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만렙찍고 레이드도 진입해보고 카던 가면서 섬마 캐고 등등 이것저것 현진형이지만 결국
엔드만 못봤을뿐이지 건들수 있는건 다 건드려봤다고 생각하기에 후기 적습니다.
한줄요약 : 좋은 기술 가지고 옛날 게임 섞어 만듬
현재 네임드 알피지라고 할만한것들중 검사, 테라빼곤 다 해봤습니다
현재 던파, 메이플, 와우, 블소, 테라, 검사 등등 쟁쟁한 게임들과 비교해서 꿇릴게 없다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딱히 잘난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로아는 후발주자게임이죠
아마 저 게임들과 동시대에 나왔으면 나오자마자 바로 쳐발렸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와우야 역사적으로 오래된 게임이고 지금와선 그래픽과 특유의 양키감성땜에 거의 신규유저가 없다손쳐도
나머지 알피지들은 운영으로 말아먹은 케이스지 게임 자체는 잘뽑아서 나왔습니다.
로아는 알피지계의 극 후반주자이므로 그 게임들의 장점만 쏙쏙 골라먹고 단점은 걸러서 내놔야 당연하겠지만
대충 느낀바로는 그냥 허겁지겁 있는대로 주워먹은걸 보는 기분입니다.
일단 첫째로 스토리입니다.
타 게임들을 보면 상대적으로 빈곤하게 시작하여 갈수록 성장하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와우는 퀘해보신분이면 알겠지만 호드기준 하사부터 시작해서 퀘스트 진행마다 계급이 올라가는 곳도 있습니다.
거기서 같이 만나서 이후 스토리 진행과정에 같이 커간 나즈그림이라는 NPC는 나중에 대장군으로 나오기도 하죠
초보 모험자였다가 갈수록 세계를 구한 영웅으로 대접받는것이 느껴집니다.
블소도 마찬가지입니다. 멸문한 홍문파의 제자에서 시작해서 갈수록 높으신분들에게 대접을 받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잡초캐는 퀘스트를 없앨수는 없는 노릇이죠. 그러니 퀘스트를 줄때 말투가 바뀝니다.
--야 이것좀 해. 에서 갈수록 사령관님 아니면 안됩니다 부탁드립니다. 이런식으로요
근데 로아는 시작부터 쩔게 시작합니다. 튜토리얼깼더니 웬 용구해주고 내가 대사부래요 대사부. 그래놓고
웬 이상한데로 날려보냅니다. 거기서 농민들이 개무시하고 칼빵맞은 대장이란애가 초면부터 반말질을 합니다.
힘들지만 이해는 할수 있죠 농민들이 뭘 알겠으며 병사도 아닌 내게 명령하는 대장은 그냥 미치갱인가 하면되니까.
근데 중반에 내 고향으로 돌아옵니다. 나를 대사부라고 찬양하는 그 곳으로요. 거기서 처음 듣는 말이 웬 듣보 수련생
둘이서 내 가문이랑 적가문중에서 누가 더 세냐를 물어봅니다.
...? 이거 완전 대통령에게 이병이 야당이 이길까 여당이 이길까요를 물어보는 꼴인데?
서민도 아니고 수련생이란자가 대사부 면상도 못알아보는게 말이 됩니까? 그리고 거기 주민들도 잡일을 막시켜요
다른대륙이면 몰라도 내 본진에서? 메인스토리는 그나마 신경을 조금 썼는지 대사가 다르긴한데 뭔상관입니까
메인스토리랑 서브스토리 같이하면 해까닥 맛이 가있어요. 대사부라 불렀다가 잡일시키고.
다른 게임들이 걸어온 행보는 무시하고 현재만을 바라보고 만든 티가 납니다. 현재엔 블소에서 주인공 개쩔거든.
와우는 전설의 마법사가 영웅이여.라고 부르거든. 던파는 짱짱한애들이 모험가님 제발 해주세요라고 빌빌거리거든.
그러니 로아도 질수없지 초반부터 대사부 만들어놓자! 그리고 퀘스트 라인은 다른게임 초반보니까 잡일하네?
그럼 나도 잡일시켜야지.
두번째로는 전투가 노잼입니다. 이건 같은 스토브 게임인 소울워커랑 비교를 해볼까요
와우는 전투 방식이 너무 다르고 무조건 맞고 힐로 버티며 딜하는 구조거든요
던파 메이플과도 완전 별개고 블소 검사 이런쪽과 비슷하지만 소울워커가 훨씬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스킬들이 선후딜이 꽤 됩니다. 스킬 허공에 잘못썼다간 리스크가 꽤 큰 편이죠
그리고 회피가 쿨이 깁니다. 무도가 기준 6초인데 이것도 근접캐라 짧은편이라고 하더군요
회피가 쿨이 길고 선후딜이 잇다보니까 몹패턴이 빠르질 못합니다. 투사체는 느려야하고 범위기는 피할 여유를
줘야하기때문이죠.
그러다보니 서로 붕쯔붕쯔합니다. 무협지로 치면 동체시력은 올라갔는데 몸이 안따라주는 느낌.
이걸 컨트롤이라 여기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걸 반박해주는게 소울워커입니다.
왜냐면 소울워커도 스킬에 선후딜이 꽤 길고. 같이 슈퍼아머 몹이 있으며. 회피가 있거든요
근데 소울워커는 회피가 노쿨에 연속사용가능입니다. 그러나 무제한은 불가능하도록 게이지가 닳고 자동으로 차는구조죠
그러다보니 어디서 분기점이 갈리냐.
전투가 빠릅니다. 몰이기조차 없는 로아는 몹들이 연속해서 나오면 빙글빙글 돌다가 한방기를 갈겨서 터치는게 빠를때가
많은데 소울워커는 그렇게 해도 되고 짤딜로 치고 빠지고 하는식으로 싸울수가 있습니다.
원거리 공격하는 애들에겐 근거리 애들 짤딜로 패다가 회피로 접근해서 다시 싸우고. 이렇게 전투가 현란합니다.
회피라는 아주 좋은 방어기재가 있기에 당연히 보스몹들도 자비가 없죠 공격속도도 빠르고 전조도 짧습니다.
접근 난이도는 당연히 소워가 높아야하지만 그렇지도 않은게 몹 데미지들이 별로 세질 않습니다. 연속으로 3타를
맞는 미스만 내지 않는다면 물약으로 재기가 가능합니다. 로아는 패턴은 단조로운데 맞으면 너무 노답이더군요
호쾌함은 없고 사리는게임. 그러다가 패턴이 손에 익숙해지면 최대한 딜뽑는게임. 근데 그 순간되면 그 던전은 개노잼이죠
세번째로 컨텐츠가 있긴하지만 이것저것 너무 강제성이 심합니다.
컨텐츠는 말그대로 유저가 즐길 컨텐츠여야합니다. 강제성이 있으면 반감을사요. 와우의 업적이 그렇고. 와켓몬이 그렇고.
메이플도 보다보면 컨텐츠 오지게 많고 노가다 장난 아닙니다. 근데 그걸 강요는 안해요
로아는 합니다. 항해 싫어요 하기 싫어요. 안하면 안돼요? 응 안돼라고 퀘로 답해주더군요
점유율작 하기 싫어요 안하면 안돼요? 응 그럼 스탯 물약 안줄게
난 퀘스트에 관심없어 바로 레이드 빠른 진입이 목표야. 그래? 만렙이 되었으니 베른가서 레이드 퀘스트 열릴때까지
퀘스트나 하렴.
보통 레이드같은 주력 컨텐츠는 퀘스트 조건이 "레벨"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퀘스트를 자동으로 받고 대화 몇번으로
레이드가 뭔지 설명해주고 보내는 경우죠. 근데 하필 베른에 진입퀘스트를 넣어놨더군요. 그럴거면 실리안으로
퀘스트 엔피씨를 바꿔놓던가 하면 될것을
마지막으로 스킬제한이 너무 심하네요
뭔생각으로 스포를 이렇게 제한한건지 1도 짐작이 안갑니다만 스킬창 태세전환까지 16칸중 만렙 찍을수 있는
스킬이 3개. 좀 에바참치 아닙니까? 쿨이 짧은것도 아니라서 결국 1렙스킬을 어거지로 써야하는데 쓰다보면
기분만 드럽죠 선후딜 리스크는 변함없고 딜은 드럽게 안박히고.
친구들이 하고 있기에 소워/던파와 같이 3게임 유지중입니다만 가장 손이 안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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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 아크 성공은 그냥 운이 좋았던거 뿐이지 게임 완성도는 별거 없는 게임임 라이벌들이 삽질한거지 근데 6개월 후 로스트아크도 삽질해서 유저들 떨어져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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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 아크 성공은 그냥 운이 좋았던거 뿐이지 게임 완성도는 별거 없는 게임임 라이벌들이 삽질한거지 근데 6개월 후 로스트아크도 삽질해서 유저들 떨어져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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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와 액션의 차이라고 했는데 블소에 비해서도 턱없이 모자랍니다 블소엔 기본적으로 횡이동이나 직선이동과 후방이동의 개념이 있고 기본적으로 화면이 내 이동에 따라 돌아갑니다 이동은 똑같이 느릴지언정 화면이동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커버쳐주죠 로아도 마찬가지입니다 난이도가 높아서 몹 패턴을 너프했다고 하는데 그럴 필요없이 플레이어들에게 피할 수단을 줬으면 됩니다. 소울워커도 마찬가지로 보니악이라는 맵에서 패턴이 너무 자주뜨니 패턴 사용 자체를 너프한적이 있습니다. 근데 소워의 경우도 보면 그건 패턴 못피하겠어서 어려워요가 아닌 근접캐릭들이 딜을 할수없다보니 게임 늘어지는걸 방지한겁니다. 메이플을 예로 들었는데 루타비스밖에 언급 못하시네요? 자쿰등 이제는 레이드라 불리지 못하게 되버린 레이드는 빨리빨리 넘겨줍니다 로아는 레이드란 컨텐츠 자체를 퀘스트에 영속한 경우에요 블소도 보면 각 레이드별로 선행 배경퀘정돈 하게 합니다. 근데 그 퀘스트 조건이 레벨이란거죠. 마지막으로 전 오히려 퀘스트 스크립트. 동영상 하나하나 다읽어봅니다. 대우가 달라진다곤 하는데 그 대우가 왕의 기사 < 라서지 애니츠의 대사부라는 부분은 애니츠에 메인퀘 말곤 없습니다. 이름을 떨치게 된 배경을 보통 하나로 통일시켜서 스크립트를 통일시키는건 흔한 수법입니다만 다른 이름으로 유명할경우 메인퀘정돈 다 새로 만들어버리고 서브퀘에선 얼버무리는것정돈 타게임에서도 하는 흔한 방법입니다. 근데 여긴 메인퀘로 얼버무려놓으니 몰입도가 떨어지지요 차라리 내가 왕이기라도 하면 모르겠는데 왕의 기사에요 | 19.06.06 20: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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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만 헛소리를 장황하게 늘어 놓으시는데 블소는 풀3D게임임. 로아는 쿼터뷰 게임이고. 화면 이동 같은 소리 하지 마시고요. 내 글 제대로 본건지 모르겠는데 난 난이도 너프한걸 비판했음. 이게 잘했다고 하는 소리가 아님. 하지만 님이 말한 피할 수단을 줬으면 된다는건 말도 안된다는 소립니다. 왜 말이 안되느냐. 게임의 방향성을 전면 부정하는 소리라는 거임. 마영전 해봤는지 모르겠는데 리얼리티 중심의 클래식 서버와 님처럼 편하게 하라고 ㅇ이동기와 점프 등등 스타일리쉬하게 기능 추가한 xe 서버가 있었음. 결국? xe 서버는 사라짐. 유저들이 외면했거든요. 이건 마영전이 아니라고. 레이드에 개선이 필요한 건 맞지만 님처럼 게임을 아예 바꿔버리는건 더더욱 좋지 않은 생각임. 이동기 하나로 뭐가 바뀌냐고 한다면 정말 겜알못 인정이니 그러지 않으실거라 생각함. 루타비스 말고 위에 200렙 이상 컨텐츠들이라고 써놨는데?당장 200렙 첫지역만 가려고 해도 미칠듯한 퀘스트 노가다를 해야한다고 써놨고 그 이후에도 보스가려면 지루한 선행퀘 다 해야함. 자쿰은 언제적 자쿰이지. 님 자쿰이 나온지 몇년이나 됐는지 아심? 그리고 난 이게 무조건 옳다고 안했습니다. 님이 말한 레벨로만 뚫리는 게임도 있지만 와우 메이플 기타 무수히 많은 게임들처럼 컨텐츠를 위해 다른 컨텐츠를 선행으로 거는건 흔한 패턴이란 말을 한겁니다. 다 읽어봤는데 왜 그런소릴하는거죠? 애니츠의 대사분데 뭐 어쩌라는거죠? 님이 님 동네에서 짱이면 다른 동네에서도 짱 취급을 해줘야 한다는 얘길 하고 싶으신건가요? 루테란은 로아 세계관에서 굉장히 중요한 국가임. 와우로 친다면 스톰윈드, 반지전쟁으로는 곤도르 같은 느낌. 그렇기 때문에 그 곳의 왕이 반란을 제압했고 그 결정적인 행동을 한게 유저라는거. 그러니 여기저기서 이걸로 유명해지는건 당연한거 아니겠음? 대륙 같이 생긴곳 대사부인것보단? 그 뒷부분은 대체 무슨 말을 하는건지 이해가 안되서 반박을 못하겠는데 메인 퀘스트 시나리오가 이상한건 공감함 | 19.06.06 22:41 | |
(IP보기클릭)218.148.***.***
MMORPG로 피했다가 이번엔 또 풀3D... 그냥 겜알못 인증이시네요;; 결국 너도 붕쯔붕쯔 나도 붕쯔붕쯔 거린 이유가 MMORPG여서 그랬다가 이번엔 쿼터뷰라서 그랬습니까... 진짜 겜알못이시네요 그냥 보스와 유저 둘다 모션 빨라지게 하고 그에 걸맞게 쿨 줄여주면 해결 됩니다. 무엇보다 전반적인 컨텐츠는 MMORPG라곤 해도 주력 전투 컨텐츠인 레이드가 MORPG에서 따온 인스턴스 던전의 형식인데 소울워커도 똑같아요. 액션알피지라고 해봐야 턴제게임 아니고서야 전부 해당되는건데;; 그냥 이것저것 용어 써서 회피해보려해지만 다 같은 계열입니다. 결국 전투 붕쯔붕쯔는 장르고 플레이타입이고가 달라서가 아니라 로아가 그렇게 만든것뿐입니다. 더불어 메이플은 선행퀘가 내내 있어요 하시는데 선행퀘를 부정한적은 없습니다. 그 선행퀘에 조건을 이상하게 걸어놓은게 이상하다 치는거지 50렙 찍고 레이드를 가고 싶은데 "항해"란 컨텐츠를 통해서 다른 대륙으로 이동이 필요하며 거기서 "ㅈ도 연관 없는 다른 대륙 진입 퀘스트"란 컨텐츠를 해야하는게 이해가 안가는거죠. 루테란에 레이드 진행퀘 두고 만렙 찍자마자 누가 만나고 싶어합니다 해서 가면 레이드가 뭔지 알려주고 카던이 뭔지 알려주고 가보라고 하면 전혀 문제될게 없어요 왜 베른에 뒀냐가 문제인거지. | 19.06.06 23:17 | |
(IP보기클릭)125.178.***.***
진짜 ㅋㅋ 누가 겜알못 인증하는건지 모르겠네요 ㅋㅋ MMORPG로 피하다가 풀3D라니 뭔소릴 하시는건지? 블소도 로아도 MMORPG고 로아는 쿼터뷰 방식이고 블소는 풀3D 방식의 차이점을 얘기한건데요. 대체 그놈의 붕쯔가 뭔소린진 모르겠는데 모션 빨라지게 하고 쿨을 줄이는게 해결법이라고 본다면 그냥 겜알못인증하고 있는거요. 게임마다 나름의 방향성과 정책이 있는건데 지금 당신은 그저 로아를 당신이 좋아하는 소울워커, 던파로 만들려고 하면서 해결책이라고 하니 웃음이 나올수밖에 없다는거. 블러드본이 너무 어렵다고 스테미너 상관없이 구르게 해줬어야한다, 중간에 세이브할 수 있게 해줬어야한다 라는 뻘글을 난 본적이 없는 것 같은데 지금 님이 떠들고 있는 소리가 그거란 말입니다. 마영전으로 니가 말한게 안되는 이유를 설명해줬는데 이해를 못한건지 반박을 못한건지 아 몰랑 그래도 이래야되 하는건지. 그리고 이상한 억지 부리면서 회피하고 말바꾸는건 내가 아니라 당신이지. 좀 전만해도 컨텐츠 조건으로 '레벨'이라고 큰따음표까지 붙여놓고 이제와서 딴소릴 하시네. 메이플도 본인이 대충 읽고 루타비스 밖에 더 있냐 같은 소리 했죠? 그래놓고 부정한 적이 없다니? 니가 말한 메이플의 선행퀘들은 다 ㅈ도 연관이 있나보죠? 5차 전직도 그렇고 200랩지역도 그렇고. 왜 베른이냐고? 베른이 만렙들이 모이는 지역이고 모이게끔 하려는 의도가 있는 곳이기 때문이지. 예전 샤트라스 라던가, 오그리마라던가 그런 그림을 베른에 그리고 싶은거. 님 말대로 루테란으로 하면 괜찮을것 같지? 동선이란 단어를 안다면 지금쯤 얼굴이 붉어졌을거라 생각함. 왜? 라고 한다면 니가 진짜 겜알못이니까 잘생각해 보고. 뭔 NPC를 실리안으로 교체하고 그럴거면 왜 전부 UI로 만들어서 한 곳에서 다 출발하게 하지. 모바일 게임처럼. 님이 좋아하는 던파는 왜 마을이 쓸데 없이 넓죠? 어짜피 전투하는 공간도 아니고 님이 말한 MO스타일인데 걍 세리아의 방에서 다 할 수 있게 하지? 넌 이게 이해가 되냐? | 19.06.06 23:32 | |
(IP보기클릭)125.178.***.***
그리고 무슨 이것저것 용어를 썼다는거야? 내가 무슨 게임 개발에 쓰이는 용어를 쓴것도 아니고 되게 기본적인 게임 내 채팅에서도 볼수 있는 용어 말곤 쓴적이 없는데 진짜 게임이라곤 던파 소울워커만 해본 겜알못인가 | 19.06.06 23:34 | |
(IP보기클릭)106.255.***.***
그냥... 동선 운운하는거 보면 그냥 기본적인 겜알못인거 같은데 제가 지적한게 그 동선이거든요. 만렙찍힌순간 그 동선에 레이드 진입퀘가 있어야한단 얘기였거든요. 오그리마는 만렙전 동선에 이미 있어요. 게임에서 만렙 전용 마을을 만렙 이후 한창동안 진입퀘를 진행해야 갈수있게 만든걸 비난했는데 동선 운운... 그래서 그럴거면 차라리 루테란을 기본 대도시로 정하라고 한건데 이것저것 말을 하나씩 던져는 보는데 요점은 이해못하고. 게임에 대한 지식도 없다보니 죄 헛발질만 하시네요 그리고 첫번째 댓글에서 "그리고 전투를 왜 액션 게임과 비교를 하시죠...?"라고 하셨는데 로아도 액션게임입니다. 저는 첨에 이해를 로아는 뭐 소울워커처럼 현란한 전투를 노린 게임이 아니다. 이런의미로 받아들였습니다. 한마디로 본인의 실수를 제가 나름 보정을 해서 답변을 했습니다. 거기서 크게 서로 의도한 바가 갈린것 같습니다. 실수를 보정하지말고 그냥 알려줬어야 했는데 말이죠. 로아도 액션게임입니다. 용어 제대로 알고 쓰세요. 반말하지마시고요. 무식하고 무지한 티 풀풀 납니다 | 19.06.09 14:56 | |
(IP보기클릭)125.178.***.***
님 진짜 개무식하네요. 동선을 지적해서 루테란이어야 한다니 이건 무슨 ㅋㅋㅋ 님아 지금 님 전제조건이 다 틀렸거든요. 하니씩 말씀드림. 로아 처음에 극찬받았던게 뭐냐면 하나같이 입을 모아 성장 퀘스트 동선이 괜찮다였음. 이게 뭔소리냐면 님 같은 겜알못은 못느낄수도 있는데 로아의 기본 메인 퀘스트 동선은 직진구조입니다. 백동선이 잘 없어요. 뒤로 돌아가는 동선이 없다는 뜻입니다. 근데 뜬금없이 루테란에 만렙 컨텐츠 튜토리얼 퀘스트를 넣는다? 그럼 그거 하고 다시 메인퀘하려면 더 먼길 가야하는데요? 그리고 만렙 지역을 만렙 이후에 간다는데 그건 님이 서브퀘를 열심히 하셨나보네요. 메인퀘만 밀면 베른가서도 한참 퀘스트해야 만렙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저는 그 길을 가고 있고요. 뉴비라서 여론을 모를수도 있는데 대부분 물어보면 메인만 쭉 달려라 그럼 베른에서 만렙된다 입니다. 아시겠나요? 로아가 액션게임이란 말에 오늘 처음으로 웃었네요. 감사합니다. 로아는 MMORPG 장르고요. 얘네 슬로건 자체가 모든 RPG팬들을 위하여 였습니다. 모르면 나대지 마세요. 설마 실시간 전투를 가지고 액션이라고 우기는 거라면 진짜 ... 정말 노답이십니다. 로아 만든 회사 이름은 알아요? 스마일게이트RPG 인데요. 회사이름이. 그리고 불리한건 자꾸 대답을 안하는거 같은데 내가 지적하는걸 다시 한번 써드림. 님은 지금 그냥 님이 좋아하는 게임에 로아를 맞추려고 하고 있어요. 심지어는 그 게임이 정석인 것처럼 말을 한단말입니다. 차라리 레이드에서 소모품인 배틀 아이템이 너무 강요되고 룬 소모 시스템이 별로라던가 그런걸 깠으면 나도 동의를 했을거요. 근데 지금 님이 떠드는게 뭐냐면 이런겁니다. "아니 ㅅㅂ 던파 마을 왜케 쓸데 없이 넓으냐. 세븐나이츠 보니까 걍 클릭클릭으로 다 되는데 얘네 설계가 잘못되었음." 이러고 있다는 말임. 하나 더 들어드림? "야 다크소울은 쫄 몹이 왜케 쎄냐. 던파는 그냥 툭툭치면 후루룩 죽어 자빠지는데. 쫄몹 공격력 낮춰야됨." 이러고 계시고 앉았다는 거임. 하나 여담으로 얘기해주자면 오그리마는 만렙전에 있는데요! 라고 떠드시는데 원래 와우도 본거지는 항상 새로운 만렙지역에 있었습니다. 근데 사람이 점점 빠져나가고 맵은 큰데 만렙 따로 초보 따로 있다보니 초보쪽이 횅해져서 오그리마로 다 몰아넣은거에요. 님이야 말로 용어나 똑바로 알고 그 쓰임새를 파악하고 떠들어 대시길 바랍니다. 존댓말 쓴다고 유식해보이나요? 님 글이 개무식해보이는데 | 19.06.09 15:48 | |
(IP보기클릭)125.178.***.***
지금 생각해보니 예를 들었던 다크소울 액션이거든요? 얘도 그럼 설계 잘못된건가요? 소울워커 던파랑 완전히 다른데요? | 19.06.09 15:53 | |
(IP보기클릭)125.178.***.***
이렇게 적어도 못알아쳐들으실 것 같아 시간 내서 동선 그림 보여드림. 이제 이해 되나요? | 19.06.09 16:07 | |
(IP보기클릭)220.87.***.***
https://www.smilegate.com/ko/game/game.asp?cd_game=37 액션 맞아요.... 그리고 로아는 설계 제대로 못한것도 사실이고. 로아는 난이도가 어려운거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됬던게 칼벤투스가 지옥의 수문장이였는데... 로아 사람들이 왜 난이도 하락 외쳣는지는 아시죠? 걍 전조도 없이 백점 회오리 3중첩하면 워로드도 댕강댕강 거리는데. 그렇다고해서 물약이 공급이 원할한것도아니고 수량이 많은것도 아니고. 그래서 통곡의벽 생기면서 사람들 많이 접거나 하고 그렇다고 해서 자기들 골드벌이 끊기는 싫으니 결국 패턴속도 낮추는 하양해서 깨게된거임요. 그리고 퀘스트 동선같은거... 저말고도 친구들도 있엇고 길드원들도 있엇는데 다들 이제 접어버렸지만, 다같이 말하는게 동선 뭐같긴 한거 맞아요. 분명 루테란까지는 연출도 좋고 스토리도 아재감성이지만 있고 합리적이였는데 루테란 딱 넘어서 바다로 나가는 순간부터 작살나게됫어요. 가장 큰 문제는 항해. 진짜 항해는 다들 개귀찮고 싫어했어요. 해야되는데 하긴 싫지만 안하면 무조건 손해. 배타고 섬댕기는것도 일이고. 그냥 친구들끼리 하는 말은 루테란까지는 ㅊ기개발자들이 다 만들었다 이후에는 다 짤리고 신입들와서 해서 개판난거아니냐 할 정도였어요. 인게임 스토리 던젼들 연출보면 이건 초기개발자꺼다 이러면서 근데 레이드는 왜 이따구냐 할 정도로? 그리고 베른도시가 가장 큰 문제가...로아는 항해랑 섬시간 맞추는거때문에 베른에만 박히기에는 진짜 귀찮은데 문제는 레이드 게시판이 거기말고는 초반엔 호환이 안됬어요. 나중에 사람빠지고 구하기가 힘드니깐 왜 게시판 대륙통합했겠어요 ㅋㅋㅋㅋㅋ 블소도 게시판 통합전에 용기둥에서 파티맺고 가는거는 세력싸움 할때 말고는 거기만 죽치면 되니깐 문제없엇지만 로아는 죽칠수가없는데....베른에서 저어어 아래 루테란 까지 가다가 저어어 위에 슈사까지 가야되는데. 그렇다고 배가 미친듯이빠른것도 아니고. 정나미 떨어질 요소들 많아요 딴겜 편의보다. 그리고 그 문제는 그런 감성은 진짜 10년전에나 먹혔지 지금은 아니죠. 메이플 초창기 던파 초창기 이럴때야 다 그러려니 하지만 그런 선발게임들이 몸집이 커지면서 편의를 추구하는데 후발주자에 장점만 취할수 잇는겜이 단점을 싸그리 들고오니 다 겪어본 유저들은 정나미 떨어질만했어요. 그래도 레이드 1티 2티까지도 괜찮은데 3티부터가 점점 인간 빡돌게 만들고 할건 없어지고. 쓰다보니 엄청 주저리 주저리 말했지만 그냥 로아 나사몇개빠진 수준 맞다고 느껴요. 그리고 얼마나 컨텐츠 후달렸으면 예전에 주레에서 나크랑 크로마 둘이 겹치고 이거 3번정도 뺀다고 다들 트라이하다가 안되니깐 안되겠소 잡읍시다! 하면서 겹친상태로 쳐맞으면서 잡는데 다들 깔깔거리면서 겹쳐서 잡는거 자체를 컨텐처럼 느꼇네요. | 19.06.22 02:07 | |
(IP보기클릭)125.178.***.***
니얼굴토르비욘
겜알못 글쓴이가 댓글 단줄 알았는데 다른 분이군요. 일단 저 링크는 왜 달은건지 모르겠는데. 들어가봤으니 달았겠죠? 들어가면 뭐라고 나오나요? 제일 위에 '다시, MMORPG 로스트아크' 이 커다란 문구가 안보입니까? 로아는 크게 보면 MMORPG고 세부적으로 분류를 하면 액션성이 강조된 MMORPG 장르입니다. 액션이 강조됐다고 장르가 바뀌지 않아요. 몬헌 같은 액션게임에 레벨을 집어 넣는다고 액션이 MORPG로 부르지 않는 것 처럼요. 지금은 많이 바뀌긴 했는데 게임내의 모든 부분이 전통 MMORPG(라 쓰고 구시대적 불편함 이라 부름)의 특징들이 많기도 했고요. 레이드의 밸런스는 사실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 말씀하신 물약 수급처를 늘리는게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이었다고 봅니다. 두 번째로 ㅈㄴ게 강조되는 밸틀 물약이라든지, 폭탄류들의 수급을 풀던가 활용도를 낮추던가 했어야 해요. 난 진짜 신기했던게 화염병이 유저 버프 그대로 다 쳐먹고 딜 나오는 아이템은 세상 처음봤습니다. 이런 미친짓거리들 때문에 배틀템들이 거의 강제가 되버렸고 이런 부분부터 개선한 다음에 자체 난이도를 조절했어도 돼요. 그리고 말씀하신 이상한 패턴은 고쳐야 하는게 맞지만 그 이후로도 계속계속 몇번이나 걸쳐 너프를 시켜서 지금은 누구나 코후비면서 깨잖아요? 그게 재미있냐면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왜 자꾸 이분도 동선을 이상하게 해석하시는 것 같은데 퀘스트 동선이라고 함은 퀘스트 스토리나 내용이 아니라 실제 유저의 플레이 이동거리를 얘기하는거에요. 항해가 왜있는지는 저도 의문인 부분인데 이것과 동성과는 무관합니다. 님 말처럼 동선이 이상하다고 하려면 저 위에 겜알못이 제시한(제가 그림도 그려줬죠?) 저런 느낌의 동선이 되야 이상하다고 할 수 있는거에요. 굳이 이상하다면 괜찮다고 하신 루테란 동부가 이상합니다. 뭐 하나 할때마다 자꾸 루테란 성으로 돌려보내잖아요? 그게 백동선이라고 부르는건데 일처리 다 하고 한 번에 보고하게 했으면 좀 더 깔끔한 동선이 됐을 겁니다. 그리고 베른도시가 가장 큰 문제는... 부터는 다 아는 내용이고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이 글과 별로 상관없는 그냥 말씀대로 주저리주저리 하신 글이니 패스할게요. | 19.06.22 11:17 | |
(IP보기클릭)125.178.***.***
니얼굴토르비욘
아 저도 사족 하나만 덧붙이자면 말씀하신 불편한 부분들. 10여년 전에 먹히던 부분들을 가져왔던 이유는 로아 디렉터가 클래식 RPG를 추구했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말이 좋아 클래식이지 구시대적 관점이죠. 곧 와우도 클래식 서버 나온다는데 개인적으로는 지금의 편의성이 개선된 와우를 즐기던 유저들은 답답해서 못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19.06.22 11:19 | |
(IP보기클릭)106.255.***.***
니얼굴토르비욘
오랜만에 와봤더니 또 뭔 헛소릴... 레이드란게 뭔지, 어떻게 가는건지 설명 5분 걸리는걸 굳이 "동선"이라 표현하면서 그림까지 그려오는 멍청함에 감탄할 따름입니다. 만렙이후 뭐 바뀐게 아무것도 없어서 이게 뭔가 하면서 퀘스트 밀던 황당함이 로아 플레이중 가장 인상깊은건데 그리고 전투를 왜 액션 게임과 비교를 하시죠...? 소울워커 같이 속도감 개쩌는, 서로 추구하는 바가 다른 게임이랑 비교하면서 장문으로 까니 할 말이 없네요. 그리고 이게 댁이 단 첫댓글에 있는 내용입니다. 액션 게임인 로아를 액션게임과 비교하냐고 묻고 있죠? 마지막 댓글엔 MMORPG라고 액션게임 어쩌고 하고있죠? 액션게임 대체적인 정의가 실시간에 바뀌는 상황에 맞춰 플레이를 즐긴다 그런겁니다. 그 액션게임 하위호환에 액션 알피지가 있고 그 하위에 MMORPG가 있습니다. 정확히 분류로 하위라고 하지 않을뿐. 남자와 여자는 성별이라는 구분이지만 둘다 사람이라는 종의 구분에 속해있듯이. 너무 당연한걸 가지고 하위분류라고 하지 않는게 당연하듯이 굳이 액션과 알피지를 구분하려는 멍청이가 없었을뿐입니다. 전 여기서 오늘 한명 봤지만. 아마 액션을 호쾌한 뭐 이런의미로 받아들인거 같은데 그럼 또 자기 공격이거든요. 소울워커란 액션게임, 즉 보정하면 호쾌한 게임과 비교하지 말라고 그랬는데 마지막 댓글 보면 "액션이 강조됐다고 장르가 바뀌지 않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자기 말로 자기를 공격해보니 이제 소울워커랑 로아가 같은 장르 게임인거 아시겠습니까? 둘다 호쾌함에서 재미를 느끼게 만들려고한 MMORPG이며 액션게임입니다. 소워의 전투는 말했듯이 잘뽑았으니 호쾌함을 느끼는거고 로아는 그 호쾌함을 느끼지 못하는것일뿐. 다른게 있다면 소워는 화면이 돌아가고 로아는 화면을 고정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그 표현 방어에따라 로아가 오히려 전투가 더 빨라져야 그 호쾌함을 느낄수 있었는데 반대로 소워보다 느려버리니 붕쯔붕쯔 거리는 느낌이 드는거고요 계속 지적한 내용이 그내용입니다. 어설픈 용어 알지도 못하면 쓰지말고 느낌적인 느낌으로 말하기라도 하면 용어 모른다고 비난하지 않아요 액션 알피지란것도 또 줄여서 ARPG 이딴식으로 표현하는데 헷갈릴수도 있는거니까요. 그러나 자기가 몰라서 잘못 사용했고 상대방이 그걸 지적하면 나무위키던지 지식인이던지 물어봐서 내 의도는 이거였는데 내가 잘못 표현했다 이렇게 정정이라도 해야하는겁니다 | 19.06.25 17:09 | |
(IP보기클릭)211.249.***.***
루리웹-3589234599
...??? 술을 쳐자시고 쓰신건가. 뭔또 개소리를 장황하게 적어놨네. 살면서 MMORPG가 액션 하위장르라는 신박한 개소리는 처음듣는군요. MMORPG의 약자가 뭔진 알고 떠들고 계시는건가 궁금하네요? 아마 모를 것 같은데 검색해서 한 번 찾아보면 어 뭔가 잘못됐는데 싶을거라 생각함. 너무나 멍청해서 간략하게 설명해주면 RPG는 롤 플레잉 게임의 약자로 역할분담 게임을 뜻한다. 거기에 MMO는 대규모 다중 사용자의 같은 뜻이 담겨있음. 시초는 TRPG라고 해서 T는 테이블의 약자임. 즉 테이블에 앉아서 역할 놀이 하던거라는 거임. 그래서 대부분 초기에 비디오, pc 게임으로 나온 rpg 장르가 다 턴방식이었던 이유가 여기있단다. 그러다 턴방식에서 실시간이라는 룰을 적용한 방식이 나왔어. 그게 액션형 롤플레잉 이라고 부르는거다. 그럼 액션과 RPG의 혼종인데 이걸 어느 한쪽에 하위라고 해야 하는가 하면 아니라는거야. RPG의 비중이 높으면 RPG장르이고 액션성 위주면 액션인거지. 이 개멍청아. 던파에 직업있지? 역할 분담이지? 레벨있지? 장비 있지? 강화있지? RPG 요소야 전부. 그럼 이게 RPG의 하위호환이야 이 개멍청아? RPG 요소가 있는 액션장르라고 봐야지. 아 진짜 개답답해 죽겠네. 난독증에 독해 능력은 제로에 가까워서 내가 뭔 소릴 하는지 문맥 파악도 못하고 내가 날 깐다는 개소리 작렬하죠? 내가 꼰대 같아서 이런 말 하기 ㅈㄴ 싫었는데 나 게임 개발만 10년 가까이 하고 있는 사람이야. 용어를 몰라? 넌 주제를 모르는 것 같다만 그리고 개소리 할거면 전부 다 해봐. 대답 못하겠는건 삭 피하고 지가 공격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만 떠들고 자빠졌는데 로아가 액션이라고 우기고 싶으면 위에 댓글 다신분이 친히 달아주신 스마게 공식 링크나 좀 쳐들어가보고 떠들어. 첫 화면에 다시 MMORPG 안보이냐? 그리고 이 개멍청이는 그림을 그려줄게 아니었네. 지금 니가 니 스스로 개ㅂㅅ인거 인증하고 있는거 아냐 니 말대로면 5분도 안되게 가이드 퀘를 아르데타인에서 루테란까지 기어갔다가 다시 베른으로 가라는건데 이 전반적인 흐름을 동선이라고 한다고 이 멍청아 무슨 퀘 하나를 놓고 동선 운운하고 있네 웃기지도 않게. | 19.06.25 20:09 | |
(IP보기클릭)211.249.***.***
니얼굴토르비욘
생각해보니 열받네. 너 일부러 그러는거지? 열받으라고. 설마 이렇게까지 멍청할 수가 있냐 사람이? RPG는 게임이 나오기도 전부터 사람들이 테이블에 앉아서 즐기던 놀이인데 나중에 나온 액션장르 하위라고? | 19.06.25 2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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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그래서 말했는데 남자와 여자처럼 종의 구분이랑 MMORPG랑 액션 게임의 구분은 다르나 로아는 액션 게임엔 속한다고. 생각해봐요 몹이 패턴쓰죠? 실시간으로 보고 피하죠? 액션게임이죠? 두번째로 그렇게 열변을 토하시면서 소울워커는 그럼 왜 액션게임입니까? 소울워커나 로아나 표현법이 다르지 같은 장르인것을 초반에 아니라고 부정했다가 할말없죠? 그냥 언어자체를 이해 못하는데 뭘 남을 가르치려 드는질 모르겠습니다 언어를 대체 어디서 배우셨는지 모르겠는데 대학 어디나왔나 쪽지좀 주세요 수능 등급을 기록하는 방법은 없으니 어떤 등급의 대학인가나 봅시다 | 19.06.27 16: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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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그리고 "레이드에 대한 설명과 컨텐츠 오픈"을 5분만에 해달라는거는건데 그걸로 동선이 이따구니 하면서 운운하는게 레전드네요 참 레이드 퀘스트 받으면 이동후 마무리 지으면 다시 원래곳으로 보내주면 되는건데 그게 안되어있는 로아를 뭐라고 한겁니다 | 19.06.27 16: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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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589234599
게임 개발중이란데 어떤게임인시도 좀 까봅시다 개발자가 그따군데 무슨 정상적인 게임이 나왔나 궁금도 하군요 | 19.06.27 16: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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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그리고 개발기간 10년이란 사람이 RPG랑 MMORPG의 차이도 모릅니까? MMORPG는 대규모 다중 어쩌고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즉 온라인이란 특성상 액션이 아닐수가 없고 따라서 액션게임의 하위호환이죠 RPG가 언제 하위라고 했어요? 떠들긴하는데 죄다 죄가 언급한거 없는걸로 선동과 날조하시네요? MMORPG는 액션게임의 하위 장르일수밖에없고 더불어 RPG의 하위장르죠 그 교집합. 중학교 안나왔어요? 근데 RPG나 TRPG는 액션의 하위장르가 아니에요 저도 알아요. 근데 제가 언제 걔네가 액션게임이라고 했어요? | 19.06.27 16: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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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그냥 10년 넘은 쓰레기 개발자랑 엮이기 싫으니까 자신있으면 대학 졸업장이나 제시하고 겜끝냅시다 언어 7등급도 이정도 해주면 이해는 하는데 돌대가리 가지고 10년 개발은 어떻게 하셨대 | 19.06.27 16: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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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589234599
남에게 까라고 하기 전에 저부터 깝니다 언어 1등급 맞고 갔습니다 기초 학력이 얼마나 되길래 이리 언어가 안통하는지 봅시다. | 19.06.27 17: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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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589234599
너 내 글 안읽고 쓰는거지? | 19.06.27 23: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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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읽어봐 | 19.06.27 23:12 | |
(IP보기클릭)125.178.***.***
니얼굴토르비욘
읽어보렴 | 19.06.27 23: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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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고학력자라니까 독해 가능하지 | 19.06.27 23: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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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제가 지적한게 그 동선이거든요. 만렙찍힌순간 그 동선에 레이드 진입퀘가 있어야한단 얘기였거든요. 게임에서 만렙 전용 마을을 만렙 이후 한창동안 진입퀘를 진행해야 갈수있게 만든걸 비난했는데 동선 운운... 그래서 그럴거면 차라리 루테란을 기본 대도시로 정하라고 한건데 동선에 대해 니가 처음에 떠든 말이야. 근데 이제와선 레이드 퀘 자체가 잘못되서 다시 설계해야 한다는 말이었다고 떠들고 있네. 말바꾸기는 어디서 배웠냐. 니가 말한 것처럼 퀘스트를 고딴식으로 바꿀거면 루테란을 왜가냐 그냥 그 자리에서 NPC랑 대화시켜서 바로 완료 시키지. 니가 생각해도 이쯤되면 그냥 우기는 것 같지 않아? | 19.06.27 23: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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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몹이 패턴쓰죠? 실시간으로 보고 피하죠? 액션게임이죠? -> 스타크래프트도 액션이냐 ? 이젠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도 액션 하위라고 하겠네? 캐릭터가 다수잖아요ㅡㅡ 같은 개소리 하지마라 RPG에도 실시간으로 캐릭터 여럿 조작하는 게임들 있다... 즉 온라인이란 특성상 액션이 아닐수가 없고 따라서 액션게임의 하위호환이죠 RPG가 언제 하위라고 했어요? ->이래서 니가 겜알못 소리 듣는거야. 온라인 RPG 중에 턴제 게임들 있단다. 니가 모를 뿐이지. 스톤에이지라고 아니? 크로스게이트라고는 들어봤니? 그리고 경희대씩이나 나왔으면 생각이란걸 좀 해봐 이 멍청아. 니 스스로 MMORPG라고 했지? 근데 액션의 하위라고? 그럼 MMOACTION 이라고 장르 이름을 정했겠지 이 멍청한 학생아. 위에도 썼지만 전략시뮬레이션 이라는 장르가 있고 여기서 니가 말한 액션성을 집어 쳐넣은걸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이라고 부르는데 이것도 니 말대로면 액션하위네? 그럼 모든 실시간으로 전투하는 게임은 액션 하위냐? | 19.06.27 23: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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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내가 말했지. 개발사가 추구하는 기본 적인 장르가 있고 그 장르에 다른 장르를 섞어서 퓨전으로 만드는게 요즘 추세인데 기본이 RPG고 거기에 액션성을 추가 하면 RPG로 분류되고 액션에 성장 요소라던가 그런 RPG 요소를 넣으면 액션이라고. 소울워커를 끄집어낸건 내가 아니라 너고요... 내가 한 얘기는 니가 로아 전투를 소울워커처럼 만들었어야 한다는 개소릴하길래 게임마다 추구하는 바가 다르다는 얘기를 한거고요.. 그래서 뒤에 붙인게 그럼 대놓고 액션 게임인 다크소울이나 블러드본도 소울워커랑 달리 현란하지도 않고 한방 한방 심혈을 기울여 패는 게임인데 이것도 소울워커처럼 했어야 한단 말이냐고 했지? 뭐? 선동과 날조? ㅋㅋ 요즘 어디서 정치게시판 같은데서 봤다고 헛소릴 하고 있는데 니가 헛소리 하는걸 바로 잡고 있을 뿐이다. 선동과 날조는 니가 하고 있지. 게시판에 말도 안되는 헛소리들을 버젓이 썼잖아? 난 거기에 대해 그거 아닌데? 라고 댓글다는거고 이제 누가 선동과 날조인지 알겠냐 | 19.06.27 23:26 | |
(IP보기클릭)125.178.***.***
니얼굴토르비욘
마지막으로 학생증을 카드로 쓰고 있는거 보니 학생인거 같은데 이래도 수긍이 안되면 그냥 말자... 그냥 정신승리해라... 애랑 유치하게 뭐 인증 하면서 장단맞추는 것도 ㅂㅅ같고. 애석하게도 너의 걱정과는 달리 국내 해외 게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게임들 개발했다... 무슨 게임인지, 어느 회산지 까라고 하진마라 사회 생활 안해본 티 팍팍나니까... 너의 저 ㅂㅅ같은 인증으로 난 경희대에 대해 안좋은 선입견이 생길 것 같거든. | 19.06.27 23:29 | |
(IP보기클릭)125.178.***.***
니얼굴토르비욘
아 못알아 들을 것 같아 동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해주면 개발자들이 만든 가이드 퀘를 건들지 않는 선에서의 동선에 대해 언급했었다는거다. 니 말대로 하면 위에 쓴것처럼 해도 괜찮아. 실제로 각성 퀘스트도 만렙 찍으면 팝업 메시지 띄워주거든. 트리시온으로 오라고. 그리고 위에서 얘기 했는데 니가 서브퀘를 ㅈㄴ 열심히 했나보다. 아르데타인에서 만렙된거 보면. 근데 대다수 유저들은 서브퀘 다 패스하고 메인퀘만 밀면서 베른으로 간단다. 베른가서도 한참이나 퀘를 해야 만렙이 되고. | 19.06.27 2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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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아 댓글 달았다가 수정합니다 멍청한것 같으니 길면 또 못알아먹을까봐. 대학 나온데 까보고 얘기합시다 수준 미만이면 거기서 더 얘기 안할테니. 손가락 놀리지 말고 우직하게 일단 까보고 얘기를 해봅시다. 대학생 아니라 직장인이니 학생 운운할 필요없고요. 카드 월/년 보고도 대학생이란 소리가 나오나 ㅋㅋㅋㅋㅋㅋㅋ 언어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하자 있으신분 같은데 반박하려면 까고 시작합시다? | 19.06.28 00: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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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589234599
아 그러네. 이건 내가 제대로 못봤다 미안. 근데 학생이 아니라니 더 충격적이구나. 굳이 궁금하면 대학은 너보다 커트라인 낮은 학교야. 회사는 너같은 겜알못들도 들으면 다 알만한 회사들로 다 다녔다... 지금도 마찬가지고. 근데 수준 이란 단어는 내가 아니라 너한테 써야하는 말인 것 같아. 경희대 수준... 후... 보통 일반인이라면 초졸출신이라도 본인이 잘 모르는 분야에서 10여년 일한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들의 말을 들을텐데 넌 알량한 학력으로 팩트고 뭐고 정신승리하죠? 게임 회사에 대해 좀 찾아보면 알겠지만 서울대, 포공, 카이스트 출신은 셀 수도 없이 많고 서울대 씹어먹는 해외 대학 출신도 많아. 솔직히 까놓고 경희대? 연고대도 취급 잘 못받는 곳이고 다행스럽게도 너 같은 우물안 개구리 같은 놈들은 아직까지 못만나봐서 걔네들도 내 밑에서 재미, 놀이, 개발에 대해 조언 구하고 사회 생활 잘한다. 니가 지금 ㅂㅅ같은 이유로 신랄하게 까는 로아 개발팀에 너보다 고학력자가 얼마나 많을 것 같냐. 이 업계가 워낙 좁아서 난 알거든? 그러니 로아 개발자에 비해 수준 낮은 대학 나왔으니 그만 까... | 19.06.28 00: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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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일단 못까는데서 1적립하셨구요 일반인이라면 초졸출신이라도 본인이 잘 모르는 분야라면 그렇겠죠. 근데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내가 잘 모르던 부분을 짚어주고 어디가 잘못됐는지 이해를 시켜줘야하는데 내 말도 못알아듣고 헛곳을 짚는 사람을 전문인으로 인정하는건 질떨어지는사람입니다. 그래서 또 물어보잖아요. 무슨 게임 개발했냐고. 언어에 관련해서 도저히 대화를 성립할수 없는 상대이기에 이 상대가 "전문인"인가 아닌가를 판별하기 위함입니다. 그 또한 거절하셨고요. 대체 제가 뭘보고 전문인이라고 믿죠? 제가 이야기한 내용도 해석 못하시는데. 게다가 사이에 댓글 단분이 충분히 해석해 주셨음에도 이해를 못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언어능력이 딸려도 보통 자기 전문쪽에선 이해를 하는게 정상입니다. 근데 아니네요. 설대 공대 친구도 있고 전북대 수의대, 단치대 등등 이과들의 전반적인 토론능력이 생각보다 냉철하지 못하고 자기 표현을 잘 못해서 좀더 감정에 충실하다는건 저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만 이렇게 무례하고 무식하게 나오면서 분야를 인정받고 싶다는 마음가짐만큼은 대단하시네요;; 그리고 경희대 경희대 그러는데 경희대 약대입니다. 설약엔 못비벼도 포공 카이스트랑 못비비는 컷도 아닌데 참 잘도 언급해주시네요 정말 대졸자인지도 궁금한 수준입니다. 더이상 언어능력도, 기초지식도 전무하신분과 얘기할 필욘 없을거같네요 좋은밤 보내십쇼 | 19.06.28 0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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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뭐야 실수로 지워졌는데 다시 쓰자면.. 난 정상인의 범주라 너한테 "로아팀 평균 너보다 높은 커트라인 대학이니 그만 닥쳐.." 라고 할 생각은 없었는데 니가 이상한 논리로 들이대니 나도 같은 논리로 들이대는거야. 뒤는 생각이 안나서 그냥 다시 쓰자면 니가 직접 봤을진 모르겠지만 군대도 그렇고 어느 집단도 마찬가지로 고학력이라고 다 일 잘하는거 아니다. 대학 안나와도 그 누구보다 인정 받는 사회인도 많아. 실제로 이 업계 10년 다니면서 고졸에 게임 아카데미 출신에 나이도 나보다 어리지만 나보다 일 잘하는 친구도 봤고 지금까지도 난 일하다 막히면 이 친구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전세계 게이머들이 극찬하는 게임들 중에 대학 안나온 사람들이 만든 게임도 많고 그렇기 때문에 이 업계도 학벌을 별로 중요시 하지 않는단다. | 19.06.28 0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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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학교는 이미 니네 학교보다 컷 낮다고 얘기 했고 학교든, 게임이든, 회사든 정식 명칭을 언급은 직장인이라면 당연히 피하고 싶지. 그럼 넌 직장인이라며 어디 회산지 깔거야? 그럼 내가 그 회사에 뭔짓을 할지 알고? 너도 직장인이라면 잘 생각해봐. 니네 회사, 니네 프로젝트에 ㅂㅅ같은 이유로 피해가 가게 하고 싶은지. 하아.. 그래 경희대 약대 좋겠다. 그저 신기할 뿐이고. 너같은 머저리도 갈수 있다는 것에. 서울, 포공, 카이스트는 셀수도 없이 많고 세계에서 알아주는 대학 출신도 많다니까 왜 자꾸 넌 니가 읽고 싶은 것만 잘라서 읽는 버릇이 있냐 | 19.06.28 0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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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그래 뭐 딴건 다 좋고. 이거나 대답해봐... 니 말대로 MMORPG가 액션 하위 장르면 왜 MMORPG 라고 부르는거냐. MMO액션이라고 하는게 자연스럽지 않아? 한정식에 파스타를 하나 넣어줬어. 넌 이걸 양식이라고 할래? 스테이크에 피클 대신 김치를 줬어. 한식이냐? 니가 지금 떠드는게 그거야.. | 19.06.28 00: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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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얼굴토르비욘
만일 니가 "난 소울워커, 던파 같은 시원시원한 액션을 기대하고 왔는데 아니라 실망이었다"라고 하면 그럴수 있지. 실제로 디아블로 같은 핵앤슬을 기대하고 왔다가 접은 사람도 많으니까. 근데 넌 개발 근간을 건드렸어. 소월워커처럼 만들었어야 한다면서. 그래서 장르에 대한 이해와 개발자들의 기획 의도에 대한 얘기를 한거고. 근데 결국엔 한단 소리가 아 모르겠고 어디학교임? 하 .. 진짜 수준 나온다.. 어르신들이 논리에서 무너지면 너 몇살이야 하는건 봤는데 젊은층도 어쩔수 없네. | 19.06.28 00:3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