입해야 합니다."
스코필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스튜디오의 200여 명에 달하는 직원 중 상당수가 병에 걸리고, 더 나은 임금을 찾아 다른 곳으로 떠나기로 결정한 직원이 많아 문제가 더욱 악화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저희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때로는 VFX 부서 전체, 애니메이션 부서 전체가 결근하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2021년에는 대규모 사직이 있었습니다. 49명이 그만두었는데, 모두들 연봉이 천정부지로 치솟아 1만 달러를 더 받으려고 떠났기 때문이죠. 21년은 제 인생에서 최악의 해였습니다."
스코필드는 칼리스토 프로토콜에서 4명의 보스와 2가지 적 유형을 삭제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돌이켜보면 다르게 행동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발을 뺐을 겁니다. '이 게임을 출시하지 않겠습니다. 12월에 게임을 출시하고 싶으면 스튜디오를 직접 이끄세요'라고 말했을 겁니다."
데드 스페이스의 제작자 스코필드는 2019년 크래프톤의 자회사 스트라이킹 디스턴스를 설립해 배틀그라운드 세계관에서 독창적인 내러티브 경험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프로젝트는 더 이상 프랜차이즈와 연계되지 않은 공상과학 서바이벌 호러 게임으로 발전했습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EA가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은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를 출시하기 한 달 전에 출시되었을 때 엇갈린 평가를 받았으며, 크래프톤의 매출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코필드는 2023년 9월에 새로운 기회를 찾아 자발적으로 회사를 떠날 것이라고 밝히며 스트라이킹 디스턴스에서 "씁쓸한" 퇴사를 확인했고, 크래프톤 관계자도 새로운 기회를 찾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12월, 스코필드는 2024년에 새로운 게임 프로젝트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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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진 않았지만 평가를 보면 3~4개월 갖고는 택도 없었을 거 같은데...; 전투 매커니즘을 그 시간 갖고 어떻게 고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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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로 까이는게아니라 스토리,전투 땜에 대부분 평 박살아닌가 조기출시랑 상관이잇나 이게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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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개월줬으면 개발비 2000억짜리 겜이 될 수있었다고? ㅈㄹ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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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이 떨어져서 게임이 망한게 아니잖아. 메인인 전투가 ㅈ망이라 망한거잖아. 3, 4개월이 부족해서 그런 전투메커니즘으로 출시했다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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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클리셰범벅, 전투는 데드스페이스 하위호환에 중간보스 설계미스, 편의성도 데드스페이스에 비해 되게 별로고 맵도없고 그냥별로였던데 3개월 더 줬다고 크게 바뀌진않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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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진 않았지만 평가를 보면 3~4개월 갖고는 택도 없었을 거 같은데...; 전투 매커니즘을 그 시간 갖고 어떻게 고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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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만 충분했다면 더 완벽한 참참참 전투를 구현할 수 있었을텐데.. ㅜㅜ | 24.08.08 0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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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개월줬으면 개발비 2000억짜리 겜이 될 수있었다고? ㅈㄹ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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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로 까이는게아니라 스토리,전투 땜에 대부분 평 박살아닌가 조기출시랑 상관이잇나 이게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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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클리셰범벅, 전투는 데드스페이스 하위호환에 중간보스 설계미스, 편의성도 데드스페이스에 비해 되게 별로고 맵도없고 그냥별로였던데 3개월 더 줬다고 크게 바뀌진않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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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이 떨어져서 게임이 망한게 아니잖아. 메인인 전투가 ㅈ망이라 망한거잖아. 3, 4개월이 부족해서 그런 전투메커니즘으로 출시했다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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