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은 글이지만 저처럼 늦게나마 시리즈 접하시는분들을 위해 몇글자 적고갑니다^^ 글이깁니다.
이제 영영 못보게될지도 모르는 히데오 코지마 감독의 메탈기어솔리드 ㅜ
*피스워커 소감
- 우선 메기솔시리즈 자체를 뒤늦게 접하여 게임 발매순서대로 클리어하진않은점을
알려드립니다.
드디어~! 플탐 40시간 조금 넘기면서 진엔딩(지크전)까지 클리어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기솔4편만(스토리상 가장 마지막이므로 아직 플레이 안했습니다)남겨두고
모두 즐겨봤는데,플랫폼의 디스어드밴티지도있고 난이도는 가장 높지않았나 싶습니다.
피스워커 들어와서 메기솔이 진입장벽이 높아졌다는 얘기가 간혹보였는데, 사실상
메기솔자체가 1편부터 진입장벽이 그리 낮은 게임은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아이템들과 사실적인 요소들이 흥미진진하나 소위말하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즐길수
있는 게임은 아니죠. 하지만 메기솔은 프랜차이즈를 거듭하며 전세계적으로 높은 판매고와
팬을 확보했는데, 진입장벽이 높은게임치고는 참 이례적인 일이고, 그리하여 감독 코지마
히데오라는 상품자체도 높게 평가받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픽
피스워커는 psp플랫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치고는 상당히 고퀄리티의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사운드도 나름 훌륭하여, 정글속에서 잠입임무를 수행하고있을때는 '아 내가 정글 한복판에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아기자기하게 잘꾸며놓은게 사실입니다. 피스워커의 넘버링은
최근의 작품이오나 시대적배경은 스토리상 앞부분에해당하는 이야기 입니다. 그래픽의 분위기와
중간중간 스토리 전개를 해주는 일러스트의 분위기는 게임상의 시대적 분위기도
잘반영해주는것 같아 한층몰입이 됩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프레임부분으로, 전반적으로
매끄럽지 못한부분이 보이는것이 사실이라서아쉬움이 남습니다.
-플랫폼&조작
ps비타만해도 2개의 아날로그 컨트롤러로 조금이나마 휴대용기기의 단점을 극복가능하나,
아시다시피 psp는 아날로그 컨트롤러가한개입니다. 저도 시작하기전에 이부분에대해서 조금 걱정이
되었으나, 게임에 몰입하고 몇시간지난후 조작은 커다란 불편없이 적응 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이점때분에 뒤늦게 접하시는분들에게 그나마 높은 진입장벽이 더 높아질수있으나, 실제로 게임에
적응하고나서부터는 조작부분에있어서는 커다란 불만없이 진행하였습니다. 북미계정으로 psn을 통해 비타
버전으로 다운받을수는 있다고는하나, 오리지널 버젼으로 접하고싶어서 psp기계를 새로 구입하면서까지
접하였는데 나름 만족한 플레이였습니다. 과거 PSP 1천번대 써본 기억도 나고 UMD가 뒤에서
쉭쉭소리내면서 돌아가는게 뭔가 게임하고있다는 기분을 들게하였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과 팁을 말씀드리면,
이게임은 무전시나오는(메기솔 특유의 무전내용은 놓칠수없는부분이죠)음성들을 들으려면 본체 메모리스틱에
인스톨을해야하는데(약 800메 가 소요) 이때 소니 정품 메모리스틱듀오가 아니면 오류가 나는 약간의 기계적
결함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부분때문에 많이 당황했는데,psp는 저장매체로 소니에서 자체규격으로 만든
메모리스틱 듀오라는게 있습니다. 허나 소니제조제품이 있고, scandisk제품이있는데, 둘다 정품
이긴하나 scandisk제품에 인스톨을하고 게임구동시 특정구간에서 멈춰버리는 오류가 나고 더이상
진행도할수없습니다. 꼭 소니 정품제품으로 하셔야 오류없이 진행할수 있습니다.(북미판 기준입니다.)
-게임성 및 난이도
게임상의 잠입에 대한 분위기설정이 매우 좋고몰입감이 좋습니다. 시리즈의 거의 최근버전이라
시스템상으로도 많은 발전을 이뤘습니다.다양한 공격&잠입 루트를 만들어낼수 있으며 특히,
마더베이스와의 연계 및 육성 요소는 흥미로울뿐만아니라 플탐시간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려줄 수 있는, 소위말해 파고들기요소가 상당히 만들어져서 오래오래 두고 플레이할수
있는점이 훌륭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장갑차,탱크같은 병기류나 심지어 나만의 메탈기어를
조립하고 커스텀할수있으며 용병들을 뽑아와서 적재적소에 배치하며 커져가는 마더베이스를 보고
있으면 자신만의 군대를 가지는것같은 기분도 들며 빅보스라는 캐릭터에 플레이어가 더 잘 빠져들게
됩니다.
난이도는 기본 메인스토리라인의 미션들은 그리어렵지않습니다만, 중간중간에 나오는 병기류및
ai머신들과의전투 그리고 메탈기어와의 2번의 전투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이부분또한 그리낮지않은
진입장벽을 간신히 넘어왓으나 중간에 중도포기하게 만드는 조금은 껄끄러운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컨트롤부분이 익숙해지면 불편하지않는건 사실이지만, psp의 한계상 다이나믹한조작을
하기는 힘들고, 시간이 조금 지나가다보면 손가락이 아픕니다. 보통 메인스토리상으로 진행했을시에는
무기언락이 빨리되지않고 아주 적절한 타이밍에 조금씩 되기때문에,보스전이 만만치는 않습니다.
가령 탱크전의 경우 저는 1시간 반만에 클리어했으나(메인스토리진행시) 나중에 무기를 많이 얻고나서
재플레이시에는 5분도 걸리지않았습니다. 물론 사이드옵도 같이 진행해서 무기언락 시기를 조금 당기면
훨씬수월할것으로보이나, 저처럼 메인플레이만얼른해서 엔딩보는게 목적인 유저들에게는 조금 버거울 수
도 있습니다. 이점이 시리즈상 가장 체감적으로 높은 난이도를 느끼게 한부분입니다.
콘솔판에서처럼 퍼즐요소는 거의 없기때문에 보스전에대한 대비만잘하면
(하지만 패턴만 잘익히면 쉽게 간파할수있습니다.) 크게 무리없이 진행할수 있습니다.
피스워커 엔딩까지 소요시간은 20시간정도로 보이며, 그 이후의 파스 진엔딩은 플레이어
재량에따라 달라집니다. (저의경우 40시간 조금넘게 걸렸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치형
게임포맷이아닌 휴대용 게임포맷에 맞게 게임구성을 잘 짠부분이 가장 칭찬할만한 부분입니다.
메인스토리 각 미션들을 길지않게 미션별로 나누었으며, 중간중간 훌륭한 일러스트로 스토리텔링을
해주는 구성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총평
이미 비타가 현세대 메인으로 자리잡은 시점에서 psp게임을 접하는게 쉬운일이아닌,
진입장벽이 잇는것은 사실입니다만 충분히 값어치가있으며, 특히 메기솔시리즈중
한편이라 접해본 유저는 꼭 해봐야할 게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장 중요한점은, 올해 9월 발매될, 어쩌면 코지마의 마지막 넘버링작품이될 메기솔5가
바로 이 피스워커 뒤(피스워커-그라운드제로-팬텀패인 순서로 진행됩니다)를 이야기하기때문에
아직 못해보신분들이라면, 팬텀페인을 접하기전에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 소소한팁(스포가 있을수 있습니다.)
- 자도르노프 7번째 탈출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게시판에도 여러의견들이있는데, 제가
해본결과 마더베이스의 활주로? 증축과는 관계가 없어보입니다. 실제로 저는 활주로 건설이
안된시점에서 미션발생이 됬으며, 진엔딩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실제로 전투가 이뤄지는 곳은 활주로가
아닙니다. 물론 마더베이스 증축이 되야지 진엔딩까지 오는건맞습니다. 하지만 어떤 건물의
특정조건은 딱히 없어보이며, 어차피 7번째 탈출 까지 진행하려면 여러가지 엑스트라옵스나
(설령 메인옵 깬걸 재플레이하더라고) 여러가지 진행이 이뤄지고 스탭들이 늘어나며, 저절로 마더
베이스 증축이 적게는 3,4번에서 5번 6번이상 이뤄진다고 보시면됩니다.
- 그렇다면 필히 충족해야되는 조건도있는데 그런 당연히 지크가 개발되어야합니다.
지크의 다리 머리 몸통 등 본체를 완성시켜주고, 레일건까지 달아주셔야됩니다. 만일
레일건을 다시 빼버리면 지크전 미션진행이 갑자기 제한됨을 볼수있었습니다.
마지막 전투에서도 이 레일건을이용한 공격이 많이 들어오기때문에 스토리 진행상 필히
달아줘야하는 파트입니다. 그리고 아머파트 같은건 달지 않아도되며 안다는게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저도 이부분때문에 고생을 많이햇는데, 메탈기어 잘 만들어보겠다고
아머달고 뭐달고했는데, 보스전들어가니 데미지가 너무 안들어가서 ㅜ 아머제거했더니 정상적으로
클리어가능한 수준이였습니다. 즉, ai 보드도 많이모으면 나중에 보스전할때 본인이 고생할
수있습니다. 쉽게말해 대충 본체만 만들고 레일건만 달아주시고, ai 보드는 모으지마시고
다른 옵들 진행하면서 막보스 진행하시는것이 그나마덜고생하고 정신건강에 이로운 진엔딩 방법입니다.
- 피스워커 2차전에 관한 팁입니다. 저도 가장 고생한부분이 마지막 2칸남기고 핵미사일
발사하던때 저지를 못하는 가슴아픈 플레이를 몇번했습니다 ㅜ. 방법은 이렇습니다. 처음부터
핵미사일 발사저지시에 무조건 다리부분 , 그것도 한쪽다리만 딱 정해서 핵미사일 발사시 그
부분만 조지면 쉽게 저지할수있습니다. 저는 피스워터 앞부분 왼쪽 다리를 공략했습니다.
특히 윗다리와 아랫다리 연결?부위같은 흰색부분이있는데(사람으로따지면, 무릎이나 관절정도)
그부분을 노리시는게 편합니다. 나머지는 일반적인 공략법과 같습니다. 미사일류로 ai포트 많이
노려주시고, 돌진할땐 건물사이에서 피해주시고, 드릴미사일은 발사하고 땅속에 들어가고나서
약 3,4초정도까지 무시하고 계속 공격해주시고 (왜냐면 요때가 공격할 찬스입니다) 3,4초정도
지나고 미사일이 올라올것같은 시점에서 한쪽 방향으로 계속달려주시면됩니다. 이때 드릴 미사
일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발사를 두번 세번 할수있으니 이럴땐 머릿속으로 그텀을 잘 외우시고,
공격하다가 달리고 공격하다가 달리고하면데미지 잘들어갑니다. 또한 피스워커가 걸으면서
건물 뒤로 한바퀴 돌때가 있는데 이때 건물사이에 가서 조금 떨어진담에 기다리면 피스워커가
ai포트 통을 들이밉니다. 이위치를 기억하셨다가 바로 미사일먹여주시는것도 좋은 공격찬스입니다.
다만, 이때 너무 붙어있으면 뎀지받을수있으므로 어느정도 떨어져있어야합니다. 그리고나서
바로 다음 건물사이에서 또한번 똑같은 찬스가 있으니 이렇게피스워커가 한바퀴도는 동안
최소한 2번의 미사일뎀지를 먹일수 있습니다. 피스워커2차전은 공략법이 잇어도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보스전이라 끈기있게 도전하는
게 중요합니다. 조금만 익숙해지면 나중에 재 플레이시 상당히 짧은시간에 공략할수 있습니다.
- 지크전은 뎀지먹이는것도 중요하지만 공격을 잘 피하고 숨는게 관건입니다. 파즈가 특정
대사를 뱉으면서 원거리에 공격해오는 기술이있는데상당히 뎀지도 크고 나중에가면 레이션으로
회복안되는 수치라 레이션달고있어도 게임오버되기 좋습니다. 마더베이스내에있는 포격지원이
뎀지가 좋긴허나 이를 위해서 왔다갔다하다나 위의 공격으로 체력을 많이 잃으면 후반부에 관리가
안됩니다. 즉 포격지원은 최대한 여유있을때 해주시는게 좋으며 미사일류로 간간히
틈을 보면서 뎀지를 맥이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먼거리에잇을땐 구스타프(탄날라가는 속도가
빨라서 먼거리에있을때 좋습니다.)로 ai부분노리고, fim미사일로 락온시켜서 맥이고, 근접에서는
장전이빠른 law무기로 먹여줬습니다. 포격지원말고서플라이 지원이 있는데 이는 제한이 없으니,
로딩텀이 끝나면(특정 색깔의 화면이 뜨면 로딩이 끝난상태) 여유있을때마다 계속 지원요청하고
근접전시 도망치면서 아이템들 계속 먹어주는게 레이션관리에도 좋습니다. 가장어려운게
근접전에서 돌진해오는건데, 이는 약간의 복불복이있으니 감각적으로 피하시라는 말밖에는 ㅜ
최대한 대각선으로 움직이면서 멀리 떨어지는게 좋습니다. 처음에 언급한 원거리 공격은, 카즈가
보호막같은걸 수시로 바꿔가며 열어주는데 그뒤로 숨는게 가장좋습니다. 여기서 공격타이밍
보자고 기웃거리다가 맞으면 나중에 레이션관리도안되고, 바로이어지는 근접전에서
대쉬는 피하지못하면 정신없이 뎀지먹고 겜오버되기쉽습니다. 날라오는 공격이 두번내제
세번 어느정도리듬이 있기때문에 이를 잘파악하시고 여유있을때 공격을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즉 피스워커2차전은 계속 뎀지넣어주고 핵발사하는거 잘 막는 게 관건이면 지크전은 최대한 원
거리 공격에 피해는 줄이는게 관건입니다.
- 길이 너무길어져 우선 여기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추가사항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EACE~~!
진엔딩 클리어시나오는 빨간색 타이틀화면!
먼길을 걸어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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