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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 제즈 코든 "100% Steam이 다음 Xbox에 있습니다."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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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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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 독점작의 플스 이식 루머가 떴을때, 재즈 코든 첫 반응이 "플스 팬보이들의 망상" 아니었나...
24.05.23 22:29

(IP보기클릭)125.178.***.***

BEST
근데 그러면 엑박부서는 수익이 어디서 나옴?? 하드웨어 판매는 마진이 턱없이 낮고 대신 플랫폼 수수료장사 해먹던건데 스팀을 도입하면 그 수수료는 밸브가 대신 가져갈텐데
24.05.23 22:34

(IP보기클릭)211.197.***.***

BEST
"다음 엑박콘솔은 없다, PC가 곧 다음 엑박이다." 일지도...
24.05.23 22:27

(IP보기클릭)211.38.***.***

BEST
https://x.com/tomwarren/status/1793423388968636724 꿈이라고 합니다.
24.05.23 22:27

(IP보기클릭)211.234.***.***

BEST
아님말고식 코든
24.05.23 22:27

(IP보기클릭)221.155.***.***

참고로 최근 제즈 코든이 했던 말 중 멀티 이식의 경우 실제로 그게 이루어졌던 적이 있습니다. 루리웹 정보 게시판에도 관련 정보가 많이 올라왔었죠.
24.05.23 22:20

(IP보기클릭)21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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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TTK
엑박 독점작의 플스 이식 루머가 떴을때, 재즈 코든 첫 반응이 "플스 팬보이들의 망상" 아니었나... | 24.05.23 22:29 | | |

(IP보기클릭)175.211.***.***

TTTTK

| 24.05.23 22:44 | | |

(IP보기클릭)125.132.***.***

TTTTK
그건 톰워렌... | 24.05.23 22:57 | | |

(IP보기클릭)125.132.***.***

TTTTK
참고로 제즈 코든은 정말 자신있는 루머면 윈도우 센트럴에 기사로 씁니다... 위에 하이파이 타기종 안나온다고 우기던 것도 그렇고 트위터에 뭐라고 글쓰는건 그냥 다 뇌피셜이라고 보시면 되요... | 24.05.23 23:04 | | |

(IP보기클릭)223.38.***.***

오레오가 과연?
24.05.23 22:22

(IP보기클릭)222.99.***.***

다음 엑박은 윈도우 쓰나?
24.05.23 22:24

(IP보기클릭)211.38.***.***

24.05.23 22:27

(IP보기클릭)211.246.***.***

키키™
이건 밸브 인수가 꿈이라고 하는 거 같은데요. | 24.05.23 22:29 | | |

(IP보기클릭)221.155.***.***

키키™
요건 밸브 인수에 대한 반응으로 알고 있어요~ 스팀 윈도우는 다른 이야기 | 24.05.23 22:34 | | |

(IP보기클릭)211.197.***.***

BEST
"다음 엑박콘솔은 없다, PC가 곧 다음 엑박이다." 일지도...
24.05.23 22:27

(IP보기클릭)211.234.***.***

BEST
아님말고식 코든
24.05.23 22:27

(IP보기클릭)125.178.***.***

BEST
근데 그러면 엑박부서는 수익이 어디서 나옴?? 하드웨어 판매는 마진이 턱없이 낮고 대신 플랫폼 수수료장사 해먹던건데 스팀을 도입하면 그 수수료는 밸브가 대신 가져갈텐데
24.05.23 22:34

(IP보기클릭)220.77.***.***

네디언
정신병같은 소리라는 거임 그래서. 300만명이 게임패스로 플레이 해도 망한다는거 보여줬는데 머리속에서는 엑박은 완전 고죠 사토루나 로멘 스쿠나임 엑박진영 팬덤망상으로는 | 24.05.23 22:40 | | |

(IP보기클릭)114.200.***.***

네디언
마소가 얻는게 없죠 어떤사람들은 밸브랑 계약해서 수수료 나눠먹으면 된다고 하는데 밸브가 뭐하러 그런 손해를 보겠어요 소니가 바보여서 스팀이나 게임패스 도입안하는게 아닌데 | 24.05.23 22:42 | | |

(IP보기클릭)106.101.***.***

사벨로스
밸브는 손해볼거 없죠. 어짜피 엑박서 못먹던거 15퍼센트라도 먹으면 이익이니까요. 이거래가 되면 손해보는건 무조건 마소임 | 24.05.24 00:16 | | |

(IP보기클릭)14.5.***.***

루리웹-1094361044
단순히 엑박서 못먹던 15퍼센트가 아니라고 생각할게 아니라 스팀에서 하던 사람이 엑박에서 플레이할 경우도 생기기때문에 밸브도 저울질해봐야죠, 전자가 확실하게 더 큰 수익을 준다면 모르겠지만 후자의 리스크가 더 아깝다면 밸브한테는 손해보는 제안인거고 | 24.05.24 01:00 | | |

(IP보기클릭)114.200.***.***

뭐 아주 불가능한게 아닌게 다음 엑박이 루머처럼 스팀덱같은 휴대용이면 스팀을 지원하긴 하겠지 안그러면 아무도 안살테니 근데 휴대용으로 낸다면 스팀덱이랑 뭔가 다른게 있어야할텐데
24.05.23 22:34

(IP보기클릭)138.64.***.***

사벨로스
? 당연히 스팀 지원을 '안'하죠 마소도 플랫폼 사업하는데 경쟁사 플랫폼을 자사기기에 왜 넣음? | 24.05.23 22:49 | | |

(IP보기클릭)138.64.***.***

사벨로스
싸게 만들거면 ps포탈처럼 리모트, 게임패스클라우드전용 기기 만들거고. 돈 좀 들일거면 엑박 라이브러리 공유하는 엑시스 수준의 휴대기 만들겠죠(루머로는 소니가 ps6이랑 같이 내겠다는 휴대기랑 비슷한거) | 24.05.23 22:50 | | |

(IP보기클릭)219.241.***.***

스팀이랑 플레이 애니웨어 됐으면 좋을텐데...
24.05.23 22:35

(IP보기클릭)121.182.***.***

근데 이러면 수수료 문제는 어떻게 되는 건지.. 엑박이 '그냥' 플랫폼을 내 줄리도 없고
24.05.23 22:37

(IP보기클릭)59.11.***.***

하드웨어 리스크만 마소가 짊어지고 수익은 밸브만 보게 한다고. 망상도 적당히 해야지. 안그래도 투자한거 대비 불만족스럽다고 칼부림하고 있는게 마소인데.
24.05.23 22:44

(IP보기클릭)114.200.***.***

루리웹-6151532352
손해보면서 기기까는게 수수료장사하려고 하는건데 저러면 엑박파는 이유가 없지 어떤 엑박유저가 스팀놔두고 엑박스토어에서 게임을 산다고 | 24.05.23 22:46 | | |

(IP보기클릭)222.110.***.***

스팀이 되도 망할거 같은 느낌...
24.05.23 22:48

(IP보기클릭)121.144.***.***

현재로 거의 불가능함 스팀이 돌아가는 환경은 범용 PC환경임 콘솔은 전용 커스텀 네이티브로 스팀을 돌리려면 XBOX가 PC 그자체가 되던지 PC를 VM으로 돌리던지 XBOX콘솔안에 PC가 내장된 투트랙머신이 되어야함 어느것도 현실성이 희박함 예전 XBOX에서 스팀어플같은걸 만들어서 돌릴수 있다고 혹은 돌리게해달라고 비슷한 희망회로 돌리는 겜패단들이 있었는데 구동메카니즘이 달라서 불가능함 가능하려면 그런 연동어플이 공식으로 나오고 게임제작사가 무료로 포팅해서 풀면 가능(미친짓)
24.05.23 22:53

(IP보기클릭)121.144.***.***

하야야하
위에 써있듯 메카니즘이 달라서 안됨.. 스팀덱은 PC임 | 24.05.23 22:56 | | |

(IP보기클릭)122.135.***.***

msmhking
메커니즘 같습니다. amd에서 만든 x86 cpu입니다. | 24.05.23 23:10 | | |

(IP보기클릭)121.144.***.***

하야야하
전용콘솔과 범용PC는 거의 비슷한부품을 사용하기는 함 하지만 그 기계적 설계와 소프트가 구동하는 방식은 전혀 다름.. 어휴.. | 24.05.23 23:16 | | |

(IP보기클릭)122.135.***.***

msmhking
소프트야 당연히 다르죠 근데 아키텍쳐가 같기 때문에 소프트만 조정해주면 pc처럼 구동 가능합니다. 애초에 하드웨어적인 구조가 pc랑 엄청 비슷합니다. | 24.05.23 23:33 | | |

(IP보기클릭)121.144.***.***

하야야하
이글을 끝으로 답글은 달지않겠습니다 편하신대로 생각하세요.. 칩셋과 메모리등 핵심부품이 비슷함 그 핵심부품들의 유기적인 설계 즉 기계적 설계가 전혀 다름 범용PC와 전용콘솔은.. 그러다보니 소프트의 구동방식도 전혀 다름 우리는 그걸 줄여서 메카니즘이라고 부름 개별칩셋이 아닌 하드 자체 설계가 다르고 소프트작동방식이 다르다보니 그걸 포팅하는 시간과 인력 즉 비용이 발생함 콘솔플랫포머들은 개발사의 부담을 줄이고 자사콘솔의 포팅을 돕기위해 전용툴도 만들어 배포 대충 이런 전개입니다 칩셋을 공용으로 쓴다고 하드의 설계가 같은건 아닙니다 똑같이 굴러가는 차지만 휘발유엔진과 경유엔진을 비유한다면 조금은 비슷할지 모르겠네요 물론 다 맞다는건 아닙니다 제가 게임을 개발하는건 아니니까요 근데 위의 내용은 다맞지는 않아도 대강은 맞을겁니다 제가 몰랐던부분이나 잘못알고있는부분을 대략적으로 지적해주면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 24.05.23 23:45 | | |

(IP보기클릭)118.235.***.***

하야야하
부연하자면.. 예로들었듯 님의 얘기는 어차피 차고 생긴거도 비슷하니까.. 엔진부품 몇개만 갈면 휘발유차에 경유넣어도 됩니다.. 같은 얘깁니다 현실은 엔진바꾸고 연관된 부품 다바꾸고 녹녹치않은 일이란거죠.. 조금은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태클은 환영입니다 | 24.05.24 00:07 | | |

(IP보기클릭)223.38.***.***

msmhking
플스는 리눅스 기반이라 말씀처럼 포팅이 필요헌데 엑박은 윈도우 기반이라 쉽게 가능합니다. 심지어 윈도우 x86 에뮬레이터도 잘 돌아갑니다. | 24.05.24 00:30 | | |

(IP보기클릭)223.38.***.***

msmhking
스팀덱은 오히려 리눅스 기반이라 윈도우 프로그램을 쓰려면 듀얼 부팅 작업을 헤줘야 하는 이유도 같습니다. 스팀덱은 오히려 스팀전용 콘솔에 가깝습니다. | 24.05.24 00:32 | | |

(IP보기클릭)121.144.***.***

冷血誠民
같은 얘길 또하게 하시네요.. 오퍼레이팅시스템이 무엇인지는 차후문제입니다..와 나 진짜.. 기계적 설계가 다른데 OS가 무슨 상관인가요 콘솔에서 OS가 무슨 대단한 힘이 있나요?? | 24.05.24 00:36 | | |

(IP보기클릭)121.144.***.***

msmhking
스팀덱은 스팀을 돌리기위한 이를테면 스팀전용 범용PC죠.. 그게 리눅스랑 윈도우랑 무슨상관인가요?? | 24.05.24 00:38 | | |

(IP보기클릭)121.144.***.***

冷血誠民
콘솔은 말그대로 무조건 전용입니다 하드건 소프트건 하드기반 칩셋이 비슷하건 소프트기반 OS가 뭐건 상관없이 그 기반이 중요한게 아니고 '전용'설계라는게 중요합니다 그 설계상 마소가 원체 PC가 주무대니 타콘솔대비 좀더 비슷하게 혹은 좀더 친화적으로 설계할수는 있겠죠 하지만 콘솔은 그 전용설계덕에 비슷한 칩셋으로도 PC대비 월등한 비주얼을 자랑합니다 그게 바로 전용의 힘이죠 물론 OS를 포함해서 가벼운 부팅시스템도 한몫하겠지만 그 전용의 힘은 구조자체가 완전히 다른 하드의 설계에서 비롯됩니다 어휴.. 여기도 이만 줄이겠습니다 | 24.05.24 00:47 | | |

(IP보기클릭)14.5.***.***

하야야하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녀요 그럼 옵션 바꾸듯 띡하고 게임내면되는데 왜 플스건 엑박이건 최적화 관련된 이야기들이 나오겠어요... | 24.05.24 01:04 | | |

(IP보기클릭)216.243.***.***

msmhking
엑박 자체가 HyperV Type1 기반 머신이라 기술적으로 그렇게까지 불가능하지 않음요. 엑박360돌리는것도 HyperV기반으로 Hypervising되는 VM으로 돌아가는거고, 구엑박도 마찬가지고요. 그렇게 아얘 못돌릴 정도까지 전용칩 아니에요 (심지어 아키텍쳐가 전혀 다른 ARM에서도 Wow랑 Wow64가 돌아가는 판에..). 다만 오히려 비즈니스적으로 풀기 어려운 문제가 제일 끝판왕일꺼고.. 게임 지원도 스팀의 모든 게임 지원해주는게 아니라 (그러려면 VM으로 거의 풀윈도를 넣어야 하니) 스팀의 지원하는 게임들 명단을 만들어서 걔네만 각각 테스트해서 그 겜만 돌아가는 별도 이미지를 푸쉬하는 식으로 구현할듯요. 글고 엑시엑과 비슷한 스펙의 PC에 사용하는 옵션 최대치보다는 낮게 튜닝될 가능성이 높아 그래픽이나 옵션은 구려질듯요. 물론 스팀이 입점을 하게된다는 제일 중요한 비즈니스적인 문제가 풀린 후라는 가상 시나리오를 가정해서 그냥 기술적으로만 봤을때 하는 말입니다. 그 전용의 힘이 완전히 다른 하드의 설계라서 기술적으로 전혀 불가능한 이야기라면 구체적으로 어떤점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지 msmhking님의 고견 듣고 싶습니다. | 24.05.24 01:14 | | |

(IP보기클릭)121.144.***.***

冷血誠民
그리고 그 비롯된 전용설계의 하드에 선택된 OS를 전용으로 커스텀 할뿐입니다 플스라고 윈도우기반 OS를 못돌리나요 기업의 선택일뿐이죠 그리고 플스가 전용설계한 윈도우OS가 지금의 PS5랑 성능차가 날까요?? 똑같습니다.. 답답합니다.. 저는 완전히 다른 일을하고있지만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제 얘기가 대강은 맞을겁니다.. 차세대콘솔이 뜨면 다들 사양과 전용하드설계에 따른 광고 그에 따른 추론 열광과 실망을하죠 OS가 무엇이다라는 광고 혹은 그에따른 추론을 본적 있나요?? 콘솔에서 OS는 아무런 힘이 없습니다 기반이 무엇이든 어차피 다뜯어고쳐서 전용설계해야하고 그렇게되면 그 기반이 뭐든 상관이 없기때문입니다 | 24.05.24 01:18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스팀이 불가한 기계적 이유는 위에 있습니다 스팅이 불가한 비즈니스적 이유는 당연히 '그럼 XBOX 사서 스팀돌리면 마소수수료는' '제작사에서 스팀도 팔고 X도 팔아야되는데 포팅비용까지 써가면서 돈은 더들이고 X의 매출은 안나오네??' 이 두가지가되겠죠 전용설계는 결과물의 차이가 명확하기때문에 알수가있습니다 우리같은 ↗문가들도 차는 못만들어도 타보는순간 이차가 좋은지 저차가 좋은지 바로 알듯이요 그걸 저보고 설계까지 구체적으로 물으시면 저를 곤란하게 하고싶은거겠죠 VM이란건 말그대로 VM입니다 님도 얘기했듯 전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겠죠 근데 전용의 힘은 커녕 비슷한사양PC에서 60프레임이 VM에서 5프레임에 해상도 찢어지면 그게 바로 불가능한거아니겠습니까?? 그런걸 만들 사람도 없겠지만요 | 24.05.24 01:35 | | |

(IP보기클릭)216.243.***.***

msmhking
"비슷한사양PC에서 60프레임이 VM에서 5프레임에 해상도 찢어지면 그게 바로 불가능한거아니겠습니까??" 라고 하셨는데 그정도 까지 차이 안납니다. 그렇게 차이나는건 소위 "에뮬"(HyperV의 텀으로 보면 Type2)의 경우입니다. 엑시엑에서 돌아가는 엑원겜, 그리고 심지어 엑시엑으로 나온 게임까지도 전부 HyperV Type1으로 VM구동되는데 그렇다고 엑박이 동급PC나 역시 비슷한 성능의 PS5의 프레임 1/12토막은 나지 않지 않나요. (참고로 이 Type1 HyperV VM덕에 퀵리쥼을 구현되었죠) 비즈니스적인 이유가 어렵다는건 저희가 동의하니 그건 더이상 언급 하지 않아도 될 것 같고, 걍 기술적으로만 봤을때 하드웨어에 구체적으로 엑시엑에 어떤 하드웨어가 탑제되고 전용으로 개발되어서 win32기반의 앱들이 HyperV Type1으로도 구동이 불가능하다거나 프레임이 1/12토막 날 정도로 불가능한건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 24.05.24 01:40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그얘기는 님이 벌써 잘 써놨으면서 자꾸 구체적으로 물으시니 답답하네요 게임기에서 게임을 돌리는게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겠죠 하위호환이나 마소의 손길을 거친 튜닝된 게임을 부드럽게 돌리는게 자연스러운겁니다 하지만 님께서 얘기한 "그러려면 풀윈도우를 넣어야하니" 5프레임에 안찢어지고 베길지?? 그걸 되물으시는 저의를 의심하게 되네요 진짜 몰라서 묻는게 맞나요?? 5프레임이건 8프레임이건 알게뭔가요 말도 안되게 구릴거라는 확증만 있을뿐이죠 혹여 스팀과 마소가 손을잡고 그런 VM을 개발??을 왜할까요 그럼 XBOX전용의 의미가 없어지고 XBOX포팅을 한다면 굳이 ID만 연동시키지 뭐하러 쓸데없이 성능까지 안나오게 VM씩이나 만들어?? 가 되겠죠 XBOX에 없는 스팀게임을 위해서?? 누가 뭐하러요?? 총체적으로 불가능한 얘깁니다 | 24.05.24 01:53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뭐 제가아는 지식과 경험에 한계가 있어서 제가 다 맞다는거는 아닙니다 그리고 우기는거도 아닙니다 일견 그런 기술이나 연동형 어플이라도 나오면 당연히 써보고싶죠 다만 돈을 건다면 그런 상황은 불가능하다에 걸겠죠 | 24.05.24 02:14 | | |

(IP보기클릭)216.243.***.***

msmhking
이미 윈도 10에서 HyperV Type1이 사용 가능했고, (실은 그전부터) 윈도 11은 HyperV Type1기반을 디폴트로 동작해서 윈도 11라는 OS자체가 VM에 돌아가는걸 디폴트로 해놓는 OS이고, 이거때문에 Core Isolation이라는 브랜딩까지 새로 만들어서 광고했었습니다. 윈도 11가 깔려있고 그 위에 VM이 돌아가는게 아니라 경량화된 커널 가진 Hypervisor가 있고 그 위에 윈도 11이 VM으로 돌아가는 형태입니다. 현 엑박 구조랑 비슷하죠. 이를 통해 각종 '안드로이드 플레이어'들이나 WSL2가 작동하고요. HyperV꺼놓고 돌리는것보다 1~5%떨어지기는 하지만 1/12 수준 아닙니다. 말씀하신대로 밑에 말씀하신 비즈니스적인 문제로 하기 어려워질꺼라는건 저도 동의하니 그건 다시 확인안해주셔도 됩니다. 전 단지 님이 계속 "'전용'설계라는게 중요합니다" "그 전용의 힘은 구조자체가 완전히 다른 하드의 설계에서 비롯됩니다" 라는 식으로 전용 설계로 인해 기술적인 문제를 강조하시고 본인이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학도라고 하시니 좀 더 전산학적인 의미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건지 궁금할 뿐입니다. 처음부터 '비즈니스적인 이유가 끝판왕이라 힘들다' 라고 주장하셨으면 그렇구나 싶지만 계속 '전용칩' 이야기 하시면서 기술적인 이유라고 하셔서, 그렇게 주장하시는거에 어떤 이유가 있는건지, 진짜로 모르겠어서 질문드리는겁니다. 엑시엑의 하드웨어가 어떤 설계로 인해서 win32를 돌리는 vm이 그렇게까지 프레임이 토막날정도로 떨어지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도 아주 오래전 이야기이긴 하지만 대학과 대학원 11년간 컴퓨터공학을 공부했습니다. 물론 지금하고있는 일은 하드웨어아키텍쳐나 시스템레벨에 대한걸 전혀 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취미활동으로 에뮬레이터 제작이나 컴파일러, 시스템에 대한걸 많이 했던지라 이쪽 분야에 좀 관심이 많습니다. 과거라서 감각은 많이 떨어졌지만 자동차 어쩌고 비유 안하고 직접 기술적인 예시를 들어주셔도 대충 이해 가능합니다. 님을 곤란하게 하려고 한다고 하셨는데 "제가 몰랐던부분이나 잘못알고있는부분을 대략적으로 지적해주면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태클은 환영입니다" 라고 님이 직접 쓰셨으므로, 과연 저게, 저희가 동의하는 비즈니스적인 문제가 아닌, 님이 주장하셨던 "전용칩"문제때문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칩셋과 메모리등 핵심부품이 비슷함 그 핵심부품들의 유기적인 설계 즉 기계적 설계가 전혀 다름 범용PC와 전용콘솔은.. 그러다보니 소프트의 구동방식도 전혀 다름 우리는 그걸 줄여서 메카니즘이라고 부름" 라고 하셨는데, 엑시엑이 얼마나 달라지는건지 궁금합니다. 엑시엑 개발은 전용 개발킷으로 해본적은 없고 UWP기반의 아마츄어 게임만 개발해 | 24.05.24 02:15 | | |

(IP보기클릭)216.243.***.***

카일로123
봤을 뿐이니 그쪽 관련 지식은 제한적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24.05.24 02:17 | | |

(IP보기클릭)118.235.***.***

msmhking
휴대기라면 아미 범용 x86기반에 스팀덱 비슷하게 나올거 같은데, os듀얼 부팅으로 나올지도 모름 | 24.05.24 02:26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이글을 끝으로 이만 줄이겠습니다 자꾸 같은걸 물으시는군요 님께서는 윈도우상의 VM에 초점을 맞추시는데 말씀하신대로 편의상 경량화된 VM 이 있고 그걸 바탕으로 PC윈도우전용든 엑박윈도우전용이든 뭘 돌릴수있겠죠 그게 네이티브와 1-5% 차이라면 그 단점보다 말씀하신 퀵리쥼등의 장점이 더크다면 활용하고 남겠죠 존문가의 영역에서 비슷한 사양의 PC와 콘솔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고 전용설계된 하드와 그에따른 파워를 볼수가 있습니다 전용칩이 아니라요.. 엑시엑이 얼마나 달라지냐면 또 같은 얘긴데 비슷한 물리적 사양의 PC 와 비교해보면 알수가 있습니다 참 존문가를 곤란하게하고 만들고싶은 부분도 이해하고 기술적으로 알면서도 끝내 된다고하는 그 이유도 저는 궁금하네요 저도 한가지 묻겠습니다 무려 풀윈도를 엑시엑에서 돌리는데 게임이 그럼 몇프레임나올거라고 생각하나요?? 만약된다면?? 스팀어플 XBOX에 특화되게 만든다?? 그럼 그게 '전용'툴이 아니고 뭔가요?? 네이티브 혹은 네이티브에 가깝게 튜닝하지않고 PC의 VM을 그대로 돌리고도 1/12 는 아닐거다라고 하시는 기술적 고언을 저도 좀 듣고싶네요 | 24.05.24 02:33 | | |

(IP보기클릭)118.235.***.***

카일로123
그리고 덧붙이자면 PC원도우용 VM은 PC'전용' 이고 엑박윈도우용 VM은 엑박'전용' 이 아닌지?? 그게 이름이 같다고 같은 VM인가?? 전용에 맞게 설계된 다른 VM인가?? UI조차 버벅거리는 엑박에서 무려 윈도우를 통으로 때려박고 5프레임은 고사하고 부팅이나 될까?? 아니라고하시는 고견 구체적으로 부탁드립니다 | 24.05.24 02:46 | | |

(IP보기클릭)118.235.***.***

msmhking
그리고 그 수많은 하드 드라이버까지 죄다 가상으로 까는데 어떻게 5프레임은 절대아니라고하시는지도 부탁드린김에 구체적으로 묻고싶습니다 | 24.05.24 02:48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저는 존문가라 얼렁뚱땅 넘어갔지만 아마추어프로그래머시니 상세히 기술부탁드립니다 정말 궁금해서 묻습니다 | 24.05.24 02:58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댓글보고 자려고 기다리고있습니다 상세한 고견 듣고 가고싶네요 정말 궁금해서 묻는겁니다 | 24.05.24 03:15 | | |

(IP보기클릭)216.243.***.***

msmhking
본인은 "존문가라 얼렁뚱땅 넘어갔지만"라고 하신다음에 저한테 상세히 기술 해달라고 하시니 위에 말씀하신거 하나하나 제 의견 드리겠습니다. 님질문: "무려 풀윈도를 엑시엑에서 돌리는데 게임이 그럼 몇프레임나올거라고 생각하나요?? 만약된다면??" 전 애초에 위에 댓글에도 풀윈도를 넣지 않을꺼라고 했기 때문에 제가 설계한다면 무의미한 질문이지만, HyperV상에서 돌아가면 프레임 1~5% 손해본다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는 현 윈도11이 그렇게 동작합니다. 님질문: "스팀어플 XBOX에 특화되게 만든다?? 그럼 그게 '전용'툴이 아니고 뭔가요?? 네이티브 혹은 네이티브에 가깝게 튜닝하지않고 PC의 VM을 그대로 돌리고도 1/12 는 아닐거다라고 하시는 기술적 고언을 저도 좀 듣고싶네요" 저도 튜닝을 겜바겜으로 하게 될꺼라고 분명 기술했습니다. 하지만 님은 그 위에 보면 분명 전용"칩" 하드웨어에 촛점을 맞추셨습니다. 네이티브에 가깝게 튜닝하지 않고 VM을 돌리더라도 소프트웨어 에뮬이 아니라 Bare Metal에 가까운데 1/12가 나올꺼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지금 윈도 11이 1/12로 돌아가지도 않고, 윈도 11상에서 게임을 돌려도 1/12로 돌아가지도 않습니다. (전 WSL2개발 떄문에 HyperV는 상시 켜둡니다.) 심지어 Windows ARM에서 돌릴때도 1/12토막은 안납니다. GPU의 차이로 인해 옵션을 다르게 적용할 순 있겠지만.. 님질문: "그리고 덧붙이자면 PC원도우용 VM은 PC'전용' 이고 엑박윈도우용 VM은 엑박'전용' 이 아닌지?? 그게 이름이 같다고 같은 VM인가?? 전용에 맞게 설계된 다른 VM인가??" 단 한번도 같은 VM이라고 한적 없습니다. 위에 썼듯 풀윈도 넣지 않을꺼라고 했고, 위에 댓글에 저는 분명히 "그 겜만 돌아가는 별도 이미지를 푸쉬하는 식으로 구현"이라고 썼습니다. 다만 HyperV의 기술과 기본적인 Hypervisor는 엑시엑에 윈도NT커널을 경량화 시켜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이건 구엑박/360에서 윈도에서 다소 거리가 있는 커널을 썼던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24.05.24 03:15 | | |

(IP보기클릭)216.243.***.***

msmhking
님질문: "UI조차 버벅거리는 엑박에서 무려 윈도우를 통으로 때려박고 5프레임은 고사하고 부팅이나 될까?? 아니라고하시는 고견 구체적으로 부탁드립니다" 엑시엑에서 UI가 버벅이는건, 엑시엑은 3개의 OS를 가지고 있는데 (Hypervisor가 위에 있고, 그 위에 대쉬보드용, 앱 돌리는 용, 게임 돌리는 용, 이렇게 3개의 OS를 VM을 띄워 작동시킴) 이중에 대쉬보드용으로 할당된 리소스가 보통 제일 적습니다. 그리고 대시보다 자체가 UWP기반으로 되어 있는데, 이게 리소스 할당도 가뜩이나 적은데, 각종 타일기반 컴포넌트를 코루틴(async)으로 로딩하는 방식을 써서 특히나 더 버벅거립니다. 이건 대시보드의 런타임 스택에 대한 한계이지, 대시보드가 버벅거리기 때문에 다른 VM이 버벅거린다는 근거로 사용될 순 없습니다. 당장 봐도 대시보드가 버벅거리면서도 게임자체는 버벅거리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게임VM에 리소스 할당이 많기 떄문입니다. 과거엔 앱쪽VM은 할당량이 적었는데,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애들이 불만이 많았던건지, 리소스 할당이 제법 늘어나서.. 적어도 앱들은 버벅임이 과거보단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풀로 돌아갈땐 여전히 앱들도 툼스톤 시키고(앱 일시정지) 필요에 따라 리쥼하기 때문에 게임쪽VM에서 영향이 그나마 덜해집니다. 님질문: "그리고 그 수많은 하드 드라이버까지 죄다 가상으로 까는데 어떻게 5프레임은 절대아니라고하시는지도 부탁드린김에 구체적으로 묻고싶습니다" 하드 드라이버를 죄다 가상으로 까는게 지금 윈도11구조이고, 지금 엑시엑의 게임VM구조에서 5프레임이 나지 않았는데, 님은 왜 코루틴 로딩을 강제하지도 않는 win32기반의 앱을 돌리는데 5프레임이 나올꺼라고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일단 제 의견은 답변은 드렸고 "이글을 끝으로 이만 줄이겠습니다" 라고 대화를 끝내시기를 원하셨으므로, 저도 이걸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즐겜 라이프되세요~ | 24.05.24 03:16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네 엑시엑에서 그게 어떻게 가능한지 고견을 묻는데.. 자꾸 PC얘기를 하시니 답답하네요.. 번거로우시겠지만 엑시엑상에서 어떻게 그게 가능한지 다시 물어보고싶네요 겜바겜 이런건 이미 전용의 특화된 '칩' 이 아닌 특화된 설계를 사용한거니 의미가없다고 보고요 | 24.05.24 03:21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아니면.. 엑시엑에서 윈도우VM을 풀로때려박고도 5프레임은 절대 안나온다는 그 고견에대한 상세한 기술적 근거는 없는건가요?? 윈도우말고요 엑시엑에서요 궁금해서 묻습니다 | 24.05.24 03:25 | | |

(IP보기클릭)121.144.***.***

msmhking
지금 니가 하는 얘기는.. 똑같은 2000cc짜리니까 소나타도 f1만큼 달릴수있음 이런 소리임 적당히 해라좀 어휴.. VM이든 머든 리소스 5%까먹는 그게 VM이냐 이름만 VM인 네이티브지 그거랑 콘솔에서돌리는 PC용윈도는 이름이 같을뿐 완전히 다른 차원이다 콘솔은 애초에 게임에 특화된 기기이기때문임 프로그래머란 놈이 적당히 쎄워라 알면서도 얄팍한 지식좀 내세워서 쎄우는게 진짜 어이가 없네 | 24.05.24 03:32 | | |

(IP보기클릭)216.243.***.***

msmhking
답변 끝내신다고 하시고 또 다셨군요. 그래서 저도 또 달겠습니다. 제가 겜바겜으로 튜닝한다는건 게임을 소스코드 레벨에서 아얘 다시 컴파일 하는게 아니라 게임을 돌리기 위해 옵션을 못바꾸게 박아넣고 런타임을 제한하는 등의 행위를 말하는 겁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 RoI가 나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사람들이 콘피그랑 옵션테스팅을 빡세게 해야하니요. 하지만 RoI는 말그대로 '비즈니스'의 영역이고, 그건 어렵다고 저희 동의했으니 논외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스팀의 일부 라이브러리 공유정도로 매리뜨가 생기는지는 모르겠으나, 그것도 비즈니스의 영역이나 논외로 또한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윈도VM풀로 때려박지 않을꺼라고 말했는데 풀로때려박아도 5프레임 안나오는 근거를 제가 왜 하지도 않은 말에 대한 변명을 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자꾸 주장하시니 말씀드리자면, 기존에 그 수~많은 PC노트북 등등에서 똑같은 HyperV기반으로 설계된 기계에서 HyperV킨 윈도10이나 윈도 11이 5프레임 수준에서 동작하지는 않기 때문에 말씀드리는겁니다. 분명히 위에 상술했듯, 옵션은 어느정도 타협해야하지만 기본적으로 Bare Metal VM에서 Performance Hit가 91.7% (1/21)라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알겠습니다. 기존 PC와 윈도의 아키텍쳐에 대한 이야기와 기타 기술자료만으로 저도 추측만 해볼 뿐입니다. 제가 엑시엑 설계를 한 사람도 아니고요. 님 말씀대로 PC랑 엑시엑에 아키텍쳐가 완전 달라서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님이나 저나 동의하듯 비즈니스적으로 풀어야 할게커서 애초에 어렵겠지만요. 그리고 저도 답변 진짜 마무리하겠습니다. 즐겜하세요~ | 24.05.24 03:32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또 PC어후 그놈에 PC 말을 말자 | 24.05.24 03:34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기반을 바탕으로 전용 튜닝된 것과 아닌것의 차이를 얘기하고 전용튜닝 된 이상 그 기반이 뭐든 큰 의미는 없다는데 자꾸 pc얘기야. 그래서 엑박에서 왜그리 안나올지는 니가 얘기해놓고도 모른다는거 아니에요?? 카일로님 | 24.05.24 03:37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아는척 존나 해대더니 지 아는거만 씨부리고 묻는거는 얼렁뚱땅 쌩까네 ㅋ 잘자라 | 24.05.24 03:39 | | |

(IP보기클릭)216.243.***.***

msmhking
댓글에 분명히 "기존 PC와 윈도의 아키텍쳐에 대한 이야기와 기타 기술자료만으로 저도 추측만 해볼 뿐입니다." 라고 했고 "제가 엑시엑 설계를 한 사람도 아니고요. 님 말씀대로 PC랑 엑시엑에 아키텍쳐가 완전 달라서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하겠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저나 나나 쓰는건 추측의 영역일 뿐이고, 그냥 기술에 대해 갑론을박 해보면 되고, 본인도 추측에 기반해서 열심히 의견 쓰신다음에 "태클은 환영"한다고 까지 하셨기에 제가 생각하는 기술적인 의견에 대해 써보았을 뿐인데, 갑자기 반말 쓰시고 "프로그래머란 놈이 적당히 쎄워라 알면서도 얄팍한 지식좀 내세워서 쎄우는게 진짜 어이가 없네" 라고 하시는거 보니 노여우신것 같은데, 화 푸시고 우리 즐겜해요 형님~ | 24.05.24 03:39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그런거는아닙니다 ㅎㅎ 다만 엑시엑같은 콘솔에서 PC용스팀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데 뭔 자꾸 PC얘기하면서 아니라고하니.. 모르긴 몰라도 컴좀 만졌으면 불가능한정도는 알거면서 뭘 그리 쎄우세요 왜?? 그얘기였습니다 반말 미안합니다 주무세요 | 24.05.24 03:46 | | |

(IP보기클릭)121.144.***.***

카일로123
화는 안났습니다 낼 이유도 없고요..ㅎㅎ | 24.05.24 03:47 | | |

(IP보기클릭)216.243.***.***

msmhking
아닙니다. 구체적으로 엑시엑이 뭐 얼마나 다른 기기인지 모르기 때문에 정말 (GDC에서 나오는 프레젠테이션 자료들을 바탕으로 아는게 전부) '불가능'한건지는 모릅니다. 제가 아는건 HyperV Type1기반에 x84-64기기로 구성되어 있고, 메모리버스나 마더보드는 다소 전용설계되어 있지만, 게임OS는 NT기반 OS, 앱OS는 WinRT돌아가는 NT기반OS, 대시보드도 마찬가지로 WinRT돌아가는 NT기반 OS라는것만 알고 있고, 윈도11을 만약에 VM으로 올리더라도 같은 NT기반 OS라서 '불가능'하다는 결론까지는 못내리겠습니다. 다른 사례들을 봤을때 가능하다는 쪽으로 좀 더 기울긴 합니다. 하지만 이 모두 추측의 영역입니다. 말씀드렸듯, 풀윈도를 VM으로 넣는건 비즈니스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복잡성이 있으니 그렇게 하지 않을것 같다고 미리 첫 댓글부터 말씀드렸기에 아얘 제 뇌에서 배제되어있고요. | 24.05.24 03:51 | | |

(IP보기클릭)118.235.***.***

카일로123
네 그럼 오해가 있었던거같습니다 말했다시피 저는 존문가라 추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얕은 지식에는 하드웨어에따른 튜닝은 그 기반이. 쉽게 얘기해 이름이 같은 윈도우지 까보면 전혀다른 방식으로 동작한다고 알고있기때문입니다 제가 자꾸 쓸데없는 차얘기하는거는 제가 차량 비유를 좋아해서 그렇습니다 위에 말햇듯 2천cc라고 같은엔진이 아니듯 이름이 같다고 같은 OS는 아니지않을까요 더구나 PC에서의 OS비중과 콘솔에서의 그것은 기능과 중요도가 하늘과 땅차이라 생각합니다 '극단적'으로 콘솔에서는 부팅만된다면 소프트로 게임이며 여타어플을 돌릴수가있습니다 이론상이지만요 PC는 전혀 다른 환경이죠 또 호환성이 어느정도 서로 보장되는 PC와 전혀 보장되지않는 콘솔과 PC와의 가상머신이라니 제상식으로는 그게 불가능해서 그리 얘기했습니다만 그게 아닐수도 있겠죠 저는 존문가니까요 여튼 다시한번 사과드리고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24.05.24 04:06 | | |

(IP보기클릭)221.167.***.***

카일로123
카일로님 비지니스 적이라고 하셨는데 it쪽 분들 roi이야기 하는데 roi를 제대로 계산도 못하고 roi이야기를 합니다. 그건 관점 차이입니다. 벨브가 상장법인이면 카일로님의 말씀이 옳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비상장법인이고 게이브도 노후를 위해서 현금화하고 싶습니다. 물론 ipo해서 회수하는 방안도 있지만 상장해서 현금화하는 것은 증권거래법과ㅜ상장규제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미국법이야 카일로님이 잘 아시니... 게이브가 현금화하기 좋은 시점은 비상장이고 돈이 남아도는 마소에게 파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주주의 입장도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액박에서 스팀구동은 그냥 단순하게 보면 수익이 안나오는 구조입니다. 저도 카일로님의 의견에는 동의합니다ㅡ 차라리 게이브가 마소에 벨브판다면 모를 까 아니면 합병하고 통합법인의 수장을 게이브에게 주고 5년 경영보장을 주면 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 안되는 소리입니다ㅡ | 24.05.24 08:07 | | |

(IP보기클릭)216.243.***.***

루리웹-5195249638
님이 말씀하시는건 ipo나 매각을 통한 현금화에 대한거고 전 제가 위에 스팀겜이 엑박으로 구동하게 만들기 위해 기술적으로 가능한 방향 (제가 생각하는 각 게임 옵션 튜닝 및 vm화)으로 생각할 경우에 한정하여 인건비가 많이 들어 스팀라이브러리가 풀로 들어오기에 이렇게 하면 roi가 안맞을 수 있다는거였고 전 밸브를 매각하는 거에 대한건 아무런 말도 한적이 없는데 갑자기 "it쪽 분들이 roi를 제대로 계산도 못하고 roi이야기를" 라고 하시고 슬슬 매각 각을 보고 있을 수도 있다고 하시면;;;; msmhking님과 저의 대화는 기술적으로 이미 win32로 빌드된 겜들을 엑시엑에서 잘 돌아가게 할 수 있냐에 대한거였고 그거에 대한 각종 roi를 본거였기에 대주주의 입장을 생각하거나 게이브뉴웰의 은퇴자금 마련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 24.05.24 09:53 | | |

(IP보기클릭)14.44.***.***

msmhking
ssd 교체 전구 교체가 어려워서 못 하겠다는 것들에게 뭔 설명을 하고 계시나요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할 지능이 없는 것들인데 | 24.05.24 11:43 | | |

(IP보기클릭)118.235.***.***

카일로123
Roi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 전 무식해서 잘 모릅니다. 말씀하실 때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익이라고 쓰셔야지 roi라고 쓰신다면 뭔가 번지수 잘 못 찾은 겁니다. 그걸 알려드리는 겁니다. Hp에서 만든 개념이지요 투자수익률은 자산회전율과 결합된 이야기로서 핀트에 맞는 것은 아닙니다. 그걸 알려 드리는 겁니다. 이익이 안다는 것이지 투자수익이 낮다는 이야기로 말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ㅡ roi는 자산의 내용연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함부로 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 24.05.24 16:59 | | |

(IP보기클릭)216.243.***.***

루리웹-5195249638
알겠습니다. 제가 자산회전율에 대한 투자용으로 나온 어휘를 프로젝트효율이라는 의미로 함부러 차용하여 사용하여 번지수를 잘 못 찾았습니다. 앞으로 건좋님 앞에서 해당 어휘를 함부러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24.05.25 00:49 | | |

(IP보기클릭)218.233.***.***

인수가 불가능하겠지만 인수한다고 해도 마소가 제대로 못 굴릴거 같은데
24.05.23 22:53

(IP보기클릭)220.118.***.***

스팀은 10년 넘게 탈 윈도우 할려고 이리저리 노력하고 있는데?
24.05.23 22:55

(IP보기클릭)218.235.***.***

엑박이 성공하려면 갬패를 하던 말던 멀티플레이 무료로 해야함 스팀 들어온들 누가 멀티플레이를 돈내고 합니까 그냥 pc로 하고말지
24.05.23 22:55

(IP보기클릭)39.116.***.***

카미유비단
그 멀티 유료화를 시작한게 마소입니다. | 24.05.23 23:01 | | |

(IP보기클릭)211.234.***.***

스팀덱 같은 기기인가 진짜 콘솔에서 벗어나고 싶나 보네 지들 수익까지 버릴 정도로 콘솔이 싫어?
24.05.23 22:55

(IP보기클릭)39.7.***.***

플스는 그렇게 까면서 플스겜들은 하고싶은 ㅋㅋㅋ 정말로 스팀이 엑박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스팀에 입점뎐 플스겜들이 엑박으로 가능할꺼라고 믿는건가? 순진한건지 멍청한건지... 소니애들이 어떤애들인데 바로 막이버릴거 같은데?
24.05.23 23:10

(IP보기클릭)211.246.***.***

마늘맛우유
소니랑 사이가 좋았으면 몰라도, 액블 인수과정에서 서로 못볼꼴 다봤는데 절대 안해주겠죠. | 24.05.23 23:13 | | |

(IP보기클릭)175.212.***.***

마늘맛우유
소니야 그렇겠지. 마소는 마크랑 콜옵도 플스에 팔아먹는데... | 24.05.24 12:09 | | |

(IP보기클릭)113.131.***.***

다음 엑박이 나온다고? 마소 수뇌부가 스펜서 패스하고 스튜디오 정리들어갔다는거는 사실상 사업철수인거 같은디.
24.05.23 23:33

(IP보기클릭)175.212.***.***

루리웹-2193457216
철수를 왜 함. 얼마 전에 액티비전은 폴란드에 새 스튜디오도 차려줬는데. | 24.05.24 12:07 | | |

(IP보기클릭)106.101.***.***

저게 가능이면 엑박스토어 문닫고 스팀에게 평생 수수료 줘야지 ㅋㅋㅋ 루머퍼트리는 애가 멍청한거야 아니면 마소가 미친거야?
24.05.23 23:51

(IP보기클릭)211.112.***.***

망상은자유 ㅎㅎ
24.05.23 23:57

(IP보기클릭)58.78.***.***

마소팬들 다 해줘 마인드임. 나는 돈 안쓸테니 이거 해줘. 저거 해줘. 대신 불법 우회구매해서 최대한 저렴하게 이용할께. 엑박은 유저 친화적이니까!!!
24.05.23 23:57

(IP보기클릭)172.226.***.***

엑스박스의 망상은 여전하네 ㅋㅋ
24.05.24 00:03

(IP보기클릭)14.7.***.***

뭐 생각하면 아주 불가능 하지는 않을듯 스팀덱도 리눅스니까. 그런데 음.. 과연?
24.05.24 00:04

(IP보기클릭)121.164.***.***

다음엑박은 콘솔같은 형태만 띄고있을뿐 깡윈도우 올리고 콘솔 스킨만 돌릴거라면 가능함
24.05.24 00:11

(IP보기클릭)49.169.***.***

이번 서피스가 당장 arm 이고 거기에 x86 에뮬레이터 프리즘 포함되는 거 보면 기술적인 제반이 전혀 없는 건 아니긴한데… 맥도 로제타에서 x86 어플돌렸을때 퍼포먼스 그러케 나쁘지 않았고 와인이나 크로스오버로 DX12겜들도 잘 돌리고 있어서 만약 정말 된다면 재미있을거 같긴함
24.05.24 00:16

(IP보기클릭)223.38.***.***

HateMIDI
말씀처럼 이번 서피스프로에 스냅드래곤 x 엘리트 넣고 프리즘으로 실행시킬 계획으루대 세워둔거보면 엑박의 미래도 통합머산으로 갈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24.05.24 00:35 | | |

(IP보기클릭)183.100.***.***

나눠먹기를 스팀이 할까?..그나저나 또 다음 엑박을 낸다는거에 웃음벨.....이젠 안속음
24.05.24 00:16

(IP보기클릭)183.104.***.***

마소가 자기들 기계에 자기 운영체제니까 어떻게 커스터마이징해서 윈도우 올려서 대부분의 소프트랑 게임이 호환되게 만들었다 치자 밸브가 뭐 아쉽다고 엑박에서 스팀게임을 돌아가게 함? 빌이랑 게이브 스펜서가 서로 부랄친구라도 안 해줄 것 같은데? 서로 이득이 되는 걸 같이 해야지 너도 100 먹고 나도 100 먹는 걸 해야지 100을 너 50 나50 으로 나눠먹을 짓을 왜 해? 성공한 사업가들을 뭘로 보는 거냐 대체 게임만 돌아가고 로열티 없고 수수료 100%밸브가 가져가면 또 모르긴 하겠다 짜잔~~~이러다 들어오면 코미디!!!
24.05.24 00:56

(IP보기클릭)211.177.***.***

몇달전부터 심심하면 올라오는 스팀 엑박 설 ㅋㅋㅋㅋㅋㅋ 이쪽 업계 특징이 비밀 보장이 잘 안돼서 항상 무수한 루머가 나도는데 이 건은 어려울거 같음 스팀이 얻는게 뭐지?
24.05.24 01:32

(IP보기클릭)118.235.***.***

어차피 밸브 인수하면 됨.
24.05.24 07:49

(IP보기클릭)106.101.***.***

XT1
밸브 인수할거면 차라리 소니를 인수해 ㅋㅋㅋ 그러면 되는거 아님?스팀 인수하고도 엑박 플스에 밀리면 돈지롤 하는거니 차라리 경쟁상대 인수하면 대결할 것도 없이 승리인데 왜 쉬운길 냅두고 어려운길 가나? | 24.05.24 10:26 | | |

(IP보기클릭)14.36.***.***

콘솔과 PC의 경계를 무너뜨리려고 XPA가 나왔고 꾸준히 뭔가를 시도하고 있는 듯 합니다. 저는 작게 보지 않고 크게 비즈니스 모델을 보는 쪽으로 봅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콘솔 팔아먹으려고 새로운 시도들을 하는건 아니라는게 확실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머신인 서피스를 내놓고 있기는 하지만, 그게 주력이 아니듯 콘솔기기의 비중이 점점 줄어 들고 부수적인 모양으로 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계속 강조되는건 소프트웨어입니다. 닌텐도의 스위치 2가 단순하게 하위호환되는 상위머신으로만 나올거라고 생각하지 않듯이 마소도 누군가 가지 않았던 길을 가야합니다. 결국 목표는 게임을 하는 소비층이 확대되지 않으면 이 시장은 가망이 없습니다.
24.05.24 09:31

(IP보기클릭)14.44.***.***

라커펠트
마소에게 vr을 왜 발매 하지 않죠? 물었더니 나온 대답 마소:아직 시장이 작아서 안 합니다???? 새로운 시도? 누군가가 새로운 시도를 해서 시장 개척하면 돈으로 쉽게 쳐 먹으려는 게 아니고? | 24.05.24 11:40 | | |

(IP보기클릭)14.36.***.***

라커펠트
솔직히 늙은이들만 하는 콘솔은 미래가 없어요. 요새 초등학생한테 엑스박스나 플레이스테이션 아냐고 물어보면 아는 애들이 몇이나 있을까요? 기계는 사지만 게임 소프트웨어는 1년에 1,2개 패키지로 사고 그마저도 가격떨어질까봐 중고시장에 팔아버리는 유저들을 믿고 무슨 사업을 합니까? | 24.05.24 13:54 | | |

(IP보기클릭)112.218.***.***

라커펠트
그래도 겜 안사는 엑박 유저들 보단 많이 삽니다ㅋㅋㅋㅋ | 24.05.24 15:50 | | |

(IP보기클릭)14.36.***.***

혜자박스
....라고 나한테 떠들었다가 망신당한 분이 계시죠.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307978#ct_44426644 | 24.05.24 16:54 | | |

(IP보기클릭)110.70.***.***

차라리 윈도우 차기버전명을 엑스박스로 바꿔~ 전세계 pc에 엑박을 까는거지. ㅋㅋ
24.05.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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