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그란투리스모 스포트 입문하기
LSDL 님이 번역하신 게시판 공지글입니다.
Driver's University 튜토리얼 1 - 레이싱 라인 (번역)
Driver's University 튜토리얼 2 - 코너의 6가지 단계 (번역)
Driver's University 튜토리얼 3 - 트랙에서의 시선처리 (번역)
Driver's University 튜토리얼 4 - 그립의 이해 (번역)
Driver's University 튜토리얼 5 - 하중이동 (번역)
Driver's University 튜토리얼 6 - 궁극의 브레이킹 가이드(번역)
Driver's University 튜토리얼 7 - 언더스티어 (번역)
GaRod 님 게시글입니다.
스페이스카우보이 님 게시글 입니다.
아래 글은 제가 직접 만들어서 프로젝트 카스2 게시판에 올린 영상인데,
그란스포트도 기본은 똑같고 시뮬레이싱을 처음 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될거라 자신합니다.
1.초반 크레딧/경험치 빨리올리는 팁
http://bbs.ruliweb.com/etcs/board/100585/read/9401722
2.차량 모으기
드라이빙스쿨, 미션챌린지 각각 한줄씩 진행할때마다 차량 1대씩,
모든 미션을 실버이상 달성시 차량1대, 올골드 달성시 차량 1대씩 지급됩니다.
페이지에 언급이 되지 않았는데, 서킷 익스피리언스도 올골드를 달성하면 차량을 한대씩 지급합니다.
숙련자분들은 의아하다 싶을정도로 시간이 널널하니 차량받으러 달리세요.
3.MFD 조작
주행중 MFD 패널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 오른쪽 아래에 있는 미니맵 보이시죠?
(범퍼캠 시점일 경우 화면 가운데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MFD 좌우 조작을 통해 화면을 바꿀 수 있으며,
상하조작으로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TCS -
트랙션 컨트롤을 조절합니다. 차량의 데미지나 타이어 마모도에 따라 실시간으로 조절합니다.
브레이크 밸런스 -
브레이크 성향을 프론트쪽에 둘것인지, 리어쪽에 둘것인지 조절합니다.
프론트쪽으로 이동시키면 브레이킹시 차량의 언더스티어 성향이 강해집니다.
리어쪽으로 이동시키면 브레이킹시 차량의 오버스티어 성향이 강해집니다.
*언더스티어 - 핸들을 많이 돌려도 차량이 코너 바깥쪽으로 가버려요!
*오버스티어 - 핸들을 돌렸더니 차량 뒷바퀴가 바깥쪽으로 날아요! (드리프트가 오버스티어 상태를 유지하는것)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용어사전
차량데미지나 타이어 마모도에 따라서 차량 특성이 조금씩 바뀔 수 있는데,
그때마다 실시간으로 조절합니다.
연료 맵 -
가지고 있는 연료의 효율을 조절합니다. 해당 레이스가 연료소모 옵션이 켜진 상태에서만 확인가능합니다.
Power 에서 Lean 으로 갈수록 차량의 파워가 떨어지는 대신 연료 효율이 증가합니다.
사실상 현재 그란 스포트에선 활용할곳이 극히 적습니다.
*게임이 아닌 실제 경주에서, ABS와 트랙션컨트롤은 규정에 따라서 사용가능여부가 달라집니다.
사용이 가능할 경우 드라이버의 자율입니다.
숙련된 드라이버일수록 당연히 트랙션컨트롤같은건 끄는게 기록이 더 잘 나오겠지만
장시간 레이스가 지속됨에 따라 차량의 안정성을 위해 실시간으로 조작합니다.
실제 차량 클래스별 규정 예시
GT3 클래스 - ABS, 트랙션컨트롤 사용가능
GT2 클래스 - 트랙션 컨트롤 사용가능
GTE 클래스 - 트랙션 컨트롤 사용가능
LMP1 클래스 - 트랙션 컨트롤 사용가능
Formula 1 - 모든 지원 사용 불가
실제 차량에서도 사용하는 지원옵션을 게임에서 전부 끄고 달리려고만 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임을 즐길 수 있을 정도로 지원옵션을 적당히 켜시면서 타협해가면서 즐기세요.
4.카메라와 디스플레이 조절
레이스 도중 일시정지하여
드라이빙옵션 - 상세설정 에서 카메라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시점같은 경우 시트 포지션이 너무 낮거나 높은 차량들은 해당 옵션으로 조절합니다.
전후 간격은 작은 디스플레이에선 앞으로 밀고,
큰 디스플레이에서는 뒤로 당겨서 넓은 시야를 확보하는게 좋겠지요.
3인칭 추격시점도 감도 조절이 됩니다.
추적감도를 높히면 카메라가 더 차량을 빠릿하게 잡습니다.
안그래도 그란3인칭 시점이 출렁임이 없어서 재미가 별로 없는데, 이걸 높히면 더 밋밋해집니다.
회전축 오프셋은 아무리 해봐도 전 체감을 잘 못하겠네요.
상세설정의 맨 아래로 가면 디스플레이 밝기등을 바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5,스케이프 모드 역동적인 사진 찍기
*게임 리플레이 포토모드에선 시점 조절이 되지만, 실제 사진에 차량을 합성하는 스케이프 모드는 시점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PSN에 스케이프 모드 애드온 (9기가) 있으니 사진작가분들 받아가세요.
패닝샷 설정을 On,으로 한 후, 위에 있는 '셔터 스피드' 를 반드시 조절해야 합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셔터스피드 1/1 , 1/30 , 1/120, 가장 빠른 스피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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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17.10.19 1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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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피드백 토크는 전체적인 피드백 세기입니다. 센터는 휠을 돌린후 다시 원점으로 휠이 돌아오려고 하는 힘을 설정하는것입니다. | 17.10.19 1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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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토크는 강도라고 이해했는데 헌데 포스피드백 센터는 이해가 잘 되지 않네요... 일종의 파워핸들?이라고 이해하면 될런지요? 센터는 휠이 아닌 패드에서도 세팅이 가능하던데 최대/최소값 차이는 패드에서는 막상 진동세기 외에는 크게 느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 17.10.19 13: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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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파워핸들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패드는 포스피드백 토크/센터 옵션의 영향을 받지 않을것 같은데요. 포스피드백 자체가 지원가능한 휠에서만 나오는거라서요. 진동세기는 토크 옵션 영향을 받나보네요. | 17.10.19 13: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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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 17.10.19 13: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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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말씀만으로도 감사합니당 | 17.10.19 19: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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