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투게임에 익숙한 분들은 예상했던 바이고,
20년 동안 플레이어들이 다 밝혀냈지만,
몇 프레임 단위의 일섬을 자꾸 실패하다보면 알고 있는게 맞는가 불안해지죠.
확신을 위해 짚고 넘어가는 작업은 의미있으리라 봅니다.
사실 나의 피격은 적의 히트박스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고, 일섬은 내 피격과 상관 없이 적의 특정 프레임에 배치되어있죠.
일반적으로 보스와 엘리트몹들은 공격 히트박스 발생 직전에만 일섬 타이밍이 있고,
노멀모드 졸개들은 공격 판정 직전부터 직후까지 걸쳐있는 놈들도 있죠.
아시다시피, 굴러오는 롤링어택, 칼날훨윈드 등은 공격판정 유지 시간동안 상시 일섬 타이밍입니다.
반대로, 쥬쥬도마의 핸드백 연속 베기처럼 공격 판정이 연속되지만 그중 일부 타에만 일섬판정이 있는 경우도 있죠.
졸개가 활을 버리고 검을 뽑아드는 순간이나 칼을 빼들고 달려오는 긴 모션처럼 공격과 상관없이 설정된 일섬 타이밍도 있습니다.
게다가 시스템상 히트박스 발생 직전 프레임에 배치된 일섬 타이밍도 실제 조작 체감상으로는 피격 순간 직전이 아니라 몇프레임 전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히트박스가 발생했어도 쥬베이의 위치에 따라 피격 순간이 달라질 것이고, 버튼 입력 지연, 판정 처리때문에,
'피격 직전 프레임이고, 나는 아직 맞지 않았으니, 버튼을 누르면 다음 순간에 일섬이 나가길 기대하지만, 버튼을 눌러도 다음 프레임에는 피격 모션이 나와버리는 순간' 이 있습니다.
보기에는 아직 일섬이 가능한 아슬아슬한 마지막 순간이어도 실은 이미 늦은 프레임인 거죠.
그래서 하드모드 보스와 엘리트 상대로 일섬은 이론보다는 살짝 일찍 눌러야합니다.
그 살짝이 2프레임 정도니.......조절할 수 있다면요. ㅎㅎ
영상은 그런 점들을 고려해서 적정 프레임을 짚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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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저도 직관만으로는 찜찜한 부분이 있어서 슬로우로 뜯어보았습니다. 마음에 드신다니 기쁩니다. | 25.06.13 23:18 | |
(IP보기클릭)58.148.***.***
혹시 일섬 타이밍에만 버튼을 누르면 적과는 아주 멀리 떨어져있어도 가능한건가요? 쥬쥬도마의 핸드백 돌진 공격을 멀리 떨어져서 두번째 공격을 휘두를때 해도 일섬이 안 나가더라구요. 영상은 봤는데 귀무자 변신 없이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 25.06.14 00: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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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기술 별로 거리 제한이 있더라고요. 특히 쥬쥬도마의 엉덩이치기나 핸드백은 거리 제한이 빡빡한것같습니다. 핸드백 공격을 변신 없이 받아치려면, 전조 동작으로 '오라'기합과 발을 동동 구를 때 쥬쥬도마의 뒤로 이동하세요. 첫 타는 빗나가고 선회하며 둘째 타를 맞추려 할때 적정거리를 유지하며 피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 25.06.14 14: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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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구석에서 발동해서 뒤로 돌 생각은 못 하해봤네요. 감사합니다. | 25.06.14 14: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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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ㅎㅎ 저도 항상 구석에서 발동하거나 카메라 밖에서 발동하길래 어쩔 수 없이 구석에 몰아넣고 변신으로 해결했는데요, 아무래도 보조 없이 해치워야 정복한 느낌이 나죠. ^^ | 25.06.14 15: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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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예외가 있지만 일섬 모션 중 몸통 베기는 2.9m, 베어 올리기와 피해서 베기는 2.5m 이내에 적이 있어야 발동한다고 합니다. | 25.06.14 17: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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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런 데이터도 있나요? 구글에서 영문검색해도 찾기 어렵던데 이런 정보는 어디서 아셨나요? | 25.06.14 18: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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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는 귀무자2 일판 공식공략집인 '귀무자2 해체진서'입니다. 2002년 책이라 이미 절판되고 중고로나 구할 수 있네요; | 25.06.14 19: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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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지나가던 나그네답게 아무렇지도 않게 고급 정보를 던져주고 가시네요. 제가 언급한 바 중에 틀리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으면 기탄없이 보완해주세요. 운영하시는 채널이나 좋은 영상 있면 링크도 좋고요. 단순히 ‘작동하는 게임 시스템’이상으로, 기술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제작진의 진지한 고집같은 것이 느껴져서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그 거리 설정에 따른 모션도 그렇고요. | 25.06.14 19:4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