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평점 :
7.1 더보기 +

[해외리그] 아이템 빌드에 관한 서론과 통계와 아이템 제 1편, 카이사 [11]




(5150129)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9992 | 댓글수 11
글쓰기
|

댓글 | 11
1
 댓글


(IP보기클릭)121.162.***.***

정성글 잘봤습니다 추천요
19.06.11 13:18

(IP보기클릭)121.254.***.***

주말미식가
감사합니다! | 19.06.11 13:19 | | |

(IP보기클릭)223.33.***.***

원딜러라면 알지 1코어로 무한의 대검을 뽑았다= 라인전이 무지 흥했거나 최소한 반반이상 갔다 재료템만 800골 이상인 애를 뽑았다는 거 자체가 게임이 말리지 않았다는 뜻 = 무대 승률이 높을 수 밖에 없는 이유
19.06.11 13:39

(IP보기클릭)121.254.***.***

파란심슨256
맞습니다. 글에도 썼듯 잘 크지 않은 이상 인피를 1코어에 뽑긴 힘들죠. 특히나 솔랭은 대회가 아니라서 원딜의 최소한의 골드 수급을 보장도 못 하고요. | 19.06.11 13:47 | | |

(IP보기클릭)112.161.***.***

이거 분석해서 뭐함 어짜피 운빨겜
19.06.11 14:45

(IP보기클릭)103.53.***.***

     
그 운빨에서 변수를 최대한 줄이는게 분석인데.. | 19.06.11 15:36 | | |

(IP보기클릭)223.62.***.***

통계 기반의 분석을 하실 때는 함정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2코어 시점 승률분석은 같은 골드가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어요. 무한의대검 구인수 갈 돈으로 마나무네 구인수를 갔으면 남는 골드로 아이템 반개 정도는 더 들고 있는게 정상이니까요.. 승률이 높아지는 아이템 트리를 찾고 싶다면 동일 시간에 동일 골드를 사용한 상태에서 아이템에 따른 승률을 비교하는 것이 맞습니다. 첫 아이템으로 무한의대검이 승률이 높은 건 심지어 AP챔피언도 그렇게 나올 거예요. 그런데 그것만 보고 CS도 못먹는데 25분동안 "무대 뽑으면 이김" 하는 사람은 우리모두 알다시피 승률이 높지 않죠. 통계와 실험설계를 조금 더 공부하시면 보다 차별화되고 전문적인 분석이 가능하지 않을까 감히 조언드려봅니다.
19.06.12 10:18

(IP보기클릭)121.254.***.***

Aiqu_F
조언 감사합니다. 말씀 하신 부분에 설명을 조금 덧붙이자면, 2코어 통계에선 3코어가 나오기 전 기준이기 때문에 하위 아이템을 포함한 통계 결과입니다. 더해서 본문에 3코어 나오기 전에 게임이 끝난 상황과(=2코어와 하위템 상황), 모든 상황에서의 2코어 통계 모두 설명을 하고 있기에 말씀해주신 부분은 거의 해당되지 않습니다. 유리할때 무한의 대검을 가는게 좋다가 결론이지, 무한의 대검 승률이 높으니 무한의 대검을 가라. 가 결론이 아니니까요. | 19.06.12 10:30 | | |

(IP보기클릭)223.62.***.***

하율임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이겨서 빨리 끝난것과 져서 빨리 끝난것의 차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올려주신 자료에서 2코어 시점의 승률은 무한의 대검을 가도 50%를 넘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주 나오는 아이템 트리에서 벗어나는 이유가 크게 유리하거나 불리하기 때문임을 감안하면, 똑같은 데이터를 토대로 아래처럼 말할수도 있습니다.(이것이 옳은 말인지는 제 게임 지식이 부족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카이사는 흥한다고 무한의 대검 선템으로 올려서 게임 빨리 끝낼 수 있는 챔피언이 아니므로, 게임이 흥하면 기존 템트리를 가속해서 3코어 타이밍을 빨리 꺼내는 게 맞다" 상황의 유불리 요소를 포함하여 아이템의 선택이 승률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알아내기에는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었습니다. | 19.06.12 11:07 | | |

(IP보기클릭)121.254.***.***

Aiqu_F
말씀해주신 부분들도 일리가 있네요. 그 점들을 참고하여 좀 더 정확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한 피드백 감사 드립니다. | 19.06.12 11:15 | | |

(IP보기클릭)121.254.***.***

Aiqu_F
말씀해주신 부분들을 고려해서 좀 더 상세한 설명을 써봤습니다. 무한의 대검 선택 빌드의 승률이 높은건 상황이 유리한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있을 수 밖에 없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만약, 무한의 대검 아이템 자체가 그런 유리함을 담아내지 못 하는, 적합하지 않은 아이템이라면 승률이 유의미하게 높지 않을겁니다. 유리한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3코어까지만 나오는 빌드의 승률 등과 2코어 빌드 승률을 고려하면 '성장이 잘 된 상태'에서 무한의 대검 1코어 선택은 좋다는거죠. 또한 유리할때 1코어 무한의 대검 선택에 대한건 통계 외적인 설명도 가능합니다. 유리할때 무한의 대검을 안정적으로 뽑을 수 있다면, 높은 AD에서 오는 딜링과 치명타 성장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적합하다. 라고 말이죠. 이렇게 이론과 통계를 같이 설명 드리고 싶었는데, 본문에는 그렇게 표현이 되지 못 했네요. 보완 할 수 있는 피드백을 주신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 19.06.12 11:33 | | |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56)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1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1)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9)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6)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10041557 공지 [필독] 게시판 공지사항 (3) 롭스 15 6324 2024.01.02
9548793 정보 롤파크에서의 롤챔스 직관 도움글 (스압, 데이터주의) (5) 룰러형광팬 21 715337 2019.02.01
9470482 정보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관/스토리 총정리 (12) 나하도르 23 571190 2018.08.27
9445405 해외리그 포니p 23 20773 2018.07.19
9488269 해외리그 Rome 11 18392 2018.09.27
9679125 해외리그 하율임다 9 16624 2019.09.27
9627319 해외리그 하율임다 4 13165 2019.06.29
9652880 해외리그 JayScarLeT 18 12675 2019.08.12
9738184 해외리그 하율임다 6 12662 2020.01.10
9774201 해외리그 하율임다 19 11516 2020.04.25
9739199 해외리그 하율임다 13 11105 2020.01.19
9514918 해외리그 센센마a 33 10596 2018.10.28
9618410 해외리그 하율임다 10 9992 2019.06.11
9730337 해외리그 하율임다 11 9605 2019.12.05
9658291 해외리그 하율임다 34 9513 2019.08.19
9566037 해외리그 빛돌v 48 9020 2019.03.09
9810070 해외리그 하율임다 12 8877 2020.08.10
9832882 해외리그 케익칼 11 8853 2020.10.06
9674783 해외리그 아후우읏 19 8800 2019.09.12
9802725 해외리그 mingun3 11 8498 2020.07.20
9571163 해외리그 하율임다 22 8303 2019.03.17
9563001 해외리그 하율임다 7 8275 2019.03.04
9714451 해외리그 빛돌v 50 8045 2019.11.05
9551444 해외리그 하율임다 11 7899 2019.02.10
9548804 해외리그 하율임다 10 7795 2019.02.01
9621498 해외리그 포니p 11 7721 2019.06.16
9753082 해외리그 하율임다 12 7467 2020.03.09
9826741 해외리그 하율임다 11 7111 2020.09.20
9838275 해외리그 하율임다 19 6947 2020.10.16
9464659 해외리그 Rome 15 6934 2018.08.11
9620605 해외리그 하율임다 7 6908 2019.06.15
글쓰기 204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게시판 관리자

리그 오브 레전드

평점
7.1
장르
AOS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일정
[출시] 2009.10.27 북미 (온라인)
[출시] 2011.12.04 한국 (온라인)


X