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피시판은 온라인상태에서 플레이하면 팅기는 버그 땜시 억지로 오프라인 모드로 플레이 중입니다 ㅠ 이것땜시 한시간이 홀랑;
여튼 시나리오도 재끼고 헝크횽과 함께 레이드를 돌아댕겼는데 참 재미나네요.
02.
그리구 1에 비해 은근히 바뀐게 많은데 대표적으로,
- 파츠의 소모 및 업그레이드
: 이제 파츠는 탈착이 불가능합니다. 파츠를 파기해서 슬롯을 비우거나 아니면 무기를 돈주고[...]파기해서 파츠를 회수 받을수 있습니다.
: 대신 파츠가 한판당 나오는 가지수가 꽤 많아졌고 도구상자를 이용해 같은 레벨의 파츠를 합성하여 상위 레벨의 파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레벨 공유 불가 및 무기 착용 레벨 관련
: 더 이상 캐릭간 레벨 공유가 안됩니다. 이건 개편된 스킬 시스템 때문인거 같은데 자세한건 아래에 다루겠습니다.
: 이제 캐릭 레벨보다 높은 무기도 장착은 가능합니다. 대신 캐릭터의 레벨에 맞게 무기의 레벨이 조절됩니다.
>캐릭랩 5, 무기랩이 10이면 무기랩이 10->5로 조정됨
- 스킬 시스템 개편
: 마스터리 스킬<패시브>만 있던 1과 달리 2는 액티브/패시브 스킬롤 나뉘었고 또한 각 캐릭마다 무기,스킬<액티브/패시브>의 언락 레벨대 및 초반 언락 상황이 다릅니다.
: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을 할때마다 SP<스킬포인트>가 주어지고 이 SP로 스킬을 습득하거나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만렙인 100을 넘어도 경험치 획득에 따라 SP는 무한히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즉 오래오래~ 하다보면 모든 스킬 만렙도 가능'하다고는' 합니다.
: 또한 만렙을 찍은 스킬은 '전승'을 시켜 다른 캐릭에게도 쓸수 있다고 하네요.
- 레이드 맵의 해금 방식
: 1의 경우 캠페인의 진행순서에 따라 차례차례 해금 되었으나 2는 레이드 모드 자체적으로 진행이 되며 레이드 미션을 클리어한 기록 및 메달의 개수등으로
건틀릿이 언락됩니다.
: 대신 에피소드의 보유 여부에 따라 레이드 미션의 단계가 제한됩니다.
>1~3단 : 에피소드1을 보유해야만 플레이가능
>4~5단 : 에피소드2를 보유해야만 플레이가능
>6~7단 : 에피소드3을 보유해야만 플레이가능
> 8단 : 에피소드4를 보유해야만 플레이가능
일단 1~3단은 각 단마다 하위 스테이지가 6개씩 있었습니다.
난이도는 보통,어려움,매우어려움으로 나뉘어져 있고 미션 클리어 후 획득한 메달의 누적 개수에 따라 더 높은 난이도가 언락 됩니다.
즉 지금 에피소드1만 가진상태에선 1~3단 보통,어려움,매우어려움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한 단이 있는데,
> 9단 : 맵팩을 질러야 플레이가능
> '오메가' 단 : 모두 완수 메달 개수 450개 이상 플레이가능
요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긴급회피 조작방식 변경
: 타이밍에 맞춰서 앞으로 아날로그레버를 밀거나 퀵턴을 했을시에만 회피가 가능했던 전작과 달리 이제는 패드의 B버튼(또는 O버튼)과 아날로그스틱을 기울여주면
그 방향으로 회피합니다. 극초반은 이 회피의 기능과 타이밍이 애매한데 패시브 스킬에 회피에 관련된 스킬만 2개나 있습니다. 또한 클레어 레이드 모드 캐릭터는
초반에 익힌 스킬이 바로 이 회피에 관한 스킬들입니다. 어떤 의미론 기동성이 좋아졌지만 어떤 의밈론 막상 쓸라치면 미묘한 성능때문에 쓰기가 어렵습니다.
스킬을 익히다보면 좀 나아질 부분일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