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글 작성 전에 제발 게시판부터 검색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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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기는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특수기 사용중에 적장을 쓰러뜨리면 무훈포가 대로 나옵니다. 그래서 특수기는 지속시간이 긴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특수기는 특정 조건에 한해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건 게이머즈 공략에서도 안나와서 좀 의외인데...
========== 특수기의 추가 특징 ===========
신속 : 마상에서 제일 빠르고 위타천화와 조합되면 더 빨라진다. 돌파력이 무한대.
제사 : 궁병을 일격사.
화계 : 거점에서 사용하면 거점내 적 무장은 최대 체력의 70%가 된다(업화는 60%, 업화극은 50%). 화계가 끝나도 화계대미지를 입은 적들은 특수기 무훈포 보너스가 지속.
낙석 : 경사진 곳에서는 낙석이 구르면서 추가 대미지. 거점같이 낮은 경사라도 굴러간다.
강습 : 체력이 빈사시에 사용하면 극강화
경험치 보너스를 얻기 가장 좋은 특수기는 화계 > 제사 > 신속 = 강습 > 낙석
=====================================
특수기가 같더라도 무장의 성능과 강화스킬에 따라서 효과는 천차만별입니다. 특수기를 120% 이용해 봅시다.
============== 신속 =================
신속은 두가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시공격과 일반공격이죠. 1대1에선 일반, 다인전에선 대시공격입니다.
방어에 좋은 특수기가 아니므로 얻어맞을 때 써봐야 달라지는 상황은 없습니다. 초반부터 기선을 제압하는데 사용합니다.
병사들이 많은 곳에서 사용을 추천하며 제사, 낙석, 화계에 매우 취약합니다.
또한 전투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신속을 가진 무장도 있는데 이런 무장은 장거리를 빨리 이동해야 할 때 쓰는 게 나을지도.
신속지휘 : 조운, 주유는 신속시 대시 약공격이 매우 강력한데다 신속지휘를 익히게 되면 가까운 아군에게도 걸리게 됩니다. 2인플레이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 신속지휘기 때문에 하나의 전서로 두 명이 신속효과를 얻게 됩니다. 얻어쓰게되는 무장은 신속계 특수기 무장이 아니어도 전용 신속공격이 사용가능해지며 지속시간은 걸어준 무장과 같습니다. 분신같은 부가능력은 없습니다. 소교나 서황은 신속시의 성능이 매우 구리지만 신속지휘로 2인플레이에선 조금 위안이 되죠. 신속공격이 강력한 무장은 신속계 무장을 제외하고 견희>유비>제갈량>허저모션>방통모션입니다. 연장이 없으면 효과가 너무 짧지요...
분신 : 분신의 추가공격으로 공격후의 허점을 메워주고 공격력도 배가 되는 1대1에 강력한 스킬입니다. 보통 분신+무쌍난무로 사용을 하는데 적들이 많은 곳에선 분신만으로 약연무만 해도 틈이 거의 없습니다. 무쌍도 빨리차지요. 분신의 효과가 남아있을 때 무장에게 무쌍난무를 쓰는 것이 베스트. 파갑과의 궁합이 좋아 감녕과 주태로 무장암살용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죠.
맹진 : 부딪히기만 해도 졸병이 죽는 맹진극이라면 모를까 맹진은 다른 스킬에 비해 가치가 떨어집니다. 다인전에 강하며 적병들의 사망으로 인해 떨어지는 아이템을 양분으로 적장과 싸우는 것을 추천.
============== 제사 =================
다인전에 특화된 제사이지만 어떤 시기에서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게 강점입니다. 어느 정도 견제도 되므로 방어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지요. 효과 자체가 매우 좋으므로 연장이 가장 빛나는 특수기가 되겠습니다.
군주급 무장들의 특수기이므로 적 총대장과 싸우다가 맞아 죽는 일도 많습니다. 말의 스킬인 방시가 강력하며 탄시안도 나름 도움이 됩니다.
제사의 무서운 점은 공중히트인데 공중에서 낙법을 해도 막아낼 재간이 없으므로 재수가 없으면 공중에서 고슴도치가 되어 죽게되기도 합니다. 수라난이도에선 총대장한테 이런식으로 죽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뇌시 : 원소와 유비가 갖는 스킬로 맞으면 벼락으로 인한 고대미지에 스플래시 대미지+기절. 진정 무서운 건 이후의 대미지로 공중에 뜨게되어 공중에서 제사의 제물이 됩니다. 기절중에 뇌시를 한번 더 맞게되면 벼락에 맞고 다시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제사중에 가장 무서운 스킬입니다. 뇌속성은 공중히트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화시 : 손권이 가진 화시는 한발한발의 대미지는 약하나 공중에 뜬 상태가 되면 공중히트로도 불이 붙으므로 지속대미지가 계속 이어집니다. 화시+강공이 강력합니다. 적이 화시를 쓰면 점프는 금물입니다. 땅에서 맞는 걸로는 큰 피해가 없습니다.
빙시 : 조비와 손상향이 사용하는 빙시는 지상에서 얼려 추가대미지를 받습니다. 공중히트로는 얼지 않으므로 점프로 피해다니는 게 좋습니다. 수라에서는 자칫 얼었다가 죽는 수도 있으니 굴러서 피하느니 가드가 속편합니다. 플레이어가 공격용으로 쓰기엔 가장 좋은 제사입니다.
신궁 : 황충만의 스킬인데 화살이 모두 폭발하는 것은 아니고 명중해야 폭발합니다. 폭발범위는 크지 않지만 대미지가 높습니다. 전체적으로 뇌시보다는 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사뿐만이 아니고 모든 특수기를 통틀어 원소가 킹왕짱입니다. 처음부터 전서를 가지고 시작해 전서대대로 인해 3개까지 스톡가능하며 전서의 출현률도 가장 높지요. 한번 쓰면 연장극으로 뇌시가 45초 가량 발동되어 전장이 초토화가 되고 무훈포를 쓸어담는 동안에도 계속 내리고 있는 뇌시를 보고 있노라면 뭔가 허탈하다는...
============== 화계 =================
거점에서 사용하면 무척이나 강하고 비거점에서 사용하면 쓰러지게 약한 화계. 아무리 적이 많아도 거점이 아니면 아까워서 손이 안가는 특수기죠.
화계의 장점은 거점에 불을 붙이게 되면 화계대미지를 입었던 적들은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누가 적을 쓰러뜨리든지 관계없이 무훈보너스가 지속된다는 점입니다.
다른 특수기에서 강력한 스킬인 연장이 화계에서는 그나마 효과가 떨어집니다. 연장과 관계없이 거점에 불을 붙이는 건 동일하니까요. 어디까지나 '다른 스킬과 비교해서 그나마' 입니다.
무장 주변을 기준으로 폭발이 일어나 점점 멀어지므로 위기회피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맞았다하면 순살을 당하는 수라 난이도에선 좀 위험하지만...
업화 : 업화극의 엄청난 성능은 제갈량으로 이미 충분히 입증되었습니다. 폭발의 대미지에 불의 지속대미지, 그리고 불붙은 거점 적의 최대체력을 깎아내는 대미지까지 더해지면 녹는다는 표현이 더 맞을겁니다.
연소 : 연소는 업화에 비하면 성능이 많이 약합니다. 범위는 거점에 불을 붙이는데 어드밴티지가 없고 제사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 강습 =================
위기회피가 장점인 강습은 얻어맞고 있다가도 슈퍼아머로 인해 빠져나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1대1이 특화된 스킬이지만 다인전도 좋으며 강하고 느린 강공격도 남발하기 편하죠. 위기회피 성능으로 인해 적진안에서 쓸 수 있으며 무쌍중엔 무적이라 슈퍼아머의 효과가 의미가 없어지므로 무쌍과의 궁합은 별로입니다. 오히려 무쌍의 마무리 후에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많은 무장들이 쓰는 특수기이지만 적들이 쓰면 무쌍으로 쉽게 격파가 가능해서 상대하기에 가장 무섭지 않은 특수기지요.
각성 : 위력이 증가하고 히트경직이 커져 적에게 콤보가 잘들어갑니다. 각성의 유무가 강습의 성능을 좌우합니다. 각성극은 관우와 여포가 가지고 있지요.
개서 : 처음부터 연무루프 상태로 만들 수 있어 쾌적하게 스타트할 수 있습니다. 조인이 대표적이죠.
멸살 : 졸개에게 대대미지를 입히는 스킬로 장비가 가지고 있는데 장비가 가진 스킬들을 보면 각성+멸살+파갑으로 인해 각성극보다 더 우수한 강습효과로 봐도 무방합니다.
파괴, 분쇄 : 손견처럼 파괴만을 가지고 있어선 거점문이나 공성병기를 파괴하는 데엔 쓸만하나 성문을 부수는 건 여전히 어렵습니다. 다 부수기도 전에 지속시간이 끝나버리니까요. 전위나 동탁처럼 분쇄가 있어야 합니다. 파괴는 애매하고 분쇄가 역할이 확실해서 차라리 낫죠. 공성병기로 쓸 생각이 없다면 맨 나중에 배워도 되는 스킬들입니다.
============== 낙석 =================
효과도 별로인데 지속시간마저 조루라서 더욱 암담한 특수기입니다. 그래서 무훈보너스를 챙기기도 가장 어렵죠. 일반적으로 화계의 비거점 발동효과로 보셔도 됩니다. 거점은 경사도 없죠... 경사가 있는 곳에서 구른다고 하지만 경사면에 떨어진 낙석만이 구릅니다... 맵에 따라서 효과가 좌지우지 하는데 취약한 곳은 오군평정전, 적벽대전, 합비전, 합비신성포위전이며 쓸만한 곳은 성도제압전, 정군산전, 오장원전이죠.
지속시간이 너무 심각해서 연장이 없으면 거의 미비하죠. 클론무장들의 낙석은 높은 난이도에선 연장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CPU가 쓰는 낙석은 성능이 좋습니다...
조조의 경우 총대장이라 대부분 싸우는 위치에 경사가 없으므로 적중엔 가장 암담한 특수기랄 수 있겠습니다.
거암 : 거암은 대미지만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낙석자체가 커다랗습니다. 그래서 거암극을 가진 사마의는 화면만한 낙석도 떨어지는데 피하기엔 너무 크므로 위기회피로 쓰이게 됩니다.
전암 : 범위가 넓어져서 보다 많은 경사면에 떨어져 굴러갑니다. 연장까지 가지고 있는 방통이 낙석중에 가장 쓸만합니다.
낙석의 특성이나 효과는 괜찮은데 그 지속시간 좀 차기작에서 손좀 봐줬으면 하네요. 지속시간이 5초도 안되는 것 같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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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기는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특수기 사용중에 적장을 쓰러뜨리면 무훈포가 대로 나옵니다. 그래서 특수기는 지속시간이 긴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특수기는 특정 조건에 한해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건 게이머즈 공략에서도 안나와서 좀 의외인데...
========== 특수기의 추가 특징 ===========
신속 : 마상에서 제일 빠르고 위타천화와 조합되면 더 빨라진다. 돌파력이 무한대.
제사 : 궁병을 일격사.
화계 : 거점에서 사용하면 거점내 적 무장은 최대 체력의 70%가 된다(업화는 60%, 업화극은 50%). 화계가 끝나도 화계대미지를 입은 적들은 특수기 무훈포 보너스가 지속.
낙석 : 경사진 곳에서는 낙석이 구르면서 추가 대미지. 거점같이 낮은 경사라도 굴러간다.
강습 : 체력이 빈사시에 사용하면 극강화
경험치 보너스를 얻기 가장 좋은 특수기는 화계 > 제사 > 신속 = 강습 > 낙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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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기가 같더라도 무장의 성능과 강화스킬에 따라서 효과는 천차만별입니다. 특수기를 120% 이용해 봅시다.
============== 신속 =================
신속은 두가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시공격과 일반공격이죠. 1대1에선 일반, 다인전에선 대시공격입니다.
방어에 좋은 특수기가 아니므로 얻어맞을 때 써봐야 달라지는 상황은 없습니다. 초반부터 기선을 제압하는데 사용합니다.
병사들이 많은 곳에서 사용을 추천하며 제사, 낙석, 화계에 매우 취약합니다.
또한 전투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신속을 가진 무장도 있는데 이런 무장은 장거리를 빨리 이동해야 할 때 쓰는 게 나을지도.
신속지휘 : 조운, 주유는 신속시 대시 약공격이 매우 강력한데다 신속지휘를 익히게 되면 가까운 아군에게도 걸리게 됩니다. 2인플레이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 신속지휘기 때문에 하나의 전서로 두 명이 신속효과를 얻게 됩니다. 얻어쓰게되는 무장은 신속계 특수기 무장이 아니어도 전용 신속공격이 사용가능해지며 지속시간은 걸어준 무장과 같습니다. 분신같은 부가능력은 없습니다. 소교나 서황은 신속시의 성능이 매우 구리지만 신속지휘로 2인플레이에선 조금 위안이 되죠. 신속공격이 강력한 무장은 신속계 무장을 제외하고 견희>유비>제갈량>허저모션>방통모션입니다. 연장이 없으면 효과가 너무 짧지요...
분신 : 분신의 추가공격으로 공격후의 허점을 메워주고 공격력도 배가 되는 1대1에 강력한 스킬입니다. 보통 분신+무쌍난무로 사용을 하는데 적들이 많은 곳에선 분신만으로 약연무만 해도 틈이 거의 없습니다. 무쌍도 빨리차지요. 분신의 효과가 남아있을 때 무장에게 무쌍난무를 쓰는 것이 베스트. 파갑과의 궁합이 좋아 감녕과 주태로 무장암살용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죠.
맹진 : 부딪히기만 해도 졸병이 죽는 맹진극이라면 모를까 맹진은 다른 스킬에 비해 가치가 떨어집니다. 다인전에 강하며 적병들의 사망으로 인해 떨어지는 아이템을 양분으로 적장과 싸우는 것을 추천.
============== 제사 =================
다인전에 특화된 제사이지만 어떤 시기에서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게 강점입니다. 어느 정도 견제도 되므로 방어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지요. 효과 자체가 매우 좋으므로 연장이 가장 빛나는 특수기가 되겠습니다.
군주급 무장들의 특수기이므로 적 총대장과 싸우다가 맞아 죽는 일도 많습니다. 말의 스킬인 방시가 강력하며 탄시안도 나름 도움이 됩니다.
제사의 무서운 점은 공중히트인데 공중에서 낙법을 해도 막아낼 재간이 없으므로 재수가 없으면 공중에서 고슴도치가 되어 죽게되기도 합니다. 수라난이도에선 총대장한테 이런식으로 죽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뇌시 : 원소와 유비가 갖는 스킬로 맞으면 벼락으로 인한 고대미지에 스플래시 대미지+기절. 진정 무서운 건 이후의 대미지로 공중에 뜨게되어 공중에서 제사의 제물이 됩니다. 기절중에 뇌시를 한번 더 맞게되면 벼락에 맞고 다시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제사중에 가장 무서운 스킬입니다. 뇌속성은 공중히트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화시 : 손권이 가진 화시는 한발한발의 대미지는 약하나 공중에 뜬 상태가 되면 공중히트로도 불이 붙으므로 지속대미지가 계속 이어집니다. 화시+강공이 강력합니다. 적이 화시를 쓰면 점프는 금물입니다. 땅에서 맞는 걸로는 큰 피해가 없습니다.
빙시 : 조비와 손상향이 사용하는 빙시는 지상에서 얼려 추가대미지를 받습니다. 공중히트로는 얼지 않으므로 점프로 피해다니는 게 좋습니다. 수라에서는 자칫 얼었다가 죽는 수도 있으니 굴러서 피하느니 가드가 속편합니다. 플레이어가 공격용으로 쓰기엔 가장 좋은 제사입니다.
신궁 : 황충만의 스킬인데 화살이 모두 폭발하는 것은 아니고 명중해야 폭발합니다. 폭발범위는 크지 않지만 대미지가 높습니다. 전체적으로 뇌시보다는 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사뿐만이 아니고 모든 특수기를 통틀어 원소가 킹왕짱입니다. 처음부터 전서를 가지고 시작해 전서대대로 인해 3개까지 스톡가능하며 전서의 출현률도 가장 높지요. 한번 쓰면 연장극으로 뇌시가 45초 가량 발동되어 전장이 초토화가 되고 무훈포를 쓸어담는 동안에도 계속 내리고 있는 뇌시를 보고 있노라면 뭔가 허탈하다는...
============== 화계 =================
거점에서 사용하면 무척이나 강하고 비거점에서 사용하면 쓰러지게 약한 화계. 아무리 적이 많아도 거점이 아니면 아까워서 손이 안가는 특수기죠.
화계의 장점은 거점에 불을 붙이게 되면 화계대미지를 입었던 적들은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누가 적을 쓰러뜨리든지 관계없이 무훈보너스가 지속된다는 점입니다.
다른 특수기에서 강력한 스킬인 연장이 화계에서는 그나마 효과가 떨어집니다. 연장과 관계없이 거점에 불을 붙이는 건 동일하니까요. 어디까지나 '다른 스킬과 비교해서 그나마' 입니다.
무장 주변을 기준으로 폭발이 일어나 점점 멀어지므로 위기회피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맞았다하면 순살을 당하는 수라 난이도에선 좀 위험하지만...
업화 : 업화극의 엄청난 성능은 제갈량으로 이미 충분히 입증되었습니다. 폭발의 대미지에 불의 지속대미지, 그리고 불붙은 거점 적의 최대체력을 깎아내는 대미지까지 더해지면 녹는다는 표현이 더 맞을겁니다.
연소 : 연소는 업화에 비하면 성능이 많이 약합니다. 범위는 거점에 불을 붙이는데 어드밴티지가 없고 제사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 강습 =================
위기회피가 장점인 강습은 얻어맞고 있다가도 슈퍼아머로 인해 빠져나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1대1이 특화된 스킬이지만 다인전도 좋으며 강하고 느린 강공격도 남발하기 편하죠. 위기회피 성능으로 인해 적진안에서 쓸 수 있으며 무쌍중엔 무적이라 슈퍼아머의 효과가 의미가 없어지므로 무쌍과의 궁합은 별로입니다. 오히려 무쌍의 마무리 후에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많은 무장들이 쓰는 특수기이지만 적들이 쓰면 무쌍으로 쉽게 격파가 가능해서 상대하기에 가장 무섭지 않은 특수기지요.
각성 : 위력이 증가하고 히트경직이 커져 적에게 콤보가 잘들어갑니다. 각성의 유무가 강습의 성능을 좌우합니다. 각성극은 관우와 여포가 가지고 있지요.
개서 : 처음부터 연무루프 상태로 만들 수 있어 쾌적하게 스타트할 수 있습니다. 조인이 대표적이죠.
멸살 : 졸개에게 대대미지를 입히는 스킬로 장비가 가지고 있는데 장비가 가진 스킬들을 보면 각성+멸살+파갑으로 인해 각성극보다 더 우수한 강습효과로 봐도 무방합니다.
파괴, 분쇄 : 손견처럼 파괴만을 가지고 있어선 거점문이나 공성병기를 파괴하는 데엔 쓸만하나 성문을 부수는 건 여전히 어렵습니다. 다 부수기도 전에 지속시간이 끝나버리니까요. 전위나 동탁처럼 분쇄가 있어야 합니다. 파괴는 애매하고 분쇄가 역할이 확실해서 차라리 낫죠. 공성병기로 쓸 생각이 없다면 맨 나중에 배워도 되는 스킬들입니다.
============== 낙석 =================
효과도 별로인데 지속시간마저 조루라서 더욱 암담한 특수기입니다. 그래서 무훈보너스를 챙기기도 가장 어렵죠. 일반적으로 화계의 비거점 발동효과로 보셔도 됩니다. 거점은 경사도 없죠... 경사가 있는 곳에서 구른다고 하지만 경사면에 떨어진 낙석만이 구릅니다... 맵에 따라서 효과가 좌지우지 하는데 취약한 곳은 오군평정전, 적벽대전, 합비전, 합비신성포위전이며 쓸만한 곳은 성도제압전, 정군산전, 오장원전이죠.
지속시간이 너무 심각해서 연장이 없으면 거의 미비하죠. 클론무장들의 낙석은 높은 난이도에선 연장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CPU가 쓰는 낙석은 성능이 좋습니다...
조조의 경우 총대장이라 대부분 싸우는 위치에 경사가 없으므로 적중엔 가장 암담한 특수기랄 수 있겠습니다.
거암 : 거암은 대미지만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낙석자체가 커다랗습니다. 그래서 거암극을 가진 사마의는 화면만한 낙석도 떨어지는데 피하기엔 너무 크므로 위기회피로 쓰이게 됩니다.
전암 : 범위가 넓어져서 보다 많은 경사면에 떨어져 굴러갑니다. 연장까지 가지고 있는 방통이 낙석중에 가장 쓸만합니다.
낙석의 특성이나 효과는 괜찮은데 그 지속시간 좀 차기작에서 손좀 봐줬으면 하네요. 지속시간이 5초도 안되는 것 같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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